Leave for Liber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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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남쪽 지방, 알가르베의 바다 가까이 자리한 시골에 작은 펜션 ‘펜사오 아그리콜라’가 문을 열었다. 오래된 농가를 개조한 펜션에는 재료 본연의 아름다움과 빈티지 가구가 공존한다.


농촌 풍경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과 건축물에 통일감을 주기 위해 집 쪽을 향해 벽을 세워 만든 수영장. 테이블과 암체어는 1960년대 빈티지 제품으로 호텔에서 쓰던 물건을 가져온 것이다. 

 

 


거실에는 19세기에 제작된 소나무 테이블을 놓았다. 벽난로는 건축 사무소 루아에서 제작했다. 사슴 머리 박제는 퀸타 인판타도 Quinta Infantado에서 구입. 

 

 


1 자신이 늘 타고 다니는 스쿠터에 앉아 있는 루이. 2 네온사인은 리스본의 산 벤토 San Bento 거리에 있는 빈티지숍에서 발견했다. 나무 프레임에 노란색 호마이카 소재를 씌운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자연 속에서 사는 것을 오래도록 꿈꿔온 루이 페드로 리베라토 데 수사 Rui Pedro Liberato de Sousa는 40대에 부동산 일을 그만두고 리스본을 떠났다. 단순히 신선한 자극을 받기 위한 것 이상으로 완전히 다른 삶, 신나고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서다. 누구나 자기 집처럼 느낄 수 있는 ‘집 같은 호텔’을 짓고 싶었던 그는 마침내 포르투갈 남부의 알가르베 Algarve로 향했다. 그리고 오래된 골목길이 미로처럼 얽혀 있는 마을에 자리한 1920년에 지어진 낡은 농가를 개조하기로 했다. 건축 사무소 루아 Rua와 함께 레노베이션한 펜션 ‘펜사오 아그리콜라 Pensao Agricola’는 이렇게 완성되었다. “낡은 벽마저도 기분 좋은 떨림을 주는 곳이었어요. 그래서 농가가 지닌 자연스러운 모습을 그대로 살렸죠. 문과 타일 등을 남기고 이 집이 지닌 기억과 가치를 보존했어요. 유리 물병 같은 몇 가지 물건과 사진을 찾아내기도 했습니다.” 루이가 설명했다. 흰색으로 모던하게 지은 세 채의 건물 내부는 내추럴한 나무 가구를 이용해 깔끔하면서도 편안하게 연출했다. 새로 지은 건물에는 객실들이 자리하는데 비비드한 옐로 컬러와 터쿠아즈 블루, 강렬한 레드 등 팝한 색상으로 활력을 더했다. 금속과 플라스틱 소재의 암체어와 노란색과 녹색의 네온사인은 캐주얼한 인상을 주고, 천장과 바닥도 아주 거칠거나 또는 매끈하게 마감해 소재에서 느껴지는 대비감으로 변화를 주었다. 빈티지 컬렉터이자 루이의 친구인 누노 라모스 Nuno Ramos는 1950년대와 70년대 빈티지 오브제를 여기저기 살짝 끼워 넣었다. 그리고 식물섬유로 짠 태피스트리, 조개 모양 암체어,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호마이카 소재의 의자, 커다란 그림과 사진으로 꾸몄다. 목가적이면서도 팝한 느낌이 묘하게 어우러진 이 펜션은 딱 12명만 묵을 수 있는 아담한 곳으로 여유로움과 낭만적인 감성을 경험하기에 더없이 좋다. 오렌지와 아몬드 나무가 자라는 초원이 펼쳐지는 이곳을 거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올리브나무가 자라는 너른 들판이 시야에 들어온다. 테라스는 갈대 지붕과 아주 질긴 식물섬유인 에스파르트로 만든 발을 쳐서 햇빛을 막았다. 의자는 리스본의 카페에서 가져온 것을 리폼해서 사용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 마테외 Nicolas Math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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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풍경 인테리어

여름 풍경 인테리어

여름 풍경 인테리어

뜨겁고 강렬하면서 청량하고 시원한 느낌을 동시에 지닌 여름과 만난 인테리어를 떠올렸다. 푸른 바다, 트로피컬, 식물 등 여름과 연상되는 요소에서 출발한 네 가지 공간 연출을 소개한다.


THIN, MORE THIN
 

블랙 성애자들에게 권하는 여름 인테리어. 모든 빛과 색을 빨아들이는 무거운 칠흑색을 시원해 보이도록 연출하고 싶다면, 부피감이 얇아 바람이 잘 드나들 것 같은 와이어 가구와 소품을 적극 활용해보길. 사이사이 빈 공간은 싱그러운 초록 식물로 채워서 여름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1 금색 원형 저소음 시계는 NNN. 2 황동 프레임에 압화를 넣은 벽걸이 액자는 마이알레. 3 화분과 금속 스탠드는 챕터원. 4 타공판으로 만든 금속 트레이는 펌리빙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5 조각상 모양의 오일 램프는 이도핸즈. 6 로켓 모양 오브제는 셀레티 제품으로 세그먼트. 7 책상 위의 디자인 북은 심지서적. 8 은색 테두리의 원형 시계는 조지 넬슨이 디자인한 것으로 루밍. 9 기하학적인 모양의 북엔드는 펌리빙 제품으로 루밍. 10 검정 폴딩 자는 아르텍의 ABC 시리즈로 루밍. 11,12 연필꽂이로 활용 가능한 금속 화병은 루밍. 13 구리색 캔들 트레이는 톰 딕슨 제품으로 10꼬르소꼬모. 14 테이블 조명 ‘볼 Bowl’은 어텀. 15 상판을 열면 수납함이 있는 ‘쿠퍼티노’ 책상은 보컨셉. 16 쇼케이스는 푸에브코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17 우주인 모형의 화병은 셀레티 제품으로 세그먼트. 18 바구니로 활용 가능한 금속 커피 테이블은 세그먼트. 19 울과 혼방으로 짠 러그는 세그먼트. 20 금속 와이어 의자는 어텀. 21 고급 양가죽으로 마감한 베오플레이 H8은 뱅앤올룹슨. 22 고릴라 모형의 저금통은 까레.


바닥재는 빈티지 강마루

아트맥 시강’아트 오크’제품으로 구정마루




BLUE HOLIC

청량감을 표현하는 데 파랑보다 좋은 것이 있을까. 짙고 차분한 네이비부터 옅은 하늘색까지 다양한 톤을 사용하면 지루하지 않은 블루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여기에 날염이나 물이 번진 듯한 효과가 멋스러운 패턴 쿠션 등 패브릭 소품을 더하면 한결 풍성해 보인다. 


1 우박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 포스터는 이노메싸. 2 원하는 대로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종이 화병 커버는 챕터원. 3 그물망을 표현한 일러스트 액자는 세그먼트. 4 몽환적인 숲 사진 액자는 이노메싸. 5,6 유리로 만든 올빼미 한 쌍은 이딸라의 버드 바이 토이카 시리즈로 몰테니&C. 7 유쾌한 일러스트가 그려진 종이 화병은 옥타에보 제품으로 TWL숍. 8 테이블 조명 ‘쇼군 타볼로 Shogun Tavolo’는 아르떼미데 제품으로 어텀. 9 모듈형 수납장은 USM 제품으로 스페이스로직. 10 블루 스트라이프 블랭킷은 챕터원. 11 리넨 소재의 ‘워터 컬러 프린트’ 쿠션은 아프로디테. 12 떨어지는 꽃잎을 표현한 쿠션은 아임디자인. 13 날염 무늬 쿠션은 아임디자인. 14 자카드 소재의 쿠션은 예원AID. 15 블루 프린트 쿠션은 예원AID. 16 워싱 면 소재의 니팅 스프레드는 아임디자인. 17 매듭 형태의 쿠션은 이노메싸. 18 독특한 문양의 러그는 펌리빙 제품으로 짐블랑. 19 네이비 컬러의 패브릭으로 마감한 ‘블라스코 로쉐 3인 소파’는 두닷. 20 물감이 퍼지는 모습을 상판에 표현한 사이드 테이블은 까레. 21 블루 스트라이프 유리컵과 시멘트 소재의 코스터는 루밍. 22 유리 캔들 홀더는 루밍.


바닥재는 빈티지 강마루

아트맥 시강’아트 오크’제품으로 구정마루

 



FEEL THE SEA

해변의 모래사장을 연상시키는 거친 느낌의 바닥재와 깊고 짙푸른 색상의 벽을 대비시켰다. 여기에 내추럴한 라탄, 원목 소재의 가구와 방석을 더해 편안한 좌식 거실을 연출해봤다. 야외의 정취를 돋우는 바다 사진을 두면 휴양지에 온 듯 여유로운 인상까지 더해진다. 


1 울과 면 혼방 소재의 태피스트리 겸 러그는 세그먼트. 2 라탄 전등갓과 자기로 제작한 테이블 조명은 리비에라메종. 3 익살스러운 표정의 도자 캔들 홀더는 윤현핸즈. 4,6 자연스러운 짜임의 라탄 트렁크는 리비에라메종. 5 흰색 랜턴은 리비에라메종. 7 여유로운 해변가를 포착한 사진 작품은 옐로우코너. 8 다이아몬드 모양의 유리 화병은 이딸라 제품으로 몰테니&C. 9,18 금속 다리에 라탄 트레이를 얹은 사이드 테이블은 최정유 작가의 작품으로 윤현핸즈. 10 밖은 검정, 안은 노랑으로 칠한 ‘글레이즈 볼’은 보컨셉. 11 스트라이프 패턴의 에스프레소잔 세트는 비즐도예공방 제품으로 이도핸즈. 12 세 가지 색상의 ‘유니버셜 트레이 세트’는 빌라토브. 13 라탄 트레이는 NNN. 14 크랙이 있는 삼나무로 만든 티테이블은 에이스에비뉴. 15,16,20 리넨 소재의 방석은 TWL숍. 17 황마를 손으로 엮어 만든 바스켓은 이도핸즈. 19 면 소재의 민트색 수제 러그는 마이알레.

 

바닥재는 빈티지 강마루

아트맥 시강’아트 오크’제품으로 구정마루 

 

 


COLOUR PARTY

활력이 넘치는 여름 이미지를 집 안에 들이는 방법으로 다채롭고 선명한 색상을 과감하게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초록, 파랑, 주황, 노랑 등 다양한 색을 사용하되 재질감은 유광으로 통일하고 투명한 유리, 플라스틱 소재의 아이템을 매치하면 여름날 반짝이는 태양빛을 머금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1 열대우림의 식물을 오묘한 색상으로 표현한 패브릭은 예원AID. 2 종이로 만든 펜던트 조명은 상투 Sentou 제품으로 빌라토브. 3 투명한 유리 전등갓의 펜던트 조명 ‘벌브 SR2’는 앤트래디션 제품으로 이노메싸. 4 고대 도자기를 모티프로 한 종이 화병은 옥타에보 제품으로 라곰. 5 물감이 녹아내리는 듯한 무늬의 ‘아티스트’ 화병은 까레. 6 앵무새 조각상은 빌라토브. 7 금속 재질의 다이닝 의자는 헤이 제품으로 루밍. 8 오렌지색으로 포인트를 준 와인 디캔터는 10꼬르소꼬모. 9 시원한 초록색과 흰색 손잡이가 특징인 저그는 라곰. 10 노란색 도자 트레이는 보컨셉. 11 흰색 상판과 금속 다리를 매치한 ‘테이블 시리즈’는 프리츠 한센 제품으로 보에. 12 오렌지색 다이닝 의자 ‘시리즈 세븐’은 프리츠 한센 제품으로 보에. 13 투명한 소재의 녹색 ‘빅토리아 고스트’ 의자는 카르텔. 

 

바닥재는 빈티지 강마루

아트맥 시강’아트 오크’제품으로 구정마루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스타일리스트

심필영, 권도형(스타일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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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완성한 주택

크고 작음, 차가움과 따뜻함, 클래식함과 모던함. 아띠끄 디자인 홍민영 대표의 집은 이처럼 상반되는 요소가 조화롭게 공존한다. 이 세련된 믹스매치 스타일링이 유난히 빛을 발하는 건, 집 안 곳곳 따스한 온기가 스며 있기 때문이다.

거실에서 안쪽 침실로 향하는 전실을 바라본 모습. 프랑스에서 수입한 ‘프렌치 헤리티지’의 핑크 컬러 체스트와 플라워 작품이 밋밋한 공간에 에지를 더한다. 

 

‘아띠끄 디자인’은 랄프 로렌을 비롯한 20여 개의 다양한 스타일을 지닌 수입 가구 및 소품의 판매부터 인테리어 스타일링과 맞춤 가구 제작까지 선보이는 토털 리빙숍이다. 청담동에 위치한 매장만 둘러봐도 홍민영 대표의 안목이 남다르다는 걸 어렵지 않게 가늠할 수 있다. 그녀의 실력과 감각을 일찌감치 알아본 방송사에서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낼 정도다. <상속자들> <괜찮아 사랑이야> 등의 드라마에서 유난히 화제가 되었던 럭셔리한 감각의 공간 스타일링은 그녀의 손길이 거친 결과물이다. 그런 홍민영 대표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했다니 그 모습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방배동 주택가에 2년째 둥지를 틀고 있는 그녀가 골목 하나를 사이에 둔 바로 앞집으로 이사를 감행한 첫 번째 이유는 가족들의 좀 더 아늑한 공간을 원했기 때문이다. 이전의 3층짜리 집은 가족 개개인의 독립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반면, 한집에서도 서로 얼굴을 마주치기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다. 게다가 새로운 집은 프라이빗한 빌라형 구조라 내부에 아늑한 뜰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홍민영 대표는 그녀만의 취향과 특기를 발휘해 이 집의 데커레이션을 완성했다. 서로 다른 컬러와 패턴, 소재를 과감하게 조합해 세련된 멋이 느껴졌다. 그러한 특징이 한눈에 드러나는 공간은 거실이다. 유난히 빛이 잘 드는 이 공간을 채운 옐로와 그린, 핑크 컬러는 하나하나 밝고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면서도 제멋대로 튀지 않은 채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이러한 컬러와 패턴이 어우러지게 하는 데 중심이 되는 소파와 러그는 톤 다운된 베이지 톤의 솔리드 원단을 사용해 차분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각각 다른 컬러와 패턴이 조화를 이루려면 서로의 연결고리를 염두에 둬야 해요. 이를테면 오토만의 패브릭 같은 컬러와 패턴의 쿠션을 배치한다든지, 연둣빛 체어에 들어간 플라워 패턴의 핑크 컬러와 같은 톤의 체스트를 매치하는 식이죠. 그 체스트 위에는 같은 컬러의 그림을 걸고요. 덕분에 심플하고 모던한 소파와 스탠드 옆에 클래식한 라인과 비비드한 색감을 지닌 가구를 놓아도 과해 보이지 않아요. 오히려 훌륭한 악센트가 될 수 있어요.”

 

 


널찍한 거실. 다채로운 색감의 조화로 인해 차가운 대리석 바닥임에도 따스한 기운이 물씬 풍긴다.

 

 


1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 소재의 조화가 돋보이는 다이닝룸. 샹들리에의 나뭇잎 패턴과 뒤 벽면에 설치한 액자의 플라워 드로잉이 절묘하게 어울린다. 그림 작품은 미국 릴리안 갤러리에서 구입한 것. 2 12년간 키운 반려견 엘티를 안고 있는 홍민영 대표. 3 안쪽 침실로 통하는 전실은 아늑한 라운지처럼 꾸몄다. 4 랄프 로렌의 책상과 기하학적인 느낌의 체어를 매치한 아들의 침실. 문 뒤쪽 벽면에 걸어놓은 독특한 디자인의 스피커는 몇 년 전 미국에서 구입해 아들에게 선물한 것이다.

 

홍민영 대표가 쓰는 안쪽 침실과 세 남매의 룸도 컬러와 소재, 가구 스타일의 믹스매치로 유니크한 멋을 아낌없이 살렸다. 여기에 그녀의 딸이자 아띠끄 디자인의 실무를 함께 총괄하고 있는 이윤경 실장의 감각이 더해졌다. 파인아트와 컬러 디자인을 전공한 이윤경 실장은 본래 깨끗한 화이트 톤이었던 4개의 방 벽지에 부드럽게 톤 다운된 옐로, 민트, 그린 컬러를 입혔다. 모두 직접 조색한 페인트로 완성한 것이다. 이윤경 실장의 침실은 차분한 그린 컬러와 벽돌색 패브릭을 매치했다. 클래식한 디테일의 침대 및 책상, 전신 거울과 잘 어울리는 침대 맞은편의 장식장은 홍민영 대표가 젊었을 때부터 쓰던 가구를 물려준 것이다. 미술 전공자답게 직접 그린 그림을 걸어놓은 한쪽 벽면 뒤에는 이 방만의 매력적인 공간이 숨어 있다. 방배동 주택가 골목이 한눈에 바라다보이는 테라스다. 햇볕이 한 움큼 스며드는 아담한 공간을 살리기 위해 시멘트 바닥에 데크를 깔고 싱그러운 초록 화분들과 작은 테이블로 꾸몄다. 혼자 사색의 시간을 갖기에도, 가족이나 친구들과 와인 한잔하기에도 제격인 이 공간은 그야말로 도심 속 오아시스라는 표현이 절로 떠오른다.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큰 딸의 방은 파스텔 톤 레몬빛 벽에 민트 그린 컬러와 베이지 톤을, 역시 미국에서 유학 중인 아들의 침실은 민트 그린 컬러 벽으로 마감하고 기존에 쓰던 가구와 어울리는 기하학적인 느낌의 체어와 소품을 매치했다.

 

 

둘째 딸인 아띠끄 디자인 이윤경 실장의 침실. 레드와 그린 톤의 조화가 세련된 멋을 풍긴다.

 

 


5 홍민영 대표가 사용하는 안쪽 침실. 6 따사로운 햇빛을 흠뻑 머금은 침실 옆 테라스 풍경. 7 중앙에 욕조를 배치한 구조가 돋보이는 안쪽 욕실.

 

홍민영 대표가 쓰는 안쪽 공간에는 넓은 전실을 중앙에 두고 양쪽으로 침실과 욕실이 자리하고 있다. 전실은 3인 소파에 러그, 콘솔 등을 배치해 아늑한 느낌을 살렸고, 안쪽 침실엔 버튼다운 스타일의 침대와 소파를 두고 레드 컬러 베딩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사이즈가 크지 않은 침실에 이렇게 높고 큰 사이즈의 침대 헤드가 과도해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낮은 매트리스를 선택하면 답답해 보이지 않아요. 여기에 밝은 컬러의 패브릭과 소품을 매치하면 균형감 있게 완성할 수 있어요.” 그녀의 이러한 믹스매치 방식은 다이닝룸에도 일관되게 적용돼 있다. 심플하고 모던한 라인의 식탁에 장식적인 앤티크풍의 샹들리에를 매치하는 식이다. 클래식한 마호가니 소재로 마감한 월넛 캐비닛, 그린 컬러 다이닝 체어와 옐로 컬러 소품이 함께 어우러져 각자의 존재감이 돋보이면서도 따스한 조화가 느껴진다. “따스한 느낌을 주는 공간을 좋아해요. 한 가지 스타일에 치우치면 자칫 단조롭고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거든요. 어느 한 곳에 클래식한 무게감을 줬다면, 그 옆에는 힘을 뺀 모던한 라인의 가구를 놓아 밸런스를 맞추는 거죠. 그래서 고객의 집을 꾸밀 때도 기존에 있던 가구를 활용하면서 다른 스타일의 아이템을 매치하고, 두 가지 이상의 색감과 패턴으로 변화를 주곤 해요. 같은 컬러라도 채도의 높낮이를 응용하거나 서로 다른 소재의 패브릭으로 베리에이션하면 산만하지 않으면서 시각적인 상승 효과를 살릴 수 있어요.” 자유로우면서도 일관된 흐름을 지닌 믹스매치 스타일링으로 따스하게 완성한 집. 홍민영 대표의 남다른 감각이 빛을 발하는 공간이 아닐 수 없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writer

이정주(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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