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 Library

Every Library

Every Library

서재에서 확장해 집 안 전체를 커다란 서재처럼 꾸민 전수영 씨의 집을 찾았다. 빼곡히 쌓인 책만큼이나 책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집이다.

 

빈티지 가구와 사방에서 책을 꽂을 수 있는 스틸 선반 ‘커버’를 설치해 책을 수납했다. 모던한 디자인과 클래식한 디자인이 책을 중심으로 어우러진다.

 

전수영 대표가 고른 아끼는 책들.

 

안단테 마더라는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는 전수영 대표의 집을 찾았을 때 그녀가 책을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집 안에서 시선이 머무는 모든 곳에 책이 있었다. 물론 책장이 있는 서재가 있긴 하지만 방에서만 책을 보란 법은 없다는 것이 그녀의 철학이었다. “지금 집은 어떻게 보면 잠깐 머무는 곳이에요. 제주도에 집을 짓고 있거든요. 이전 집은 다락처럼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있었어요. 제주도로 내려가기 전에 살고 있는 지금 집에 많은 양의 책을 둘 수 없어서 정말 좋아하는 책들만 두고 나머지는 창고에 보관하고 있어요.” 전수영 대표는 집 안 어디에서도 책을 볼 수 있도록 책장 역할을 하는 가구를 곳곳에 두었다. 특히 수납에 신경 쓰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책 수납 방법이 독특했는데 벽에 고정해 사방에서 책을 원하는 방향으로 꽂을 수 있는 스틸 선반이라든지, 보비 트롤리처럼 바퀴가 달린 수납 가구에도 책을 빼곡히 수납했고 원래 용도와 달리 선반장을 가로로 눕혀 거실 벽에 고정해 책을 수납했다.

 

 

소파 위에 긴 수납장을 설치해 책을 가로로 쌓아올렸다.

 

바퀴가 달린 이동식 수납장인 보비트롤리도 책 수납용 가구로 활용한다.

 

나무 선반으로 책장을 만든 서재. 아이들이 자주 읽는 책은 바스켓에 넣어두었다.

 

또 특이한 점은 대부분의 책을 눕혀서 수납했다는 것. “책을 눕혀서 보관하니까 꺼내 읽기도 쉽고 책을 뺐을 때 한쪽으로 기울어질 염려가 없어서 좋아요. 책을 꽂아두면 높이가 들쑥날쑥해 보기 싫을 수 있는데 눕혀서 보관하니 그럴 염려도 없고요.” 국내 도서나 해외 도서 모두 주로 교보문고를 통해 구입한다는 전수영 대표는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 앉아서 책을 읽기 어려울 때가 많아 여러 권의 책을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읽는다. 모두가 잠든 밤에 읽기도 하고 아이들이 낮잠을 잘 때 틈틈이 읽기도 한다. 그녀의 이런 독서 습관이 집 안 전체를 서재처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전수영 대표의 두 아이는 책으로 둘러싸인 집에서 크고 있다. 온 집 안이 서재 같은 이런 분위기라면 언제든 독서의 묘미에 푹 빠질 수 있을 것 같다.

 

 

홈 오피스 공간으로 활용하는 스트링 선반. 그녀의 곁에는 언제나 책이 함께한다.

 

침실 입구의 벽에도 책장을 만들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Clear Alpha Room

Clear Alpha Room

Clear Alpha Room

사적인 공간이자 모두를 위한 투명한 서재를 찾았다. 하나의 공간처럼 보이지만 분리되어 있는 유리문의 서재는 특히 어린 아기가 있는 집에 꼭 알맞다.

 

거실 벽처럼 보이는 유리문으로 마감한 서재.

 

주방에서 바라본 서재. 투명한 유리라 공간이 시원해 보인다.

 

서재는 원래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방을 뜻하지만 요즘 주거공간에서는 간단하게 업무도 보고, 음악도 듣고, 컴퓨터 작업도 하는 다용도 공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크몽 스튜디오에서 소개한 김소연 씨의 집은 아기가 있는 집으로, 거실에 딸린 알파룸이 서재로 변신했다. 알파룸은 최근 신축 아파트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공간을 뜻한다. 보통은 복도 끝이나 방과 방 사이에 위치하지만, 이 아파트는 거실과 알파룸이 맞닿아 있어 거실의 연장선에 서재를 만들 수 있었다. 김소연 씨는 알파룸에 투명한 문과 벽을 설치해 안과 밖을 모두 볼 수 있는 서재를 만들었다. “집을 공사하고 입주했을 때는 거의 만삭이어서 서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어요. 평소에 듣는 오디오와 남편과 제가 구입한 책들을 올려두는 정도였죠. 작은 간이 책상도 두었는데 아기를 보느라 바빠서 앉아 있을 시간이 없었어요. 그런데 이제는 조금 여유가 생겨서 틈틈이 서재에 들어가 책도 보고 음악도 들어요. 남편이 업무를 보는 방이기도 하고요.” 아기가 밖에서 뭘 하는지 바로 볼 수 있어 서재에 있어도 마음이 편하고 벽과 문이 투명하기 때문에 공간이 넓고 시원해 보인다. 서재 옆으로는 슬라이딩 도어 형태의 책장도 설치했다. 주방 안쪽 공간을 가릴 수도 있고 표지가 보이게끔 책을 수납할 수 있어 평소 자주 보는 요리책이나 아기 이유식책 등을 꽂아두었다. 투명한 서재와 파란색 책장이 어우러져 더욱 산뜻하다. 서재에는 흰색 스틸 프레임의 책장과 책상을 주문 제작해 밖에서 봐도 깔끔한 분위기다. 다양한 색깔의 책이 놓여 있어도 지저분해 보이지 않으며 선반 형태로 앞뒤가 뚫린 책장이라 공간이 좁아 보이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아기가 걷기 시작하면서 손으로 방문을 열려고 해 문을 떼어버릴까 생각 중이에요. 슬라이딩 도어를 만들기에는 윗부분의 길이가 애매했거든요. 문 없이 드나들 수 있는 서재로 바꿔서 아기가 크면서 쉽게 책을 꺼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많은 것을 품을 수 있는 투명한 서재는 또 다른 가족 공간으로 쓰임새를 더해갈 것이다.

 

 

컴퓨터를 하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프라이빗한 공간이기도 하다.

 

서재 옆에 설치한 슬라이딩 도어 겸 책장. 앞에 아기 의자를 두고 함께 책을 보기에도 좋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독서하기 좋은 날

독서하기 좋은 날

독서하기 좋은 날

거실을 작은 도서관처럼 꾸민 인테리어 디자이너 유미영의 집. 커다란 테이블에 앉아 집중해서 책을 읽거나 소파에 드러누워 가벼운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기도 한다. 사시사철 책을 읽게 되는 장소다.

 

화사하고 고요한 도서관 같은 거실. 흰색 찬넬 선반은 레어로우, 아래쪽에 둔 서랍장은 미국 사무 가구 브랜드 하월스 제품. 흰색 테이블은 이케아. 검은색과 흰색 세븐 체어는 프리츠한센 제품이다.

 

많은 스타들의 집을 리모델링하며 유명세를 얻은 엠스타일의 유미영실장은 무대, 세트 등 공간 스타일링과 컨설팅, 강의 등으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지금 살고 있는 남양주의 한 아파트는 9년 전 이사할 당시 전면 개조한 115㎡ 규모의 집으로, 부엌과 연결된 넓은 거실 한쪽 벽면에 수납장을 짜 넣어 거대한 책장을 만들었다. 그러다 해가 갈수록 늘어나는 책을 감당할 수 없어 반대쪽 벽에 있던 소파도 옮기고 완벽한 서재형 거실로 바꾸었다.

“인터넷이 활발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책으로 시안을 찾아야 했어요. 지금도 그 습관이 남아 있어서 한 달에 5만원씩 꼭 책을 사요. 그러다 보니 책장이 더 필요했죠.” 요즘에는 이미지를 참고하기 위한 책보다는 인문학 도서를 주로 보지만 책을 가까이하는 일상은 변함없다. 손이 닿기 쉬운 곳에 자주 보는 책을 두기 위해 진열대 형식의 책장을 찾았고 고민 끝에 국내 철제 가구 브랜드 레어로우의 흰색 찬넬 가구를 선택했다. 다 읽거나 보관하고 싶은 책은 선반 아래에 둔 수납장에 넣어두고 있다. 그녀가 애정하는 가구 중 하나인 이 흰색 수납장은 사무용 가구를 주로 생산하는 미국 브랜드 ‘하월스 Howells’ 제품으로 지인이 중고로 팔 때 구입한 것이다. “서재는 금방 지저분해질 수 있는 곳이라 관리가 많이 필요해요. 보통 서재를꾸미려고 하면 책으로 꽉 채운 공간을 떠올리곤 하는데 저는 오히려 10~15% 정도 공간에 여유를 두어야 한다고 말해요. 냉장고 속을 꽉 채우면 오히려 비효율적이듯 서재도 마찬가지죠. 새로 책을 들여온 만큼 가지고 있는 책을 정리하는 것도 서재를 잘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에요.” 그녀가 서재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보이는 수납과 감추는 수납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책마다 크기와 색상이 달라서 단정하게 정리할 수 없는 데다 책을 빼곡히 세워놓으면 꺼낼 때 불편해서 잘 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재를 꾸밀 때 일반적인 책장으로 다 채우기보다 문이 있는 수납장을 같이 두길 권한다.  이 공간을 온전히 서재로 쓰기 위해 가운데에 커다란 테이블을 두었다. 덕분에 두 딸아이와 함께 앉아 조용히 책을 읽는 도서관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편하게 기대어 책을 보고 싶을 때는 창가 쪽에 둔 소파로 향한다. 책을 가까이하기에 아주 적절한 공간이 아닐까 싶다.

 

 

반대편 벽에는 수납장을 짜서 책과 소품을 분류해놓았고 커튼으로 지저분한 모습을 가렸다. 흰색 찬넬 가구를 넣기 위해 본래 오른쪽 벽에 있던 소파를 창가 쪽으로 옮겨놓았다.

 

한쪽에는 발을 뻗고 편안하게 책을 보기 좋은 길쭉한 1인용 소파를 두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