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s 아티스트의 아틀리에

1930’s 아티스트의 아틀리에

1930’s 아티스트의 아틀리에

파리 6구에 있는 오스망 시대의 아파트를 떠나 1930년대 아티스트의 아틀리에를 찾은 상드린 도밍게즈. 이 집은 즉흥적인 영감과 상상력으로 가득하다.

 

파리의 어느 안뜰에 자리한 상드린 도밍게즈의 아틀리에는 시골집 같은 느낌이다.

 

서재에 식물이 그려진 벽지를 시공했다. 벽지는 르로이 메를랭 Leroy Merlin.

 

열린 대문을 통해 우연히 이 비밀스러운 장소를 발견했다. 파리의 어느 안뜰 깊숙이 자리한 이 아틀리에를 방문했을때, 상드린 도밍게즈는 여기가 자신을 위한 곳임을 직감했다. “마치 저를 기다린 것 같았어요.” 조용하고 외따로 떨어져 있는 이곳은 오픈돼 있고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어 라이프스타일 프로듀서이자 방송인인 그녀가 필요로 하는 것에 완전히 부응할 수 있었다. 이 집에 살면서 팟캐스트와 방송을 촬영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촬영 스태프들이 와야 하니까 편한 공간이었으면 했어요. 그러면서 동시에 아늑해야 했어요.” 그녀는 자신의 취향을 포기하고 벽에 아무런 색도 칠하지 않았다. 대신 흰색을 선택해 그림과 아트 오브제가 돋보일 수 있게 했다. 수 많은 책들 역시 말이다. 그녀는 계단 벽을 따라 위층까지 책장을 설치해 많은 책을 수납했다. “중심이 되는 자리에 문화를 채우고 싶었어요. 책을 쉽게 꺼내 독서에 빠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었죠.” 그녀는 이야기를 건네는 살아 있는 인테리어를 추구한다.

 

블랙&화이트에 변화를 주기 위해 흰색과 밤색으로 그래픽적인 조화를 더했다. 카나페는 B&B 이탈리아 제품으로 실베라 Silvera에서 구입. 쿠션은 비숍 Bishops. 낮은 테이블은 인디아 마다비. 1940년대 카나페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독서 조명은 필립 스탁 디자인으로 플로스 Flos. 창 선반에 올려놓은 조명은 잉고 마우러 Ingo Maurer. 카나페 위에 걸어놓은 사진은 상드린 도밍게즈의 딸 레아의 작품. 바닥에 놓은 사진은 질 카롱 Gilles Caron 작품으로 올리비에 카스탱 Olivier Castaing 갤러리에서 구입.

 

아늑한 분위기의 독서 공간. 위베르 르 갈 Hubert Le Gall의 거울은 아방센 Avant-Scene 갤러리에서 구입. 벽에 설치한 조명은 세르주 무이 Serge Mouille 디자인. 암체어 ‘젤라토 Gelato’와 사이드 테이블은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사진은 장-미셸 베르 Jean-Michel Berts 작품으로 블랭 플뤼 블랭 Blin Plus Blin 갤러리에서 구입. 그림은 생투앙 St-Ouen 벼룩시장에서 구입. 타부레 ‘봉즈 Bonze’는 필립 스탁이 XO를 위해 디자인했다.

 

책장 옆에 있는 독서 공간은 획일성을 피하고 시선을 불안하게 하지 않기 위해 녹색 암체어 두 개를 놓았다. 벽난로 옆에서는 술 한잔하거나 TV를 볼 수 있으며, 현관에는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놀 Knoll을 위해 디자인한 큰 테이블을 놓아 스태프들과 함께 방송에 대해 회의를 하기도 한다. 이 테이블은 일을 하다 점심식사를 할 때도 사용된다. 식사는 바로 옆에 있는 부엌에서 준비한다. 위층에는 조용히 글을 쓰기 위한 책상을 놓았다.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지만, 때로는 혼자 있는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모든 침실 창에 설치한 흰색과 갈색의 마름모꼴 패턴의 블라인드를 보면 알 수 있듯 오두막을 연상시키는 침실은 그녀에게 둘도 없는 휴식처가 분명하다.

 

현관에 놓은 에로 사리넨의 큰 대리석 테이블은 놀. 이 테이블을 지나 집 안으로 들어간다. 의자 ‘슈퍼레게라 Super Leggera’는 지오 폰티 Gio Ponti 디자인으로 까시나 Cassina. 블라인드는 에이탕 Heytens.

 

포르나세티 Fornasetti의 꽃병 ‘본조르노 보나노테 Buongiorno Buonanotte’가 욕실의 톤을 주도한다. 라페이르 Lapeyre의 바닥 타일이 꽃병과 같은 컬러로 조화를 이룬다. 세면대와 욕조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페르난데즈 아만 Fernandez Arman의 의자 ‘비올롱셀 Violoncelle’은 아티스트에게 받은 것. 에일린 그레이 Eileen Gray의 거울은 에카르 앵테르나시오날 Ecart International.

 

커다란 침실보다는 작은 공간의 아늑함을 선호한다. 조명 ‘원 프롬 더 하트 One from the Heart’는 잉고 마우러. 의자는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침대 위의 담요는 에르메스. 벨벳 쿠션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관절이 있는 조명 ‘아키문 Archimoon’은 필립 스탁 디자인으로 플로스. 거울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블라인드는 에이탕.

 

책장에는 책과 그림, 아트 오브제가 놓여 있다. 사진은 제프 코웬 Jeff Cowen의 작품이고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은 베니니 Venini. 벽난로 앞에 있는 태피스트리와 낮은 테이블은 위베르 르 갈 제품으로 아방센 갤러리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은 라 르두트 앵테리외르 La Redoute Interieurs.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프란체스카 만토바니 Francesca Mantovani

TAGS
Entertainment ROOM ②

Entertainment ROOM ②

Entertainment ROOM ②

편안하고 안락한 집에 나만의 취미 생활을 즐길 공간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만큼이나 감각적으로 연출한 엔터테인먼트룸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작업실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했던 박준영씨는 일과 육아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 부부 침실로 사용하던 넓은 방을 작업실로 바꿨다. 빛이 잘 드는 곳에 재봉틀과 재단을 하기에 적당한 높이의 작업대를 두었다. 아이를 위한 배려 또한 놓치지 않았다. 천장에 달린 커다란 조명에는 종이 오브제와 장난감으로 된 모빌을 달아 친근한 분위기를 살려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레트로한 감상 공간

언뜻 보면 빈티지한 가구와 소품을 배치해 레트로 무드를 한껏 느낄 수 있지만, 청아한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첨단기능을 탑재한 똑똑한 음향기기를 구비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듯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데이비드 보위의 오디오로 유명한 RR-126 라디오포노그라포를 중앙에 배치했는데, 출시 당시의 외관을 그대로 계승한 것과 대조적으로 음향 시스템은 한층 업그레이드해 오디오 하나만으로도 레트로한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스피커 근처에 로킹 체어를 둬 몸을 기대고 편안한 상태에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개방적인 피트니스룸

초록색 마당에 독립적으로 설치한 사각형 콘크리트 박스 안에는 운동을 맘껏즐길수있는피트니스공간이 숨어 있다. 내부를 풋풋한 향이 감도는 편백나무로 마감했고, 접이식 문을 설치해 개방감과 통풍을 한번에 잡았다. 벽 한면에 운동에 필요한 소품을 수납할 수 있는 원형 훅을 단 아이디어가 신선하다.

 

 

호텔 라운지처럼 연출한 거실

벽 한 면을 아트월로 멋스럽게 커버했고 바닥에는 어두운 원목 마루를 깔았으며, 천장에는 매립형 레일 조명을 설치해 깔끔한 거실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그랜드피아노를 배치해 여타 거실과는 호텔 라운지 같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었다. 복도와 거실 사이에 투명한 중문을 설치해 거실이 음악을 즐기기 위한 독립형 공간처럼 다가온다. 자유롭게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생생한 사운드의 음악을 감상하기에 제격인 거실로 변신했다.

 

 

록 스타를 벗 삼은 음악실

록과 드럼을 좋아해 만든 개인 음악실. 혹여 음악 소리가 새어나갈 것을 우려해 지하에 음악실을 만들었다. 사운드를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드럼 바로 옆에 앰프를 설치했고, 헤링본 마루의 손상을 막기 위해 전자드럼 밑에 퍼 러그를 깔았다. 음악 활동을 위해 마련한 곳으로 악기 말고는 군더더기를 최대한 배제했다. 롤링 스톤즈와 비틀즈, 데이비드 보위 등 좋아하는 록 스타의 앨범 재킷으로 밋밋해 보이는 벽을 장식하는 동시에 음악실이라는 정체성을 더욱 공고하게 다졌다.

 

 

좋아하는 물건으로 꾸민 공간

집주인의 취향과 추억으로 가득한 거실. 모노톤 대신 화사하고 비비드한 오렌지 톤의 컬러로 벽 한면을 채웠다. 집주인의 개성을 엿볼 수 있는 나무 수납장을 추억이 쌓여 있거나 직접 여행을 하며 하나 둘 모은 오브제 등으로 꾸몄다. 기타와 스피커, 아트 토이, 각종 음반까지 평소 좋아하는 물건을 비치했고, 이 덕분에 거실은 소파에 앉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한가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안락한 쉼터로 거듭났다.

CREDIT

에디터

TAGS
Entertainment ROOM ①

Entertainment ROOM ①

Entertainment ROOM ①

편안하고 안락한 집에 나만의 취미 생활을 즐길 공간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만큼이나 감각적으로 연출한 엔터테인먼트룸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마당에 있는 놀이방

비타민 디자인 이웅기 대표는 마당 한 켠에 아들을 위한 독립된 오두막 스타일의 놀이방을 만들었다. 놀이방은 부드러운 파스텔 톤으로 칠해 풋풋한 생기를 부여한다. 오두막 내부는 아이가 좋아하는 소품과 장난감으로 꾸며졌는데, 공중에 달아놓은 모빌과 형형색색의 디자인 가구들은 아이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휴식의 공간

라탄이나 대나무 등 실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소재가 실내로 들어오고 있다. 거실을 열대식물이나 야자수처럼 잎이 풍성한 식물로 연출하면 테라스가 아니라도 자연의 아웃도어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거기에 플라워 패턴의 쿠션과 자연 소재의 블랭킷을 더하면 포근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내추럴 키즈룸

모던한 디자인보다 부드럽고 시각적으로도 편안한 두 아이의 방. 깔끔한 화이트 벽지와 나무 가구에 큼직한 동물 인형을 자유롭게 배치해 공간에 생동감을 부여했다. 내추럴한 느낌을 좋아해 커튼이나 베딩 등을 리넨으로 만들어 자연스러움을 살렸다.

 

색이 있는 작업실

플레이 포켓 이지영 작가의 작업실은 밝은 톤의 나무와 화이트로 가구를 통일해 따뜻하면서도 아늑한 느낌이다. 커다란 테이블에는 다양한 색감의 실과 색연필 등 수업에 쓰이는 알록달록한 재료가 오브제 역할을 한다. 벽에는 아이들이 그린 상상력 가득한 그림을 걸어 아기자기함을 더했다.

 

 

가족 놀이터

창고로 쓸 수 있는 지하층에 부부의 취향을 반영한 모던한 바와 가족들이 함께 게임을 하고 음악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AV룸을 만들었다. 파란색 문을 열고 들어가면 커다란 노래방이 있고, 또 다른 문을 열면 AV룸이 나오는 재미있는 구조다. 칙칙할 수 있는 지하층을 회색과 파란색 페인트를 적용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집안에서 일탈을 꿈꿀 수 있는 재미있는 가족 놀이 공간으로 꾸몄다. 벽 한 면에는 아트월을 설치해 포인트를 더했다.

CREDIT

assistant editor

윤다해 · 이호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