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 비알레띠의 메이킹 스토리.

ⒸMaisonkorea

세계 최초로 가정용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를 선보인 이탈리아 브랜드 비알레띠. 이 회사의 설립자인 이탈리아인 알폰소 비알레띠(Alfonso Bialetti 1888~1970년)는 프랑스의 알루미늄 산업에 10년 동안 종사하면서 금속 작업 기술을 습득했다. 그는 1919년 이 금속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비알레띠의 시작이 된다. 그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비알레띠의 시작이 된다. 그는 자신의 워크숍을 디자인과 생산을 위한 스튜디오로 바꾸고1933년 비알레띠의 대표 제품이 된 루이지 드 폰티(Luigi de Ponti)의 팔각형태 알루미늄 ‘모카익스프레스(Moka Express)’를 완성한다. 알루미늄을 주 소재로 사용하는 주방용품은 당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재료가 아니었지만 비알레띠의 알루미늄 사용은 이후 주방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보편화돼 1930년대 중반에는 알루미늄의 황금시대를 열게 했다.

1958년부터 비알레띠를 이끈 창업자 2세 레날도 비알레띠(Renaldo Bialetti)는 콧수염 난 난장이 캐릭터(Little Man)를 비알레띠의 심벌로 활용해 TV 광고 등에 소개하며 대중적인 홍보를 이어갔다. 이 캐릭터는 인기를 얻는 동시에 품질과 신뢰성의 대명사로 각인되어 비알레띠의 상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특히 동시대의 디자이너인 호프만(Holfmann), 퓌포르카(Puiforcat), 제나치(Genazzi), 헤닌(Henin)의 영향을 받은 커피포트의 형태는 이탈리아 디자인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균형 잡힌 팔각형 디자인으로 정리된다. 이 형태는 75년간 변하지 않는 디자인이 되어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하는데, 등장 이후부터 꾸준히 성장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포트가 된다. 또 뛰어난 기능은 물론 당시 유행하던 아르데코 스타일을 적용한 형태는 많은 디자인 미술관에 소장되는 영예도 누린다.

특히 다섯 가지 기능을 가진 커피포트 중 최초의 디자인이자 아이콘이기도 한 ‘오리지널 모카 익스프레스(Original Moka Express)’는 현재까지 2억 개 이상을 제조했으며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이탈리아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열전도율이 좋은 알루미늄 소재는 단 몇 분 안에 진한 에스프레소를 뽑아내는데, 조금 더 부드러운 커피를 맛보고 싶다면 상대적으로 알루미늄보다 열전도율이 낮은 스테인리스 소재의 ‘스테인리스 에스프레소 포트(Stainless Espresso Pot)’를 선택하면 된다. 각을 없애고 곡선을 사용해 고급스럽고 섬세한 디자인으로 해석한 스테인리스 에스프레소 포트는 최고급 18/10 스테인리스를 사용해 기능성을 높였고 열 저항이 있는 손잡이를 적용한 안전한 디자인이다. 풍성한 거품의 카푸치노를 위한 ‘무카 에스프레소(Mukka Express)’는 카푸치노를 제조하기 위한 번거로움을 단 한 번의 단계로 몇 분 안에 해결해주는 현명한 제품. 또한 더 진하고 강한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브리카(Brikka)’는 모카 익스프레스의 증기 압축 방식보다 더 강한 압축을 해 전문 기계에서 제조해 마시는 맛에 보다 가깝게 다가갔다. 과거 상류층의 전유물이던 커피는 19세기 중반부터 내려 마시는 방식이 발전해 증기압으로 커피를 우려내 에스프레소로 마시는 방법을 고안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그 방식을 편리하게 수행하고 질 좋은 커피를 만들어내는 비알레띠는 커피의 대중화에 앞장선 장본인인 동시에 ‘커피’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 아이콘이 돼 있다. 주로 전문가인 바리스타들이 사용하는 방식이어서 어느 정도 장소의 제약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방식으로 커피의 근본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인지라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고 있다.

ⒸMaisonkorea

비알레띠(Bialetti 1919년~)
세계 최초로 가정용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를 개발한 비알레띠는 여전히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전통과 기술, 혁신을 겸비한 완벽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클래식한 디자인과 뛰어난 기능으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고 있는 유럽의 대표적인 주방용품 제조 회사 비알레띠. 대표 제품은 증기압으로 커피를 우려내는 알루미늄 주전자 ‘모카 익스프레스(Moka Express)’인데, 이 제품은 등장과 동시에 커피 제조의 혁신과 대중화에 기여했으며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 산업 구조의 변화까지 이끌었다. 오늘날 이탈리아 가정의 90% 이상이 이 제품을 사용할 만큼 라이프스타일 필수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