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초밥

무한 초밥

무한 초밥

스시 고수에게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초밥 비법을 배웠다.

1 오이 홍합 초밥
오이는 4cm 길이로 얇게 썬다. 홍합은 끓는 물에 데친다. 한입 크기로 쥔 밥 위에 오이를 올리고 와사비를 바른다. 그 위에 데친 홍합을 올리고 잘게 부순 가쓰오부시를 듬뿍 올린다.

2 훈제연어 초밥
팩으로 판매하는 훈제연어를 한입 크기로 자른다. 한입 크기로 쥔 초밥에 훈제연어, 시판 타르타르 소스, 곱게 채 썬 양파, 와사비를 올린다.

3 표고버섯 초밥
기둥을 제거한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냄비에 물 2큰술, 맛술 1큰술, 설탕과 국간장 1/2큰술씩과 데친 표고버섯 2개를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이때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려야 고루 간이 밴다. 한입 크기로 쥔 초밥에 와사비를 바르고 반으로 자른 표고버섯을 올린다.

4 새우 김말이
집에 흔히 있을 법한 냉동 칵테일새우로 만든 김말이 초밥. 칵테일새우는 해동시켜 물기를 제거하고 달걀물과 튀김가루를 묻혀 튀긴다. 김밥용 김에 초밥을 널찍하게 펼치고 와사비를 ‘일자’ 모양으로 바른다. 그 위에 양상추, 마요네즈, 채 썬 사과, 새우튀김을 올려 돌돌 만다.

5 쇠고기 타다키 초밥
한입 크기의 구이용으로 나온 쇠고기 등심을 구입한다. 칼집을 넣고 달군 팬에 겉면이 익을 정도로만 굽는다. 요리용 토치를 사용해 불 향을 입혀도 좋다. 한입 크기로 쥔 초밥에 구운 쇠고기를 올리고 잘게 다진 대파 흰 부분과 와사비를 올린다. 마지막으로 질 좋은 소금을 뿌린다.

6 참치 게살 초밥
기름을 뺀 통조림 참치와 잘게 찢은 게살을 준비한다. 여기에 채 썬 양파, 깨, 마요네즈를 넣고 고루 섞는다. 한입 크기로 쥔 초밥에 올리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김을 감싼다.

HOW TO READY
기본 준비
*1컵은 240ml 기준입니다.

1단계 단촛물
식초 1/4컵, 설탕 2큰술, 소금 1/2작은술

냄비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이때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여야 식초의 향이 날아가지 않는다.

2단계 초밥용 밥
3인분 기준으로 쌀과 물 각 2컵씩, 다시마(10x10cm) 1장을 준비한다. 쌀에 물을 붓고 동일한 방향으로 20~30회씩 저어가며 씻는다. 쌀알이 부서지거나 쌀눈이 빠지지 않도록 다섯 손가락을 이용해 천천히 젓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따라내고 다시 씻기를 3~4번 반복한 다음 체에 밭쳐 45분간 물을 뺀다. 물기를 충분히 빼야 밥이 질지 않고 고슬고슬하게 지어진다. 전기밥솥에 불린 쌀과 물 2컵, 다시마를 넣고 밥을 짓는다.

3단계 초밥 만들기
갓 지은 뜨거운 밥에 바로 단촛물을 넣고 섞는다. 밥알이 눌리거나 부서지지 않도록 주걱으로 살살 긁듯이 조심스레 섞는다. 밥알 속까지 간이 고루 배도록 한 김 식힌 다음 밥을 쥐면 끝. 이때 물을 묻힌 손으로 한입 정도의 밥을 덜고 힘을 뺀 상태에서 살짝 움켜쥐듯이 뭉친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이향아 | 요리 정수용(스시모토)

CREDIT
무한 초밥

호떡과 부꾸미 사이

호떡과 부꾸미 사이

모양새는 비슷하지만 호떡은 발효 과정이, 부꾸미는 익반죽이 필요하다. 출출한 겨울밤 노릇하게 구어 먹기 좋은 호떡과 부꾸미 레시피를 소개한다.

씨앗 호떡
강력분 100g, 찹쌀가루 50g, 설탕 10g, 소금 1.5g, 물 115ml, 드라이 이스트 2g, 속 재료(황설탕 · 흑설탕 50g씩, 계핏가루 1작은술), 포도씨유 5g, 호박씨 · 해바라기씨 · 호두 · 아몬드 1컵씩, 식용유 적당량

1 볼에 강력분, 찹쌀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섞는다.
2 다른 볼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드라이 이스트를 풀어 섞는다.
3 믹서에 속 재료를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1에 2를 나눠 넣으며 반죽한다.
5 반죽이 한 덩이로 뭉쳐지면 포도씨유를 넣고 치댄다. 랩을 씌워 35℃에서 40분 동안 발효시킨다.
6 달군 팬에 호박씨, 해바라기씨, 호두, 아몬드를 볶는다.
7 손에 식용유를 발라가며 적당한 크기로 5의 반죽을 떼어 동그랗게 편 다음 속 재료를 넣고 오므린다.
8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7을 굽다가 노릇해지면 뒤집어서 납작하게 눌러 노릇하게 굽는다.
9 8이 따뜻할 때 가위로 가운데를 십자 모양으로 자른 다음 6의 견과류를 듬뿍 채운다.
TIP 호떡 반죽은 35℃에서 최대 1시간 이상 발효시키지 않는다. 1시간 이상 발효시키면 이스트의 냄새가 강해져 신맛이 날 수 있다. 남은 반죽은 냉장 보관하고 하루 안에 사용하도록 한다.

꿀 호떡
강력분 200g, 찹쌀가루 100g, 설탕 20g, 소금 3g, 드라이 이스트 4g, 물 230ml, 포도씨유 10g, 속 재료(황설탕 · 흑설탕 70g씩, 계핏가루 1과1/2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1 볼에 강력분, 찹쌀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섞는다.
2 다른 볼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드라이 이스트를 풀어 섞는다.
3 믹서에 속 재료를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1에 2를 나눠 넣으며 반죽한다.
5 반죽이 한 덩이로 뭉쳐지면 포도씨유를 넣고 치댄다. 랩을 씌워 35℃에서 40분 동안 발효시킨다.
6 손에 식용유를 발라가며 적당한 크기로 반죽을 떼어 동그랗게 편 다음 속 재료를 넣고 오므린다.
7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6을 굽다가 노릇해지면 뒤집어서 납작하게 눌러 노릇하게 굽는다.

수수 부꾸미
단팥 앙금(팥 200g, 물 1L, 설탕 240g), 수수가루 200g, 찹쌀가루 65g, 뜨거운 물 75ml, 식용유 적당량

1 팥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센 불에서 푹 무르게 삶는다.
2 삶은 팥을 고운체에 담아 주걱으로 눌러가며 앙금을 내린다.
3 팬에 2와 설탕을 넣고 중간 불로 포슬포슬하게 볶은 다음 식혀 단팥 앙금을 완성한다.
4 볼에 수수가루, 찹쌀가루, 뜨거운 물을 넣고 치대어 익반죽한다.
5 단팥 앙금은 조금씩 떼어 길고 동그랗게 빚는다.
6 4의 반죽을 탁구공 크기로 떼어 동그랗고 납작하게 빚는다.
7 식용유를 종이타월에 묻혀 달군 팬에 살살 바른 다음 6의 반죽을 올려 중간 불에서 서서히 앞뒤로 익힌다.
8 7이 잘 익어 부풀어 오르면 5의 단팥 앙금을 가운데 놓고 반달 모양이 되도록 반을 접어 숟가락으로 가장자리를 누른다.
9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그릇에 담는다.

미숫가루 홍시 부꾸미
찹쌀가루 180g, 미숫가루 100g, 물 3/4컵, 소금 조금, 홍시 1개, 단팥 앙금 6큰술, 식용유 적당량, 홍시조청 소스(껍질 벗긴 홍시 4큰술, 조청 1큰술)

1 볼에 찹쌀가루, 미숫가루, 물, 소금을 넣고 쫀득한 느낌이 날 때까지 치댄다.
2 홍시는 껍질을 벗겨 속을 파낸 다음 단팥 앙금과 섞어 홍시 소를 만든다.
3 볼에 껍질 벗긴 홍시와 조청을 고루 섞어 홍시조청 소스를 만든다.
4 1의 반죽을 탁구공 크기로 떼어 동그랗고 납작하게 빚는다.
5 식용유를 종이타월에 묻혀 달군 팬에 살살 바른 다음 4의 반죽을 올려 중간 불에서 서서히 앞뒤로 익힌다.
6 5가 잘 익어 부풀어 오르면 홍시 소를 가운데 놓고 반달 모양이 되도록 반을 접어 숟가락으로 가장자리를 누른다.
7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그릇에 담고 홍시조청 소스를 곁들인다.
TIP 단팥 앙금을 만들 때 팥 앙금과 설탕을 5대2로 맞춘다(팥 앙금이 1kg이면 설탕은 400g을 넣는다). 부꾸미를 부칠 때 가장자리에 기름을 칠하면 터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CREDIT
무한 초밥

한입에 먹는 복

한입에 먹는 복

한식에서 채소, 고기, 해산물 등을 한데 싸먹는 ‘쌈’은 ‘복’을 상징한다. 흔히 먹는 상추에 삼겹살뿐만 아니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별별 쌈 요리를 소개한다.

참치 타다키와 깻잎쌈
깻잎 20장, 냉동참치 200g, 된장 4큰술, 디종 머스터드 1큰술, 참기름 2큰술, 검은깨 조금

1 깻잎은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다.
2 냉동참치는 달군 팬에 겉면만 익힌 다음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3 2의 참치를 0.5cm 두께로 썬다.
4 물기를 제거한 깻잎에 참치, 된장, 디종 머스터드를 올리고 참기름과 검은깨를 뿌린다.

날치알 신선초쌈
신선초 40g, 날치알 8큰술, 다진 고추 1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레몬즙 · 통깨 · 검은깨 1작은술씩, 마늘 1쪽, 초고추장(고추장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잡곡밥 2공기

1 신선초는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다.
2 날치알은 레몬즙을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3 2의 날치알에 다진 고추, 다진 양파, 통깨, 검은깨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마늘은 편으로 얇게 썬다.
5 잡곡밥은 따뜻하게 데워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6 물기를 제거한 신선초에 잡곡밥, 3의 날치알, 마늘 슬라이스를 올리고 분량의 초고추장을 곁들인다.

가래떡 상추쌈
상추 20장, 가래떡(15cm) 3줄, 김 자반 8큰술, 참기름 2큰술

1 상추는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다.
2 가래떡은 2cm 길이로 자르고 참기름을 두른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물기를 제거한 상추에 가래떡과 김 자반을 올린다.

단호박범벅 케일쌈
케일 40장, 단호박 1개, 팥 · 조청 4큰술씩, 물 적당량

1 케일은 두꺼운 줄기를 저민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2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전자레인지에 넣어 익힌 다음 껍질을 벗긴다.
3 냄비에 팥과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물을 따라내고 다시 물을 부어 부드럽게 삶는다.
4 단호박에 팥과 조청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물기를 꼭 짠 케일에 4를 올린다.

훈제연어 트레비스쌈
트레비스 1개, 훈제연어 1팩, 양파 1/4개, 레몬즙 · 케이퍼 · 홀스래디시 소스 4큰술씩, 송송 썬 실파 적당량, 후춧가루 조금

1 트레비스는 한 장씩 떼고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다.
2 훈제연어는 종이타월로 감싸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 레몬즙을 뿌려 재운다.
3 양파는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한다. 케이퍼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물기를 제거한 트레비스에 연어, 양파, 케이퍼를 올린다. 홀스래디시 소스, 송송 썬 실파, 후춧가루를 뿌린다.
TIP 트레비스는 양배추보다 작은 보라색 채소로 살짝 쓴맛이 나며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좋다.

중국식 돼지고기볶음과 양상추쌈
양상추 20장, 돼지고기(잡채용) 300g, 양파 1/4개, 청고추 2개, 청양고추 1개, 청주 · 고추기름 · 두반장 · 다진 마늘 2큰술씩, 다진 생강 1/4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1 양상추는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다.
2 돼지고기는 청주와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양파는 채 썬다. 고추는 씨를 제거한 다음 어슷하게 썬다.
4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고 볶는다.
5 매운 향이 돌면 양파를 넣고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2의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6 고기의 겉면이 익으면 두반장과 고추를 넣고 마저 볶는다. 7 물기를 제거한 양상추에 6을 올린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문인영(101 recipe)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