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의 축제

미쉐린의 축제

미쉐린의 축제

미쉐린 스타 셰프의 음식을 모두 모아 맛볼 수 있는 흔치 않은 페어가 열렸다.

 

스페셜 디너 테이블이 펼쳐진 공간. 유현수 셰프는 잔치를, 류태환 셰프는 제철 식재료를 주제로 스페셜 디너를 선보였다. 행사 양일간 <메종>의 이지연 편집장이 디너의 호스팅을 맡았다.

두레유의 유현수 셰프가 라이브 쿠킹 시연을 통해 시그니처 메뉴인 설야멱적을 선보이고 있다.

매거진 <메종>도 국내에 처음 열리는 미쉐린 가이드 고메 페어 2017을 축하하며 행사에 참여했다. <메종 디자인 컬렉션 북> 판매 뿐 아니라 다양한 행사 참여를 통해 마켓존을 찾은 독자들과 소통했다.

미식이 생존의 수단을 넘어 하나의 놀이로써 기능하는 시대다. 먹방, 혼밥, 모던 한식, 유기농까지. 늘어나는 관심에 비례해 입에 오르내리는 미식 키워드도 늘어났지만, 몇 년째 사그라들지 않는 트렌드는 ‘레스토랑 편집’이다. 서울권 유명 맛집을 모두 모아놓은 백화점 프리미엄 식품관부터 수십 년 된 노포 입점까지 성공시킨 스타필드몰까지 몇 년간 수많은 맛집이 오려지고 붙여지길 반복했다. 의정부 평양면옥까지 몰에 입점하는 것을 보며 더 이상 새로운 편집은 없을 거라 생각하던 찰나 ‘미쉐린 가이드 고메 페어 2017’을 보고 다시 한번 놀랐다. 히야, 이렇게도 모일 수 있구나. <미쉐린 가이드>야 워낙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가이드북이지만, 그 책에 선정된 레스토랑을 한자리에 모아놓는 것은 또 다른 의미다. 유현수, 강민구, 어윤권, 장명식, 김성일…. 한국의 미식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셰프들의 음식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사람의 감각과 취향이 배제될 수 없는 리스트 선정에 있어 그 논란은 꾸준했고 앞으로도 여전할 테지만, 어마어마한 편집으로 구성된 ‘미쉐린 가이드 고메 페어’를 찾은 이들은 에디터를 포함해 마냥 행복했다. 10월  28, 29일 ‘미쉐린 가이드 고메 페어’가 열렸다. 말 그대로 <미쉐린 가이드 2017>이 선정한 국내의 유명 레스토랑이 처음 한자리에 모여 대표 메뉴를 선보였다. 총 4개의 존으로 구성된 고메 페어는 레스토랑 부스가 들어서는 고메존, 음식을 편안히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 다이닝존, 다양한 의식주와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입점한 마켓존 등의 테마 공간으로 꾸며졌다. 고메 페어의 하이라이트인 고메존에서는 라연, 랩24, 류니끄, 유유안, 밍글스, 수마린, 리스토란테 에오, 테이블 포포, 부아, 역전회관 등 <미쉐린 가이드 2017>에 등재된 20여 개의 레스토랑이 참여해 레스토랑의 대표 메뉴를 선보였다. 에디터도 행사장을 살살 돌아다니며 총 네 끼에 걸쳐 테이블포포와 랩24, 라연, 역전회관, 류니끄, 다담, 수마린, 라미띠에, 유유안, 플라워차일드, 마누테라스, 주옥의 음식을 먹었고, 결국 과식하고 말았다.

플라워 차일드 조한빛 셰프가 준비한 가을 여행. 플라워 차일드는 서래마을에 위치한 아메리칸 컨템포러리 레스토랑이다.

라연의 김성일 셰프가 비빔밥을 준비하고 있다. 당일 도정한 김포 금쌀로 지은 밥에 제철 나물과 전복조림을 올린다. 완도산 대전복은 3시간 이상 청주를 넣고 찐 뒤 간장에 은근히 조려 곁들였다. 라연은 최근 발표된 <미쉐린 가이드 2018>에서 또다시 3스타를 획득했다.

스페셜 디너 테이블을 준비하고 있는 류니끄 팀. 제철 식재료를 류태환 셰프만의 스타일로 풀어낸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었다.

페어에 참여한 셰프들과 사람들의 반응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다. 라미띠에의 장명식 셰프는 “음식을 만드는 사람과 먹는 사람이 모두 즐길 수 있는 페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사전 예약 판매가 진행되다 보니, 서로 부담이 없어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라연의 김성일 셰프도 “주방 안에서 요리를 하다 보니 손님들과 만날 기회가 많지 않은데, 페어를 통해 대중과 접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몇몇 레스토랑들은 한 시간이 되지 않는 짧은 시간 내에 음식이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유달리 인기가 좋았던 역전회관의 바싹 불고기.

트러플 수프를 선보인 랩24의 에드워드 권 셰프.

화로에 떡갈비를 굽는 유현수 셰프.

미쉐린 가이드 고메 페어는 용산 아이파크몰 풋살 경기장에서 진행됐다. 레스토랑 부스가 들어선 고메존, 음식을 즐기는 다이닝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이 입점한 마켓존 등의 테마 공간으로 구성됐다.

알다시피 <미쉐린 가이드>는 1889년 프랑스 중부의 클레르몽 페랑 Clermont-Ferrand에서 앙드레 Andre와 에두아르 Edouard 미쉐린 형제가 미쉐린 타이어 회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됐다. 당시의 프랑스 자동차는 고작 3000대에 불과했고 도로 여건도 좋지 않아 운전이 모험이던 시절이었지만, 미쉐린 형제는 타이어 교체법, 주유소 위치, 여행 중 들릴 수 있는 레스토랑, 좋은 숙소 등의 정보를 담은 책자를 만들기로 결심했고, 그것이 <미쉐린 가이드>의 탄생이다. 현재는 총 26개국에서 28개의 가이드북이 발간되며,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미식 가이드북으로 자리 잡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2회 차. 아직 초반이다 보니 분명 몇 가지 아쉬움은 남는다. 불을 사용함에 있어 어쩔 수 없는 장소 선정이었지만, 행사가 열린 용산 아이파크몰 풋살 경기장이 실외였기에 행사가 날씨에게 한마디로 휘둘렸다. 첫날에는 햇빛이 뜨겁다 못해 따가웠고(빛을 막아줄 그늘막도 부족했다), 둘째 날에는 부스의 엑스 배너가 뒤집힐 정도로 강풍이 불었다. 입장권의 존재 필요성에 대한 풀리지 않는 의문과 각 부스별 브레이크 타임의 정적을 메꿔줄 이벤트는 다소 부족한 듯 보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탄탄한 라인업에 있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행사임에 틀림없었다. 내년에는 좀 더 밀도 있게 단단해진 고메 페어이기를. 미쉐린만이 보여줄 수 있는 막강한 편집에, 앞으로도 어쩔 수 없이 가게 될 테니 말이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향아, 차가연

TAGS
미쉐린의 축제

ART ON THE TABLE

ART ON THE TABLE

이환희 작가가 만드는 세라믹 제품을 소개하는 이미저리 코드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두 가지 테이블웨어를 제안했다.

‘참스 컬렉션’.

‘참스 컬렉션’.

‘마이 페이보릿’ 머그.

‘마이 페이보릿 My Favorites’ 컬렉션은 작가가 영국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오브제를 일러스트로 표현해 머그와 카드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이다. 중세 시대의 목판화 감성이 돋보이도록 디지털 디자인을 가미해 빈티지한 느낌을 즐길 수 있고, 카드가 들어 있어 선물용으로도 좋다. 또 다른 시리즈인 ‘참스 컬렉션 Charms Collection’은 벽에 걸거나 테이블웨어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르네상스 시대의 실내 장식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으로 천장 조각 장식의 화려함과 고풍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아름다운 파스텔 컬러와 클래식한 문양이 어우러져 연말 테이블웨어로 제격이다. 연말을 맞아 식탁 위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이미저리 코드에서 그 답을 찾아볼 수 있을 듯.

web imagerycodeshop.com

CREDIT

에디터

신진수

TAGS
미쉐린의 축제

뮤직 디쎔버

뮤직 디쎔버

싸늘한 12월의 체온을 높이는 방법 하나. 연말에 어울리는 따뜻한 음악으로 몸과 마음을 녹인다. 파크 하얏트 서울과 워커힐 호텔 앤 리조트에서 그 방법을 제시했다.

츠타야X워커힐
12월엔 오래된 물건처럼 친숙한 캐롤을 뒤적이고 싶다. 워커힐호텔앤리조트가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서점인 다이칸야마 츠타야북스와의 협업을 통해 컴필레이션 앨범 <윈터 힐즈 트리 Winter Hills Tree>를 선보였다. 츠타야의 뮤직 컨시어지인 료코 오이카와가 워커힐의 자연경관에서 받은 영감을 기반으로 탄생한 것으로 자넷 세이달, 다이아나 팬턴, 리사 와란트 등 유명 뮤지션의 부드러운 음색을 꽉꽉 채워 넣었다. 료코 오이카와는 다이칸야마 츠타야의 재즈 프로모터이자 뮤직 컨시어지. 25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일본 및 해외 음악 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깐깐한 취향으로 셀렉한 <윈터 힐즈 트리>를 듣고 있노라면, 부드러운 눈송이에 뒤덮힌 아름다운 워커힐의 풍경이 절로 그려진다. 가격은 3만3천원. 무료멤버십, 객실 투숙 및 레스토랑 이용고객은 15%, 유료 멤버십 고객은 30% 할인 적용. web www.walkerhill.com

 

감성의 팀버하우스
파크하얏트 서울의 ‘더 팀버 하우스’가 바이닐 레코드 바&레스토랑으로 리뉴얼 오픈했다. 기존 호텔에서는 볼 수 없던 최초의 바이닐 뮤직 바로 이자카야 다이닝과 프리미엄 주류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아늑한 공간이다. 흥미로운 점은 각 주류의 특징과 테이스팅 노트를 살펴 그에 맞는 글라스웨어와 다양한 얼음 등을 맞췄고, 믹솔로지스트가 즉석에서 코스 형태로 만들어 제공하는 ‘칵테일 오마카세’도 선보인다는 점. 재료는 제주, 강원도 등지의 신선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여 스시와 사시미, 라멘, 돈부리, 야키모노 등의 다채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가츠오부시를 곁들인 화이트 초콜릿 빼빼로는 의외의 조합이지만, 자꾸만 손이 가는 의외의 별미다. 세계적인 디자인 그룹인 슈퍼 포테이토의 손길이 닿은 공간을 살펴보는 재미도 놓치지 말 것. tel 02-2016-1290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