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정 라이프스타일 에디터 ‘채소로 술술’

문은정 라이프스타일 에디터 ‘채소로 술술’

문은정 라이프스타일 에디터 ‘채소로 술술’

지난달 취재차 들른 해방촌 ‘소식’에서 사찰 음식에 술 먹는 재미를 알았다. 알딸딸하니 기분은 좋은데 건강해지는 기분이랄까. 덕택에 매일 밤 홈 바에 앉아 채소 안주를 씹으며 술잔을 기울였다. 깊게 빠져서는 아침도 점심도 되도록 채소를 먹었다.

 

해방촌 소식

비욘드 미트로 만든 버거

 

하지만 역시 채식은 편식이다. 가끔은 사무치게 고기가 그리웠고, 그 대안을 모색하다 비욘드 미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비욘드 미트는 2009년 미국에서 시작된 스타트업 회사로 콩과 버섯, 호박 같은 채소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100% 식물성 고기를 만든다. 그냥 콩고기 아냐? 누군가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글루텐에 콩을 섞어 만든 콩고기와는 느낌이 다르다. 식물성 단백질을 추출한 뒤, 섬유질과 효모 같은 다양한 식물성 재료를 듬뿍 넣어 고기 같은 맛과 식감을 내기 때문. 햄버거를 만들려고 비욘드 미트 패티를 팬에 굽는데 마치 고기처럼 시뻘건 핏물과 육즙이 줄줄 새어나왔다. 코코넛 오일과 비트를 넣어 고기의 육즙과 핏기까지 재현했다고. 더욱 흥미로운 것은 비욘드 미트가 일반 고기에 비해 철분과 단백질 함량은 높고,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현저히 낮다는 것이다. 환경호르몬이나 항생제처럼 고기를 먹을 때마다 찜찜했던 유해 성분도 없다. 채식 트렌드가 나날이 높아져가는 미국에서는 식물성 고기 시장이 나름 탄탄히 자리를 잡았다. 임파서블 푸드나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비욘드 미트 같은 회사에서 출시한 식물성 고기가 가장 대표적이다. 비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 영화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도 투자할 정도니 말 다했다. 맥주 한 캔을 따서 비욘드 미트를 넣어 만든 버거를 베어 물었다. 식감은 전날 먹다 남긴 치킨을 전자레인지에 다시 데웠을 때의 그것. 끝에는 두유의 맛이 고소하게 남았다. 그러고 다시 시원하게 맥주 한잔. 딱히 대의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언젠가 채소만 먹고 살 수 있을까? 건강에도 좋고 동물과 환경에도 좋은 일이니 말이다. 비욘드 미트를 씹으면서 잠시 베지테리언으로서의 미래를 꿈꾸어보았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
커피와 술이 있는 갤러리

커피와 술이 있는 갤러리

커피와 술이 있는 갤러리

존재하지 않는, 무한대, 수량 없음, 대답 없음 등 여러 의미가 담긴 엔에이 n/a(nslasha)는 사진가 오진혁과 박진우가 만든 갤러리이자 카페다.

 

을지로 엔에이

 

처음에는 간단한 작업실로 만들려 했던 것이 작업실과 카페, 갤러리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한 것. 매달 작가를 선정해 전시를 진행하며 책을 만들고, 소장하고 있는 사진집 중 전시에 부합하는 것을 함께 선보이기도 한다. 공간의 가구는 전시가 바뀔 때마다 새롭게 배치하거나 추가로 디자인한다. 때문에 합체와 분리, 적중에 용이하게 만들고 소재는 벽돌, 유리, 스테인리스, 나무로 한정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여느 갤러리와 달리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까닭에 손님들이 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작품도 심도 있게 관람한다고. 특히 사진가 나인수의 첫 개인전인 <Angie’s First Marriage>는 가족의 모습을 관람하며 한 편의 이야기를 들은 듯 감정적 울림을 선사한 전시로 꼽힌다. 전시를 진행하며 작품 판매와 북숍으로 규모를 키울 예정이며 5월에는 포트레이트를 주제로 전시가 이어진다.

add 서울시 중구 창경궁로5길 27

tel 010-2563-7499

open 월~목요일 오후 1시~8시, 금 · 토요일 오후 1시~11시, 일 · 월요일 휴무

 

을지로 카페

을지로 갤러리

하이볼

하이볼

 

드립커피

핸드드립으로 풍미를 살린 아메리카노

 

소비농 블랑 알라메다

소비농 블랑 알라메다

CREDIT

에디터

원지은 · 김수지(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이예린 · 이현실

TAGS
소확행이 있는 감성 편의점

소확행이 있는 감성 편의점

소확행이 있는 감성 편의점

흥미로운 발상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요괴라면의 옥토끼프로젝트가 다시 한 번 재미있는 작업을 선보였다.

 

고잉메리

 

 

주인공은 종로에 위치한 감성 편의점 고잉메리다. 고잉메리는 만화 <원피스>의 주인공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여행하기 위해 탑승하는 배의 이름에서 착안한 것으로, 옥토끼프로젝트의 토끼 메리가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고잉메리는 크게 제품을 판매하는 편의점과 일부 제품을 맛볼 수 있는 프리미엄 분식점 코너로 나뉜다. 편의점에서는 옥토끼프로젝트의 요괴라면, 개념만두, 요괴밀크를 비롯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수입 제과, 와인, 뷰티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그녀의 방’이라는 코너를 따로 만들어 여성들이 생리 전후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큐레이션한 것이 눈길을 끈다. 프리미엄 분식점에서는 셰프가 요괴라면의 레시피대로 정확하게 조리한 요괴라면 봉골레맛, 크림크림맛, 간장마요맛부터 물,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오직 오렌지로만 건강한 맛을 낸 호텔오렌지주스, 기존 제품에 양을 추가해 조리한 활활우삼겹맛 개념볶음밥까지 다양한 분식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add 서울시 종로구 종로 34

tel 02-723-9011

open 오전 7시 30분~오후 11시(연중무휴)

 

고잉메리 편의점

 

옥토끼프로젝트 편의점

 

 

옥토끼프로젝트 개념만두

개념만두 댄싱살사맛.

 

옥토끼프로젝트 개념만두

개념만두 청양짜장맛.

 

옥토끼프로젝트 개념볶음밥

활활우삼겹맛 개념볶음밥.

 

옥토끼프로젝트 요괴밀크

요괴밀크 오리지널 우유맛.

CREDIT

에디터

원지은·김수지(프리랜서)

포토그래퍼

이예린·이현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