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 샌드위치, 파스타, 샐러드 등의 훌륭한 파트너 ‘그릴드 베지터블’ 마스터하기.

가지
손질하기 – 가지는 세로로 길게 반을 자르고 다시 세로로 2등분을 한다.
굽기 – 도마 위에 손질한 가지를 펼치고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중간 세기로 달군 그릴에 올리고 5~8분 정도 지나 가지가 부들부들해지면 뒤집어 다시 굽는다.
옥수수
손질하기 – 껍질과 수염을 벗긴 후 옥수수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다. 쿠킹 포일에 버터를 바르고 자른 옥수수를 가지런히 담는다. 그런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 다진 딜을 뿌려서 포일을 감싼다.
굽기 – 중간 세기의 그릴에 올려 20분 동안 조금씩 뒤집어가며 굽는다.
감자와 고구마
손질하기 – 깨끗이 씻은 감자와 고구마는 껍찔째 웨지 모양으로 썬다. 크기가 작은 것은 반 자른 후 김 오른 찜기에 10~20분 정도 쪄서 식힌다.
굽기 –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뜨겁게 달군 그릴에 그릴 마크가 생길 때까지 2~3분간 뒤집어가며 굽는다.
양파
손질하기 – 뿌리와 껍질을 벗겨 손질하고 두툼하게 슬라이스한다.
굽기 – 도마 위에 양파를 펼쳐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한다. 중간 세기로 달군 그릴에 양파를 올려 4분 정도 굽는데 한 번만 뒤집는다.
버섯
손질하기 – 버섯은 물에 직접 씻지 않고 젖은 행주로 문질러 닦는다. 표고버섯의 기둥은 질겨 국물을 우릴 때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갓에서 떼어내고, 새송이버섯은 밑동을 닦는다.
굽기 – 도마에 손질한 버섯을 펼치고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호박
손질하기 – 구이용 가지는 수분이 많고 무른 애호박보다 돼지호박이라 부르는 주키니를 사용한다. 호박은 꼭지와 밑동을 자른 후 감자칼로 0.5cm~0.8cm 두께로 길게 슬라이스한다.
굽기 –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뜨겁게 달군 그릴 위에 호박을 올려서 그릴 마크가 생길 때까지 6~8분 정도 굽는다.
당근
손질하기 – 세로로 길게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당근은 끓는 소금물에 6분 정도 삶아서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굽기 –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후 중간 세기의 그릴에 그릴 마크가 생길 때까지 8~10분 정도 굽는다.
Tip 그릴링 노하우
1 바비큐 그릴을 이용할 경우 온도 조절이 자유롭지 않으니 숯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 고온, 중온, 저온의 온도별 구역을 나눠서 사용한다. 그릴 팬을 애용할 경우에는 가스레인지로 불 조절을 한다.
2 바비큐 그릴이나 그릴 팬을 이용한 그릴링을 할 때 초보자가 범하기 쉬운 실수가 불을 피우자마자 서둘러 재료를 올리고 굽기 시작한다는 것. 석쇠가 뜨겁게 달궈지면 오일을 듬뿍 발라 길들이기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이렇게 미리 기름을 먹여놓으면 재료가 달라붙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세척도 간편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