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새콤달콤 아삭한 식감이 입맛 잃기 쉬운 여름, 입안을 시원하게 자극해 주는 홈메이드 피클.

사소한 조리 원리부터 숨겨진 노하우를 알려주는 ‘홈메이드 피클’ 편.

ⒸMaisonkorea

피클은 재료에 따라 바로 담가 먹어야 맛있는 것과 미리 담가 숙성시켜 먹어야 맛있는 것이 있어 만들기 전에 이를 알고 있어야 좋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담그는 만큼 제철에 좋은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포인트다. 또 피클에 사용하는 식초는 향이나 다른 재료의 맛이 없는 깔끔한 일반 식초가 피클 재료의 풍미를 해치지 않아 좋다.

중국식 오이 피클

오이 1개, 중국 고추 2개분, 절임액(간장, 설탕 3큰술씩, 식초 120ml, 참기름 2작은술), 굵은소금

1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어서 4등분 하여 가운데 씨를 빼고 1cm 두께로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썬다.

2 절임액 재료를 한데 섞는다.

3 밀폐용기에 준비한 오이와 절임액을 붓고 송송 썬 중국 고추를 넣은 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Maisonkorea

Cooking Tip! 중국 고추 사용

간장과 참기름이 들어가는 중국식 오이 피클에는 중국 고추를 넣어야 개운한 끝 맛을 즐길 수 있다. 이 중국 고추의 매콤한 맛 때문에 기름진 볶음 요리나 고기 요리에 중국식 오이 피클이 잘 어울리는 것.

ⒸMaisonkorea

Cooking Tip! 오이 씨 빼기

오이의 씨를 제거하면 절임액으로 절이는 동안 오이가 무르는 것을 방지하고 다 먹을 때까지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Maisonkorea

유자 무 피클

무 1/4개, 채 썬 유자껍질 10g, 절임액(다시마 우린 물 1컵, 설탕 180g, 소금 2큰술, 식초 1컵), 다시마 우린 물(생수 2컵, 5cm 길이 다시마 1장, 가쓰오부시 5g)

1 가쓰오부시를 제외한 다시마 우린 물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은 뒤 가라앉으면 체에 밭쳐 다시마 우린 물을 받아낸다.

2 무는 껍질을 벗겨 얇게 슬라이스한다.

3 절임액 재료를 한데 섞는다.

4 밀폐용기에 무와 채 썬 유자껍질을 켜켜이 담고 절임액을 부은 뒤 냉장고에서 하루 동안 숙성시킨다.

Cooking Tip! 유자 구입 시기

유자는 1년에 11월, 한 달간만 판매하기 때문에 이때 싱싱하고 실한 유자를 구입해서 과육과 껍질을 분리해 껍질을 채 썰어 냉동시켜 두면 샐러드드레싱, 차, 콤포트 등 여러 가지 요리에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다.

ⒸMaisonkorea

Cooking Tip! 무 사이사이 유자 넣기

얇게 슬라이스 한 무 10장 정도 사이사이에 유자채를 넣는 것만으로도 유자 향이 무에 고루 밴다. 유자를 절임액에 섞는 것보다 이렇게 하는 것이 훨씬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무 피클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Maisonkorea

파프리카 피클

노랑, 주황, 빨강 파프리카 1개씩, 절임액(피클링 스파이스, 소금 1큰술씩, 생수, 식초 1컵씩, 설탕 90g)

1 손질한 파프리카는 사방 3cm 크기로 썬다.

2 절임액 재료를 한데 섞는다.

3 밀폐용기에 파프리카를 담고 절임액을 부은 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Cooking Tip! 파프리카 손질법

다소 아깝더라도 위, 아랫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정갈한 피클을 담글 수 있는 노하우, 파프리카 자투리는 샐러드로 활용하면 된다.

ⒸMaisonkorea

Cooking Tip! 시판 피클링 스파이스 활용

좋은 재료를 구했다면 양념 간의 균형이 잘 맞는 절임액을 만들 차례, 5~6가지 시드 허브를 믹스한 피클링 스파이스를 사용하면 훨씬 풍미가 살아 있는 피클을 만들 수 있다.

ⒸMaisonkorea

마늘종 피클

마늘종 300g, 절임액(생수 3컵, 식초 2컵, 설탕 1컵, 소금 1/2컵)

1 절임액은 한데 섞어서 냄비에 부어 끓여 식힌다.

2 마늘종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5cm 길이로 썬다.

3 밀폐용기에 준비한 마늘종을 담고 식혀둔 절임액을 붓고 한 달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Cooking Tip! 마늘종 썰기

마늘종은 크게 다듬을 일이 없는 채소 중 하나. 흐르는 물에 씻어 젓가락으로 집어서 한 입에 넣기 좋을 크기로 썰기만 하면 된다.

ⒸMaisonkorea

Cooking Tip! 절임액 끓이기

마늘종 피클은 절임액을 한번 끓여서 사용하는 것이 다르다. 통마늘 피클, 연근 피클 등도 절임액을 끓여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해 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