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한 신혼집

클래식한 신혼집

클래식한 신혼집

엄마와 딸의 클래식한 취향이 반영된 신혼집을 찾았다. 신혼집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한 색다른 감각의 집이다.


창밖의 나무가 비쳐 마치 사진 작품처럼 보이는 TV가 놓인 거실. 팝아트적인 최정화 작가의 ‘샤넬돼지’ 오브제와 클래식 가구가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다. 

 

 


1 침실에서 본 현관 쪽의 모습. 컬러가 조금씩 다른 바닥재를 헤링본 패턴으로 시공해 밋밋함을 줄였다. 2 어머니가 물려주신 클래식한 그릇을 모아둔 장식장. 

 

신혼집 하면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파스텔 컬러 혹은 북유럽 스타일만 떠올리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집을 만났다. 조은지, 김정수 부부의 집은 클래식한 향기가 듬뿍 묻어나는 색다른 신혼집이다. 지은 지 8년 된 아파트를 새롭게 보수한 이 집은 1층인데 부부는 창밖으로 나무를 바로 볼 수 있는 1층집에 매력을 느꼈다. 거창한 구조 변경은 없었지만 생활하기에 편리하게 주방과 침실 구조를 변경했고 바닥부터 벽, 문과 몰딩 등 집 전체를 비하우스 김지영 실장과 레노베이션했다. “이 집의 컨셉트는 클래식이지만 컬러도 눈여겨볼 요소예요. 기본적으로 연한 그레이 컬러와 은은한 핑크 컬러를 매치했죠. 그래서 방문과 벽지, 몰딩 컬러도 그레이와 핑크 컬러로 선택했어요.” 김지영 실장은 취향이 확실했던 집주인 조은지 씨와 그녀의 어머니와 함께 집의 밑그림을 그렸다. 친정어머니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클래식한 디자인에 눈뜨게 된 은지 씨는 신혼집은 가볍고 캐주얼한 분위기여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으로 집을 연출했다. 적재적소에 필요했던 어머니의 조언도 든든한 힘이 됐다. “친정집도 클래식한 스타일인데 저희 집이 좀 더 모던한 편이에요. 김지영 실장님과 상담을 진행할 때도 엄마와 함께했어요. 딸의 신혼집이라 애정을 가지고 참여하셨던 것 같아요. 주방에 있는 그릇장에는 엄마가 주신 베르사체 홈 컬렉션부터 클래식한 그릇으로 가득해요. 집에서 가장 소중하게 보관하고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죠.” 바닥에는 컬러가 일정하지 않은 짙은 헤링본 패턴의 바닥재를 시공했고, 거실 메인 창문 높이에 맞춰 몰딩을 둘러 공간의 인상을 확실히 보여줬다. 주방은 구조 변경을 진행했는데 공간이 너무 좁아서 주방 입구 쪽에 있던 벽을 없애고 한쪽으로는 수납장을 짜고 주방 공간을 넓혔다. 

 

 


1 부부는 작은 정원처럼 밖을 내다볼 수 있는 1층에 매력을 느껴 이 집을 선택했다. 식탁 위에 단 샹들리에 조명은 디에디트에서 구입한 것. 2 거울 위에는 촛대 모양의 조명을 달고 세면대와 샤워 시스템도 골드 컬러로 선택해 클래식한 분위기를 냈다. 3 페미닌한 분위기의 침실. 침대 위에도 작은 샹들리에 조명을 달아 부부의 취향을 확실히 보여준다. 

 

널찍하게 생긴 다이닝 공간에는 리참의 식탁과 벨벳 소재의 컬러풀한 의자, 샹들리에를 달아 모던한 클래식 분위기를 연출했다. 반면에 침실은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분위기다. 플라워 패턴의 쿠션과 베개를 여러 겹으로 데커레이션해 풍성한 느낌을 자아냈고 거실이나 주방보다 프렌치 스타일의 가구 위주로 연출했다. 특히 침실에 딸려 있는 작은 베란다 공간은 이국적인 패턴의 무채색 타일을 깔고 작은 화분과 어머니가 선물한 분수를 두어 독특하게 연출했다. 침실 옆의 서재 공간은 컬러 매치가 가장 강한 공간이다. 진한 버건디 컬러와 녹색의 커튼을 달았고 책장과 책상을 두었는데 창밖으로 나무가 보여 단독주택 같은 기분마저 든다. “바닥에 깐 페르시안 카펫은 신혼여행으로 두바이를 경유했을 때 구입한 거예요. 현관에 깐 카펫도 두바이에서 샀는데 국내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늬도 다양해서 무겁지만 들고 왔죠. 서재 컬러에 맞게 녹색으로 선택했는데 잘 어울려요.” 서재는 공부를 하고 있는 부부가 사용할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아직 정리가 다 되진 않았지만 빼곡히 책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게스트 화장실의 수전과 세면대, 현관에 건 금색 테두리의 거울, 샹들리에 조명 액자 등 안주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요소가 곳곳에 연출된 신혼집은 유행을 좇기보다 자신의 안목과 감각을 믿고 실현한 집이어서 더욱 의미가 있었다. 어머니와 함께 차곡차곡 꾸민 신혼집에서 클래식처럼 오랫동안 사랑받고 사랑하며 살길 바라본다.

 

 


1 부부를 위한 서재 공간. 바닥에 깐 카펫은 두바이에서 직접 사온 것이다. 서재의 메인 컬러인 그린과 대비되는 버건디 컬러의 커튼을 이중으로 달아 풍성하게 연출했다. 2 카펫과 벽지 컬러 그리고 박여숙 화랑에서 선물 받은 스페인 작가 페르난데스 피후안의 작품이 모두 녹색 계열로 잘 어우러진다. 3 이국적인 패턴의 타일을 시공하고 어머니가 선물한 대리석 분수를 둔 침실 베란다. 

 

 


벽에 수납장을 짜넣고 대리석 상판의 리참 테이블을 둔 다이닝 공간. 집안에서 가장 공을 많이 들인 부분이기도 하다. 

 

 

etc.

클래식한 취향을 지닌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이템.


바로크 조명 바로크 양식을 모던하게 해석한 플로어 조명은 로쉐보보아.

 

 


팔라티노 유리장 불에 그을린 검은 유리를 끼워넣은 그릇장은 보카 도 로 제품으로 보에.

 

 


볼리아르 디저트 접시 정교한 새 그림이 그려진 클래식한 디저트 접시는 리차드지노리.

 

 


볼리아르 저그 우아한 곡선 형태가 특징인 저그는 볼리아르 컬렉션으로 리차드지노리.

 

 


리참 테이블 소파 옆에 두기 좋은 사이드 테이블은 리참 제품으로 모엠컬렉션.

 

 


리참 플로어 조명 장식적인 다리가 특징인 플로어 조명은 리참 제품으로 모엠컬렉션.

 

 


베이자 플로우 매트 실용성이 높은 비닐 매트는 타일 같은 무늬가 특징이다. 에이치픽스.

 

 


라탄 1인 암체어 하늘색 시트가 여성스러운 암체어는 파넬.

 

 


몽티니 2단 서랍장 브라스 장식이 화려한  2단 서랍장은 몽티니 제품으로 파넬.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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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과 닫힘이 있는 집

열림과 닫힘이 있는 집

열림과 닫힘이 있는 집

넓은 집의 전형적 코드를 탈피한 것은 물론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는 집. 시선이 열리고 닫힘으로 유쾌해진 타운하우스를 소개한다.


1 이집의 컨셉트인 열림과 닫힘의 주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거실. 벽을 따라 길게 만든 툇마루 개념의 공간이 이색적이다. 2 소파 주변으로는 패턴이 있는 쿠션과 카펫, 프랭크 게리의 위글 체어로 포인트를 주었다. 3 마당과 완전히 오픈되어 있던 안방에는 침대에 머물렀을 때의 시선 높이만큼 막고 나머지는 열린 벽을 만들었다. 

 

높은 천장고가 주는 개방감과 공간감, 비어 보이지 않을 정도만 놓여 있는 모던한 가구와 컬러풀한 소품으로 포인트를 준 오브제가 독특한 거실을 만드는 데 일조한 이 집, 들어서는 순간 평범하지 않은 공간 디자인이 시선을 잡아끈다. 레노베이션에 들어가기 전 이 집은 웬만큼 넓은 집이라면 으레 있을 법한 커다란 샹들리에와 몰딩 장식으로 가득했던 화려한 집이었다. 집주인 유영 씨는 지오아키텍처의 이주영 소장에게 모던하지만 따뜻한 공간을 만들어달라는 의뢰했고 가족 간에 소통이 많은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공간은 물론, 집 안 곳곳에 재미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그녀가 가장 먼저 한 일은 그간 막혀 있던 벽을 열린 벽으로 필요한 부분만 막는 방식으로 공간의 틀을 바꿨다. “시선이 열리고 닫힘으로 프라이버시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온전히 막힌 벽은 답답하기 때문에 각 공간의 기능에 따라 다른 형태의 열린 벽으로 공간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설계했습니다.” 거실은 높은 천장과 2층 전체에 열려 있었는데, 2층 복도에서 다른 높이의 사각형 모양의 문을 뚫어 만든 벽을 설치하고 천장의 경사로를 변경했다. 마당과 완전히 오픈되어 있던 안방은 침대에 머무를 때의 시선을 고려해 부분적으로 열린 벽을 만든 결과, 독특한 구조의 공간을 갖게 됐다. 

 

 


1 현관 입구에 자리한 다이닝룸은 거실과도 연결되어 있다. 2 음악을 좋아하고 공부하는 두 아들을 위해 지하에는 작은 음악 작업실도 마련했다. 3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는 이 집의 특징 중 하나는 공간에 컬러 포인트를 준 것. 2층 복도 옆 화장실 앞에 만든 휴식 공간에는 회색으로 칠했다.

 

작은아들 방 역시 최소한의 열린 벽을 설치하고 벤치를 만들어 아늑한 공간감을 만들었다. 이 집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집 안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복도와 계단을 이동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기능을 불어넣은 공간으로 변모시켰다는 것. 계단의 일부를 벽을 따라 길게 모던한 툇마루로 만든 것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거실과 마주하는 작은 툇마루는 화장실 옆에 걸터앉기도 하고 요리하는 엄마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지나가는 동선이 아니라 머무르는 동선으로 만들어 거실, 화장실, 계단, 복도 그리고 주방을 자연스럽게 하나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게 했어요. 이런 개념은 1층 계단실, 2층 공용 화장실 앞 복도 그리고 지하 음악 작업실에 적용했습니다.” 이 집의 또 다른 특징은 공간 곳곳에 포인트 컬러를 준 것인데, 화장실과 드레스룸에는 노란색과 녹색 페인팅을, 안방 테라스는 외벽 재료인 벽돌로 벽과 바닥을, 현관 앞 복도는 진회색 페인팅과 사선 라인 조명을, 지하층은 회색과 파란색 페인팅을 적용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집 안에서 일탈을 꿈꿀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로 기능한다. 공간이 넓다 보니 웬만한 색다른 시도는 눈에 잘 띄지 않아 어찌 보면 작은 집보다 독특한 아이디어를 펼치기 힘든 것이 넓은 집의 단점이라면 단점일 듯. 이곳은 평수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며 디자이너와의 끊임없는 논의 끝에 포인트를 더할 부분은 강하게 주고, 비울 부분은 철저히 비운 집주인이 센스가 돋보인다. 

 

 


1 둘째 아이 방의 침대 옆으로 ‘ㄱ’자형으로 기다란 벤치를 만들었다. 여러명이 함께 앉을 곳이 많은 구조만 보아도 가족간의 소통이 원활한 것이 느껴진다. 2 가족들이 함께 게임을 하고 음악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AV룸. 3 지하에 있는 바. 파란색 문을 열고 들어가면 커다란 노래방이 있고 또 하나의 문을 열면 AV룸이 나오는 재미있는 구조를 띤다. 왼쪽으로는 작업실이 마련되어 있다.

 

 


2층에서 바라본 거실 모습. 몰딩  장식이 있던 벽난로를 거둬내고 심플한 디자인의 벽난로를 배치했다.

 

 

etc.

미니멀한 가구와 어울리는 생기 있는 포인트 아이템들.


틸러 사이드보드 군더더기 없이 심플한 디자인의 사이드보드는 뽀로.

 

 


프린트 쿠션 독특한 도형미를 살린 쿠션은 헤이.

 

 


컬러 카펫 산뜻한 생동감을 주는 카펫은 헤이.

 

 


R50 스피커 포인트 소품으로도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는 지미스튜디오.

 

 


까레 디시즈 스툴 필립 니그로가 디자인한 스툴은 에르메스 라메종.

 

 


720 레이디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패브릭을 입은 암체어는 카시나.

 

 


세노바 소파 유닛을 확장할 수 있는 소파는 보컨셉.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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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신사의 컬렉션

어떤 신사의 컬렉션

어떤 신사의 컬렉션

런던 중심가에 있는 건축가 존 손 경의 집은 어마어마한 컬렉션을 보유한 거대한 장식장 같은 공간이다. 이곳에 축적된 놀라운 예술 작품들에는 그의 폭넓은 취향과 컬렉션에 대 한 뜨거운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존 손 경은 베수비오 화산재가 삼켜버린 도시, 폼페이를 방문했을 때 눈여겨본 색 상인 폼페이 레드로 다이닝룸의 벽을 칠했다. 벽에 걸린 그림은 조슈아 레이놀즈 경 Sir Joshua Reynolds의 ‘The Snake in the Grass’. 그 옆 거울을 통해 존 손 경의 초상화를 볼 수 있다. 이 초상화는 토마스 로렌스 경 Sir Thomas Lawrence이 1829년에 그렸다. 

 

 


다이닝룸의 모습. 금빛을 띤 적갈색 유리창을 단 돔에서 햇빛이 쏟아진다. 천장 모퉁이에 있는 볼록거울이 이 지중해의 빛을 확산시킨다. 벽에는 책장을 둘러싸고 안젤로 캄파넬라 Angelo Campanella의 조각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고대 조각품 컬렉션을 살짝 엿볼 수 있는 공간. 가운데 당당하게 자리 잡은 조각은 존 손 경 자신의 흉상이다. 프랜시스 챈트리 경 Sir Francis Chantrey이 1829년 조각했다. 

 

 


위에서 아래로 빛이 가로지르는 돔 천장의 모습. 너무 많은 작품으로 치장된 삼중 겉창이 열린 모습. 영국 은행 건물 모형 위에 조각상이 솟아 있다. 고대 건축물의 부속으로 가득한 복도의 모습.

 

채움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비움이 좋은 사람도 있다. 존 손 경 Sir John Soane(1753~1837)은 분명 채움의 열망을 가진 쪽이였다. 네오클래식 스타일을 구현한 영국의 뛰어난 건축가, 존 손 경은 런던의 영국 은행 건축으로 특히 유명하다. 그는 런던 중심가인 홀본 Holborn에 자리한 자신의 집에 아트 컬렉션에 대한 주체할 수 없는 열정을 담아냈다. 그의 집에는 3만 장의 건축 데생과 에스키스, 그림 등이 뒤섞여 있는데 그중에는 이탈리아 화가 카날레토 Canaletto의 작품 3점을 비롯해 프랑스 화가 바토 Watteau, 영국 화가 터너 Turner와 윌리엄 호가스 William Hogarth의 작품도 여럿 있다. 그리고 고대 이집트와 중세, 르네상스 등 여러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도 상당히 많다. 그가 세상을 떠나면서 남긴 이 모든 것이 그대로 보존돼 건축과 학생과 건축 애호가들을 위한 일종의 ‘건축 아카데미’가 되었다. 그 어떤 것도 손대지 않은 상태로 보존돼 있다. 건축 분야의 참고서 격인 옥스퍼드 건축사전에는 이 기상천외한 집을 ‘세상에서 가장 복잡하고, 유래가 없을 만큼 예술 작품들로 가득 차 있으며, 열의를 다해 공들여 꾸민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공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집 안으로 빛을 들이려면 그림과 데생으로 가득한 삼중 겉창을 하나씩 열어야만 하는데, 이는 ‘축적’에 대한 그의 엉뚱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한 예에 불과하다. 존 손 경의 이러한 바로크적이고 기괴한 컬렉션이 그의 뛰어난 재능을 가리지는 못한다. 로열 소사이어티 Royal Society의 회원이자 왕립 아카데미 건축과 교수였던 그는 다우닝 스트리트 10번지와 11번지에 자리한 영국 총리와 재무부 장관 공관의 절제된 다이닝룸 인테리어와 런던의 덜위치 픽처 갤러리 Dulwich Picture Gallery 등을 건축했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가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지은 묘비는 1920년 영국 전화 부스 디자인에 영감을 주었다. 지금도 시간을 망각한 이 작은 박물관은 해마다 10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장식된 난간이 달린 큰 계단이 층계를 감싸 안는다. 계단을 오르며 중세의 저부조와 조각품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다. 우아한 고대의 헤르메스 조각상이 자연광을 받아 빛난다. 

 

 


각양각색의 중세 두상과 조각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이 방은 ‘수도사의 응접실’이라 불린다. 존 손 경은 이 방이 ‘파드레 지오반니 Padre Giovanni’라는 가상의 수도사의 응접실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친구들을 이 방으로 불러 차 마시는 것을 좋아했다. 앞쪽에 보이는 유리문은 이곳의 교회 분위기를 강화시킨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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