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sch Kitsch Room

Kitsch Kitsch Room

Kitsch Kitsch Room

진지함과는 거리가 먼 저급한 취향을 일컫는 ‘키치’한 감성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 인테리어에 유머처럼 녹여낼 수 있는 정제된 키치 스타일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Unreal Kitchen
여러 개의 조명으로 연출한 다이닝 공간. 재미있는 프린트가 그려진 식탁보를 깔고 앤디 워홀의 작업실에서 봄 직한 작품을 형상화한 아이템을 곁들여 독특한 컨셉트의 공간처럼 꾸몄다.

1 염색, 직조 등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베어풋 원단으로 제작한 조명 갓은 모두오리고. 2 앤디 워홀을 상징하는 작품 중 하나인 ‘브릴로 박스’ 장난감은 키드로봇 제품으로 킨키로봇. 3 수납함, 스툴, 사이드 테이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캠벨 수프 모양의 ‘플레이 텁’은 엘엠엔오피. 4 앤디 워홀의 캠벨 수프 모양을 본뜬 장난감은 키드로봇 제품으로 킨키로봇. 5 <벨벳 언더그라운드&니코>의 앨범 커버 디자인으로 유명한 바나나 모양의 오브제는 키드로봇 제품으로 킨키로봇. 6 주물 성형으로 제작한 무쇠 재질의 파란색 테이블은 송봉규 디자이너가 이끄는 비케이아이디. 7,11 루이 까또즈의 가죽 패드와 협업한 주물 의자는 비케이아이디. 8 스페인 공방에서 핸드 몰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파인애플 조명은 굿나잇라이트 제품으로 엘엠엔오피. 9 테이블 위의 식기들은 모두 디자이너 슈홀텐&바이잉스와 일본 도예 브랜드 아리타 재팬이 협업한 제품으로 오묘한 파스텔 컬러가 특징이다. 밀리미터밀리그람. 10 셀레티와 매거진 <토일렛 페이퍼>가 콜라보레이션한 테이블보는 어썸하우스. 140×210cm

벽에 바른 파란색 페인트는 친환경 무독성 페인트 제품으로 ‘DE5782(by the Bayou)’ 컬러. 던에드워드 페인트.

 

 

Hot Pink Wall
집 안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형광이 감도는 강렬한 핑크 컬러로 벽을 칠했다. 키치한 형태와 색감의 아이템과도 두루 잘 어울려 쇼룸 같은 방을 연출할 수 있다.

1 종이 공예 기법을 사용해 핸드메이드로 제작한 동물 가면은 헤이 제품으로 모두 이노메싸. 2 클래식한 고전 시대의 여인으로 분장할 수 있는 가면은 런빠뉴. 3 ‘블루밍 인 더 블루 씨’라는 패브릭을 활용해 만든 플로어 조명은 드롭드롭드롭. 4 단순한 형태의 스탠드 조명은 한쪽이 뚫려 있어 빛을 반사한다. 논픽션홈 제품으로 루밍. 5 프린트가 화려한 종이 재질의 파티용 갈런드는 라나. 6 한쪽에 바퀴가 달려 있어 끌고 다니며 놀 수 있는 어린이용 의자 ‘트로터’는 마지스 제품으로 짐블랑 7,8 친환경 PVC 소재로 만든 LED 조명 ‘구름 네온 라이트’와 ‘번개 네온 라이트’는 어 리틀 러블리 컴퍼니 제품으로 엘엠엔오피. 9 이발소 표식처럼 계속해서 돌아가는 유머러스한 작품은 김지은 작가의 작품으로 김리아갤러리. 10 나무 블록을 쌓아 올리는 균형 잡기 게임 ‘아크로밧 브라더스’는 론지. 11 북극 해안에서 사용되던 선베드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으며 실내와 실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섀도이 1인용 암체어’는 모로소. 12 핸드메이드로 제작한 입술 모양의 쿠션은 우프 제품으로 짐블랑. 13 ‘튤립 퍼레이드’라는 패브릭으로 만든 쿠션은 드롭드롭드롭. 14 스툴에 페인팅을 한 ‘abc 아크릴 온 스툴’은 김지은 작가 작품으로 김리아갤러리.

벽에 바른 페인트는 친환경 무독성인 페인트로 ‘DE5062(로지 칙스)’ 컬러. 던에드워드 페인트.

 

 

Around the animals
카펫을 넓게 깔고 빈백 소파를 두어 완성한 좌식형 공간. 앉았을 때의 눈높이와 편리함을 위해 사이드 테이블도 낮은 것으로 준비했다. 주위를 동물 형태의 조명과 오브제로 장식해 아늑함을 더했다.

1 벨벳 느낌을 살린 통나무 패턴의 쿠션은 모두 포레스트 콜렉션. 메로윙즈 제품으로 어네이티브. 2 뒷면은 벨벳, 앞면의 꽃과 새를 자수로 표현한 쿠션은 마렘. 3 형광 컬러의 빈백 소파는 레이지 라이프 파리 제품으로 장이가구. 4,9 조명을 껐을 땐 오브제로 활용 가능한 토끼와 다람쥐 모양의 조명은 모두 하이코 제품으로 루밍. 5 울과 황마 소재로 만든 카펫은 끝 부분의 꽃무늬가 포인트다. 간 제품으로 유앤어스. 200×300cm. 6 물푸레나무와 느티나무로 제작한 소반의 일종인 화형 마족반은 모두 양병용 작가의 작품.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7,8 빨간 합의 금색 손잡이로 이루어진 ‘사과합’과 초롭 합의 빨간 손잡이로 이뤄진 ‘사과합’은 모두 이정미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10 빈티지한 스타일의 꽃무늬가 그려진 레진 상판이 특징인 사이드 테이블 ‘우키요에’는 모로소. 11 수작업으로 제작한 다양한 새 모양의 인형은 모두 위티앤티.

 

 

Decent vs. Kitsch
정갈한 나무 가구와 캐주얼하고 키치한 제품이 만났다. 공간 전체를 같은 디자인으로 선택하면 산만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중심을 잡아줄 가구는 단정한 것으로 고르고 대신 벽과 소품 등에 포인트를 주었다.

1 노란색과 파란색의 대조가 경쾌한 그래픽 패턴의 ‘C-383’ 패브릭 청색 컬러는 경진텍스. 2 그로테스크한 이미지가 인상적인 ‘노 컨트리 포 올드 맨’ 작품은 옥근남 작가의 작품으로 피프티피프티. 3 다양한 크기와 형태를 가진 펠트 버섯 오브제는 모두 무스크하네 제품으로 짐블랑. 4 3단 서랍과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나오는 선반으로 이뤄진 ‘올리브 슬라이드보드’ 장은 몸체는 화이트 오크, 다리는 스틸로 제작했다. 비아인키노. 5 호박을 반으로 잘라놓은 듯한 빈티지 향초는 런빠뉴. 6 사람 얼굴이 그려진 세라믹 소재의 유쾌하고 장난기 넘치는 꽃병은 이노메싸. 7,9 선인장과 부처 얼굴을 형상화한 분홍색 빈티지 향초는 모두 런빠뉴. 8 원하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관절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율리시스’는 론지. 10 복고풍 꽃무늬 패턴으로 마감한 3가지 사이즈의 종이 재질 케이스 세트는 키치키친 제품으로 짐블랑. 11 중국에서 칠복신으로 여기는 포대화상을 형상화한 빈티지 향초는 런빠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stylist

고은선(고고작업실)

assistant

권하나 · 도현진

TAGS
More or Less

More or Less

More or Less

실용성과 미학적인 것 사이에서 영민한 선택을 한 집이 있다. 생활을 위한 본연의 목적에도 충실하고 트렌디한 요소도 놓치지 않은 일석이조의 집이다.

베란다 확장형 아파트였던 이전 집이 겨울에는 많이 추웠기에 베란다를 살리고 폴딩 도어로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집의 포토 스폿이자 집을 색다르게 보이게 하는 침실 쪽 중문. 몰딩을 살린 클래식한 디자인이다.

 

패션, 뷰티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의 PR 마케팅을 맡고 있는 원스컴 김지원 대표의 집을 찾았다. 이사한 지 몇 개월 안 된 새집이다. 김지원 대표는 업계에도 소문이 났을 만큼 패션과 뷰티뿐만 아니 라 인테리어에도 관심이 많다. “이전 집은 정말 전형적인 북유럽 스타일이 었어요. 그때만 해도 북유럽 디자인 제품에 눈이 가고 앞서나가는 디자인처럼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조금씩 지루해지더라고요. 우리 집에 있는 아이템이 다른 집에 똑같이 있기도 하고요.” 김지원 대표가 휴대폰에 저장해둔 이 전 집 사진을 보여주며 설명했다. 좀 더 새로운 분위기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지금 집은 195m² 아파트다. 구조는 크게 손대지 않았지만 벽을 막거나 움직여서 넓게 사용하고 싶은 공간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침실에 딸린 욕실이 좁아서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방과 이어지는 문과 통로를 막아 넓혔고 방 두 개를 터서 아들 용비의 방을 만들었다. 이 집이 둘러보는 재미가 있는 이유는 공간마다 다르게 사용한 소재의 역할 때문이다. 원목 바닥재를 사용 한 다른 공간과 달리 주방 바닥은 타일로 시공했고, 싱크대 벽면은 올록볼록한 입체 타일을 붙였다. 소파가 놓인 거실 벽에서 현관과 마주 보는 벽은 모두 무늬가 아름다운 대리석 타일로 시공했고 거실 베란다에는 이국적인 문양의 타일을 깔았다.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IC 조명을 단 다이닝 공간. 식탁과 의자가 무채색이어서 정갈한 디자인의 조명이 더욱 돋보인다.

호텔 침실처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한 부부 침실.

부부 침실에 딸린 욕실. 공간이 좁아서 현재 드레스룸으로 활용하고 있는 방을 조금 확장해 욕실을 넓혔다.

향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컬렉션. 현관 전실에 둔 장식장 위에 옹기종기 장식했다. 외출 전 향수를 뿌릴 때도 편리하다.

 

“페인트칠을 하거나 벽지를 바르면 넓은 공간이 자칫 단순해 보일 것 같았어요. 그래서 패턴이 있는 대리석이나 입체감이 있는 타일 등을 시공했죠. 때문에 공간마다 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이 집의 포토 스팟은 침실 중문이다. 클래식한 몰딩과 손잡이를 단 중문은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컬러를 칠한 것으로 별것 아닌 이 작은 요소가 뻔한 아파트를 색다르게 만들었다. 중문 너머의 부부 침실은 이전 집에서 사용하던 USM 시스템 가구를 두었고 침대 양쪽에는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IC조명 시리즈를 달아 고급스러운 호텔 침실 같다. 같은 디자이너의 조명을 다이닝 공간에도 달았는데 황동 라인의 몸체와 동그란 볼이 어우러져 눈길을 사로잡는 포인트다. 방 두 개를 터서 넓게 꾸민 아들 용비의 방은 슬라이딩 도어가 달린 책장과 책상, 침대를 둔 장난감을 갖고 마음껏 놀 수 있는 넓은 공간이다. 벽에는 블랙 컬러 행잇올을 두 개 달아 옷이나 장난감 등을 걸어둘 수 있고 좋아하는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는 컬렉션 선반장도 두었다 . 방에 둔 긴 테이블은 이사하기 전에 사용하던 나무 식탁을 방 분위기에 맞게 칠해서 리폼한 것. 김지원 실장 집의 가장 큰 특징은 시원하게 넓은 전실 공간이다. 김지원 실장은 이 공간을 집 안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기분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장식장과 거울, 촛대, 꽃 등을 활용해 꾸몄다. 때문에 전실에서부터 집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거니와 손수 꾸민 집을 제대로 보여주기 전에 예고편 같은 느낌을 준다. 집을 꾸미는 것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는 이들은 많지만 유행을 좇지 않기 위해 고민하는 이들은 드물다. 실용과 미학적인 요소 사이에서 갈등하기도 했지만 김지원 대표의 집은 집이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넓은 거실이 자칫 휑해보일 까봐 AV장 옆에 선반을 짜넣었다. 가족사진부터 좋아하는 소품을 올려두어 장식했다.

그동안 모아온 그릇 컬렉션. 최근에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에 푹 빠져 모으기 시작했다고.

다른 아파트에 비해 현관 전실이 넓은 아파트의 특성을 살려 웰컴 공간으로 꾸몄다.

아들 용비의 방. 좋아하는 자동차 장난감을 색깔별로 정리해 하나의 컬렉션 같다.

블랙 컬러의 행잇올을 나란히 달아 장난감도 수납하고 가방 등을 걸 수 있다. 린다 매카트니의 사진 액자와 어우러져 더욱 사랑스러운 공간이다.

슬라이딩 도어를 단 책장과 이전 집에서 사용하던 식탁을 리폼한 용비의 책상. 타공 표면의 슬라이딩 도어는 자석으로 제작해 실용성을 높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Glam& Folk

Glam& Folk

Glam& Folk

라이프스타일 홍보 에이전시 대표 파스칼 브노의 파리 아파트, 오리엔탈 스타일이 가미된 이 공간은 그녀가 튀니지에서 운영하는 아름다운 숍에서 영감을 얻었다.

 

계단 아래에 있는 거대한 크기의 메탈 항아리는 인도에서 가져왔다. 계단에 깐 스트라이프 양모 태피스트리는 하틀리&티시에 Hartley&Tissier 제품.

 

그 녀의 마음은 파리와 튀니지 사이에서 흔들린다. 나폴레옹 3세 시대의 마룻바닥과 아랍인들이 거니는 해변 사이를 오간다. 인도와 튀니지에서 찾은 앤티크 가구와 오브제로 꾸민 파스칼 브노의 넓은 주택은 사막과 바다 그리고 회교도 거주지인 메디나 사이를 오가는 그녀의 취향을 반영한다. 이 공간은 마치 많은 사람을 반기는 기항지 같다. “이 공간이 원래 지닌 매력을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했어요. 벽난로 위에 있는 큰 거울과 마룻바닥 그리고 오래된 라디에이터 등이 그것이죠. 무엇보다 나폴레옹 3세 시대에 지어진 이 공간에 블랙 컬러를 더하고 가구와 오브제를 시크하면서도 에스닉한 스타일로 배치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파스 칼 브노가 설명한다. 20여 년 전부터 미식, 럭셔리 호텔, 여행, 패션, 뷰티 , 데커레이션 분야의 홍보 에이전시를 운영해온 그녀는 이 집에서 프로듀서인 엘레오노르와 학생인 발렌틴과 앙브르, 세 딸과 함께 살고 있다.

 

 

맞춤 제작한 부엌에 발리산 나무로 만든 유니크한 테이블을 놓았다. 테이블은 CFOC 제품. 가전제품은 키친에이드 KitchenAid 제품. 의자는 헤이 Hay 제품으로 메이드 인 디자인 Made in Design에서 구입.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과 테라코타 저그, 접시, 샐러드 볼은 모두 해비타트 habitat 제품. 다리가 달린 유리잔과 유리병은 록 더 카스바 rock the kasbah 제품. 구 모양의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아늑한 안식처. 어두운 톤의 청록색과 남색 컬러를 칠한 서재에서는 푹신한 매트와 쿠션이 있는 벤치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페인트는 모두 사라 라부안 Sarah Lavoine 제품. 거울과 사이드 테이블은 카라반 caravane 제품. 야자수 잎 섬유로 만든 라피아 소재의 전등갓이 달린 조명과 찻잔은 모두 록 더 카스바 제품. 꽃병은 해비타트 제품.

 

그녀는 기회가 될 때마다 튀니지 남부로 향한다. 그녀는 지중해성 기후와 이슬람 무어 양식의 아트 그리고 사랑하는 풍경이 있는 그곳에 집 한 채를 마련한 것이다. “그곳에서 말과 사랑에 빠졌어요. 아랍 말을 타는 건 정말 꿈처럼 매혹적이에요. 그 허세 심한 말을요! 말을 타고 어디든 달릴 수 있어요. 해변이나 올리브나무를 가로지르는 거죠.” 승마 애호가인 그녀가 웃으며 말한다. 파스칼은 튀니지에서 만난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필립 제리의 도움으로 여러 스타일이 혼재한 세계를 만들어 냈다. 필립 제리는 튀니지 직조공이 창조하는 아트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이다. “록 더 카스바의 디자이너인 그는 전통을 컨템포러리한 느낌으로 바꿔놓았죠. 그의 작품을 통해 오리엔탈 공예의 또 다른 면을 볼 수 있었어요.” U자 모양으로 구성한 1층은 벽이 없이 넓게 트여 있는데 무연탄색 리넨 커튼을 달아놓은 큰 창이 있어서 밝다. 이 공간은 거실, 서재, 부엌으로 나뉜다. 이국적인 나무로 만든 큰 테이블을 놓아 따뜻한 분위기를 낸 부엌은 파티를 열기에 이상적인 공간이다. “부엌에 칠한 나이트 블루 같은 단색을 좋아하는데 공간에 깊이감을 주죠.” 한편 위층에는 밀도감을 추구했다. 서재의 벽에 프룬색과 제이드색을 칠한 것 처럼 말이다. 쿠션과 매트, 거울을 축적한 노마드 스타일의 이 공간은 그녀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요약해서 보여준다. 여러 시대와 스타일 사이에서 잠시 정박한 동방의 꿈 같은 공간이다.

 

 

기둥 있는 침대. 인도의 궁에서 사용하던 앤티크 침대에 바토 사프랑 Bateau Safran의 검은색 페인트를 칠했다. 침대 헤드보드는 도미니크 피키에 Dominique Picquier의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벽에 매달아놓은 조명은 록 더 카스바 제품. 침대 옆에 둔 사이드 테이블과 테이블 조명은 모두 해비타트 제품. 베드 스프레드와 시트는 카라반 제품.

 

블랙과 화이트의 조화. 베르베르족의 양모 태피스트리와 암체어 ‘타바카 Tabarka’는 모두 록 더 카스바 제품. 흰색 소파와 쿠션은 모두 카라반 제품. 소파 테이블은 보르고 델레 토바글리에 제품. 꽃 핀 나무는 시아 sia 제품. 철제장은 봄베이의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로맹 리카르 Romain Ricard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