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in Comfort

Live in Comfort

Live in Comfort

오랜만에 클래식한 감성의 집을 만났다. 요즘 유행하는 디자인 아이템은 없었지만 충분히 아름답고 편안했다.

 

일반적인 아파트 거실과 달라 보이는 이유는 소파와 의자 연출 때문일 것이다.
에어컨을 가리는 용도인 큰 전신 거울도 분위기를 바꾸는 데 한몫했다.

 

렌털 그림 스튜디오인 오픈갤러리에서 선택한 그림 작품. 아래 노란색 스툴과 산뜻하게 어우러진다.

 

풋스툴로 활용하는 가구를 사이드 테이블로 연출했다. 위에 올려둔 다양한 소품도 눈길을 끈다.

 

SNS의 대중화로 직접 가보지 않아도 많은 이들의 집을 쉽게 볼 수 있는 요즘, 정혜림 씨의 집은 사진 몇 장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했다. 단번에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 아이템이 많아 서는 아니었다. 고요하고 클래식한 분위기가 시선을 끌었다. 분당에 위치한 그녀의 집은 평범한 30평대 아파트로 부부와 딸이 살기에 적당한 크기다. “뭐든 쉽게 버리고 새로 사는 성격이 아니에요. 그래서 소파를 비롯한 가구도 오랫동안 사용했던 것들이고 TV도 바꿀 때가 됐을 정도로 낡았어요. 하지만 사는 데 별 지장이 없고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구입할 때 더 신중해지는 것 같아요.” 정혜림 씨의 집에는 베르사유 궁전을 떠올리게 하는 과한 장식의 클래식 가구가 아닌 디테일이 클래식한 가구가 많은데 신혼 때부터 사용해온 가구도 있다. 클래식 가구 일색이면 집 안 분위기가 다소 무거워지고 고리타분해 보일 수 있지만 집주인은 이를 중화시킬 수 있는 소품과 컬러를 더했다.

 

 

스트링을 길게 설치해 책장 겸 책상으로 활용하고 있는 딸아이 방. 커튼과 침대, 서랍장은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선택해 전체적으로 단정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다.

 

읽지 않는 오래된 고서의 책장을 분리해 아이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북처럼 활용한 아이디어

 

실용성에 초점을 맞춰 현대적인 스타일을 반영한 주방 공간. 타일과 싱크대 등도 모던한 것으로 골랐다.

 

아이 방에는 북유럽 스트링 가구를 책상 겸 선반으로 사용하면서 클래식한 수납장과 침대 그리고 카르텔의 투명한 의자인 루이 고스트를 두어 단정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했고 거실 TV장 역시 클래식한 디자인이지만 소파를 비롯한 의자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선택했다. “아파트는 TV와 소파를 두는 곳이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어요. 거실이 넓은 편은 아니었지만 응접실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원했어요. 소파를 베란다 방향으로 두고 의자들을 반대편에 두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분위기가 되더군요. 그 덕분에 생긴 벽에 크기가 큰 작품도 걸 수 있었고요.” 거실 분위기를 독특하게 만드는 데 한몫한 커다란 전신 거울에도 비밀이 숨어 있다. 뒤쪽의 스탠딩 에어컨을 가리는 용도인 것. 아주 예전에 구입한 에어컨이라 당시 유행하던 짙은 자주색 제품인데 집 안 분위기와 맞지 않아서 고민하던 중 그 앞에 전신 거울을 세웠다. 다행히 에어컨 바람이 양 옆에서 나오는 제품이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

집 안 전체를 온통 클래식한 스타일로 도배한 것은 아니다. 부모님께 물려받은 현대적인 조각품들이 의외의 장소에서 포인트 역할을 하고 가족 모두가 사용하는 서재는 피아노와 큰 책상으로 꽉 찼지만 투명하고 무채색인 의자를 두어 시각적으로 여유가 생겼다. 반면에 서재와 마주 보고 있는 다이닝 공간은 집 안에서 가장 클래식한 분위기다. 집주인의 클래식한 감성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공간으로 의자와 조명, 식탁이 마치 세트로 구입한 것처럼 잘 어울린다. 봄 분위기를 내기 위해 구입한 설유화를 화관처럼 조명에 둘둘 감아 연출해 로맨틱한 분위기도 느껴진다. 정혜림 씨의 집은 둘러 볼수록 집에 사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집 안을 매만졌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어느 집이나 감추고 싶은 흠이나 아쉬운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오히려 그 부분을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관의 중문이나 수건을 걸어두는 훅, 거실의 커튼 등 작은 부분에서도 일관된 취향을 엿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무엇 하나 튀는 것 없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집주인의 내공이 느껴진다.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안식처 같은 집을 위해 눈에 익은 디자이너의 제품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이 집은 유명한 제품 하나 없이도 집이 아름다울 수 있고, 편안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집 안에서 가장 클래식한 다이닝 공간. 식탁과 조명, 의자가 세트처럼 잘 어우러진다.

 

설유화를 사서 직접 펜던트 조명을 장식했다. 봄에만 즐길 수 있는 로맨틱한 분위기다.

 

창가 쪽에 피아노를 두고 큰 책상이 들어가 꽉 찬 느낌이지만 의자를 무채색과 투명 소재로 선택해 시각적으로 여유를 준다. 내추럴한 사다리에 무심하게 걸어둔 행잉 플랜트도 멋스럽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HUMOROUS MATCH

HUMOROUS MATCH

HUMOROUS MATCH

비상식적인 믹스&매치, 엉뚱한 조합, 대담한 데커레이션. 공간을 즐겁게 만드는 조화로운 부조화.
PERSONAL TOTEM
패브릭 느낌이 나는 프린트 벽지 ‘코스타 리카 Costa Rica’는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제품. 10m×50cm, 롤당 97유로. 캐릭터 같은 모양의 포슬린 항아리 ‘로리카토 Loricato’는 아니말리타 Animalita 컬렉션으로 엘레나 살미스트라토 Elena Salmistrato가 디자인한 것. 보사 Bosa 제품. 25×31×40cm, 1037유로. 오래된 유리 식기를 재활용해서 만든 커다란 스탠드 ‘바즈 알레아투아르 Vase Aleatoire’는 팝콘 Pop Corn 제품. 50×70cm, 750유로.

벽에 칠한 아크릴 페인트 ‘앙지 185 Angie 185’와 ‘트럼펫 196 Trumpet 196’은 모두 더 리틀 그리니 the little greene 제품.

 

 

VEGETALAND METAL
실제 풍경을 보는 듯한 파노라마 벽지 ‘레브리 Reveries’는 크리스찬 라크로아 메종 Christian Lacroix Maison 제품. 9m×45cm, 롤당 214유로. 금도금한 금속 소재 나무는 아시아티드 Asiatides 제품. 지름 120cm, 700유로대.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 ‘임페리얼 Imperial’은 새 다리 모양의 금속 다리가 특징이다. 바네사 미트라니 Vanessa Mitrani 제품. 높이 38cm, 540유로. 벨벳으로 커버링한 스틸 프레임의 암체어 ‘브리스톨 Bristol’은 AM.PM. 제품. 55×55×71cm, 229유로. 양모 프린지 장식을 단 태피스트리 ‘마퀴 Maquis’는 마르타 바코우스키 Marta Bakowski 디자인으로 리네 로제 Ligne Roset 제품. 216×286cm, 1349유로.

바닥에 칠한 아크릴 페인트 ‘앙지 185’는 더 리틀 그리니 제품.

 

 

VARIOUS MATERIAL
패브릭 느낌이 나는 프린트 벽지 ‘레크레아시옹 Recreation’은 장 폴 고티에 Jean Paul gautier by 르리에브르 Lelievre 컬렉션. 70×10m, 롤당 199유로.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조각 작품 같은 꽃병 ‘체인징 베이스  hanging Vase’는 디르크 판더 코이즈 Dirk Vander Kooij 디자인으로 팝콘 제품. 높이 84cm, 5950유로. 딸기 형태의 도자 꽃병은 아시아티드 제품. 200×30cm, 250유로대. 철사 프레임의 암체어 ‘험프리 Humphrey’는 팔걸이를 나무로 제작했으며 빈티지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에반젤로스 바실레이우 Evangelos Vasileiou 디자인으로 치나 Cinna 제품. 73.5×88×77cm, 1409유로. 그래픽 패턴의 벨벳 쿠션 커버 ‘루프톱 Rooftop’은 엘리티스 Elitis 제품. 30×45cm, 72유로. 양모와 비스코스 소재의 태피스트리 ‘마스카라드 Mascarade’는 크리스찬 라크루아 메종 제품. 260×160cm, 1545유로. 폴리에스테르, 면, 메탈사 소재로 제작한 푸프 ‘디아만테 토메 Diamante ome’는 미소니 홈 Missoni Home 제품. 60×40cm, 770유로.

바닥에 칠한 아크릴 페인트 ‘앙지 185’는 더 리틀 그리니 제품.

 

 

PINK BIRDS
패브릭 느낌이 나는 프린트 벽지 ‘코스타 리카 Costa Rica’는 피에르 프레이 제품. 10×50cm, 롤당 97유로. 도형을 결합한 세라믹 테이블 ‘밀라 하이 Mila High’와 ‘밀라 라지 Mila Large’는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 디자인으로 풀포 pulpo 제품. 46×43cm 1450유로, 54×36cm 1950유로. 핑크색 유리 홍학 오브제는 아시아티드 제품. 높이 20cm, 33.20유로. 너도밤나무 프레임의 작은 소파 ‘클라리스 Klarys’는 데다 Dedar의 ‘아다모&에바 Adamo&Eva’ 벨벳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카키 크뢰너 Kaki Kroener 디자인으로 라 피불 La Fibule 제품. 230×90×78cm, 2800유로부터. 벨벳 쿠션 커버 ‘오르페 Orphee’는 엘리티스 제품. 40×55cm, 78유로. 파이앙스 접시와 트레이 ‘리액티브 Reactive’는 아시아티드 제품. 각각 지름 26cm · 21cm, 16.40유로부터. 양모와 실크로 짠 태피스트리 ‘친타스 Cintas’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 디자인으로 슈발리에 에디시옹 제품. 120×273cm, 5130유로.

 

 

BLACK &WHITE
실제 풍경을 보는 듯한 파노라마 벽지 ‘레브리’는 크리스찬 라크로아 메종 제품. 9m×45cm, 롤당 214유로. 망고나무 프레임과 스틸 튜브로 제작한 암체어 ‘프랑크 Franck’는 프린지 장식이 달린 킬림 Kilim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AM.PM. 제품. 63×72×74cm, 499유로. 너도밤나무 프레임의 암체어 ‘클라라 Klara’는 프린지 장식이 달린 아랫부분의 패브릭을 데다의 ‘풀 니로 Pool Nero’로 마감했다. 카키 크뢰너 디자인으로 라 피불 제품. 62×62×72cm, 1200유로부터.

바닥에 칠한 아크릴 페인트 ‘앙지 185’는 더 리틀 그리니 제품.

 

 

PRICKLY AND SMOOTH
패브릭 느낌이 나는 프린트 벽지 ‘레크레아시옹’은 장 폴 고티에 by 르리에브르 컬렉션. 70×10m, 롤당 199유로. 레진으로 만든 선인장 ‘퀘베도 Quevedo’는 AM.PM. 제품. 높이 72cm, 149유로.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 ‘컨테이너 Container’는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디자인으로 풀포 제품. 16.4×30cm, 270유로부터. 떡갈나무 스툴 ‘벤치 Bench’는 PVC 소재로 시트를 제작했다. 피서르+메이바르트 Visser+Meijwaard 디자인으로 팝콘 제품. 95×30×48cm, 550유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소피 부샤바 Shophie Boussahba

TAGS
Scandinavian +α

Scandinavian +α

Scandinavian +α

다양한 국적의 문화 코드가 디자인에서 만나고 믹스되는 현대의 일상. 단순하지만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으로 현대인의 눈길을 사로잡은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은 전형적인 북유럽풍이라고 일컬어지는 미니멀한 스타일을 벗어던지고 있다. 이 매력적인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최근 유행하는 컬러풀한 캐주얼 스타일, 코리안 컨템포러리, 소프트 클래식, 오리엔탈 스타일 등과 매치해봤다.

Scandinavian + Korean Contemporary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코리안 빈티지의 하모니는 북유럽 디자인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키워드 중 하나. 현대적인 색깔을 입은 한국 디자이너들이 만든 유니크한 생활용품과의 어울림은 최근 주목하는 데커레이션 방법 중 하나다.

선과 점을 이은 것 같은 미니멀 조명은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 디자인으로 덴스크. 국내 작가 조정미, 홍지연, 이지나가 디자인한 사막, 가든, 우주의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담긴 카펫은 지익스비션 제품으로 덴스크. 노란 봄꽃을 꽂은 하얀색 화병은 덴스크. 얇은 곡선으로 떨어지는 팔걸이가 인상적인 올레 벤셔 디자인의 콜로니얼 체어는 칼한센앤선 제품으로 덴스크. 초현실적인 꿈을 담은 듯한 색감의 티 테이블은 박원민 작가의 ‘희미한 연작’ 스툴로 덴스크. 티포트와 컵은 서울번드. 좌판이 넓고 깊어 안락함을 더하는 스파인 라운지 체어는 프레델시아 제품으로 덴스크. 오만 준 omann jun 디자인의 빈티지 사이드보드는 덴스크. 폴 헤닝센 디자인의 Ph 테이블 조명은 루이스 폴센의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으로 덴스크. 원형 러그는 빌라토브.

 

 

Scandinavian + Oriental
식물로부터 얻은 풍부한 색채와 신비로운 문양을 지닌 수공예 카펫과 오리엔탈풍의 패턴이 밋밋한 공간에 악센트 요소로 작용한다.

너도 밤나무 소재의 ow630 소파는 덴스크. 벨벳 소재의 블루&브라운 쿠션은 루이스 로 제품으로 덴스크. 보라색 프레임의 y체어는 칼한센앤선 제품으로 덴스크. 나뭇잎과 조개 같은 자연의 이미지를 자수로 새긴 쿠션은 모로소. 녹색 쿠션은 에이치픽스. 꽃을 확대한 강렬한 컬러감의 프린트 쿠션은 모로소. 소파 옆으로 보이는 대리석 상판의 테이블은 OX덴마크 제품으로 덴스크. 꽃을 꽂은 블루 화병은 덴스크. 한스 베그너 디자인의 트레이 테이블 CH417은 덴스크. 그린색 글라스는 챕터원. 손잡이가 달린 세라믹 원통 조명은 에이치픽스. 핸드메이드로 그린 패턴이 멋스러운 원형 트레이는 모두 마렘. 페르시안 빈티지 러그는 덴스크.

 

 

Scandinavian + Casual
스칸디나비아 하면 떠오르는 오로라의 빛처럼 말간 색감은 잠시 잊자. 알록달록 원색의 캐주얼한 소품과 어우러져 경쾌함을 강조하는 새로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이 대세이기 때문.

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 무토의 가죽 소파는 인터로그. 검은색 원형 훅은 인터로그. 미니멀한 디자인의 거울은 모두 인터로그. 사각형 선반과 미니어처 의자는 모두 인터로그. 덴마크의 산업디자이너 니콜라이비 한센의 고전적인 셸 의자를 재해석해 만든 의자는 인터로그. 블루 스툴은 인터로그. 오렌지색 쿠션은 유앤어스. 기하학적인 패턴의 블루 쿠션은 인터로그. 오렌지, 화이트, 퍼플의 색상 조합이 멋진 쿠션은 인터로그. 버섯 모양의 화이트 셸터 테이블 조명은 인터로그. 노란색 오디오는 비파. 옅은 녹색빛의 플라이 러그는 인터로그. 고전적인 디자인을 단순화한 플로트 촛대, 원형 테이블, 붉은색 쟁반은 모두 무토 제품으로 인터로그. 1970년대 제작한 흰색 유리 빈티지 조명은 비투프로젝트. 남색 박스 테이블은 인터로그. 그린색 그림은 로빈 데니 작품 ‘헤븐리 스위트’로 abc갤러리. 바닥에 놓인 디자이너 마크 보의 블루 액자는 abc갤러리. 노란색 에이스 소파는 인터로그. 바닥에 늘어뜨린 갈런드 타입의 10구 램프는 세그먼트.

 

 

Scandinavian + Soft Classic
정물화 같은 그림 속 풍경을 카피한 재미있는 다이닝 공간. 어느 것 하나 도드라지지 않는 클래식 디자인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제품이 어우러져 복고적인 아름다움을 완성한다.

낡은 배경과 섬세한 꽃의 배열이 아름다운 영국 작가 라인 콜린의 사진 작품은 루마스 갤러리. 벽난로 프레임과 트레이, 이탈리아 오일 조명은 모두 파넬. 투명한 유리 화기는 덴스크. 초를 꽂은 유리 캔들 홀더는 세그먼트. 은은한 브라운색 빈티지 그릇과 찻잔, 티포트는 모두 덴스크. 꽃 뒤로 보이는 골드&블루 디너 플레이트는 파넬. 아르네 호프만드 올센 디자인의 원형 다이닝 테이블은 비투프로젝트. 실버 화병과 꽃은 파넬. 브라스 사각형 트레이는 파넬. 와인잔은 셀레티 제품으로 세그먼트. 의자 앞에 놓인 접시는 영국 런던의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것으로 라믹플러브. 스푼과 나이프는 파넬. 한스 베그너가 디자인한 의자는 피피뫼블러 제품으로 비투프로젝트.

 

 

Scandinavian + Small Glamour
솔방울처럼 생긴 아티초크 조명 아래 만든 작은 화원. 자연 친화적인 북유럽 가구는 자연스러운 꽃과 식물이 함께 어우러졌을 때 그 진가가 배가된다. 전통 수공예품에 대한 추억과 경외심이 완성시킨 현재의 공예적 오브제를 모아 또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빛의 확산이나 반사 효과를 극대화해 아름다운 빛을 만들어내는 아티초크 조명은 루이스 폴센 제품으로 덴스크. 오만 준 디자인의 빈티지 사이드보드는 덴스크. 춤추는 주전자라는 이름의 티포트는 디자인뮤. 19세기 조선 청자를 새긴 티타월은 서울번드. 덴마크의 전통 기법으로 만든 핑크빛 화병은 토르투스 코펜하겐 제품으로 덴스크. 화병 자체의 셰이프만으로도 멋스러운 그레이 화병은 서울번드. 원목 재질의 만찬 촛대는 박현주 디자이너와 이권무 작가가 협업한 것으로 한국전통문화전당. 콘크리트로 만든 가느다란 실린더 베이스는 챕터원. 젠 스타일의 블루 패턴을 입은 컵은 래티튜드 22N 제품으로 서울번드. 층층이 쌓아올린 합은 디자인뮤. 칠보 기술을 재해석해 만든 골드빛 화기는 함 제품으로 덴스크. 가느다란 선처럼 생긴 브리지 조명은 프란체스코 메다 제품으로 덴스크.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최지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