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siotu_official

줄눈 시공을 고민한다면

최근 욕실 줄눈 시공을 했다. 연식이 오래 된 오피스텔의 욕실은 아니지만 좀 더 깔끔한 욕실을 만들고 싶어서 처음에는 타일 교체를 고민했다. 그런데 줄눈 시공만 다시 해도 욕실의 인상이 달라진다는 많은 이들의 조언을 따르기로 했다.

저렴하지만 관리가 어려운 시멘트

기존 욕실에 시공된 줄눈은 백시멘트였다. 시공 직후 새하얀 컬러를 보며 만족스러울 수 있지만 두고두고 손이 많이 가는 소재임을 알게 됐다. 일단 욕실은 습기가 많고 물이 닿는 시간이 많은데, 아무리 열심히 자주 청소를 해도 줄눈의 변색을 막기가 어려웠다. 또 함께 살고 있는 반려견이 욕실 샤워 배수구에서 소변을 볼 때가 있어서 변색의 속도가 더욱 빨랐다. 변색을 되돌리기 위해서 락스와 각종 곰팡이 제거제로 문지르다 보니 줄눈의 일부분은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다이소에서 줄눈보수제를 사다가 메워봤지만 오히려 울퉁불퉁해서 지저분해 보였다. 이처럼 시멘트는 재료비와 시공비는 저렴하지만 지속적인 관리하기가 까다로운 소재다.

미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면 에폭시  

업체에 의뢰를 하니 두 가지 소재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하나는 에폭시였고, 다른 하나는 폴리머였다. 고급 줄눈 소재로 여겨져 온 에폭시는 시공 후 매우 단단하고 오염에 강하다. 이런 특성 덕분에 병원이나 호텔 같은 상업공간에서 주로 사용한다. 라인을 깔끔하고 선명하게 시공할 수 있고 색상 선택의 폭도 넓어서 미적으로도 추천할 만하지만 탄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욕실처럼 온도 변화가 잦은 공간에서는 장시간 사용 후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가장 대중적인 줄눈 소재인 폴리머

다음으로는 폴리머 소재의 줄눈이다. 폴리머는 시멘트와 합성수지를 혼합한 소재다. 백시멘트에 비해 방수성과 내구성이 높고 가격도 에폭시에 비해서 저렴해 주거 공간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한다. 색상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장점이다. 다만 장기간 사용 시에는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

고급 폴리머 소재인 폴리우레아

업체에서는 폴리우레아 줄눈을 추천했다. 폴리우레아는 시멘트 성분이 거의 없는 수지 계열의 줄눈인데, 탄성이 뛰어나서 미세한 온도나 움직임에도 균열이 적다. 또 방수가 뛰어나고 오염에 강해서 특히 욕실 공간에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줄눈은 수분, 곰팡이, 오염, 온도 변화에 따른 수축과 팽창에 따른 균열로 손상되는데 폴리우레아는 표면이 촘촘해 수분이나 오염 침투가 거의 없고 탄성이 있어서 균열이 매우 적다. 한번 시공하면 반영구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소재다. 일반적인 폴리머에 비해 시공 비용이 조금 더 높았지만 교체 주기가 길고, 반영구에 가까운 내구성을 지닌 폴리우레아로 시공을 마쳤다.

줄눈 소재의 선택은 공간이 우선  

줄눈 시공은 우선 어떤 공간의 줄눈인지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경제성을 중시한다면 시멘트계 줄눈, 비용과 성능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다면 폴리머 줄눈, 욕실처럼 습기와 움직임이 많은 공간이라면 폴리우레아 줄눈, 그리고 타일과의 조합이나 색상 같은 미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면 에폭시 줄눈을 추천한다. 타일 상태가 괜찮다면 줄눈 시공을 다시 하는 것 만으로도 훨씬 깔끔하고 위생적인 욕실을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된 시공 후기다.

Updated viewCount. Affected rows: 1 Updated viewCount. Affected row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