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컴퓨터, 나아가 AI까지 일상을 점령하는 시대.
잠시 플러그를 뽑고 디지털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는, 자연 속 휴식처로 초대한다.
자연의 리듬, ‘에스 라코 다르타’





스페인 발레아스 제도의 중심 마요르카. 그중 북동쪽의 작은 마을 아르타에는 자연의 품에 조용히 안긴 웰빙 호텔, ‘에스 라코 다르타 Es Racó d’Artà’가 자리하고 있다. 18세기 석조 농가였던 이곳은 건축가 안토니 에스테바 Antoni Esteva에게 새 생명을 얻어 현재의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34개의 객실로 구성된 내부 공간은 흙과 돌, 나무, 석회 등 자연 소재를 십분 활용했으며, 에너지원 역시 태양광 패널과 지열 시스템을 사용해 진정한 ‘에코’의 가치를 구현한다. 호텔 곳곳에는 수영장과 터키식 목욕탕, 왓추(Watsu) 수중 마사지, 명상 시설 등 몸과 마음의 회복을 돕는 요소들이 조화롭게 자리하며, 바구니 짜기, 샌들 만들기, 미술 치료, 가이드 산책 등 일상에 여유를 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여기에 자체 농장과 현지에서 조달한 유기농 식재료로 완성한 지중해식 채소 요리까지 더해져, 머무는 내내 일상 속에서 놓쳐왔던 소소한 기쁨을 마주하게 된다.
WEB en.esracodarta.com
ADD Camí des Racó, Ctra. Camide Cala Mitjana, Km1.5, 07579 Artà, Balearic Islands, Spain
매혹적인 고립, ‘블랙 샌드 호텔’




다가오는 4월 문을 여는 ‘블랙 샌드 호텔 Black Sand Hotel’은 오직 자연만이 주인공이 되는 고독의 낙원이다.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서 차로 약 45분 거리에 자리한 이곳은 검은 화산 해변과 수평선 너머로 이어지는 산맥이 한 폭의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며, 세상과 완전히 분리된 듯한 고요의 순간을 선사한다. 총 70개의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객실과 9개의 스위트룸으로 구성된 호텔 내부에는 사색을 부르는 아늑한 바와 스파, 차가운 물로 감각을 깨우는 콜드 플런지, 다양한 운동 기구로 구성된 짐 팩(Gym Pack) 키트까지 갖춰져 자연 속에서의 온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웰니스를 돕는다. 호텔 내 마련된 레스토랑 오무르 ÓMUR에서는 연어, 아귀, 광어, 가리비 등 인근 해역에서 채집한 신선한 해산물과 화산 토양에서 자란 뿌리채소를 주재료 삼아, 계절의 흐름을 담아낸 북유럽 스타일의 요리를 선보인다.
WEB blacksandhotel.is
ADD Óseyrartangi 2, 816 Ölfus, Iceland
디지털 디톡스, ‘릴로이 린덴버그‘





선연한 물결 위로 하늘의 풍경이 고요히 비치는 노르웨이 베스트란드 해안. 그 한가운데에 우뚝 솟은 외딴섬에는 본채와 별채를 포함해 단 10명의 게스트만을 위해 지어진 주택형 호텔 ‘릴로이 린덴버그 Lilløy Lindenberg’가 조용히 공존한다. 이곳은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지속 가능성의 철학을 공간 곳곳에 녹여냈다. 해초 농장을 운영하며 해양 생태계 보전과 재생 농업을 실천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를 활용하며 쓰레기를 최소화한다. 또한 계절별로 수확한 현지 식재료를 우선적으로 사용해 자연과 조화로운 교류를 추구한다. 셰프 아트예 드 브리스 Antje de Vries가 이끄는 식물성 요리 프로그램 ‘켈프 클럽 KELP Club’이 그 대표적인 예로, 야생 채집, 하이퍼로컬 재료, 발효를 활용해 북유럽 전통 채식 요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다. 자연과 계절, 지속 가능성을 오감으로 연결하는 이곳에 있다 보면 디지털 세상과의 거리는 자연스레 멀어져 있을 것이다.
WEB thelindenberg.com/en/hotels/lilloey/
ADD Midtoyni, 5315 Herdla, Norway
식물과의 공생, ‘스테르코프예 농장’





북적이는 사람 대신 초록빛 식물과 생명력 넘치는 동물들이 주위를 에워싸는 목가적인 농장 하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란쉬후크 산맥 기슭에 위치한 ‘스테르코프예 농장 Sterrekopje Farm’은 ‘흙에서 영혼까지(Soil-to-soul)’라는 모토 아래, 자연에 깊이 뿌리내린 삶과 철학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가드닝 리트리트를 선사한다. 1694년에 지어진 옛 농장 부지를 중심으로 11개의 프라이빗한 스위트룸이 자리하고 있으며, 100종이 넘는 토종 식물이 농장을 가득 채워 자연과 연결된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총 4일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상주 조경가에게 재생 농업, 지역 고유 식물, 식물학의 예술을 배우게 된다. 이뿐 아니라 명상과 요가, 산책, 도예 수업, 사운드 목욕 세션 등 몸과 마음을 조율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이 준비됐다.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여유를 잃었다면, 이곳에서 맞이하는 힐링의 순간이 마치 선물처럼 다가올 것이다.
WEB sterrekopje.com
ADD Excelsior Rd, Franschhoek, 7690, Republic of South Africa
물 위에 떠있는 오두막 ‘쿠쿠 카반’




물 위를 스치는 바람과 잔잔한 울림마저 음악이 되는 프랑스 프랑슈콩테의 호수 한가운데. 이곳에는 유람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 존재한다. AW2 건축 스튜디오가 설계를 맡은 쿠쿠 카반 Coucoo Cabanes의 스파 캐빈이 그 주인공. 오직 보트로만 닿을 수 있는 이 비밀스러운 숙소는 라군, 코랄, 넵튠 등 각기 다른 이름을 지닌 10채의 오두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침대와 취식 공간, 넓은 테라스는 물론, 북유럽식 스파 욕조까지 갖춰져 육지와 떨어져 있음에도 불편함 없이 온전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스파에 사용되고 남은 물은 울트라 바이오 오존 Ultra Bio Ozone® 기술로 여과되어, 화학물 없이도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스파 경험을 제공한다. 호수의 고요 속에서 잔잔한 쉼의 리듬을 느끼며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재충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WEB cabanesdesgrandslacs.com
ADD La, Forge de Bonnal, 70230 Chassey-lès-Montbozon, Fra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