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in Korea,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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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e in Korea, AGO

해외 브랜드 조명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고유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국내 조명 브랜드 아고는 ‘옛 친구’를 의미하는 이름처럼 오래된 친구를 만난 듯 반갑고 설렌다.

 

아고의 공식 국내 론칭이 덴스크 쇼룸에서 열렸다. 북유럽 감성의 덴스크 가구와 유화성 작가의 ‘서커스’ 조명이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우복 대표와 유화성 디렉터의 모습.

 

한국에서 20여 년간 조명을 유통해온 이우복 대표가 설립한 아고는 유화성 작가의 주도하에 국내외 실력 있는 디자이너와 함께 이야기를 펼쳐낸다. 스톡홀름에 기반을 둔 디자인 스튜디오 바이 마스를 운영하고 있는 유화성 작가를 중심으로 스위스에서 활동하는 스튜디오 ‘빅 게임’, 스톡홀름 기반의 디자이너 존 아스트버리&토브 탐베르트 John Astbury&Tove Thambert와 스웨덴 건축가 겸 디자이너 요나스 바겔 Jonas Wagell이 있으며 국내 디자이너로는 디자인과 조각, 설치 예술을 아우르는 김진식 작가와 그래픽, 가구,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튜디오 워드의 조규형, 최정유 작가가 있다. 아고는 디자이너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한 조명을 자체 개발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고의 공식 국내 론칭이 열린 덴스크의 쇼룸에서 아고의 이우복 대표와 디렉터이자 디자이너 유화성 작가를 만나 인터뷰를 나눴다.

 

우주라는 공간에서 초신성이 폭발하여 뿜어내는 드라마틱한 빛을 표현한 김진식 작가의 ‘노바 Nova’.

 

둥글게 만 종이를 집게 핀으로 가뿐히 잡아올린 듯한 유려한 조형미가 돋보이는 ‘핀치’ 조명은 존 아스트버리&토브 탐베르트.

 

아고는 20여 년간 조명을 유통해온 회사에서 출발했다. 조명 유통업을 해오며 느낀 국내 조명업계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우복 대표 (이하 ) 감히 조명 유통업계를 통틀어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무분별한 유통 질서와 값싼 중국산 수입 제품으로 인해 업체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또 해외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카피해서 유통해왔기에 경쟁력을 잃어간다고 느꼈다.

국내 조명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무엇이었나?

제조사의 물건을 받아 유통만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위기 의식을 느꼈고 고유한 디자인과 제대로 된 브랜드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마침 을지로 라이트웨이 2017을 통해 디자이너가 함께 협업하고 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이를 통해 유화성 작가를 만나게 되었다.

아고의 실질적 디렉팅은 유화성 작가의 주도하에 이루어진다. 많은 국내 작가 중 그와 함께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사실 디자이너들의 성향을 잘 모르고 있었다. 많은 디자이너가 상업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않고 작품에 가까운 조명을 만든다고 생각했던 거다. 하지만 유화성 작가는 자신이 디자인한 조명에 대한 자부심도 있지만, 양산과 판매의 측면에서 개선안을 제안했을 때 흔쾌히 수용했다. 그와 더 많은 일을 해봐도 좋겠다 싶었다. 유화성 디렉터 (이하 ) 스톡홀름에서 11년 정도 스튜디오 일을 하면서 해외 브랜드는 어떻게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는지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국내 소비자들의 요구는 늘어만 가는데 이렇다 할 국내 브랜드가 없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느끼던 차 이우복 대표님을 만났다. 진지한 마음으로 브랜드를 론칭에 함께하게 되었다.

아고는 국내가 아닌 프랑스 메종&오브제를 통해 첫선을 보였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가능성을 점쳐보기 위해서였다. 2018년 9월 메종&오브제에 by 을지로 프로젝트를 통해 만든 조명을 가지고 참여했을 때 브랜드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유럽인들의 관점과 문화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조금 더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자 올해 9월 메종&오브제를 통해 아고의 첫선을 보였고 신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퀄리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호응과 관심을 얻었다. 해외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면서 애초에 기준점을 해외에 뒀기 때문에 메종&오브제를 통해 먼저 테스트를 받고 싶다는 마음이 컸다. 그것이 국내에서 선보일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다.

 

빅 게임이 디자인한 ‘프로베’ 조명은 스폿 조명과 벽 조명, 샹들리에 등 다양한 환경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유화성 작가의 ‘모찌’는 부드러운 떡을 가볍게 찌른 듯한 형상을 떠올리게 한다.

 

국내외 6팀의 디자이너를 선별한 기준은 무엇이었나?

 아고가 추구하는 취지와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디자이너를 선별했다. 기본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조명을 만들고 싶었다. 예쁘기만 한 센터피스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그 분위기와 어우러져 공간의 목적을 비로소 완성시킬 수 있는 그런 조명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의 컬렉션이 하나의 제품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구성하는 취지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어야 했고, 그런 면에서 6팀의 디자이너 모두 아고의 지향점과 잘 맞아떨어졌다.

메종&오브제에 이어 국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고가 이렇게 인정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아고와 협업한 디자이너들이 현재 조명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해주었는데, 이들의 감각이 시장에서 통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좋은 퀄리티의 합리적인 가격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10만원대에서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놀랐다.

론칭하면서 재미있었던 것 중 하나가 파리에서도 가격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국내에서는 가격이 좀 높게 책정되지 않았나 하는 의견도 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수입품이 조명 시장을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인데, 모든 디자인 조명이 무조건 고가는 아니다. 그런 면에서 아고는 높은 퀄리티는 유지하되 합리적인 가격대로 수입 조명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12월에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작은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조 라인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메종&오브제와 스톡홀름 가구 박람회에 참가해 공격적으로 홍보하고자 한다. 협업할 디자이너를 확장할 계획이다. 우리의 결을 지키면서 스타일적인 면에서 다양성을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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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원지은

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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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소파의 진수

기능성 소파의 진수

기능성 소파의 진수

고급스런 자태로 시선을 사로잡는 소파는 도무스디자인에서 새롭게 출시한 독일 브랜드 코이노 Koinor의 신제품 ‘피닉스 Phoenix’다.

 

 

 

피닉스 소파는 국내에 소개된 코이노의 4번째 기능성 소파로,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과 모던한 컬러가 매력적이다. 기능성 소파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팔걸이, 좌석, 헤드 레스트, 등받이 모두 변형이 가능하며, 개인의 취향은 물론 필요에 따라 가구의 한 부분을 접거나 내릴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이다. 인디언 핑크 계열의 크로커스 컬러의 출시에 이어, 12월에는 조금 더 밝은 계열의 말브 색상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 멋스러운 소파는 도무스디자인 직영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tel 1670-7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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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stant editor

윤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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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연말을 맞아 드롱기의 디스틴타 컬렉션 제품 두 가지를 사용해봤다. 1~2인 가족에게 실용적인 전기 오븐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드립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드립 커피 메이커다. 집에서 삼삼오오 홈 파티를 할 때도 확실한 조력자 역할을 할 드롱기의 디스틴타 제품을 소개한다.

 

드롱기 디스틴타 드립 커피 메이커, 커피 머신, 가전 추천

 

드롱기 디스틴타 드립 커피 메이커

퓨어 화이트 색상의 디스틴타 드립 커피 메이커(ICMI011.W)는 이전에 출시된 스타일 쿠퍼 색상의 제품보다 좀 더 작은 크기로 출시됐다. 이번에 사용해본 퓨어 화이트 색상의 커피 메이커는 아이보리 컬러가 감도는 화이트로 주방 어디에 두어도 무난했다. 특히 같은 색상의 디스틴타 전기 오븐과 나란히 두면 홈 카페를 연출하기에 제격! 박스에서 꺼내니 버튼 2개만 보이는 심플한 외관에 적잖이 당황했다. 뚜껑을 열어 깔때기 모양의 여과지를 넣고 원두 가루를 넣고, 뒤쪽에 물을 부으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커피 추출이 끝난 후에는 40분 동안 자동 보온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 리필을 하기에도 편리하다.

 

드롱기, 드립 커피 메이커, 퓨어 화이트 컬러

간단한 조작 버튼과 사용법으로 어디에서나 드립 커피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전원 버튼과 아래 있는 아로마 버튼은 추출할 때 누르면 드립 속도를 천천히 조정할 수 있어 원두 본연의 맛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능.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확실히 더 풍부해진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집에서는 캡슐 커피 머신을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담백한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는 손으로 직접 커피를 내리곤 했는데, 시간이 별로 없거나 귀찮은 날에는 어쩔 수 없이 캡슐 커피에 손이 갔다. 그런데 드립 커피 메이커를 사용해보니 한 번에 6잔까지 추출할 수 있어서 연말에 손님이 여럿 와도 동시에 커피를 서브할 수 있고, 평상시에도 버튼 하나로 드립 커피를 맛볼 수 있어 몹시 편리하다는 결론이다. 집 근처 스타벅스에서 원두를 갈아와 마셨는데 원하는 취향에 따라 스푼의 양을 조절해 진하거나 연하게 마시기에도 편리했다. 사무실에서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할 예정이거나 어디에서나 간편하게 드립 커피를 마시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 19만9천원.

 

드롱기 디스틴타 전기 오븐, 주방 인테리어, 신혼부부 추천, 1인 가구 가전 추천

 

드롱기 디스틴타 전기 오븐

집에 있던 드롱기 컨벡션 오븐을 필요하다는 누군가에게 호기롭게 주고 나니 오븐의 빈자리가 크게 느껴지던 차에 드롱기 디스틴타 컬렉션의 전기 오븐(EOI406.CP)을 사용해보게 됐다. 디스틴타 시리즈는 드롱기의 프리미엄 컬렉션으로 전기 오븐, 커피 메이커, 토스터, 무선 주전자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특히 주방 인테리어를 위한 색감과 콤팩트한 크기로 신혼부부나 싱글족에게 인기가 많은 컬렉션. 사용해본 디스틴타 전기 오븐은 9L 용량으로 120~220℃의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15분 간격으로 타이머가 가능한 제품. 가로 길이가 43cm밖에 되지 않아 처음에는 이 작은 오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2주 동안 요긴하게 사용했다. 냉동 상태의 식빵을 220℃ 온도에서 7분 정도 돌리니 토스터에서 구운 것보다 더 바삭하고 따뜻하게 먹을 수 있었고, 피자 소스를 바르고 치즈를 솔솔 뿌려 구우니 금세 피자 토스트가 됐다. 밑에 부스러기 받침대가 있어 내부 청소도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장점.

 

베이킹 입문용 오븐

와이어 랙과 베이크 팬을 넣거나 빼서 내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유리 도어로 열기가 쉽게 빠져나가지 않고 논스틱 내부 코팅으로 외관 온도가 뜨거워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오븐의 진가를 발견한 건 먹다 남은 치킨을 다시 데웠을 때다. 와이어 랙을 빼면 내부가 넉넉해지는데 구성품인 베이크 팬에 유산지를 깔고 전날 먹다 남은 치킨을 넣고 220℃ 온도에서 3~4분 구워주면 기름기도 빠지고 눅눅하지 않은 치킨으로 재탄생했다. 전자렌인지에 데우면 뜨겁지만 왠지 눅눅함이 남아 있었는데, 오븐에 데우면 촉촉함은 살아 있고 식감도 좋아진다. 전문적인 베이킹을 하거나 식구가 많아 대용량으로 조리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둘이 사는 집에 적당한 크기의 오븐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스테이크나 채소를 구울 때는 큰 오븐이 부담스러워서 자주 열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초벌구이한 고기나 채소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듯 간편하게 열고 온도를 맞출 수 있어 편리했다. 연말에 오붓하게 오븐 요리를 즐길 계획이 있거나 취미 정도로 가볍게 베이킹을 시도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 24만9천원.

CREDIT

에디터

신진수

포토그래퍼

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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