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의 예술가

조명의 예술가

조명의 예술가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에서 자유롭게 넘나드는 잉고 마우러의 세계를 살펴보자.

 

 

지난해 10월, 놀라운 조명 디자인으로 감동을 안겨주었던 디자이너 잉고 마우러가 세상을 떠났다. ‘빛의 시인’으로 불리던 그는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던 흔치 않은 크리에이터였다. 그는 1932년 독일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물과 빛이 춤추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자랐다. 어린 시절 촘촘히 새겨진 아름다운 기억은 그의 조명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학에서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디자인을 공부한 잉고 마우러는 미국으로 건너가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다시 뮌헨으로 돌아와 조명 회사인 디자인 M을 설립했다. 디자인 M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잉고 마우러 유한회사의 전신이기도 하다. 그를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올려놓은 것은 알전구에 날개를 단 ‘루첼리노 Luchellino(1992)’ 조명이다. 작은 알전구에 날개 하나를 달아 무한한 생명을 부여한 그의 감각에 수많은 이들이 찬사를 보냈다. 지금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루첼리노 조명은 어찌 보면 조명보다 아트피스에 가깝다. ‘제텔즈 6 Zettel’z 6(1997)’ 조명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책상 위에 아무렇게나 돌아다니는 일상의 물건을 모아 샹들리에로 탈바꿈시킨 그의 재능은 가히 천재적이라 할 수밖에 없다. 가장 인상적인 조명으로는 깨진 접시 파편으로 만든 ‘포르카 미제리아 Porca Miseria(1994)’를 이야기하고 싶다. 접시와 포크, 나이프 같은 식기가 사방으로 튀어나가는 모습을 묘사한 조명으로, 마치 시간을 붙들어놓은 듯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그는 <프레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영혼과 가장 가까운 디자인으로 ‘돈키호테 Don Quixote(1989)’를 꼽았다. 상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가장 대담한 시도를 했던 조명으로 자신의 자유를 나타낸다며 말이다. 80세가 넘어서까지 끊임없이 상상하고 구현했던 빛의 시인. 잉고 마우러는 이제 없지만, 그가 남긴 작품은 여전히 세상을 찬란하게 비추고 있다.

 

행잉 조명인 ‘윌리 딜리 본’.

 

자유자제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알리즈 씨 쿠퍼’.

 

날개 조명을 단 ‘버디 샹들리에’..

 

알파벳 삽화를 넣은 ‘제텔즈 무나리’.

 

나비에서 영감을 받은 ‘아이 리치 포베리 파이브 버터플라이’.

CREDIT

에디터

TAGS
후드와 인덕션이 하나로

후드와 인덕션이 하나로

후드와 인덕션이 하나로

밀레에서 출시한 투인원 인덕션은 상단부에 후드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내장형 후드가 인덕션에 삽입돼 있어 자동으로 후드가 켜지고 꺼지는 시스템이다. 후드 내부에는 활성 숯 필터와 10중 스테인리스 후드 필터를 탑재해 음식 냄새와 기름때, 수증기 등을 강력하게 빨아들이고, 깨끗한 공기를 재순환한다. 특히 기름기가 많거나 끈적거리는 음식 연기를 빨아들이는 10중 스테인리스 스틸 후드 필터는 식기세척기 등으로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이외에도 후드 양쪽에 있는 파워플렉스 존에 용기를 올려두면 크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조리 과정을 여유롭게 만든다.

tel
02-3451-9451

CREDIT

에디터

TAGS
이탈리아 가구 디자인의 정수, 자노타

이탈리아 가구 디자인의 정수, 자노타

이탈리아 가구 디자인의 정수, 자노타

이탈리아의 프리미엄 가구이자 산업디자인의 아이콘과 같은 리빙 브랜드 자노타. 새롭게 오픈한 아템포 쇼룸에서 자노타의 신임 사장 카를로 올리베리오를 만났다.

 

레트로 스타일로 꾸민 2층 거실에서 포즈를 취한 카를로 올리베리오.

 

한샘의 사무 가구 자회사인 한샘이펙스가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가구와 리빙 브랜드를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복합 라이프스타일 공간 ‘아템포 a.tempo’를 오픈했다. 5층으로 이뤄진 아템포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리빙 브랜드 자노타 Zanotta, 이탈리아 오피스 가구 브랜드 테크노 Tecno, 조명 브랜드 아르떼미데 Artemide, 오피스 브랜드 휴먼스케일 Humanscale을 만날 수 있다. 특히 2, 3, 4층은 자노타 가구와 아르떼미데 조명의 만남으로 각기 다른 컨셉트의 리빙 공간을 엿볼 수 있다. 2층은 강렬하고 볼드한 분위기의 레트로 스타일을, 3층은 컨템포러리를 주제로 드리미 Dreamy, 코지 Cozy, 페미닌 Feminine을 연출했으며 4층은 캐주얼을 컨셉트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이처럼 최근 들어 단순히 가구만을 보여주는 장소가 아닌 공간에 대한 영감과 전체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곳이 늘고 있다. 아템포 쇼룸을 가득 메우고 있는 자노타의 신임 사장 카를로 올리베리오 Carlo Oliverio가 새로운 쇼룸 오픈을 축하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캐주얼 켄셉트의 4층 다이닝.

 

INTERVIEW
자노타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한다. 1954년 아우렐리오 자노타 Aurelio Zanotta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설립한 브랜드로 1960년대부터 독보적인 디자인과 기술 혁신이 가미된 제품을 선보여왔다. 자노타는 이탈리아 산업디자인의 아이콘과도 같은 브랜드다.
자노타는 이탈리아 가구 디자인의 정수라는 평을 받고 있다. 자노타의 디자인 철학이 궁금하다. 자노타는 1960~70년대 굉장히 번성한 브랜드다. 그간 우리는 사람과 오브제에 대한 관계 그리고 디자이너 간의 소통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디자이너인 엔조 마리 Enzo Mari, 카를로 몰리노 Carlo Mollino, 마르코 자누소 Marco Zanuso 등 100여 명이 넘는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개성이 강하면서 우아한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자노타 제품은 무엇인가? 사코 Sacco를 가장 좋아한다. 사코는 세계 최초의 빈백인데, 직접 앉아보면 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재료를 아끼지 않아 상당히 탄탄한 것이 특징이며, 자노타 라인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고급 소재의 패브릭도 있고 잘 찢어지지 않는 인조가죽도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이자 가장 추천하고 싶다. 사코는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하는 등 여러모로 의미 있다.

 

3층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거실.

 

국내에는 아템포처럼 단순히 가구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이 늘고 있다. 앞으로의 리빙 트렌드를 예측한다면? 10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디자인 콘텐츠와 전반적인 분위기에 포커스를 맞췄다. 하지만 요즘의 소비자들은 집을 꾸밀 때 자신만의 색깔을 담아내고자 한다. 분위기보다 개별적인 싱글 오브제의 디자인 가치를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노타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더 클 거라고 본다. 과거에는 집의 크기나 소득수준에 맞춰 가구를 들였다면 이제는 그런 것보다는 개개인이 지닌 가치관이나 취향이 뚜렷하기 때문에 좋은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자노타의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자노타 라인 중 1954년 카를로 몰리노의 ‘길다 Gilda’ 암체어를 오마주한 제품이 있다. 리컬렉션 같은 개념인데, 올해에는 디자인 유산을 잘 계승해서 카를로 몰리노의 리에디션을 많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 유명 디자인 그룹 슈퍼스튜디오가 디자인한 ‘콰데르나 Quaderna’ 테이블을 기념해 사코 50주년처럼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페미닌 컨셉트의 거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유라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