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eramic, SETININE

All about Ceramic, SETININE

All about Ceramic, SETININE

본디 흙이 지닌 유연한 물성을 담아 가구와 자재 그리고 예술로 향하며 무한한 확장을 이룬다. 이러한 목표로 구현된 세티나인은 다채롭게 변주되는 세라믹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복합 체험 공간이다.

 

지하 1층에 마련된 키친 쇼룸.

 

권오상 작가의 설치 작품이 전시된 1층 로비.

 

세라믹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인테리어 마감재의 역할부터 대리석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건축 외장재로도 활약하고 있는 소재다. 제조 공정에서 만들어지는 특유의 패턴과 강도 덕분에 가구에서도 세라믹을 활용하는 사례를 더러 찾아볼 수 있지만, 여전히 세라믹은 타일용 소재라는 인식이 강한 것이 사실. 지하와 지상, 루프톱을 비롯해 총 8개 층으로 구성된 이곳, 세티나인에서는 이러한 편견을 부수고 세라믹의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층마다 각기 다른 테마로 꾸려졌다. 먼저 이곳에 들어서면 호텔 로비 같은 라운지와 하나의 벽면을 차지한 모빌을 마주한다. 권오상 작가가 특별 제작한 설치 작품인 ‘모빌 액티브 무브먼트’다.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곳의 정체성을 짐작할 수 있다. 자연의 원소를 연상시키는 형상의 세라믹 조각을 수놓아 흙이라는 자연적인 재료로 만들어지는 세라믹이 친환경적인 소재인 동시에 자연과 유기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세티나인의 최하층인 지하 2층에는 거대한 규모의 빅 슬랩 세라믹 원장이 전시되어 있는 세라믹 갤러리가 있다. 약 3m 길이를 자랑하는 각각의 빅 슬랩은 샘플로만 세라믹을 접했던 이들에게 실물 크기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동시에 표면의 디테일과 패턴, 컬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갤러리에 전시된 세라믹 외에도 오토매틱 슬라이딩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다양한 종류의 세라믹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은 이곳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일 것이다.

 

3층에는 세라믹 샘플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데코 세라믹을 마련했다.

 

5층에서는 실제 인테리어에서 세라믹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갤러리 밖에는 포르투갈의 유리 조명 브랜드 아틀리에 멜 Atelier MEL의 아트 글라스 조명과 6m나 되는 높은 천고를 활용해 제작한 이리스 IRIS 사의 세라믹 원장 4장을 연결한 작품 ‘젬 스톤 Gem Stone’을 전시해 웅장함을 더했다. 한 층 올라가면 주방을 핵심 테마로 한 지하 1층에 다다른다. 키친 쇼룸은 20mm 정도의 두께로 높은 강도를 자랑하는 라미남 Laminam의 풀바디 포슬레인 세라믹으로 아일랜드와 싱크대 상판을 제작해 멋스러운 패턴과 독특한 표면의 질감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쇼룸에 들어서면 보이는 벽면에 전시된 아트 콜라주에서도 세티나인의 치밀함을 엿볼 수 있어 흥미롭다. 콜라주에 사용된 재료는 모두 세라믹으로 인테리어 마감재로만 여겨지던 세라믹이 예술 작품을 위한 재료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를 엿볼 수 있었다. 2층과 3층은 피팅룸과 미팅룸이 마련되어 다양한 패턴과 텍스처를 지닌 세라믹 제품군을 비교할 수 있다. 2층은 다양한 세라믹 샘플을 한눈에 확인하고 직접 코디네이션할 수 있는 피팅 존이 있으며, 3층 미팅룸의 벽 한 켠에는 양면이 모두 세라믹 샘플로 구성된 수십 가지의 데코 세라믹을 설치해 다양한 제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측면에 QR코드를 부착해 접근성 또한 높였다.

 

5층에서는 실제 인테리어에서 세라믹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2층에는 세라믹 샘플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각각 피팅 존을 마련했다.

 

프라이빗 미팅룸을 컨셉트로 꾸민 5층은 실제 인테리어에서 세라믹이 어느 정도까지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기 충분하다. 흔히 접할 수 있는 플로어 타일부터 벽 마감재, 테이블 상판과 키친 톱에 세라믹을 적용한 사례를 자연스럽게 전시해 낯선 느낌은 덜고 자연스럽게 세라믹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도록 연출했다. 특히 주목할 것은 바로 악취와 항균 세라믹 기능을 갖춘 ACTIVE 2.0으로 시공한 화장실이다. 은신처로써의 집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외부 세균으로부터 안전한 공간을 구축하는 세라믹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셈이다. 최상층에 위치한 루프톱 라운지는 고강도 세라믹으로 시공한 바닥과 벽체를 선보이며 외장재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견고함을 자랑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시공 디테일과 전시된 세라믹의 대체재 또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된 빅 슬랩 세라믹이 설치되어 방문객들의 원활한 이해를 돕는다. 하나의 소재로 이토록 많은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세라믹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오랜 고민과 함께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았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층마다 각기 다른 주제로 무장해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곳은 세라믹의 폭넓은 활용도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일 것이다.

add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150길 38 tel 02-545-1888
web www.seti-9.com

 

INTERVIEW
세티나인 정준욱 대표와의 인터뷰

 

세라믹 아웃도어 가구가 비치된 루프톱.

 

인상적인 쇼룸이다. 다양한 테마와 디스플레이 시스템으로 전시와 쇼룸, 체험 공간이 혼재하는 복합 공간을 구현했다.

세라믹 시장에서 한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은 세라믹을 다루는 방식에서 정말 큰 차이가 있다. 한국은 아직까지 타일 가게라는 인식이 만연하지만, 유럽은 완벽한 세라믹 비즈니스에 대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자연스레 세라믹 에이전트와 브랜드 간의 관계, 세라믹을 다루는 방식, 제조 공정 등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도 세라믹 비즈니스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라는 것을 이 공간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 세라믹이라는 소재가 지니는 가치는 물론, 이 소재가 어떤 쓰임을 자랑하며 어떻게 공간 속에서 녹여낼 수 있는지를 말이다. 물론 과하지 않게. 이 공간은 세라믹을 사랑하는 세티나인의 철학을 반영한 곳이다.

세라믹을 단순히 인테리어 자재로 다루는 것을 넘어 예술의 일환으로 보여주려는 시도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단순히 세라믹을 판매하고 전시하는 것보다는 세라믹의 쓰임새가 어떤 확장성을 지녔는지 보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이 “이것도 세라믹이야?” 하고 질문할 수 있도록 세티나인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치의 활용 범주를 보여주고자 했다. 재료 본연의 색감이나 패턴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거니와 세라믹이 가구나 예술 작품에 접목했을 때 어떤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보여주고 싶었다. 이러한 의도를 공간에 녹아들게 하기 위해서는 소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했다. 이곳을 운영하는 우리조차도 세라믹에 대해 가지고 있던 제한적인 접근 방식을 깨부술 필요가 있었다는 뜻이다. 세티나인에참여한 디자이너 5인과 직접 세라믹 제조 공장을 방문해 제조 과정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히고, 재료 간의 디테일에서 오는 차이, 즉 1~2mm 오차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등을 공부할 수밖에 없었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었다.

 

지하 1층에서는 세라믹으로 제작한 주방 가구와 아트 콜라주를 만나볼 수 있다.

 

실물 크기의 세라믹을 확인할 수 있는 빅 슬랩 갤러리.

 

총 몇 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가?

세라믹 자재와 가구 브랜드를 합해 총 16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함께 협업하는 브랜드를 선정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나?

오랫동안 해외 곳곳을 돌며 높은 품질을 인정받은 브랜드를 만나왔다. 그중에서 우리의 정서에 맞는 브랜드를 선별할 수 있었다. 현재 입점되어 있는 라미남, 이탈그라니티, 이리스 같은 브랜드가 그 결과물이다. 과연 어떤 점이 국내 소비자들한테 어필했을 거라고 생각했나? 소비자들의 기준은 날로 까다로워지고 있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이 제품을 보는 눈은 정확하고 날카롭다. 모델 하우스, 아파트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는 우리의 경우, 이미 어떤 것이 좋은 소재인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 때문에 카피캣 아이템에서는 구현될 수 없을 만큼 추종을 불허하는 요소가 있어야 했다. 이러한 마인드를 기반으로 각 브랜드가 오랜 시간 쌓아온 공정 시설과 기술,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패턴이 새겨진 디자인처럼 단박에 노하우와 내공을 파악할 수 있는 특별함이 있는 브랜드를 선별했다.

세라믹이라는 소재가 지닌 매력이 궁금하다.

수많은 매력이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세라믹이 친환경적인 소재라는 점이다. 뉴스에서도 접할 수 있듯 흔히 건축자재에 활용되는 화강석은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라돈이 함유되어 있다. 세라믹은 흙을 주재료로 만드는 자재인 만큼 친환경적인 소재일 뿐 아니라 뛰어난 강도를 자랑해 건축의 내장과 외장재로 두루 사용할 수 있어 화강석과 대리석의 빈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최근에는 각광받고 있다. 루프톱에 마련된 빅 슬랩에서도 이러한 장점을 십분 엿볼 수 있다. 또한 흔히 실내에서 사용되는 대리석의 경우에는 수분 흡수율이 5~8% 정도로 물을 흘리거나 이물질이 묻을 경우 내부로 스며들어 유지 및 보수가 어려운 데 반해 세라믹은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지하 1층에서는 세라믹으로 제작한 주방 가구와 아트 콜라주를 만나볼 수 있다.

 

각기 다른 패턴을 지닌 세라믹 샘플.

 

현재 세라믹 트렌드에 대해 묻고 싶다.

안전한 집에 대한 관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요즘이다. 세라믹 또한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측면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우리조차도 아이들이 바닥에서 마음대로 뒹굴 수 있는 안전한 소재를 찾고 있지 않은가. 세티나인에서도 이러한 측면을 외면할 수 없었다. 5층의 프라이빗 미팅룸 화장실의 경우 ACTIVE 2.0이라는 항균 기술이 가미된 안티박테리아 세라믹을 시공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세라믹을 제작한 이리스라는 브랜드는 5년 전부터 세라믹 표면에 세균이 살지 않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왔고, 최근 들어 가장 빛을 발하고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안티박테리아 ACTIVE 2.0이 세라믹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생각한다.

세라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세티나인의 계획이 궁금하다.

세라믹 시장은 더욱 규모를 확장해나갈 것이다. 이곳에서도 볼 수 있듯 세라믹과 가구가 결합된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앞서 말했듯이 석재의 단점을 세라믹이 충분히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된다 해도 우리는 또 다른 바이러스의 출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니 더욱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인 소재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자재, 가구에 신경을 쏟을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세티나인은 항균 기술이 접목된 세라믹 제품과 함께 주방 상판 및 식탁 등의 가구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세라믹은 흙을 주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쓸모가 다하더라도 다른 자재로 환원이 가능한 리사이클링 소재로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일상의 디자인

일상의 디자인

일상의 디자인

신사동 가로수길 뒷골목에 오픈한 더쇼룸은 이름만큼이나 직관적인 곳이다.

 

 

자갈이 깔린 작은 야외 정원을 지나면 편집숍과 갤러리, 더 살롱 등 각기 다른 목적을 지닌 공간으로 이뤄진 더쇼룸을 만난다. 20세기 디자인 철학이 담긴 가구와 아트피스로 연출했고, 멤버십 프로그램인 더쇼룸 클럽을 운영하며 다양한 커리큘럼의 예술과 문화, 라이프스타일 클래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시원한 통창으로 보이는 바깥 풍경과 높은 층고 덕분에 개방적이면서도 아늑하게 느껴지며, 회원이 되면 지인들과 함께 티타임을 즐길 수도 있다. 신진 작가의 전시, 음악회, 출판기념회 등을 위한 대관과 브랜드 행사에도 적극적이다. 또 지하 1층의 더 살롱은 와인과 페어링 메뉴를 겸한 프라이빗한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 12월부터는 선물로 제격인 크리스마스 기프트숍을 꾸밀 예정. 일상에서 살아가는 방식 그 자체로의 디자인을 만나고 싶다면 더쇼룸의 문을 두드려볼 것.

tel 02-542-3911

 

CREDIT

에디터

TAGS
벨루티식 라이프스타일

벨루티식 라이프스타일

벨루티식 라이프스타일

벨루티에서 홈&오피스 컬렉션과 테이블 풋볼 제품을 소개했다.

 

사이먼 하산의 레더 꽃병

 

벨루티의 홈&오피스 컬렉션

 

이번에 소개한 홈&오피스 컬렉션은 유럽의 유서 깊은 금속 세공 회사와 은 세공 작가, 가죽 전문 제작자 등 유명 작가들과 협업한 제품이다. 1950년부터 2020년에 이르기까지 수십 년간의 디자인과 400년 이상의 제작 노하우를 아우르며 벨루티 가죽 기술의 장인 정신과 은 세공과 목공, 금속공예 기술과 디자인&제작의 테크닉이 총망라돼 있다. 새로움과 전통, 럭셔리를 느낄 수 있는 이번 컬렉션은 매거진 랙과 레터 오프너, 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볼, 베지터블 레더로 제작한 5개의 화병 세트 등이다. 벨루티에서는 테이블 풋볼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벨루티만의 베네치아 가죽과 인체공학적이고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다양한 소재와 컬러 조합으로 개인 오더도 가능하다.

web www.berluti.com

 

카르토치오 볼

 

테이블 풋볼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