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TIVAL IS ALIVE #MILAN DESIGN WEEK 2021 ⑤

2021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만난 다양한 가구 전시 ⑤

2021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만난 다양한 가구 전시 ⑤

올해 9월, 다시금 도시가 디자인으로 물들었다. 기대와 우려를 동반한 채 9월 4일, 1년 반이라는 공백을 깨고 개최된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그간 팬데믹의 여파로 고립되었던 시간을 만회하듯 ‘슈퍼살로네 Supersalone’라는 슬로건으로 대규모 디자인 페스티벌의 포부를 내비쳤다. 환희의 장이 된 페스티벌의 열기를 마주하고 싶다면 주목하길. 우리의 첫 번째 착륙지는 명실상부한 디자인의 도시, 밀라노다.

18 ARTISTIC TELLING

난다 비고의 선라 Sun-ra 컬렉션 ©Mattialotti

니나 아샤르가 이끄는 닐루파 데포 Nilufar Depot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방문한다면 빼놓을 수 없는 키 플레이스다. 작가들이 전개하는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 올해도 7팀의 작가들이 이곳에서 작품을 선보였는데, 그중에서도 맨 처음 시선을 사로잡은 건 피에트로 콘사그라 Pietro Consagra의 오브제 전시다. 둥글고 관능적인 형태로 짜인 이 오브제는 가구와 조형의 경계를 넘나드는 추상적인 면모가 돋보였다. 페데리카 페라촐리 Federica Perazzoli의 전시 <JUNGLE> 또한 흥미로웠다. 코끼리, 뱀, 산, 정글이라는 요소를 공간과 가구를 통해 관념적으로 풀어낸 전시를 보면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기이하리만치 웅장하고 신비로운 대자연의 존재감을 인식할 수 있다. 안드레스 레이징거 Andrés Reisinger의 디지털 오브제, 마치 그림을 그리는 듯 선형적인 빛을 구현해낸 난다 비고 Nanda Vigo의 선-라 Sun-Ra 컬렉션 등 자유롭게 디자인 영역을 구축해낸 작가들의 행보는 절로 내년의 닐루파 데포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web nilufar.com

페데라코 페리의 할로 라이트 전시 ©Mattialotti

페데리카 페라촐리의 전시 ©Mattialotti

피에트로 콘사그라의 오브제 전시 ©Mattialotti

 

 

19 비토시의 100년

©Delfino Sistol Legnai

비토시 Bitossi가 100번째 해를 맞이했다. 그간 소재나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독자적인 도자 세계를 펼쳐온 만큼 올해를 보다 기념비적인 순간으로 만드는 데 주력했는데, 그 결과가 비토시 아카이브 박물관으로 나타났다. 건축가 루카 치펠레티 Luca Cipelletti가 구현한 1500㎡ 규모의 공간에는 1921년 비토시의 설립 이후 생산된 7000여 점의 도자가 전시되어 있다. 1946년부터 1990년대까지 비토시의 아트 디렉터이자 작가였던 알도 론디 Aldo Londi의 작품부터 에토레 소트사스 Ettore Sottsass, 나탈리 뒤 파스퀴에 Nathalie du Pasquier, 베단 로라 우드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피에르 마리 아징 Pierre Maire Agin과의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많은 디자이너와의 협업 역사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 세기 동안 고집해온 장인 정신과 도자 예술의 집약체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듯.

web www.bitossiceramiche.i

© Delfino Sistol Legnaui

 

©Delfino Sistol Legnaui

 

 

20 GO OUT!

©Poltrona Frau

야외에 자리한 폴트로나 프라우의 가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새롭게 선보인 아웃도어 가구 컬렉션인 바운드리스 리빙 Boundless Living 컬렉션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경계를 허문다를 의미하는 바운드리스에서도 쉽게 유추해볼 수 있듯, 테라스에 자리한 가구를 보면 실내와 실외를 구태여 구분하지 않고 두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다기능적 가구를 선보이겠다는 목표를 읽을 수 있다. 야외에서도 끄떡없을 만큼 탄탄한 내구성과 멋스러운 색감, 패턴을 자랑하는 패브릭을 입은 시크릿 가든, 솔라리아 컬렉션 등을 구경하면 더욱 멋스러운 아웃도어 라이프를 그려볼 수 있을 듯.

web www.poltronafrau.com

 

©Poltrona Frau

 

©Poltrona Frau

 

 

21 WITH NATURE

©Silvia Riroltella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에띠모 Ethimo가 새로운 쇼룸을 공개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맞춰 오픈한 이번 쇼룸은 내로라하는 브랜드 쇼룸이 대거 즐비한 비아 듀리니에 자리했다. 지중해의 따뜻하고 매력적인 색상과 장소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야외 가구와 소품을 선보이는 브랜드인 만큼 이런 컨셉트를 십분 반영해 실내를 꾸몄다. 인테리어는 앞서 실링 체어 등의 가구를 통해 합을 맞춘 바 있던 스튜디오 페페가 맡았다. 녹색 음영의 마졸리카 타일, 식물과 함께 벽과 바닥은 흙과 모래의 색감을 살린 뉴트럴한 톤으로 마감해 녹지 같은 인상을 구현한 점이 눈에 띈다. 이국적인 식물로 장식한 야외 파티오는 에띠모의 아웃도어 퍼니처 스타일링을 보다 확연히 체험할 수 있는 구역이니 참고하자.

web ethimo.com

 

 

22 PLAYFUL MARBLE 

건축적인 요소와 위트를 가미한 아키텍스처 컬력션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다자인한 벽면 장식과도 잘 어울러진다.

대리석을 다루는 브랜드 부드리 Budri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다시 한번 만났다. 2년 전 쇼룸 디자인을 맡았던 우르키올라와 함께 새로운 테이블 컬렉션 아키텍스처 Architexture를 선보였기 때문. 이번 컬렉션은 르네상스에 근간을 둔 이탈리아식 전통 건축양식에 영감을 받았다. 출시된 제품은 모두 8가지로, 2개의 원형 테이블과 하나의 직사각형 테이블, 3개의 원형 커피 테이블 그리고 사이드 테이블 등 크기와 높이가 각기 다른 볼륨을 자랑한다. 하지만 8가지 제품 모두 기둥을 연상시킬 만큼 굵직한 다리가 인상적인데, 마치 하나의 건축물을 축소시킨 듯한 인상을 준다. 여기에 다채로운 컬러와 고리 패턴을 접목시켜 역동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특히 여러 입체 도형과 르네상스식 파사드에서 착안한 쇼룸 벽면 장식과도 탁월한 조화를 자랑해 쇼룸에서 두 가지 요소가 한데 어우러진 모습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었다.

web www.bud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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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NEW COLLECTION, 트리뷰 Tribú

벨기에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의 노디 Nodi 컬렉션

벨기에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의 노디 Nodi 컬렉션

2021년 F/W 시즌에 선보인 28개 브랜드의 새로운 신제품 뉴스.

 

NODISOFA by Yabu Pushelberg Sofa, T-TABLE by Tribú Oval Dining Table

트리뷰 Tribú
벨기에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에서는 기존의 컬렉션을 확장하며 새로운 제품을 추가했다. 노디 Nodi 컬렉션에서는 야부 푸셀버그 Yabu Pushelberg 듀오 디자이너가 선보인 모듈 소파를, 우아한 티 테이블 T-table 컬렉션에서는 원형으로만 이뤄진 제품에서 오벌 형태와 다양한 사이즈, 컬러 세라믹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편안한 휴식을 선사하는 소파 컬렉션 센자 Senja에서는 다이닝 체어를 더해 고급스럽고 절제된 아웃도어 트리뷰만의 컬렉션을 강화했다.

T-TABLE by Tribú Oval Dining Table

SENJA by Studio Segers Arm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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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STIVAL IS ALIVE #MILAN DESIGN WEEK 2021 ④

2021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만난 다양한 가구 전시

2021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만난 다양한 가구 전시

올해 9월, 다시금 도시가 디자인으로 물들었다. 기대와 우려를 동반한 채 9월 4일, 1년 반이라는 공백을 깨고 개최된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그간 팬데믹의 여파로 고립되었던 시간을 만회하듯 ‘슈퍼살로네 Supersalone’라는 슬로건으로 대규모 디자인 페스티벌의 포부를 내비쳤다. 환희의 장이 된 페스티벌의 열기를 마주하고 싶다면 주목하길. 우리의 첫 번째 착륙지는 명실상부한 디자인의 도시, 밀라노다.

14 음식물 쓰레기의 대변신

미네랄과 식물성 색소를 사용해서 만든 꽃병

스튜디오 트라치아 studio.traccia는 조나 토르토나 지역에서 모듈식 테이블에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물건들을 올려둔 전시를 진행했다. 식품 폐기물의 재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한 이번 전시는 플라스틱이나 철강, 콘크리트 등은 재활용되는 반면, 식품 폐기물은 그냥 버려지는 현실에 대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전시용 테이블도 유기 폐기물로 만든 것인데 상판을 쌀과 짚, 옥수수, 커피 가루 등으로 만들었으며, 그 위에는 채소나 과일의 폐기물로 만든 테이블 매트와 과일 껍질에서 추출한 부산물로 만든 식탁보가 놓였다. 버려진 소의 피나 달걀 껍데기로 만든 그릇과 접시 그리고 한국 연구소에서 개발한 코스터 같은 장식품은 감귤류의 부산물로 만들었다. 소재를 의심하게 만들 만큼 정교하고 실용성까지 겸비한 그릇은 환경문제의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식품 폐기물을 재활용할 수 있는 멋진 대안이 될 것이다.

web www.studiotraccia.com

식품 폐기물로 만든 제품을 소개한 전시

 

흰색 볼은 달걀 껍질로 만든 것

소의 피로 만든 볼과 컵

 

15 아체르비스식 재해석

가구와 조명과도 조화로운 크레소 테이블 ©Alberto Starda

150년이라는 역사를 자랑하는 가구 브랜드 아체르비스 Acerbis는 리마스터드 아이콘 컬렉션을 출시하며 이제껏 밟아온 100여 년의 이탈리아 디자인의 흐름을 다시금 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선두주자는 1989년 비코 마지스트레티 Vico Magistretti의 접이식 사이드 테이블 플로리안 Florian. 물푸레나무로 만든 프레임에 다채로운 색상을 입힌 면모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마시모 비그넬리 MassimoVignelli가 디자인한 테이블 세레니시모 Serenissimo와 크레소 Creso 또한 재해석을 거쳐 새롭게 탄생했다. 금속을 활용한 묵직한 물성과 세련된 마감은 그저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타임리스라는 수식어가 자연스레 연상될 만큼 세 가구 모두 아체르비스에서 출시한 다양한 가구들과 쇼룸 곳곳에 자리하며 완벽한 조화를 발휘했다.

web www.acerbisdesign.com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마시모 비그넬리의 세레니시모 테이블 © Alberto Starda

 

©Alberto Starda

세레니시모 테이블 ©Lorenzo CappelliuiBaio

플로리안 사이드 테이블 ©Lorenzo CappelliuiBaio

 

16 문화를 입은 의자 

©Matteo Guarnaccia

 

©Matteo Guarnaccia

“어쩌면 우리는 천편일률적인 생각으로 제작한 의자에 앉아 생활해왔는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은 시칠리아 디자이너 마테오 구아르나치아 MatteoGuarnaccia를 움직이게 했다. 그는 8개국을 돌아다니며 각국에서 활동하는 로컬 디자이너와 문화를 반영하는 의자를 만드는 ‘크로스 컬처 체어스 CrossCulturalChairs’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구아르나치아는 직접 각 나라에 일정 기간 머무르며 현지 디자이너들과 함께 국가별 고유의 미학과 문화는 물론, 지역적인 자원과 보편적인 생활 습관을 반영한 8개의 의자를 제작했다. 다다미 생활을 반영한 의자 재팬, 팔걸이 대신 움푹 들어간 다리 받침대를 설치한 인디아, 대내외적으로 혼란한 국가적 상황을 반영해 의도적인 불편함을 연출한 브라질 등 이번 푸오리살로네에서 감상할 수 있었던 8개의 의자는 단순한 의자 전시가 아닌 그 나라의 생활과 사회 문화적 맥락을 읽을 수 있는 공감각적 경험을 선사했다.

web crossculturalchairs.com

 

17 자기만의 방

전시장에서 포즈를 취한 베단 로라 우드 ©Mark Cocksedge

닐루파 갤러리에서는 베단 로라 우드 BethanLauraWood의 전시가 열렸다. 불안정한 시기가 장기화되면서 자신만을 위한 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던 우드는 영국의 작가 버지니아 울프와 그의 저서 <자기만의 방 ARoomofOne’sOwn>을 떠올렸다. 이윽고 우드는 이곳 닐루파 갤러리에 여성으로서의 자아와 작가로서의 자아가 살아 있는 방을 구현해냈다. 아르누보풍으로 꾸민 전시를 둘러보면 공간과 가구에서 그녀 특유의 입체적인 장식을 발견할 수 있는데, 보석을 활용하거나 화려한 디테일을 강조한 면모가 두드러진다. 과거 여성은 옷과 보석 등의 장식 외에는 소유할 수 있는 재물이 극히 제한적이었다고 하는데, 자연히 이를 통해 스스로를 드러낼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착안한 작업의 일환이라고. 더군다나 헤드보드 오네이트 Ornate, 메이젠 캐비닛과 데스크 등 화려하고 강렬한 가구와 오브제를 본다면 강렬한 베단 로라 우드만의 작가적 스타일이 뇌리에 확실히 각인될 수밖에 없다.

web nilufar.com

 

오네이트 헤드보드 ©Angus Mills

 

리틀 버그 메이젠 캐비닛 ©Angus Mills

 

톨 버그 메이젠 캐비닛 ©Angus M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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