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매트리스 관리법

오래쓰는 매트리스 위생 관리

오래쓰는 매트리스 위생 관리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매트리스.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트리스 관리법과 함께 추천 매트리스 제품까지 살펴봤다.

 

Part1

매트리스, 위생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하기

 

1 덥고 습한 여름에는 매트리스에 습기가 차기 쉽다. 창문을 열어 수시로 환기하고,
햇빛이 좋은 날 매트리스를 말려서 살균해줄 것.

매트리스는 땀이나 분비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쉽게 오염될 수 있어 방수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주 세탁하면 훨씬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매트리스를 배치할 때는 벽에 완전히 붙이지 말고 틈을 두어 통풍에 신경 쓴다.
벽에 있는 습기가 오랜 시간 매트리스와 닿아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것.

4 집 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매트리스를 침구 전용 청소기로 자주 청소하고,
없을 경우 고무장갑을 끼고 굵은 소금을 뿌려 문지른 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방 안은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것. 권장 온도는 16~18°C, 습도는 30~50%이다.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숙면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것을 방지한다.
천장에 실링팬을 달아 공기를 순환하거나 여름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햇빛을 차단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Part2

Cool Mattress

좀 더 시원하게 잠들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냉각 매트리스.

 

젤 매트리스 혁신적인 소재의 젤 매트리스는 메모리폼의 장점은 갖추고 있지만 따뜻함은 덜하다. 젤폼은 메모리폼의 일종으로 젤 비드를 섞어 매트리스 내부의 보온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젤폼의 개방형 셀 구조는 공기가 매트리스를 통해 쉽게 흐를 수 있도록해 통기성이 매우 뛰어나다.

탈랄레이 라텍스 매트리스 최근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식물성 탈랄레이 라텍스는 젤이나 다른 물질의 도움 없이 스스로 온도를 조절하는 천연 소재다. 신축성이 있어 체형과 체중에 빠르게 반응하고, 몸을 정확하게 지지해준다. 탈랄레이 라텍스 매트리스는 체온을 유지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밤에 과열될 염려가 없다.

천연 매트리스 천연 소재로 만든 매트리스는 통기성이 좋고 유기적인 냉각 특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자연적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충전재로는 양모, 면, 실크, 말총 및 캐시미어,텐셀 등이 있다. 이제 이러한 충전재 중 일부가 매트리스를 더 따뜻하게 만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온도 조절에 탁월하다. 천연 매트리스의 충전재는 공기가 매트리스를 통해 흐르도록 하여 통기성을 높인다. 이러한 유형의 매트리스가 여름에 시원함을 유지하는데 탁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슬리피지 김승호

 

 

Part3

시원한 여름밤을 위한 매트리스, 침구 추천

 

슬로우베드의 ‘오리지널 매트리스’는 방수 기능은 물론 진드기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방수 커버가 포함되어 있다. 별도의 커버를 씌울 필요없이 사면이 지퍼로 되어 있는 전용 겉 커버를 손쉽게 벗겨 세탁할 수 있다. 특히 여름에 최적화된 ‘썸머브리즈 커버’는 통기성과 흡습성이 뛰어나 몸에 달라붙지 않고 열을 효율적으로 순환시킨다. 만약 현재 사용 중인 매트리스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슬로우베드의 ‘토퍼 에어플렉스’와 ‘바디필로우’를 추천한다. 토퍼 에어플렉스는 매트리스에 올려 사용하거나 거실 매트로 사용해도 좋고, 바디필로우를 죽부인처럼 안고 자면 더욱 시원한 여름 밤을 보낼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내장재까지 물로 세척이 가능한 에어플렉스 소재를 사용해 위생적이며, 각각 면과모달, 면과 마혼방 커버를 사용해 시원하고 쾌적한 수면에 도움이 된다. —슬로우베드 서지혜

 

 

에이스침대의 ‘마이크로케어 쿨링 패드’는 에이스침대와 국내 침구 브랜드 웰크론의 기술력이 만난 제품으로 코오롱에서 개발한 기능성 신소재 섬유 포르페 Forpe냉감 소재가 적용된 기능성 침구 제품이다. 실제 냉감 테스트 결과 아이스쿨 원단이 닿는 즉시 피부 표면 온도가 무려 6.3°C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실 생활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카펫 대용으로 사용해도 될 만큼 중량감이 높아 안락함을 선사한다. 또 에이스침대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에이스침대 공학연구소와 팜클이 공동 개발한 마이크로가드 에코를 추천한다. 침대에 기생하는 해로운 벌레, 유해세균, 곰팡이를 방지해 주는 침대 전용 초강력 방충, 항균, 항곰팡이제다. 에이스침대 매트리스 표면에 있는 삽입 케이스 안에 간편하게 장착하면 1년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에이스침대 박소은

 

CREDIT

에디터

TAGS
과학과 예술의 하모니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 전하는 메시지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 전하는 메시지

 

얼마 전 테이트 모던 개인전에서 호평을 받은 한국계 미국 미술가 아니카 이 Anicka Yi가 서울을 찾았다. 예술과 과학의 관계를 탐구하는 예술가로 명망이 높은 그녀의 작품은 인공지능, 기후변화, 박테리아, 향기, 환경오염, 페미니즘 등 주제가 다채롭다.

 

테이트 모던에서 열린 <현대 커미션: 아니카 이: In Love with The World> 전시 전경. 인공지능 로봇 작품이 전시장을 유영하며 관람객을 사로잡았다.

 

글래드스톤 갤러리에 들어서자마자 후각을 간질이는 향기도 그녀의 작품이 다. 향수의 이름은 ‘바이오 그래피 Bioᆞgraphy’이며, 3명의 여성에게서 영 감을 받은 3가지 향을 지닌다. 일본 테러리스트 후사코 시게노부, 고대 이집 트 여왕 하트셉수트, 가상 인공지능 AI로부터 유래된 향수가 버섯 모양의 패키지에 담겨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각 20개 한정으로 판매하고 있으니 아니카 이의 미술작품을 소장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도 좋을 듯하다. 향기는 아니카 이 작품의 중요한 키워드다. 어머니가 좋아하던 향수 에 이끌려 향기를 연구하며 작가의 길에 들어섰고, 화제를 모았던 런던 테이트 모던 터번홀 전시에서도 그녀의 AI 작품은 향기를 풍기며 전시장을 유영했다. 해양생물을 닮은 인공지능 기계인 에어로브 Aerobe들이 스스로 비행하며 기계가 생태계에 존재할 수 있음을 입증했고, 테이트 모던이 위치한 런던 뱅크사이드 지역의 역사를 표현하는 향은 기계와 그들의 새로운 서식지가 된 전시장의 역사 그리고 공간 내 유기체를 연결하는 요소를 강조했다.

 

글래드스톤 서울의 ‘치킨 스킨’ 신작 앞에 선 아니카이.

 

“향기는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향기만으로 그때의 상황을 다시 생각해낼 수 있고, 향으로 역사적 인물을 떠올릴 수도 있지요. 공기는 인간뿐 아니라 세상 모두가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기는 미술의 너무나 큰 소재가 될 수 있지요. 향기는 공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도구이며, 하나의 조각입니다.”

인간은 공기를 흡수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타고난 몸 구조를 가지고 있고, 때로는 그것에 대한 불편함도 야기된다. 인간은 공기 없이 살 수 없으니, 사회 정치적 담론 생성이 가능하다. 그래서 그녀는 향기가 사회계층 차이를 상기시 킨다는 의견에도 확실히 동의한다. 역사적으로 살펴보아도 낮은 계층의 사람 이 더 불편한 냄새에 노출되어 있고, 일을 하면서 유독물질을 접하기도 하니 말이다. 남녀간의 화학작용에서도 페로몬 향은 중요하다. 미술가의 작품은 한 가지로 설명할 수 없고, 많은 생각을 포함하고 있다. 결국 향기는 오감에 대한 이야기이다. 자신의 경험이나 취향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향기를 생각한다면 말이다. 그리고 서구인들이 시각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판단 역시 후각에 대한 그녀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번 글래드스톤 전시는 한국에서의 첫 전시이기 때문에 감동적이었습니다. 2살에 한국을 떠나 미국으로 갔지만 한국은 여전히 나를 설레게 하는 존재입니다. 이번이 4번째 방문 인데, 모두 일 때문에 온거라 여행할 시간이 없어 아쉬워요. 한국인으로서 관람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전시를 하고 싶어서 대표 시리즈의 신작을 선보이기로 했습니다.”

 

연두색 실린더 설치 작품 ‘아이스워터 인 더 베인스’ 색상과 맞추어 카펫을 설치했다.

 

비록 한국어는 서툴지만 그녀는 한국계 미국인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을 사랑한다. 때문에 한국에서의 전시가 행복하고, 앞으로 한국과의 관계를 돈독히 만들고 싶은 바람이다. 어려서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을 즐겨 먹었으며, 작품에 종종 등장하는 해조류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분명 이런 정서에서 연유되었을 것이다. 작품의 이미지에서 언뜻 느껴지는 동양적 단아함도 서양 미학보다는 한국적 아름다움에 관심이 높은 그녀의 안목에서 비롯되었다. 대학 시절부터 동양철학 책을 많이 읽었고, 무턱대고 아름다움을 보존하려는 고집보다는 썩어가는 것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는 동양사상에 매료되었다.

뉴욕 작업실을 LA로 이전하려는 이유도 한국에 대한 애정과 연계가 있다. LA 에는 사랑하는 가족도 있고, 어린 시절의 추억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로봇과 같은 첨단 산업 기술의 메카가 LA이기 때문에 작품을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전시장 입구의 연두색 실린더 설치작품 ‘아이스 워터 인 더 베인스 Ice Water in the Veins’에는 해조류가 살고 있다. 실험실 언어를 사용한 일종의 조각이며, 살아 있는 생명체다. 그녀는 로봇뿐 아니라 해조류, 곰팡이, 박테리아와 같은 작은 생명체를 즐겨 사용한다. 조류는 지구의 생명체 중에서 큰 질량을 차지하며, 플라스틱의 대체물로도 논의될 만큼 다양한 사용이 가능하다.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기후위기에 대한 작업에도 조류를 사용했으며, 조류에 대한 관심이 커서 책도 만드는 중이다. 전시장 바닥에 깔린 초록색 카펫은 실린더 설치작품의 해조와 같은 색으로 골랐다. 의상도 이와 어울리는 색깔을 선택해 그녀만의 패션 감각을 과시했다.

 

글래드스톤 지하 전시장의 ‘네스트’, ‘템푸라 프라이트 플라워’ 시리즈의 신작.

 

“1층 정면에서 보이는 와인 컬러 작품은 ‘아네모네 패널 Anemone Panels’입니다. 컴퓨터그래픽을 연상시키는 매끈한 표면은 디지털 랜더링 이미지의 3차원 구현으로 만들어졌지요. 캘리포니아 곶에서 지내는 동안 관찰한 아메바, 산호와 같은 유기물 요소와 나사 NASA에서 개발한 자성을 가진 페로플루이드의 기하학적 형태를 차용했습니다.” 이 아름다운 와인 컬러는 자동차 도색에 쓰이는 소재로 칠해졌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조금씩 색깔이 달라 보이는 것이 이 재료의 특징이다.

지하에는 ‘템푸라 프라이드 플라워 Tempura-Fried Flower’ 연작이 펼쳐진다. 이 작품은 이름 그대로 꽃을 바삭하게 튀겨 만들었다. 아름다운 상품으로 서의 꽃을 폭력적 행위인 튀김으로 만들어 냄새와 맛, 촉각에 관여한다. 인간의 감각을 강조한 초기 작업의 연작이다. 예술적 생각이나 지성은 이처럼 몸 으로도 경험이 가능하다. 튀긴 꽃에서 지방을 추출하고, 미술 보존 전문가와 함께 레진을 대신 채웠다. 튀긴 꽃과 함께 설치한 아령은 꽃의 섬세하고 미묘함과 대조를 이루는 존재다. 아령이 상징하는 중력과 무거움은 꽃의 일시성과 대비되는 산업적 장치이며, 아령으로 운동하며 몸이 움직였을 때 땀이 나는 것을 연상시키는 감각적 대비도 이룬다.

 

아니카 이는 현재 밀라노 피렐리 항거 비코카에서도 개인전을 하고 있다.

 

글래드스톤 지하 전시장의 ‘네스트’, ‘템푸라 프라이트 플라워’ 시리즈의 신작.

 

아니카 이의 밀라노 개인전 <Metaspore>는 7월 24일까지 열린다.

 

개인전은 7월 2일까지 청담동 글래드스톤에서 열리며, 2024년에는 리움미술관에서의 개인전이 예정되어 있다. 그녀는 과학에 기반한 작품을 주로 만들기 때문에 특히 거대한 공간에서 작가의 저력을 보여 줄 수 있는 미술관 전시의 경우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휴고보스상을 수상하고, 베니스 비엔날레와 휘트니 비엔날레 등 최고의 미술 행사를 휩쓸고 있지만 의외로 첫 개인전은 마흔 살인 2010년에서야 이루어진 늦깎이 작가로 영화를 공부하고 패션계에서 일한 이력이 있다. 2014년 MIT 예술과학기술센터 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과학자들과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작품의 급속한 진화를 가져왔다. 그녀는 박테리아로도 작품을 만들기 때문에 팬데믹 시대를 맞아 다시 한번 주목받기도 했다. 그녀는 박테리아는 생명의 기원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미 2015년 ‘검 역텐트 The Quarantine Tents’ 연작을 통해 인류 역사에서 팬데믹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테이트 모던에서 관람객이 인공지능 작품을 바라보고 있다.

 

세명의 여성에게서 영감을 받은 세 가지 향수.

 

글래드스톤 서울 전시장에 들어서면 정면에 설치된 ‘아네모네 패널’을 만나게 된다.

 

“어린 시절 부터 특별한 장래 희망은 없었어요. 우연히 미술 작업을 하다 미술가가 되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에 매료되었습니다. 요즘 미술가로 좋은 기회를 맞아 만끽하고 있는 중입니 다. 앞으로 10~20년 이내에 베스트 작품이 나올 것 같아요. 미술가는 연륜이 쌓일수록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아니카 이는 과학과 예술, 인간과 기계, 식물과 동물의 개념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수천 년 동안 전해내려온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그녀가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다.

 

아니카 이의 밀라노 개인전 <Metaspore>는 7월 24일까지 열린다.

CREDIT

포토그래퍼

박상국, 글래드스톤 서울

TAGS
팬톤 체어의 두 얼굴

화려한 컬러로 돌아온 팬톤 체어

화려한 컬러로 돌아온 팬톤 체어

 

한번 보면 잊기 힘든 물결이 치는 듯한 측면 라인이 특징인 팬톤 체어가 팬톤 체어 듀오 Panton Chair Duo로 돌아왔다. 앞면과 뒷면이 대조되는 다른 컬러를 배치해 더욱 화려한 인상을 지닌 이 제품은 총 5가지 조합으로 만날 수 있으며, 색상은 디자이너 베르너 팬톤이 1970년에 선보인 비지오나 2 Visiona 2 설치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 반질반질 윤이 나는 래커 표면과 두 가지색상의 대비가 강렬한 팬톤 체어 듀오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