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②

스페인에서 펼쳐지는 디자인

스페인에서 펼쳐지는 디자인

 

세계 디자인 수도 2022에 선정된 발렌시아에서 즐기는 디자인 문화 여행.

 

스페인 가구의 정수를 엿보다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국제 가구, 조명, 데코 박람회인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 Feria Hábitat Valencia는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의 주요 컨퍼런스와 디자이너와의 만남 등이 더해져 한층 더 볼거리를 선사했다.

 

<누드 제너레이션. 20년> 전시.

 

발렌시아 출신의 산업디자이너로 5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사랑받은 비센테 마르티네스 Vicente Martinez의 특별 전시관과 현재 디자인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부터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영 디자이너의 육성 프로그램인 살롱 누드 부스 공간을 마련해 스페인 디자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줬다. 지난 20년간 살롱 누드를 통해 선보인 신진 디자이너의 작품 가운데 가장 상징적인 작품을 모은 <누드 제너레이션. 20년 Nude Generation. 20 Years> 전시를 진행해 신진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데도 소홀하지 않았다.

 

살롱 누드의 영 디자이너인 디블루 에스튜디오의 부스.

 

 

스페인 가구 브랜드 7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스페인 특유의 여유로움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일곱 개의 가구 브랜드.

 

앤드루 월드 Andreu World
발렌시아에 본사를 둔 컨템포러리 친환경 가구 브랜드 앤드루 월드는 프랑스 디자이너 필립 스탁과 콜라보레이션해 100% 지속가능한 12가지의 디자인
가구를 선보였다. 자원의 순환을 염두에 두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인증 FSC®, Cradle to Cradle® 목재를 사용하며,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도록 10년 보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앤드루 월드 × 필립 스탁 인터뷰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한 과정과 어디서 영감을 얻었는지 궁금합니다.
앤드루 월드가 추구하는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에 함께하고 싶었어요. 저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함부로 나무를 죽이고 싶지 않아요. 2019년부터 앤드루 월드의 디자인팀과 함께 자연 소재를 되도록 적게 사용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나무 한 그루를 1mm로 아주 얇게 펴서 2D 형태로 만들고, 이것을 3D로 입체적인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트렌드를 먼저 생각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 옳은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사랑을 비롯한 상호 간의 교류와 나무 그리고 하나는 우아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아함이란 일종의 삶의 방식일 수도 있고, 취향 또는 움직임일 수도 있어요. 가구를 제작하고 조립할 때 스크루를 뚫는 과정에서도 우아함이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 클라베테 Clavette(쐐기를 뜻함)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스크루를 대신하는 작은 나무 조각일 뿐이지만 제작 과정에서도, 제품 디테일로도 우아함을 더하는 요소로 모두를 만족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가구에 붙인 각각의 이름이 인상적입니다.
이번 컬렉션은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되는 이름을 적용해봤습니다. 모두가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에 동참했고요.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한다면요.
저는 3개월마다 새로운 것을 제시하고, 소비를 부추기는 트렌드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항상 소비할 때는 꼭 필요한 것인지 거듭 생각해야 하고요. 트렌드, 미적인 것만 좇는 것이 아닌 가구의 본질인 소재, 퀄리티, 편안함 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앤드루 월드와 함께 선보인 컬렉션도 재생 가능한 소재로 만들었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앤드루 월드와 필립 스탁이 선보인 마리아 소파.

 

 

알렉산드라 Alexandra
절제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발렌시아 가구 브랜드 알렉산드라는 세련된 고급스러움에 아방가르드한 터치를 더한 6가지 컬렉션을 출시했다. 특히 요노 스튜디오와 선보인 유니크한 디자인의 지중해 럭셔리 컬렉션, 라몬 에스테베와 선보인 고급스러움이 돋보이는 템포 컬렉션이 인기를 모았다.

 

알렉산드라와 요노 스튜디오의 지중해 럭셔리 컬렉션 중 칼페 사이드보드.

 

 

포인트 Point
1920년 나무를 위빙해서 직접 의자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까지 4대째 이어온 가구 브랜드 포인트는 특유의 수작업을 바탕으로 1920년대 제작한 의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헤리티지 컬렉션이 돋보였다. 102년 동안 이어온 브랜드 히스토리를 담은 전시관은 초창기 의자부터 2019년 스페인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기까지 브랜드가 걸어온 여정을 보여주었다.

 

포인트의 부스 전경.

 

 

액티유 Actiu
스페인 사무 가구 브랜드인 액티유에서는 가정과 사무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공간에 어울리는 미니멀한 곡선형 의자를 비롯해 100% 재활용 소재로 만든 의자와 모듈식 선반 등 기능성 제품을 선보였다. 디지털 아트로 무한의 공간에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헬리오필리아 Heliophilia라는 이름의 인피니티룸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시했다.

 

 

비럭스 B.lux
스페인 북부 빌바오에서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공정이 이루어지는 컨템포러리 조명 브랜드 비럭스 B.lux에서는 아티스틱한 디자인과 더불어 높이, 길이, 너비를 확장할 수 있어 실용적인 모듈식 쿠펠츠 Kupetz 3D 시스템 조명을 출시했다. 또한 일미오 디자인과의 첫 번째 협업으로 선보인 링 컬렉션은 메탈과 은은한 빛이 조화를 이룬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비럭스의 쿠펠트 컬렉션.

 

 

루시페르 램프 LZF Lamps
발렌시아 외곽에 있는 도시 치바에서 모든 공정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조명 브랜드 루시페르 램프(Lucifer 발음)의 천연 목재 베니어 램프는 정교함과 특유의 따뜻함이 묻어나는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발렌시아 축제인 라스 파야스의 니놋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전통적인 목각 기법으로 제작한 새 모양의 버디 컬렉션은 아트피스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실용성을 겸비한 옴마 Omma 컬렉션은 빛으로 가득 찬 나뭇잎이 펄럭이는 나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펜던트, 테이블, 플로어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했다.

 

루시페르 램프의 버디 컬렉션.

 

 

이시마르 iSiMar
지중해 터치가 가미된 유니크한 금속 소재의 디자인 가구 브랜드 이시마르는 제품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전기를 자가 태양광 에너지로 충당하고, 모든 제품을 100% 리사이클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한다. 브랜드 아트 디렉터로 오랫동안 파트너십을 이어온 일미오 디자인 Ilmio Design과 함께 현대적인 마이애미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풀한 파라디소 컬렉션과 라몬 에스테베와 협업해 어부들이 사용하는 그물에서 모티프를 얻은 직선 형태의 세련된 테이블, 의자 디자인이 돋보이는 미트호른 Mitjorn 컬렉션이 눈길을 끌었다.

 

이시마르와 일미오 디자인의 파라디소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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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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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HOLIDAY-DINING

감각적인 홀리데이 다이닝

감각적인 홀리데이 다이닝

 

한 해를 마무리하며 특별한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메종>이 준비한 풍성한 홀리데이 선물 리스트 #2

 

연말의 흥취를 돋울 홀리데이 다이닝 아이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클래식 라인. 핸드 페인팅으로 제작되며 특유의 재치 있는 무늬와 컬러감이 돋보인다. 지노리1735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각각 39만1천원, 29만6천원.

 

가문비나무와 리본 무늬로 연말을 장식하는 스타 플루티드 2단 트레이는 크리스마스 디저트 접시로 제격이다. 로얄코펜하겐. 19만5천원.

 

수정처럼 영롱한 반사로 은은하게 빛나는 나선형 샴페인잔. 새롭게 선보이는 데커레이션 컬렉션이다. 딥티크. 17만6천원.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정원에서 열렸던 축제의 한 장면을 묘사한 베르사유 앙샹떼 컬렉션. 당대 최고 조각가들의 판화를 플레이트에 담았다. 베르나르도. 가격 문의.

 

레드 컬러 냄비에 골드 컬러 손잡이로 연말 감성을 더한 크리스마스 리미티드 컬렉션은 레드와 화이트 컬러로 선보인다. 르크루제. 40만원대.

 

정향, 시나몬, 로즈힙 등의 향신료에 달콤한 자두와 사과 향을 더한 무카페인 티는 크리스마스 한정으로 선보인다. 포트넘앤메이슨. 가격 문의.

 

투알 드 주이 디자인의 체리 가지와나뭇잎, 꽃으로 이루어진 패턴이 우아한 허베리움 티포트는 블랙과 옐로, 그린 컬러로 선보인다. 구찌. 85만원.

 

양 옆에 핸들이 있어 이동이 편리한 에토레 소트사스의 와인 쿨러. 광택이 나는 표면과 달리 내부는 매트 피니시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알레시. 56만6천원.

 

브런치, 디너 등 어느 테이블에도 활용하기 좋은 비스트로 커틀러리 티크 포크와 나이프는 사브르 제품으로 호프인터내셔널에서 판매. 각각 2만원대.

 

혹독한 무더위로 인해 특별한 빈티지가 탄생했던 2012년, 포도의 엄청난 잠재력을 느낄 수 있는 돔 페리뇽 빈티지 2012는 엠에이치샴페인즈앤드와인즈 코리아에서 판매. 가격 문의.

 

1950년대 레트로 냉장고를 모티프로 새롭게 출시한 스메그 핸드 믹서는 핸들 부분에 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속도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메그. 28만원.

 

원두 분쇄와 도징, 브루잉, 우유 스팀이 한번에 가능한 반자동 커피머신 신제품 라스페셜리스타 아르떼는 콤팩트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드롱기. 가격 문의.

 

매년 컬렉터의 마음을 설레게 만드는 크리스마스 한정 시리즈로 2022년 버전은 눈사람과 눈송이 오너먼트로 장식해 귀여움을 더했다. 로얄코펜하겐. 12만원.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안나G를 형상화한 와인 마개는 웃고 있는 얼굴이 유쾌함을 불러일으킨다.알레시. 5만4천원.

 

아메리칸 버번 캐스크에서 12년간 숙성을 끝낸 원액을 쉐리통으로 옮겨 9개월간 추가 숙성시킨 발베니 12년 더블우드는 다채로운 풍미가 느껴진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 코리아에서 판매. 가격 문의.

12개 연도에 생산된 와인 195종을 블렌딩해 완성한 샴페인은 셀러에서 7년여의 숙성을 거쳐 우아한 피니시를 자랑한다. 크루그 그랑 퀴베 170 에디션은 모엣헤네시 코리아에서 판매. 가격 문의.

엄선한 루이보스 찻잎에 부드러운 바닐라와 크림 향을 더한 블렌딩 티는 카페인이 없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퍼치스 티핸들 제품으로 에디션덴마크에서 판매. 3만4천원.

 

지중해의 뜨거운 태양과 열기를 형상화한 솔레이 데르메스 컬렉션의 커피컵과 소서는 섬세한 옐로 컬러가 경쾌함을 자아낸다. 에르메스. 가격 문의.

넓고 둥근 볼이 와인의 섬세한 맛과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샤토 바카라 글라스.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실루엣으로 한층 더 풍부한 아로마를 느낄 수 있다. 바카라. 가격 문의.

 

레드와 옐로 컬러의 조합으로 놀랍고 재미있는 서커스 구경을 형상화한 마르셀 반더스의 서커스 와인 쿨러는 알레시. 42만3천원.

 

함께 나눌 수 있는 수프를 끓이기 좋은 소브레메사 빈팟. 작은 손잡이와 뚜껑을 더해 실용적이며 도기 소재로 오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헤이. 가격 문의.

 

별자리로 가득한 밤하늘에서 영감을 받은 스텔라 케이크 스탠드. 각기 다른 크기의 트레이 3단으로 구성해 파티용 플레이트로 손색없다. 딥티크. 가격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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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①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세계 디자인 수도 2022에 선정된 발렌시아에서 즐기는 디자인 문화 여행.

 

발렌시아 태생의 인상주의 화가인 호아킨 소로야는 이곳에서 빛을 부드럽고 풍요로운 색상으로 그려내는 화풍을 완성했고, 디자이너이자 예술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하이메 아욘은 지중해의 따뜻한 햇살과 발렌시아 특유의 따스한 분위기가 좋아 마드리드에서 이곳으로 이주했다고 말한다. 1년 중 360일 맑은 날이 이어지고, 야자수와 오렌지나무가 가로수로 줄지어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이곳은 바로 스페인 발렌시아다. 발렌시아는 올해 도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였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비정부기구인 세계 디자인 기구®, WDO™에서 2년마다 선정하는 ‘세계 디자인 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에 선정됐기 때문이다(서울은 2010년에 선정된 바 있다).

 

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축제. ©Brava_es

 

발렌시아 지역 전반에 걸쳐 100년간 축적해온 건축과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설치미술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마치 밀란디자인위크처럼 도심에서는 크고 작은 전시가 진행됐고, 가구 박람회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를 통해 스페인 가구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의 제품을 두루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 세계 디자인 수도는 2024년에 미국 샌디에이고와 멕시코 국경인 티후아나로 도시 두 곳에서 처음으로 동시 진행돼 기대를 모은다.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제너럴 디렉터 사비 칼보 Xavi Calvo 인터뷰

발렌시아 2022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디자인을 통해 발렌시아가 황금기를 보냈던 15세기부터 현재까지 도시를 이끈 산업, 역사, 문화 등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시민들에게는 자긍심을, 방문객들한테는 우리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했어요. 그래서 디자이너만의 축제가 아닌 모두가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어요.

 

발렌시아가 가구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등이 자리하는 스페인의 중심으로 진출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발렌시아가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것은 15세기에는 실크 산업, 17~18세기에는 도자기 공예, 그다음에는 가구와 산업디자인 분야였습니다. 특히 스페인에서 1987년 첫 산업디자인학과가 설립된 대학이 바로 CEU(Universidad CEU Cardenal Herrera) 사립대학입니다. 디자인, 건축학과가 속한 ESET(Technical School of Design, Architecture and Engineering) 스쿨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교수진과 인재가 모였는데, 현재 활발하고 활동하고 있는 스페인 디자이너 중에 이곳 출신이 많습니다.

 

이번 행사가 진행되기 전과 후가 어떻게 달라질 거라고 생각하나요?
디자인은 사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와 일상 속에 늘 함께하는 것임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더 안락한 의자를 만들고자 하는 것, 물건을 더 쉽게 사용하고 싶다는 욕구가 디자인이거든요. 또한 스페인 정부는 물론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함께 삶 속에서 디자인 문화를 구축해 나가도록 돕는 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하이메 아욘 <한없이 무한한 마음> 전시.

 

 

아고라 발렌시아와 카이사 포럼

시청 앞 광장에 설치된 파빌리온 ‘아고라 발렌시아’는 주요 행사장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중해 파도를 모티프로 한 지붕 디자인과 15세기 발렌시아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도자 산업을 연상시키는 세라믹, 발렌시아를 대표하는 스페인 3대 축제 라스 파야스 Las Fallas의 인형 조각물인 니놋 Ninot을 연상시키는 목재로 만들어 발렌시아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곳이다. 발렌시아를 대표하는 명소로 꼽히는 예술과 과학의 도시 La Ciudad de las Artes y las Ciencias의 컨벤션 센터였던 아고라 El Ágora 건물은 ‘카이사 포럼 CaixaForum València’으로 탈바꿈해서 벌써 15만 명이 다녀갔다.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생태계를 재현하는 디자인으로 내부 중앙에 위치한 구름을 뜻하는 라 누베 La Nube의 상단은 오대양 바다 온도와 실시간 데이터가 연결되어 기후변화와 수온 상승에 따라 파란색에서 보라색으로 변하는데, 이는 사실상 경고를 뜻한다.

 

아고라 발렌시아.

 

 

교육적인 측면에서 인기가 많은 전시 셋

많은 전시가 발렌시아에서 진행됐지만 특히 인기가 높았던 전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호르헤 에레라 스튜디오 Jorge Herrera Studio가 준비한 <프로덕트프로덕트 프로덕트> 전시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산업디자인 제품을 초기 구상 과정부터 보여주었다. 스튜디오 미림보가 큐레이팅한 <플레이 위드 디자인>은 어린아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로 늘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동화책, 일러스트레이션 등 평면적인 작품뿐만 아니라 종이, 도자, 그래픽 기호로 만든 보드게임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디자인과 놀이를 결합해 재미를 더했고, 단순한 전시가 아닌 다양한 교육 워크숍도 진행했다. 스페인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의 대형 회고전 <한없이 무한한 마음 InfinitaMente>전은 초창기에 제작한 7개의 대형 태피스트리 마스크를 비롯한 ‘마스크마스크 Masquemask’ 시리즈와 지난 20년간 선보인 다양한 제품과 가구를 한곳에 모았다. 발렌시아와 연관되는 상징적인 콘텐츠를 담은 작품도 첫선을 보였고, 제품의 준비와 제작 과정에서 사용된 틀과 소재 그리고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영감을 얻은 것에 대한 구상 스케치까지 전시해 그의 예술관과 창작 과정을 되짚어볼 수 있었다.

 

스튜디오 미림보 <플레이 위드 디자인 Play with Design> 전시. ©Brava_Estudio

 

카이사 포럼의 내부.

 

또 10월 한 달간 진행한 ‘패션의 미래’라는 테마로 패션 산업의 변화와 지속가능한 패션을 강조한 프로그램에서는 지속가능한 패션으로 꾸준히 컬렉션을 이어가고 있는 영국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래번 Christopher Raeburn, 친환경 패션 디자인 어워드인 리드레스Redress 를 설립한 크리스티나 딘 Christina Dean, 친환경 패션을 추구하는 H&M 재단의 전략 전문가 등 연설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워크샵을 진행하는 지속가능한 패션 국제 회의 CONGRESO, Future of Fashion 를 개최했다. 또한 바다에 버려진 폐기물로 만든 작품들을 전시하여 특히 지중해의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알리고 자원의 순환을 보여주는 ‘비욘드 더 플라스틱 웨이브 Beyond the plastic wave’ 전시와 재활용 소재로 만든 제품을 선보이는 ‘지속가능 마켓 Moda+Sostenible’, 스웨덴의 브랜드인 이케아 IKEA, 에이치앤엠 H&M, 누디진Nudie Jean 등에서 현재 진행 중인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솔루션을 보여주는 ‘패션, 포에버 Fashion. Forever’ 전시를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래번 인터뷰

본인 브랜드 래번 Raeburn 외에 여러 분야의 다른 브랜드와 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각 분야마다 버려지는 자원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분야의 버려지는 것들에 대해 통합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서로 잘 활용하여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갈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지속가능한 아이디어로 출시한 제품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월 래번 브랜드의 키트:백 KIT:BAG 컬렉션과 팀버랜드 얼스키퍼스 by 래번 컬렉션 2가지입니다. 전 세계에는 축구 선수를 꿈꾸는 유소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 유소년 축구 꿈나무만 1900만명이고, 전세계적으로는 더 많겠지요. 어린이들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일년마다 축구복을 새로 사고 갈아입습니다. 그래서 이를 활용해서 만든 키트:백 KIT:BAG컬렉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래번 브랜드가 지향하는 3가지 RÆMADE, RÆDUCED, RÆCYCLED에 부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팀버랜드 얼스키퍼스 by 래번 컬렉션으로 친환경 재생 농업에서 적용한 가죽 소재, 사탕수수 등 자연 소재, 100% 재활용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신발과 의류 컬렉션으로 제품이 수명을 다한 후에도 쉽게 분리해서 재활용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입니다.

 

앞으로 새롭게 콜라보레이션 작업하고 싶은 분야나 브랜드가 있나요?
제가 추구하는 3가지를 통해 기존의 것에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즐겁게 작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투자할 의향이 있는 브랜드들과의 작업도 좋지만, 아예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해 첫 발을 내딛는 브랜드와의 작업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레고의 플라스틱 블록 같은 것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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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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