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대기 층의 남자

꼭대기 층의 남자

꼭대기 층의 남자

자재가 훌륭하면 그것만으로도 멋진 인테리어가 될 수 있다. 30대 중반 싱글남이 꿈꾸던 펜트하우스는 그렇게 완성되었다.

 

매운 카레로 유명한 아비꼬로 시작해 일본식 우동 전문점 카네마야제면소, 사바스시 전문점 하꼬쥬 등으로 브랜드를 확장하며 3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성공한 사업가인 쿠산코리아의 최재석 대표. 그가 <메종>과 인연을 맺게 된 건 2010년, 서교동에 있는 사무실을 공개하면서다. 그가 4달 전 마포에 있는 109m² 규모의 아파트로 이사했다는 이야기를 전했고 반가운 마음에 그의 집을 찾았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있었어요. 이 집은 베란다가 널찍해서 좋았는데 가족, 친구들과 바비큐도 해 먹고 식물도 키울 수 있겠다 싶어서 마음에 들었죠. 이곳에서 벌어질 재미난 일들이 자연스레 떠오르니 다른 곳은 더 볼 필요도 없었어요.” 12살 된 반려견 쮸비와 함께 지내는 그는 오래전부터 희망해온 펜트하우스를 계약하고 이 일이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삶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게 집을 고치기로 했다. 그리고 6년간 쿠산코리아의 프랜차이즈 매장 인테리어를 도맡아온 숨엘리먼트에 레노베이션을 부탁했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오면서 제 취향을 잘 알고 있었어요. 숨엘리먼트의 서일영 대표는 아주 꼼꼼하고 사후 관리도 확실히 챙겨주는 분이어서 믿고 맡겼죠.” 서 대표는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것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을 반영해 좋은 자재들로 바닥과 벽 등을 채워 나갔다. 무엇보다 눈길을 끈 건 복도와 거실, 안방까지 이어지는 원목 바닥재. 한창 인기를 끌었던 헤링본 대신 백화점이나 고급 매장에 종종 시공되는 애로 Arrow 공법을 적용했고 화살촉 모양이 공간에 재미를 주면서 길어 보이는 효과까지 노렸다. 오크 원목 소재라서 발에 닿았을 때 촉감이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아 생활하며 생기는 흠집에도 강하다는 장점도 있다. “저는 평범한 것보다는 인테리어에 독특한 요소를 더하는 것을 좋아해요. 가령 저희 사무실의 경우, 휠체어로 사무용 의자를 대신하고 천장에는 수술용 전등을 달아놓는 등 파격적인 시도도 즐겨 하죠. 이 집에도 곳곳에 재미를 주려고 했어요. 가장 대표적인 게 거실 천장이죠.” 본래 우물천장이었던 곳을 트고 비스듬한 삼각형 모양으로 마감해 독특하게 만들었는데 처음에는 많은 기대를 하지 않았던 최 대표도 지금은 이 천장 모양에 만족스러워한다며 서일영 대표가 설명했다. 베란다 두 곳 중 한 곳은 주방과 이어지도록 확장하고 다이닝 공간으로 꾸몄다. 원형 식탁 위에는 세덱에서 구입한 커다란 샹들리에를 달고 천장에는 작은 유리창을 만들어 커튼을 치더라도 은근히 빛이 새어 들어오도록 한 점도 흥미로웠다.

최 대표는 작은 소품들로 집 안을 꽉 채우기보다는 눈에 띄는 몇 가지 아이템으로 공간에 힘을 주었다. 거실 천장에 있는 린지 아델만의 조명은 언젠가 이사를 가면 꼭 달고야 말겠다고 다짐했던 제품. 소파 옆에 둔 버터플라이 체어도 그의 위시 리스트였다. “결혼을 하면 가구를 새로 사야지 하며 한 해 두 해 미뤘는데 마음에 드는 물건이 많아져서 더 이상 기다릴 수가 없겠더라고요.” 지금 사는 모습이 행복해야 앞으로도 충만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견디고 써온 낡은 가구를 정리하고 새 가구들로 삶을 다시 채워 나가는 그였다.

 

 

 

주방 | 모노톤으로 단정하게  연출했고 벽면에 수납장을 짜 넣어 깔끔하게 정리했다. 아일랜드 식탁은 필요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바퀴를 달았다. 

 

 

 

1 다이닝룸 | 베란다를 확장해 만든 공간. 벽면에 붙인 수입 타일이 볼륨감 있는 조명과 검은색 의자 등 무거운 색과 멋스럽게 어우러진다.

2 욕실 | 전면을 직사각형 타일로 마감한 욕실. 거울과 수납장, 수건걸이까지 모두 타일 선에 맞춰놓은 것에서 집주인의 꼼꼼한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침실 | 미닫이문을 열면 침실과 거실이 이어지므로 확장된 느낌을 주기 위해 침실도 거실과 같은 바닥재를 사용했다.

 

 

 

서재 | 컴퓨터를 하고 빔프로젝터로 영화도 보는 공간. 책상 앞에 둔 휠체어는 주문한 의자가 올 때까지 숨엘리먼트에서 잠시 빌려준 것이다.

 

 

 

베란다 | 침실과 이어지는 베란다에서는 하나둘 모아온 식물을 키우고 있다. 집주인 최재석 대표는 여기서 가족, 친구들과 바비큐 파티를 즐기곤 한다.

 

 

 

*<메종> 홈페이지 내의 오픈하우스 게시판에 독자 여러분의 감각으로 꾸민 집을 자랑해주세요. 채택된 집은 <메종>에 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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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최고은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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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의 귀재

스타일의 귀재

음악에는 절대음감이 있지만 인테리어 데커레이션에는 궁극의 취향이란 것이 없다. 이 사실에 대한 완벽한 예증이 바로 메르시의 예술 감독 다니엘 로젠스트로크다. 파리 16구에 위치한 그의 아파트가 그에 대한 표본이다.

 

메르시 Merci의 예술 감독으로 다니엘 로젠스트로크 Daniel Rozensztroch는 늘 트렌드의 중심에 있지만 그는 대중 속에 융합되지 않는 기술을 연마하고 있다. 심미주의자인 그는 사생활에서도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본능에 충실한 것을 선호한다. 4년 전 그가 바스티유 Bastille 경영자가 살았던 집인 호텔 파티큘리 Hotel Particulier의 현관에 들어섰을 때 그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오래된 석재가 아니라 화재로 훼손된 건물 옆면을 대체하기 위해 건축가 에펠이 1970년 프랑스식 정원에 건립한 건물이었다. “제가 참 좋아했던 아파트에서 30년을 살고 나니 새로운 계획이 필요했고 걸어 다니면서 뭐든지 할 수 있는 공간을 원했습니다. 저의 생활 방식에 초점을 두고 모든 것을 선택했죠. 그래서 저에게 맞는 로프트를 만들었습니다. 거실을 아주 크게 만든 것은 손님이 많이 오기 때문이지만 손님용 침실은 없습니다. 호텔에서 묵는 것처럼 살고 싶었거든요”라고 말하며 그가 웃었다. 다니엘은 매우 친한 건축가 발레리 마제라에게 개방형 욕실과 거대한 옷 방, 그리고 중간 높이의 벽 뒤로 감춰진 안락한 방을 설계해줄 것을 부탁했다. “공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시각적인 단절 없이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오갈 수 있기를 바랐어요.” 스스로를 완벽주의자이고 약간은 강박주의자라고 말하는 다니엘은 소파만큼이나 스위치, 수도꼭지를 고를 때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이 새로운 공간은 그에게 기폭제 역할을 하기도 했다. “제 자신이 정리하는 일에서는 구제불능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수집에는 열정이 있지만 그동안 수집한 물건에 깔릴 지경이었으니까요. 공사는 시간이 걸렸고 그 오랜 기간 동안 친구의 집에 머물면서 유랑 생활을 했어요. 그러면서 모든 물건에서 벗어나길 바랐죠. 이삿짐 운송업자들이 거실에 수십 개의 박스를 가져다 놓는 것을 보며 새로운 출발을 할 때가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다니엘은 평생을 모아온 물건의 상당 부분을 팔아버렸지만 과거를 청산하겠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현재의 취향에 포커스를 맞추기로 했어요. 그래서 가장 멋지고 감동적인 물건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지금 이곳에 놓이기 전에 지하실에 수년간 처박혀 있었던, 부모님께 물려받은 희귀한 램프인 사비노 Sabino 같은 것들 말이에요.” 금속 수납장으로 분리된 주방에서 거실까지는 그의 시크한 취향이 묻어나는 수집품을 볼 수 있다. “수년째 수집하고 있는 이 18세기 유리 제품을 진열장 안에 가둬두지 않고 매일 사용합니다. 깨질 수도 있지만 그래도 할 수 없죠.” 그는 눈요기를 위해 쓰임새가 여전한 물건의 사용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곳에서 제가 매우 행복하다는 사실이에요.”

 

 

옛 기차의 바닥을 활용한 나무 바닥은 본래 상태가 그대로 보존되었다. 금속 수납장 뒷면은 다니엘이 받은 초대장과 엽서를 꽂아놓는 메모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제롬 르페 Jerome Lepert에서 수집한 주철과 알루미늄으로 만든 전등과 책장, 산화 금속 계단은 모두 발레리 마제라 Valerie Mazerat가 디자인했고, 벽 쪽에 놓은 조각은 에릭 슈미트 Eric Schmitt의 작품이다.

 

 

주방과 식당을 구분하는 금속 캐비닛은 제롬 르페에서 발견한 것. 수납장과 차고 가구, 나폴레옹 3세 시대의 금속 진열장, 닥터 캐비닛 등은 메르시에서 바겐세일때 구입하거나 골동품 상점을 돌아다니며 공수했다. 중국 빈티지 의자는 에트모스피어 다이에르 Atmosphere D’ailleurs에서 구입. 천장에 매달아놓은 전등은 도미니크 페로 Dominique Perrault 제품이고, 나무 좌판 위에 금속판을 올린 테이블은 파올라 나보네 Paola Navone가 시제품으로 만든 것이다. 테이블 주변에는 마티유 마테코트 Mathieu Mategot가 디자인한 톨릭스 Tolix 의자가 있다.

 

 

거실에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한 고스트 소파를 놓았고 이탈리아에서 구입한 카라라 아카데미 Academie de Carrare 소속 조각가의 작업 받침대를 탁자로 사용하고 있다. 탁자에는 사부아 Savoie 지방의 나무 술 단지 컬렉션을 올려놓았고 왼쪽에는 검은색 도자기 스툴을 두었다. 아래에는 베르베르산 양모 카펫을 깔고 앞에는 붉은 천으로 덮어 씌운 빈티지 안락의자로 포인트를 주었다. 벽면에는 이사무 노구치 Isamu Nogushi가 디자인한 플로어 조명을, 그 옆으로는 19세기 산업용 철제 캐비닛과 1950년대 금속 의자를 두었다. 캐비닛 위에 놓은 사비노 조명은 부모님의 유산으로 희귀 제품이다.

 

 

 

왼쪽부터 나폴레옹 3세 시대의 마네킹과 19세기 부리망, 11세기 중국 랴오허 Liao 지방의 도기들, 1970년대 잉고 마우러 Ingo Maurer 조명과 19세기 중국 꽃병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금속 벽면 뒤쪽에는 작은 방이 있다. 리넨 침구는 메르시 제품이며 그 주변으로는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램프 그라 Lampe Gras 스탠드 조명, 브리옹 베가 Brion Vega의 빈티지 라디오, 금속과 튀니지산 종려나무로 만든 소가구를 놓았다. 창가 쪽에는 임스 Eames 흔들의자를 배치했고 유리창 앞에는 17세기 스페인 목각 인형 2개를 두었다. 벽에 걸어놓은 그림은 루이스 파란스 Louis Parrans가 1930년대에 그린 것이다. 문이 없는 큰 옷 방에는 가방을 나란히 놓았고 셔츠는 색깔별로 정리했다. 금속 바구니들은 1930~50년대 미국 수영장에서 사용했던 것. 세탁물 가방은 수루아 Suroy 제품이고, 거울은 라 흐두트 La Redoute 제품이다. 부모님의 유품인 모세 조각상은 철제 가구 사이에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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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린 수아르 Adeline Su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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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롬 갈랑 Jerome Gal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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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새 작업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새 작업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윤이서 실장이 작업실을 옮겼다. 가로수길에서 청담동으로 그리고 이젠 오야동이라는 다소 생소한 지역에 둥지를 틀었지만 ‘이서’ 스타일인 것만은 변함이 없었다.

1층 부엌과 이어진 공간은 쇼룸 겸 숍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숍 이서와 주에디션에서 선보이는 자연 모티프의 다양한 아이템을 디스플레이했다.  라이프  스타일숍 ‘이서’와 감성 편집숍 ‘주에디션’에 이어 인테리어 디자이너 윤이서 실장이 작업실을 옮겼다. 서울 공항 근처에 위치한 오야동은 한적하고 나무와 풀이 많은 정겨운 동네다. 윤이서 실장은 그런 자연의 투박하고 편안한 멋에 이끌렸다. 자연 모티프의 디자인을 즐겨 사용하는 그녀로서는 번잡한 도심보다 녹색이 가까운 동네가 편안했을 것이다. “사실 더 마음에 들었던 멋진 마당이 있는 공간이 있었어요. 계약을 하려는 사이 다른 사람이 계약을 해버려 아쉬운 마음이 컸죠. 동네에 대한 미련이 남아서 공간을 더 알아보다가 옆집인 퀸즈테이블의 대표님으로부터 이 집을 소개 받았어요. 대표님이 살던 집이었고 갤러리로 활용하고 싶어서 빈 상태로 두었던 집이었어요.” 윤이서 실장의 작업실을 만나려면 대로변에서 풀이 우거진 야트막한 계단 길을 지나야 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토끼 굴처럼 비밀스럽게 자리 잡은 단독주택을 마주하자 나무 몰딩이 화려한 아치형 현관문이 방문객을 반겼다. 내부로 들어서니 정확히 언제 지어진 집인지는 알 수 없지만 천장에 두른 아르누보 스타일의 몰딩과 나무로 만든 아치형 현관문, 스테인드글라스처럼 연출한 현관 유리 등에서 이 집의 연식을 느낄 수 있었다. 여기에 갤러리로 사용하기 위해 벽에 노란빛이 감도는 크림색으로 페인트칠을 해서 일본의 오래된 단독주택에서 느껴지는 빈티지한 기운이 감돌았다. “청담동 숍을 정리하면서 그곳에 있던 물건들을 이곳으로 전부 가져왔어요. 정리하는 데만도 꽤 시간이 걸렸어요. 이 공간은 창우조경의 이순오 대표님과 함께 사용하는 작업실이기도 해요. 대표님이 워낙 바쁘셔서 거의 제가 있는 시간이 많지만요. 함께 앞마당에 수국도 흐드러지게 심고 테라스 공사도 하고, 정원도 다듬으려고 했는데 아직 원하는 모습으로 가꾸지 못했네요. 잘 돌보지도 못하는데 식물들이 그런대로 잘 자라서 다행이죠.”    

1 현관에서 바라본 정원의 입구. 외부 방문객은 계단길을 지나 정원으로 난 길을 걸어 들어와야 작업실을 만날 수 있다. 2 인기 상품인 이끼 오브제와 고운 빛깔의 도자기 컵.  

자유분방하지만 정제된 감각을 소유한 윤이서 실장.  

빛이 잘 드는 창가에는 이끼 오브제와 소품을 따뜻하게 연출했다. 윤이서 실장의 작업실은 마당이 보이는 널찍한 거실 공간과 부엌이 있고 계단을 올라가면 널찍한 방 2개가 있는 단독주택이다. 2층의 방 하나를 사무실로 사용하고 1층 부엌과 맞닿아 있는 공간에는 작은 쇼룸처럼 그동안 선보여온 제품을 디스플레이했다. 골드스타 로고가 붙어 있는 빈티지 선풍기가 힘차게 돌아가는 1층 부엌 공간에는 주에디션을 통해 선보인 이끼 오브제를 비롯해 바위 모양의 초와 펠트로 만든 조약돌 모양의 코스터, 테이블 매트가 이불처럼 돌돌 말려서 담겨 있는 미니 자개장 등을 아기자기하게 연출해 누군가의 집에 초대 받아 집주인의 컬렉션을 구경하는 기분이다. 작업실이자 쇼룸이지만 상공간의 냄새가 느껴지기보다는 마치 오랫동안 이 집을 소유해온 주인처럼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는 느낌이다. “갤러리로 사용한 공간이다 보니 바닥도 벽도 깨끗했어요. 가지고 있는 물건만 들여왔을 뿐 공간에 손을 대지 않았죠. 물론 제 스타일과 약간 맞지 않는 부분도 있었어요. 스테인드글라스처럼 연출한 현관 쪽 유리 벽도 채도가 높고 너무 알록달록해서 뒤에 흰색 원단을 덧대 차분한 색감으로 바꾸었죠. 또 처음엔 벽에 앤티크한 디자인의 브래킷 조명이 많이 달려 있었는데 퀸즈테이블 대표님이 떼어가셨죠. 하하.”   

윤이서 실장의 소품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부엌. 앞쪽은 테이블 매트를 이불처럼 말아 넣은 미니 자개장과 도자기 제품 등을 디스플레이한 쇼룸 공간이다.   

1층 부엌에서 바라본 복도. 현관 유리에 장식된 스테인드글라스에 흰색 천을 덧대 채도를 낮췄다.  

1 전시를 진행했던 2층 공간. 지금은 비어 있지만 앞으로 꾸준히 다양한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2 손으로 제작하는 조약돌 모양의 펠트 코스터. 3 작업실 거울에 비친 윤이서 실장.   

아르누보 스타일의 몰딩이 공간을 이색적으로 만든다. 거실장과 다양한 디자인의 의자, 테이블이 놓인 널찍한 거실에서는 앞마당이 바로 보인다. 거실에서는 앞마당이 그대로 보이는데 지금은 수풀이 우거져 보이지 않지만 마당 너머에도 꽤 넓은 정원이 있다. 참새들이 분주하게 날아다니고 총총거리는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볼 수 있다는 것은 삶의 소소한 행복일 것이다. 큼직한 나무 장식장과 다양한 디자인의 의자와 소파가 어우러진 거실은 많은 손님이 와도 편안하게 쉬었다 갈 수 있는 카페 같았다. “나무로 만든 흰색 파티션이나 둥근 푸프 스타일의 소파, 통나무와 벚꽃 무늬를 프린팅한 쿠션 등 지금까지 함께해온 물건들을 두었어요. 작업실 오픈 기념으로 받은 식물도 두었고요. 공간 구획을 철저하게 계획해서 진행한 것은 아니에요. 집의 구조를 지닌 공간이기에 어떻게 연출해도 편안해 보였죠.” 2층 공간은 가운데 복도를 두고 2개의 방이 마주 보는 구조다. 작업실로 사용하는 방과 마주 보고 있는 공간은 그 안에서도 높이가 다른 2개의 공간으로 나뉜다. “오픈 때 작가들의 그림 전시를 했어요. 지금은 전시가 끝나서 텅 빈 공간이지만 앞으로 재미있는 전시를 기획해보려고 해요. 무엇보다 2층 테라스 공간이 아쉬워요. 지금은 드로흐 Droog의 파라솔만 단출하게 두었지만 원래 계획은 데크도 깔고 아웃도어 캐노피를 설치해 정원을 내려다보며 즐기고 싶었거든요. 데크까지는 깔지 못하더라도 단독주택의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테라스로 꾸밀 예정이에요.” 윤이서 실장은 조만간 숍 이서에서 선보인 ‘프라모델 조명’을 2층에 달 계획이다. 빛에 따라 그림자가 다양해지는 ‘프라모델 조명’을 달면 지금과는 또 다른 믹스매치의 공간이 될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알려졌지만 윤이서 실장에게는 작가라는 호칭이 더 잘 어울린다. 촬영을 하고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에도 새로 자른 단발머리가 너무 단정하다며 머리를 자꾸 헝클어뜨렸다. 꾸밈없는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작업실과 주인이 이렇게 잘 어울릴 수 있을까. 새소리와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공간을 꿈꿨던 윤이서 실장은 지금까지 그래왔듯 새로운 공간을 자신의 색깔로 물들일 것이다. 

CREDIT

에디터

신진수

포토그래퍼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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