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일하며

살며, 일하며

살며, 일하며

워커홀릭에겐 집과 작업실이 하나라는 점이 여러 면에서 효율적이다. 여기에 좋아하는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는 최고의 공간이 될 것이다. 집과 작업실이라는 두 가지 쓰임새를 감각적으로 담은 윤이서 디자이너의 공간을 찾았다.

 

윤이서

반려묘 모리와 다정한 포즈를 취한 디자이너 윤이서.

 

오랜 시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했지만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이서 스타일’을 선보여온 윤이서 디자이너. 많은 이들의 추억으로 남아 있는 라이프스타일숍 이서와 주에디션을 거쳐 최근에는 독자적인 공예 브랜드 이서라이브 yyiseo live를 운영하고 있다. 4년 전 작업실이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 윤이서는 뭐든 조금씩 앞서가는 사람이다. 그녀는 무더웠던 작년 여름 오야동에 있던 작업실 을 경기도 오포 지역으로 옮겼다. 이번에는 집과 작업실을 합쳤다. “원래는 강북의 아주 끝쪽으로 가려고 했어요. 파주 같은 곳이요. 이곳 집 주인과 잘 알아서 보관 이사를 위해 짐을 두려고 왔다가 한눈에 ‘여기다!’ 싶었죠. 100평 가까운 공간이 콘크리트 벽과 천장 외에는 벽 하나 없이 완전히 뚫려 있었으니까요.”

 

스테인드 글라스

앤티크 스테인드글라스 유리를 끼워 만든 하늘색 문.

 

인테리어

정원과 실내에 펴둔 드룩 Droog의 흰색, 녹색 파라솔이 공간을 이색적으로 만든다.

 

거실 인테리어

정해진 규칙 없이 자유분방하고 편안한 스타일로 꾸민 넓은 작업실 겸 집.

 

스테인드글라스를 끼운 하늘색 문을 열고 들어가니 과연 넓은 공간이 주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곳에서 생활도 하고 작업도 하기 위해 윤이서 디자이너는 4m 이상 되는 높은 천장을 조금 내려서 마감하고, 주방과 화장실, 방도 전부 새로 만들어야 했다. 무엇이 이토록 번거로운 수고까지 감수하며 그녀를 이곳에 자리 잡게 만들었을까. “계단 하나 없이 평편하고 넓은 공간을 마음대로 구획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저는 자연과 가까이 있고 싶은데 마당도 있고, 뒤로는 맨발로 산책을 할 수 있는 산도 있죠. 집에서 좀 더 내려가면 동네 주민이 함께 일구는 밭도 있어요. 토마토, 블루베리, 오이 등을 길러요. 매일 밭일을 해야할 만큼 일이 많지만 그 과정이 너무 행복해요.” 윤이서 디자이너가 직접 재배한 자줏빛 차조기로 만든 차가운 음료를 내밀며 말했다. 보통 사람이라면 ‘여기를 어떻게 다 채우지?’라며 막막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지금까지 자신이 만들어온 가구를 모으고 흐트러트리며 넓은 공간을 자유롭게 연출했다. 큼직한 테이블도 군데군데 여러 개 두었고, 둘러앉을 수 있는 원형 테이블과 파티션을 비롯해 벽 선반 시스템도 제자리를 찾았다. 편한 곳에 앉으라는 그녀의 말에 어디에 앉아야 할지 난감할 정도로 넓었고, 가구도 많았다.

 

침실 인테리어

서랍의 아귀가 맞지 않을 정도로 오래됐지만 그 자체로도 멋스러운 비슬리 서랍장. 격자 프레임으로 만든 파티션의 작은 틈새에도 오브제를 올려 아기자기하게 꾸몄다.

 

비슬리 캐비닛

오래된 비슬리 캐비닛은 윤이서 디자이너가 좋아하는 디자인 가구 중 하나다. 회색 캐비닛과 백경원 작가의 도자 작품 등 비슷한 색감의 오브제로 장식한 시적인 코너.

 

이서라이브

이서라이브를 통해 선보인 구슬 작업 시리즈. 작은 구슬을 꿰어 다양한 액세서리를 만들었다. 클래스도 진행하고 있어 나만의 구슬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다.

 

“저는 디자이너잖아요. 그런데 내 공간을 위해 다른 데서 가구를 산다는 것이 편하지 않아요. 여기 있는 가구는 대부분 프로젝트를 하며 제작했던 것들로 B품, 잘못 주문한 것 등 현장에 있던 것들이에요. 지금 앉아 있는 주방 벤치도 원래 프로젝트에 사용하려고 했던 사무용 가구였어요.” 디자이너로서의 자존심이 느껴지는 대답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윤이서 디자이너는 이 넓은 공간에서 삶을 가꾸고 있다. 클래스가 있을 때는 여럿이 모여 구슬을 꿰기도 하고, 때로는 식사도 거르고 열정적으로 일에 몰두한다. 여닫이문이 있는 안쪽은 사적인 공간으로 작은 거실과 침실로 이뤄져 있는데 아들과 영화 한 편을 보며 쉬기도 하는 휴식처다. 침대와 채도가 낮은 분홍색 벽, 마주 보고 있는 편안해 보이는 소파까지 작은 쉼터를 만들었다. 이 공간은 문을 열고 닫으며 언제든 작업을 하거나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금세 변신한다. 그녀가 생각하는 작업실의 덕목이 궁금했다.

“무조건 제 기준에 맞는 공간이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더라고요. 주변이 내가 편안한 환경인지, 내 마음에 맞게 정돈되어있는지, 그런 점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요소예요. 다양한 작업실의 형태가 있겠지만 제게는 삶과 작업실이 완전히 분리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이야기를 듣고 보니 그녀가 집과 작업실을 합친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였다. 그녀는 8월 말 한남동에서 친한 디자이너들과 함께 작은 마켓을 계획 중인데, 직접 디자인한 아이템도 갖고 나갈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새로운 작업실에서 만들어진 또 다른 이서 스타일이 사뭇 궁금해졌다.

 

침실 인테리어

문을 닫으면 완벽하게 개인적인 공간이 되는침실 겸 작은 거실. 특별히 이 공간에는 분홍빛이 감도는 페인트를 발라 부드럽게 연출했다.

 

침실 인테리어

개인 거실과 맞닿아 있는 좌식형 침실. 자연스럽게 늘어뜨린 커튼과 낮은 침대, 나무 가구가 어우러져 편안하고 포근하다.

 

“집에서 좀 더 내려가면 동네 주민이 함께 일구는 밭도 있어요.
토마토, 블루베리, 오이 등을 길러요.
매일 밭일을 해야 할 만큼 일이 많지만 그 과정이 너무 행복해요.”

 

주방 인테리어

현장에서 사용할 뻔했던 보라색 패브릭이 특징인 오피스 가구. 벤치를 세로 형태로 배치한 점이 재미있다. 윤이서 디자이너는 의외로 걸터 앉기에 편한 구조라며 마음에 들어했다.

 

마당 꾸미기

날씨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는 작은 앞마당. 멋스러운 수형의 소나무와 드룩의 파라솔이 절묘하게 잘 어울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LIGHTING IS CULTURE

LIGHTING IS CULTURE

LIGHTING IS CULTURE

필룩스의 조명박물관은 먼 과거의 조명부터 현대의 라이팅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 전시처럼 다양한 빛과 아이들을 위한 빛 체험 공간을 알차게 선보인다. 밝은 빛에 이끌려 종종 찾아가고 싶은 양주 조명박물관을 소개한다.

 

리플렉스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의 한 코너. 베르너 팬톤의 빅 플라워 팟 조명을 비롯해 그의 테이블 램프와 벽면에 설치한 위르겐 랑게의 행어까지 상큼한 오렌지 컬러로 모았다.

 

국내에는 약 825개의 박물관이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 조명박물관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경기도 양주시에는 ‘감성 조명’을 추구하는 국내 조명 기업인 필룩스 Feelux에서 지은 조명박물관이 있다. 이미 지역 주민들에게는 잘 알려진 문화 공간으로 역사적인 조명 유물을 소개하는 것부터 작가들의 전시, 필룩스가 200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빛공해사진UCC 공모전과 크리스마스 전시 등의 볼거리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존이 마련돼 있다. 조명역사관에서는 조족등과 주마등처럼 쉽게 보기 어려운 조명 재현 유물을 볼 수 있는데, 전기 조명 이전에 사용된 조명들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진다. 필룩스의 조명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깜깜해야 하는 밤이 빛 때문에 밝아서 생기는 각종 문제점을 짚어보는 빛 공해 교육부터 조명을 놀이터 삼아 마음껏 뛰놀며 조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1층과 지하 1층 곳곳에 포진해 있다. 가족 단위로 방문한다면 아이들도 즐겁고 어른들도 조명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특히 10월 6일까지는 빈티지 컬렉터 사보 Sabo의 조명 컬렉션과 조명박물관의 소장품으로 이뤄진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Reflex Bauhaus>가 특별 전시로 진행된다. 빌헬름 바겐펠트, 베르너 팬톤, 잉고 마우러, 아르베이 구치니 등 세계적인 거장과 조명 브랜드가 1920년대부터 70년대 사이에 탄생시킨 조명이 전시관을 빛내고 있다. 조명의 새로운 모습을 끊임없이 소개하고자 하는 조명박물관의 의지가 엿보이는 전시로,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을 실물로 볼 수 있는 기회다. 고리타분한 유물로 둘러싸인 박물관이 아닌 조명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미래를 꿈꾸게 하는 조명박물관은 살아 있었다.

 

조명박물관 전시

<스타워즈>의 광선검을 떠올리게 하는 ‘Light Road’ 전시실. 조명 연출이 계속 바뀌는 필룩스 조명을 설치해 레이저 쇼처럼 화려하다.

 

바우하우스 전시

특별 전시로 진행 중인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전시장과 조명박물관 1층 복도.

 

조명박물관

빛 체험 놀이터와 빛 공해 교육을 위한 공간.

 

조명박물관

지역 주민의 참여로 이뤄진 네온 아트 작품이 설치된 조명박물관 1층 로비.

 

 

INTERVIEW

박물관의 본질은 지키되 지역 주민과의 화합과 건강한 빛 문화를 위한 교육,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조명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조명박물관 구안나 관장과 나눈 인터뷰.

 

구안나

조명박물관을 이끌고 있는 구안나 관장. 그녀는 조명박물관이 유리장 안의 박물관이 아닌 공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박물관이 되기를 바란다.

 

조명박물관을 세운 회사 필룩스가 궁금하다. 필룩스는 1975년 보암전기전자재료연구소로 시작해 2000년에 필룩스로 사명을 변경했고 현재는 부품, 조명, 전장, 신소재 사업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서 더 잘 알려진 제품 회사로 45개국에 수출하고 있는데 국내에 알려진 계기가 있다. 1990년대 국내 기업에서 유럽의 백화점에 설치된 조명을 수입하려고 보니 그 조명이 한국의 필룩스 조명이었고, 이후 계열 백화점 전 지점에 필룩스 조명이 설치됐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필룩스는 느낌 feel과 빛을 의미하는 라틴어 lux가 결합된 것으로 자연의 빛을 전달하는 감성적인 조명을 뜻한다.

많은 분야 중에서도 조명박물관을 짓게 된 계기가 있다면? 2000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조명 문화에 있어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해외에는 조명 기업 전시관이 꽤 있었고, 해외 전시에서도 제품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조명 문화를 선보였다. 우리보다 역사가 짧은 나라들도 고유한 조명 문화가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우리의 현실에 대한 아쉬움이 컸고, 조명 유물을 수집하면서 2004년에 조명박물관을 설립하게 됐다.

특별전으로 진행되고 있는 <Reflex Bauhaus>전은 어떤 전시인가? 바우하우스 1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전시로 빈티지 컬렉터이자 아티스트인 사보의 바우하우스 컬렉션과 조명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바우하우스 조명으로 이뤄져 있다. 사보가 전시를 기획했고 1919년부터 1970년대까지의 다양한 조명과 가구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다. 당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도리아 Doria, 코사크 Cosack, 템데 Temde 등과 같은 회사의 조명도 만나볼 수 있다. 이 전시를 통해 1919년에 독일에서 시작된 바우하우스 운동이 10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 생활과 문화에 얼마나 큰 영향과 변화를 주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은 어떤 특징이 있나? 바우하우스 조명은 실생활과 근접한 실용성에 바탕을 둔 아름다움이 있다. 산업화 시대의 공산품으로 등장했지만 디자이너의 철학과 시대성, 대중의 취향을 더해 독특한 작품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 조명으로 현재성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유물로서의 고유한 존재성과 가치가 있다. 최소한의 디자인을 적용한 아름답고 기능적인 조명이다.

Reflex Bauhaus

1920년대부터 70년대의 바우하우스 시대에 탄생한 조명과 가구를 볼 수 있는 전시.

 

엘리오 마르티넬리

엘리오 마르티넬리의 ‘코브라’ 플로어 조명과 조에 콜롬보의 ‘엘다’ 체어, 지노 비토시의 조명이 어우러진 전시의 코너.

 

인류가 처음 불을 사용했을 때 빛은 ‘생존’이었다. 현대인들에게 조명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현대인에게 조명은 기구가 아니라 문화라고 생각한다. 공연장의 조명은 공연을 즐길 수 있기 위해서, 사무실의 조명은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카페의 조명은 분위기를 위해서 등 이제 조명은 공간의 스타일을 만들고 사람들의 느낌에 영향을 준다. 조명에 따라 다른 공간으로 변하기도 하고 다른 시간이 되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 조명은 밝기를 위한 1차원적인 조명이 아니라 생활 스타일을 구현하고 삶의 질과 행복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가치 요소로 변화했다. 그런 의미에서 조명은 문화가 아닐까.

조명박물관의 하반기 기획 중 기대되는 이벤트가 있다면? 조명박물관은 2006년부터 매년 하반기에 크리스마스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조명박물관 캐릭터들이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스토리를 담은 겨울 특별전을 준비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특별전은 대개 11월 중순에 개최해 다음해 1월 말까지 진행되며, 공연과 체험도 함께 선보인다. 문의가 벌써부터 들어오고 있어서 기대가 된다.

조명박물관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나? 조명은 과학적 원리와 속성, 신화적이고 문학적인 감흥, 예술과의 연계성, 우리 일상생활과의 밀접함 등에서 매우 독특하고 다채로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조명박물관은 이러한 조명의 다양성을 끊임없이 찾아내 조명이 인류 생활에 어떤 존재였는지, 어떤 관계를 갖는지 생각하고자 한다. 조명을 통해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상상하면서 조명 문화를 보다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명박물관 전시

조명 역사관

한국의 전통 조명과 역사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해온 조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조명 역사관.

 

조명박물관

천둥과 빗소리를 빛으로 표현한 폭풍전야 체험관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조명박물관

add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광적로 235-48
tel 070-7780-8911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플랜트숍 그라운드에서는 선정릉의 뷰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 싱그러운 풍경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매일의 자극이 된다고 했다.

 

그라운드

작업실에서 보이는 선정릉의 풍경. 그녀는 선정릉의 여유로운 풍경도 자신의 숍처럼 여겨진다고 했다.

 

얼마 전까지 인테리어 잡지 편집장으로 일했던 이지연 대표가 플랜트숍 그라운드를 오픈했다. 그것도 강남 한가운데에 말이다. 창 너머로 보이는 풍경은 오직 초록뿐. 그 정신없는 강남에서 이토록 아름다운 틈새를 찾아낸 것이다. 그라운드는 식물을 심고 가꾸는 작업실을 겸하는 곳이다. 그녀는 그라운드를 위해 까다롭게 식물을 구하고, 그에 어울리는 근사한 화분을 찾아 식재를 한다. 공간 구성은 단순하다. 입구에 들어서면 식물을 놓아두는 곳이 있고 그 뒤편에는 물건을 보관하는 작은 창고가 있다. 전면은 직사각의 통유리로 되어 있는데, 식물한테 진짜 햇빛을 주고 싶어서 코팅도 하지 않았다고. 그래서  가끔 식물을 심다 보면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과 유리 하나를 두고 마주 봐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했다. “식물을 심다가 시선이 마주칠 땐 잠시 고민이 돼요. 저도 마주 봐야 하나 싶고(웃음).” 빛을 좋아하는 식물은 창가 가까이, 그렇지 않은 식물은 창가에서 멀리 두었다. 사람들한테 아름다워 보이도록 인위적으로 디스플레이한 것이 아니다.

 

이지연

플랜트숍 그라운드의 이지연 대표.

 

플랜트샵

식물을 방해하지 않도록 선으로 된 프티 프리처 버티고 조명을 달았다.

 

사실 나 하나도 챙기기 바쁜 시대에, 이렇게 식물을 가꾼다는 것은 무척 번거로운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심지어 직업으로 삼다니. 그 계기가 사뭇 궁금해졌다. “음,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그게 참 좋더라고요. 식물은 공기 정화나 플랜테리어의 역할도 하지만,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봐요.” 이지연 대표는 우연히 듣게 된 가드닝 수업에서 식물 심는 것에 흥미를 느낀 뒤,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다. 또한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다. 편집장으로 일하면서 기자들이 촬영해온 다양한 공간을 사진으로 접하곤 했는데, 식물과 공간의 어우러짐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이다. “식물에 관심 있는 사람이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자신이 어떤 식물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식물이 맞는지 어려워하기도 하고요. 제가 식물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관련 분야에서 오래 일했던 사람도 아니잖아요. 하지만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을 살려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식물을 추천해주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해요.”

 

플랜드샵 그라운드

붉은 벽돌로 된 그라운드의 멋진 외관.

 

이지연 대표

이지연 대표는 이 공간에서 다채로운 작업을 기획하고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는 세상에 흔치 않은 희귀 식물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익숙한 식물을 자신만의 재해석을 거쳐 내놓는 작업을 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옆에 놓인 종려죽을 가리켰다. “종려죽은 원래 개업 화분으로 인기 있던 건데, 새롭게 심어봤어요. 화분만 달라도 느낌이 달라지더라고요.” 종려죽은 우리에게 뻔한 식물일지도 모르나, 이지연 대표의 스타일이 느껴지는 멋스러운 화분에 담겨 이국적이면서도 근사한 식물로 재탄생했다. 그것은 큰 영역에서 보면, 결국 새로운 경험을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것을 자신의 방식대로 편집했던 잡지 에디터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잘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요? 이제 소비로 행복해지는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점점 길어지는데, 그 안을 물건으로 채운다고 행복해질 것 같지는 않거든요.”

그녀는 식물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며, 앞으로 해보고 싶은 일이 많다고 했다. 그리고 선정릉이 바라다보이는 그라운드의 그 풍경이 자신의 다짐을 일깨워준다는 이야기도 했다. “저 풍경을 보고 있으면 ‘아, 내가 식물하는 사람이구나. 나는 식물을 심고 돌보고 싶어하는 사람이지’ 하는 사실이 환기가 돼요. 꽉 막힌 사무실에서 식물을 돌봤으면 조금 달랐을 것 같아요.” 그녀는 해가 지면, 특히 비가 오는 날이면 진한 숲의 향이 난다며 마치 자신의 작업실처럼 선정릉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았다. 그런 그녀의 옆에 앉아 그 풍경을 함께 바라보았다. 8월의 진한 초록은 다가올 계절에 대한 설렘을 잔뜩 품고 있는 듯 보였다.

 

그라운드

식물은 어떤 화분에 심느냐도 무척 중요하다.

 

플랜팅 도구

식물을 심을 때 사용하는 플랜팅 도구들.

 

“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

 

플랜팅

빈티지 나무 테이블에 놓인 귀여운 엔조이스킨과 최근 들어 보기 힘들어진 부채야자.

 

플랜트샵 그라운드

오른쪽 테이블에 있는 식물은 필로덴드론 버럴막스. 원형으로 된 테라조 화분에 심었다. 뒤편으로 종려죽 화분이 보인다.

 

선정릉 꽃집

선정릉 주변은 주말이면 더욱 한적해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