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의 아늑한 변신

창고의 아늑한 변신

창고의 아늑한 변신

알렉시아와 로랑은 방목지에 방치된 오래된 창고를 아늑한 오두막집으로 바꾸었다. 시골살이를 사랑하는 두 도시인에게 이보다 이상적인 안식처는 없다.

 

몽트 베스, 리넨 담요 르 몽드 소바주, pp뫼블러

온통 나무와 옅은 핑크로 꾸민 침실은 부드러운 분위기다. 벽 조명 ‘몽트&베스 Monte&Baisse’는 다니엘 갈로 Daniel Gallo. 책상 ‘도쿄 Tokyo’는 사라 라부안 Sarah Lavoine. 의자 ‘주카 Juka’는 에노 스튜디오 Eno Studio. 바닥에 깐 가죽은 노르키. 노빌리스 Nobilis의 양모 천으로 만든 커튼은 데커레이터 앙젤리크 뷔송이 제작한 것. 침구는 랭주 파르티퀼리에 Linge Particulier. 털 이불 ‘코쿤 Cocoon’은 메종 드 바캉스 Maison de Vacances. 와플 패턴의 리넨 담요는 르 몽드 소바주 Le Monde Sauvage. 나무 블록 ‘로고스 Logos’는 리바 1920 Riva 1920. 그 위에 올려놓은 라쿠 조각상은 조안나 헤어 Joanna Hair 작품. 암체어 ‘플래그 Flag’는 한스 베그너 Hans Wegner 디자인으로 PP 뫼블러 PP Mobler.

 

“소 목에 달린 방울 소리를 듣고 깡총거리는 말들은 언제 봐도 싫증나지 않아요!” 알렉시아와 남편 로랑이 메게브 Megeve에 있는 오두막집을 선택한 건 그들이 스키를 좋아해서가 아니다. “처음에는 스키장이 있다는 것도 몰랐어요!” 그들의 여행지는 시골이다. 그들은 주 중에는 제네바에서 도시인으로 지내지만, 주말이면 푸른 자연이 그리워 이곳으로 향한다. 그들은 목장 한가운데 버려진 이 농장에서 자연과 호흡하며 지낸다. 이제 오래된 창고의 모습은 전혀 남아 있지 않다. 건축 사무소 아틀리에 S와 시공자 피에르-엠마누엘 샤르봉의 협업으로 각 층이 200인 2개 층으로 이뤄진 새로운 건물이 지어졌다. 영혼까지 생태주의자인 알렉시아와 로랑은 자연과 하나 되는 오두막집을 짓고 싶었다. 그들은 건물의 뼈대부터 바닥 그리고 벽까지 전부 나무로 만들고 회칠을 했다. 그리고 셀룰로오스, 마, 면을 섞은 유기농 섬유를 단열재로 사용했다. 시골풍의 집은 데커레이터 앙젤리크 뷔송이 부드러운 색상의 간결한 디자인 가구로 꾸몄다. 여기에 가죽과 양모를 더해 따스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 넓은 거실 중앙에는 벽난로가 있어 이 부부의 세 아이가 반할 만한 아름다운 불꽃 춤을 선사한다.

 

몽블랑, 상프르, 노르키, 톰딕슨, 캉틴, 자르

몽블랑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테라스. 투박한 떡갈나무로 만든 테이블과 벤치, 유리 촛대 ‘루돌프 Rudolph’는 모두 상프르 Sempre. 양가죽은 노르키 Norki. 나무 트레이는 톰 딕슨 Tom Dixon. ‘캉틴 Cantine’ 그릇은 자르 Jars.

 

아난타 클라스, 카나페, 비체고, 카레 클린트

큰 카나페가 있어 아늑한 거실. 카나페 ‘아난타 클라스 Ananta Class’는 세르지오 비체고 Sergio Bicego 디자인으로 사바 이탈리아 Saba Italia. 가죽은 메종 드 바캉스. 쿠션은 앙젤리크 뷔송 아틀리에에서 영국 회사 문 Moon의 패브릭으로 맞춤 제작했다. 빈티지 암체어 ‘사파리 Safari’는 카레 클린트 Kaare Klint 디자인으로 앙젤리크가 런던에서 구입. 금속 조각품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앙젤리크 뷔송, 솔 이 루나, 더치딜럭스, 지멘스

부엌 가구는 데커레이터 앙젤리크 뷔송이 디자인했다. 조리대와 개수대는 석영과 운모를 함유한 편마암으로 제작했고 앞면은 고재 나무와 함석으로 만들었다. 펜던트 조명 ‘스추 문 Stchu Moon’은 카텔라니&스미스 Catellani&Smith. 가죽으로 감싼 의자는 솔 이 루나 Sol y Luna. 그릇과 유리잔은 세락스, 나무 도마는 더치딜럭스 Dutchdeluxes. 유리 냄비는 KN 앵뒤스트리 Industrie. 샐러드 볼과 피처는 마뉘팍튀르 드 디구앵 Manufacture de Digoin. 냉장고와 오븐은 지멘스 Siemens.

 

스파 룸, 볼라, 메오 세락스, 에식스 타월

휴식으로 안내하는 스파 룸. 벽은 로제 마테리오 Rosset Materiaux의 긴 나무판으로 마감했다. 그 나머지 벽과 바닥은 카프리 지방의 청석으로 마감했다. 수영장은 라 상트랄 드 레노바시옹 La Centrale de Rénovatson에서 제작. 샤워기 수전은 볼라 Vola. 둥근 테이블 ‘메오 Meo’는 세락스. 바닥에 놓은 매트는 선브렐라 Sunbrella의 아웃도어용 데님을 사용해 옛날 방식으로 만들었다. 타월은 에식스 Essix.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르루 Vincent Leroux

writer

카트린 코르니유 Catherine Cornille

TAGS
Art & LOUIS VUITTON

Art & LOUIS VUITTON

Art & LOUIS VUITTON

루이 비통의 핵심 철학은 여행 예술 Art of Travel이지만 이번에 오픈한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은 여행 예술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우르는 경험을 선사한다. 프랭크 게리의 건축과 함께하는 루이 비통 메종 서울로의 예술 여행이 시작됐다.

 

봄보카 소파, 아틀리에 오이 오리가미 플라워, 2020 크루즈 컬렉션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만날 수 있는 캄파나 형제의 봄보카 소파. 아틀리에 오이의 오리가미 플라워를 천장에 연출해 화려함을 더했다. 앞쪽의 마네킹 의상은 지난 5월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의 TWA 터미널에서 개최한 2020 크루즈 컬렉션.

 

프랭크 게리, 건축 디자이너, 루이 비통 메종 서울

 

10월의 마지막 날, 청담동에 희고 우아한 몸짓의 학이 내려앉았다. 2년 전 재건축에 들어간 루이 비통 메종 서울 매장이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게리 Frank Gehry의 지휘 아래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것. 프랭크 게리가 건축을 담당하고, 주요 명품 브랜드의 매장을 디렉팅해온 건축가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피터 마리노 Peter Marino가 인테리어를 맡았다는 것만으로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프랭크 게리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잘 이해하는 건축가다. 그는 가족 여행으로 서울의 종묘를 찾았을 만큼 섬세하고 시적인 한국의 미를 꿰뚫어보는 건축가로 이번 루이 비통 메종 서울 역시 흰 도포자락을 너울거려 학의 몸짓을 표현한 한국 전통의 동래학춤과 18세기 건축물인 수원 화성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는 “25년 전 처음 서울을 방문했을 때 건축물과 자연경관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다. 종묘에 들어섰을 때 받았던 강렬한 인상이 아직도 또렷이 기억난다. 한국 문화의 전통적인 가치에서 영감을 받아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을 디자인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루이 비통 메종 서울, 프랭크 게리, 동래학춤 수원화성, 건축미

청담동 명품 패션 거리에서 당당한 자태를 뽐내는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모습. 프랭크 게리는 한국 전통 동래학춤과 수원 화성에서 영감을 받아 이곳을 설계했다. 네모반듯한 건물 사이에서 그가 선사하는 우아하고 역동적인 건축미를 감상할 수 있다. 외관은 석재와 철, 유리로 이뤄져 남성적인 느낌이지만 쇼윈도의 유리부터 건물 윗부분까지 유리 패널로 마감해 오히려 가볍고 산뜻한 분위기마저 든다.

 

굵직한 선과 비정형의 건축 디자인은 프랭크 게리의 개성인데, 루이 비통 메종 서울 역시 역동적이지만 무겁지 않으며 우아하다. 그는 트레이드마크인 곡선형 유리로 만든 패널을 격자 형태의 철 구조에 부착했고, 입구부터 테라스까지의 외관을 유리 패널로 마감해 가볍고 우아한 느낌을 살렸다. 이런 외관을 강조하기 위해 피터 마리노 역시 유리와 철강을 주로 사용했으며, 지하 1층의 남성 컬렉션 공간부터 여성 컬렉션, 가죽 제품과 향수, 파인 주얼리, 프라이빗 살롱까지 내부 역시 외관 못지않은 리듬을 타며 이어진다. 특히 4층에 마련된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 Espace Louis Vuitton Seoul은 내부와 외관의 아름다움이 극대화된 공간이다. 오랜 시간 예술과 함께해온 루이 비통의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한 공간으로, 이곳에 서서 천장을 바라보면 건물 전체를 감싸고 있는 유리 창문과 유리 패널 덕분에 두둥실 떠오른 거대한 열기구 안에 있는 기분이 든다.

 

루이 비통 남성 컬렉션, 아티스틱 디렉터, 버질 아블로, 네온 컬러 3D 마네킹

계단 코너 곳곳에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루이 비통 남성 컬렉션의 아티스틱 디렉터 버질 아블로의 모델 마네킹을 만나볼 수 있다. 네온 컬러로 만들어진 3D 모델 마네킹은 젊어지고 활기찬 루이 비통의 새로운 모습을 대변한다.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이 소장한 컬렉션 중 미공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프로젝트 ‘미술관 벽 너머 Hors-les-murs’의 일환으로 현재는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대표적인 조각 작품 8점이 개관전으로 전시되고 있다. 패션의 완성이 구두나 신발이라면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화룡점정은 공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아트피스다. 매장 이름 앞에 붙인 메종이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우르기 때문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천장에 설치한 아틀리에 오이의 ‘스파이럴 램프’ 시리즈와 아틀리에 오이의 ‘오리가미 플라워’와 함께 연출한 캄파나 형제의 ‘봄보카’ 소파 등 루이 비통 오브제 노마드 Louis Vuitton Objets Nomades의 작품도 이제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마크 하겐, 안젤름 라일, 마르셀로 로귀다이스 등 피터 마리노가 직접 선별한 작가들의 화려한 예술 작품과 가구로 각 층을 연출해 공간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예술은 어디에나 있다 Art is everywhere!’는 그의 메시지를 느낄 수 있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으로 설계된 내부 계단을 통해 층을 오르내리다 보면 이곳이 갤러리인지 헷갈릴 정도다. 패션 제품뿐만 아니라 건축과 예술 작품, 디자이너의 공예 작품까지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분야를 폭넓게 경험할 수 있는 루이 비통 메종 서울. 프랭크 게리가 서울에서 처음 선보이는 건축물이기도 한 이곳에서라면 루이 비통의 브랜드 철학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피터 마리노, 아틀리에 오이, 스파이럴 램프, 오브제 노마드

이번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인테리어를 맡은 피터 마리노는 층이 같더라도 천장의 높이를 조금씩 달리해 공간에 양감을 불어넣었다. 1층에서부터 3층까지 관통하며 이어지는 아틀리에 오이의 스파이럴 램프는 루이 비통의 오브제 노마드 작품 중 하나다.

 

프라이빗 살롱 테라스, 캄파나 형제, 코쿤 체어

3층 프라이빗 살롱의 테라스에 연출한 캄파나 형제의 코쿤 체어. 연두색 코쿤 체어와 녹색 식물이 어우러져 시각적으로 편안한 휴식을 선사한다.

 

여성 슈즈 공간, 피터 마리노

2층에 위치한 여성 슈즈 공간은 따스하고 아늑한 느낌이다. 피터 마리노가 인테리어를 총괄하며 가구도 직접 선별했다. 제품을 둘러보다 쉬거나 착용해보기 위해 앉는 가구 하나도 세심하게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하다.

 

세르주 알랭 니테가카, 그래픽 패브릭, 프라이빗 살롱, 갤러리

세르주 알랭 니테가카 Serge Alain Nitegaka의 그래픽적인 작품과 패브릭, 나무로 만든 가구로 연출한 3층 프라이빗 살롱의 모습. 이곳만 보더라도 갤러리나 가구점으로 착각할 만큼 다른 패션 매장과는 차별화된 공간 구성을 보여준다.

 

에스파스 루이 비통, 전시, 미술관 알베르토 자코메티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의 제일 위층은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이다. 누구나 매장을 둘러보다 이곳에서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현재는 개관전으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이 소장한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지난 50년 인테리어 되돌아보기

지난 50년 인테리어 되돌아보기

지난 50년 인테리어 되돌아보기

바우하우스 100주년을 기념해 개봉한 영화 <바우하우스>와 20세기 산업디자인의 역사를 바꾼 디터 람스를 다룬 영화 <디터 람스> 등 레트로 인기에 힘입어 아이코닉한 디자인이 각광받고 있다. 현대 가구 디자인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지난 50년의 디자인 흐름을 살펴보자.

 

티타월, 텍스타일 뮤지엄, 행잉 테이블 조명, 사이드 테이블, 마리안느 브란트, 미뗌 바우하우스

티타월은 키티 판 데르 메일 Kitty van der Mijill 디자인으로 텍스타일 뮤지엄, 행잉 조명 ‘DMB26’과 테이블 조명 ‘WG27’은 테크노루멘 Tecnolumen. 의자와 사이드 테이블은 토넷 Tonet. 바닥에 놓인 포스터는 1924년 마리안느 브란트의 주전자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작품. 모두 미뗌 바우하우스에서 판매.

 

BAUHAUS SIGNATURE COLORS
기능주의를 강조한 1920~30년대 바우하우스는 단순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모더니즘의 시작을 알렸다. 빨강, 노랑, 파랑 등 바우하우스 시대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컬러와 상징적인 가구 및 오브제가 한데 어우러져 레트로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바우하우스, 테크노루멘, 비트라, 미뗌 바우하우스

문손잡이는 바우하우스의 대표 디자이너 월터 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가 디자인했으며 테크노라인 Tecnoline. 테이블 조명 ‘WG24’는 테크노루멘. 돛단배 모양의 장난감 ‘바우하우스 바우슈필’은 네프 바우슈필 Naef Bauspiel. 미니어처 바실리 Wassily 체어는 비트라. 캔들 스틱은 테크노루멘. 스케일 룰러는 산포완 Cinqpoints. 스탠드 조명 ‘BST23’은 테크노루멘. 의자는 마르셀 브로이어. 모두 미뗌 바우하우스에서 판매.

 

POINT WALL DÉCOR
바우하우스 시대에 제작된 문손잡이부터 미니어처 오브제와 조명으로 널찍하고 밋밋한 벽을 개성 있게 연출했다. 백색이 아닌 은은한 노란빛이 감도는 벽이 공간을 더욱 아늑하고 감각적으로 만든다.

 

텍타, 네모, 에이치픽스

테이블 조명 ‘L61 사튀른 Saturn 데스크 램프’는 텍타, ‘S43 캐비닛’과 ‘M45 데스크 위드 코모드 Desk with Commode’는 마르셀 브루이어가 디자인한 것으로 텍타. 의자 ‘B1 쓰리 레그드 암체어’와 노란색과 흰색 사이드 테이블 ‘K3A-C 오블리크 네스팅 테이블’은 텍타. 벽 조명 ‘폰텐스 피보탄테 Pontence Pivotante’는 네모 Nemo. 모두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BLACK&WHITE SPACE
블랙&화이트의 캐비닛과 테이블, 조명으로 꾸민 서재. 바우하우스 디자인을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재생산하는 독일 브랜드 텍타의 현대식 의자와 사이드 테이블, 오브제가 한데 어우러져 풍성한 장면이 연출됐다.

 

루이스 폴센, 보르도 레드 테이블 램프, 루멘, 디저트 트롤리. 컵 아필코

펜던트 조명 ‘PH3 1/2-3’은 루이스 폴센. 테이블 조명 ‘보르도 레드 테이블 램프’는 루멘 Lumen. 캐비닛 ‘대니시 티크 콤팩트 크레덴자’는 1970년대 빈티지 제품. 러그 ‘랩스울 펠든 Lambswool Feilden’은 월레스&스웰 Wallace&Sewell. 룸 디바이더 ‘파라벤트 Paravent’는 1930년대 프랑스 빈티지. 책상 ‘카운터 포인트 데스크’는 1960년대 미국 빈티지. 의자 ‘J39 체어’는 프레델시아. 커피 그라인더는 1930년대 프랑스 빈티지. 플로라 그린 커피 컵은 아필코 Apilco. 디저트 트롤리는 앙드레 소르네 André Sornay 디자인.

 

MID-CENTURY MODERN VINTAGE LOUNGE
20세기 중반의 모던하면서도 실용적인 미드센트리 모던 빈티지 스타일로 꾸민 라운지. 각기 다른 원목의 섬세한 커팅과 색감에서 정교함이 느껴진다.

 

안비아 행잉 램프, 카스텔리, 오디오 라마, 그룬딕, 뱅앤올룹슨, 원오디너리맨션

펜던트 조명 ‘카운터 밸런스 행잉 램프’는 안비아 Anvia. 학생용 책상 의자 ‘DSC 106’은 카스텔리 Castelli. 둥근 형태의 오디오 ‘오디오라마 Audiorama 7000’은 그룬딕 Grundig. 검은색 스피커는 뱅앤올룹슨. 모두 원오디너리맨션에서 판매.

 

70’S AUDIO ROOM
마치 펜과 종이를 들고 작곡을 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의 1970년대식 오디오룸. 의자와 조명, 오디오만으로 이뤄진 단조로운 모습이지만 각각의 아이템에서 그 당시 만들어졌다고는 믿기 어려울만한 정교함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할라 제이스트, 디터람스, 프리소 크라메르, 허먼밀러, 마리오 벨리니 디자인

왼쪽 파란색 그림은 오세열 작가의 작품. 노란색 데스크 램프는 할라 제이스트 Hala Zeist. 양쪽에 놓인 검은색 스피커 ‘L01’과 왼쪽 선반에 있는 앰프 ‘CSV 300’, 회색 오디오 ‘L450’은 디터 람스가 디자인한 것으로 브라운 Braun. ‘리폼 테이블’은 프리소 크라메르 Friso Kramer 디자인. 오피스 체어는 찰스&레이 임스의 허먼밀러. 플로어 조명 ‘세르펜테 Serpente’는 마르티넬리 루체 Martinelli Luce. 벽시계 ‘ABW41’은 브라운. TV ‘브리온 베가 TV’는 마리오 벨리니 디자인. 모두 원오디너리맨션에서 판매.

 

INDUSTRIAL DESIGN
1980년대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디자인 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현재 애플의 롤모델이 되어준 디터 람스는 산업디자인을 대표하는 거장 디자이너다. 그의 상징성이 도드라진 제품을 모아 워킹 스페이스를 꾸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