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box House Lodge

Saltbox House Lodge

Saltbox House Lodge

도시로부터 도피한 삶이 이처럼 멋있었던 적은 없었다. 코네티컷 주의 워싱턴에 위치한 헤이버&스콜닉 아키텍츠의 주말 별장은 내부와 외부 사이의 경계가 사라진 디자인으로 자연이 주는 우아함을 한껏 만끽할 수 있다.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유명한 고전적인 솔트박스 형태의 이 집은 현대화의 손길을 통해 새롭게 꾸며졌다. 폴딩 유리문을 통해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넘나든다.

 

꾸밈없고 단아한 데커레이션과 현대적인 조명과 가구로 개성을 부여했다. 벽은 참나무 목재로 마감했다.

 

뉴욕에 살고 있는 가족을 위해 디자인된 이 전원주택은 코네티컷의 워싱턴에 위치한 28헥타르 규모의 지역에 자리한다. 헤이버&스콜닉 아키텍츠 Haver&Skolnick Architects의 설립자인 찰스 헤이버와 스튜어드 스콜닉은 돌로 만든 집을 짓기 위해 오래된 농장을 탈바꿈시켜 새로운 기능을 부여했다. 작업 기간이 몇 년이나 걸린 이곳은 가족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완성했다. 집주인이 원하는 것은 명확했다. 먼저 가족 간의 시각적이고 관계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가족이 함께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거나 스파에서 시간을 보낼 때 또는 일광욕을 하기 위해 태양 아래 누워 있을 때, 러닝머신에서 운동할 때 역시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활동 공간이 리치필드 산맥의 풍경을 향하도록 설계했다.

 

브론즈 소품과 벽 조명으로 디테일을 더했다.

 

운동 공간의 한쪽 벽면 유리창은 창밖 풍경을 실내로 끌어들인다.

 

근처의 오래된 농장에 반해 현대화된 수영장을 품은 저택은 마치 지붕이 있는 전통적인 뉴잉글랜드 스타일의 주택인 솔트박스 스타일의 고전적인 느낌을 풍기며 구리와 등잔 장식으로 분위기를 한껏 살렸다. 거실에서 수영장을 바라보는 방향에는 폴딩 유리문을 달아 집의 내부와 외부 사이의 경계를 허물었다. 수영장 경계의 푸른빛을 띠는 대리석 장식은 베란다에 이어 실내까지 통일감을 준다. 창고와 세탁실, 수영 용품을 보관하는 공간 모두 일체형 구조로 거실과 대칭을 이룬다. 이 같은 양식은 거실에서도 볼 수 있다. 소파의 위치는 벽난로를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는데, 밝은 톤의 참나무 패널과 푸른 색감의 바닥 장식 같은 자연스럽고 소박한 재료는 재미를 더하며 조명과 형형색색의 패브릭과 대조를 이룬다. 투박한 브론즈 조명과 수도꼭지, 온갖 작은 집기는 정적인 색감을 보여주는 주요한 요소다. 빽빽하게 짜인 황마와 울 카펫은 거실을 포근한 분위기로 만들며 다양한 질감과 빛깔을 지닌 소품을 비치했다. 양방향에 자리한 벽난로는 거실과 바로 옆의 운동 공간을 아늑하게 해주며, 이 주말 별장을 추운 겨울날에도 포기할 수 없게 만드는 이유다. 수영장은 집의 단조롭고 단아한 구조를 반영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돌로 만든 오솔길을 통해 수영장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 단아하면서도 기품 있는 이 수영장에는 수면이 얕으며 누워 쉴 수 있는 선 베드가 마련되어 있다.

 

오래된 농장을 리노베이션해 솔트박스 하우스 형태로 지은 별장 외관.

 

가구는 홀리 헌트 Holly Hunt. 조명은 홀리 헌트와 이타마 Itama 컬렉션에서 구입. 패브릭은 그레이트 플레인스 Great Plains. 카펫은 스타크 Stark. 액세서리는 팔레책 Palecek과 세레나&릴리 Serena&Lily, 카르텔 Kartell.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로버트 벤손 Robert Benson

TAGS
Green HOUSE

Green HOUSE

Green HOUSE

사빈과 피에르는 골목 깊숙이 숨어 있는 자연으로 둘러싸인 집에서 살고 있다. 파리 한가운데에서 조용한 시골의 일상을 누리고 있다.

 

절제되고 시크한 욕실은 푸른 정원을 향해 있다. 보피 Boffi의 세면대 위에 있는 박스 ‘트룰로 Trullo’는 파비오 노벰브레 Fabio Novembre 디자인으로 카르텔. 수건 건조기는 아코바 Acova. 스포트라이트 조명은 볼텍스 Voltex. 욕식 타월은 리소이 Lissoy. 벽에 삽입한 거울 뒤에는 선반이 숨어 있다. 낮은 황동 테이블은 WR 인스파이어드 WR Inspired.

 

정원에 있는 암체어는 라몬 에스테베 Ramon Esteve의 ‘카질다 Casilda’. 푸프 ‘재키 Jackie’와 테이블 ‘클레오 Cleo’는 모두 마르코 아케르비스 Marco Acerbis 디자인으로 탈랑티 Talenti. 물방울무늬 쿠션은 린델&코 Lindell&Co. 테이블 위에 있는 피처와 유리잔은 아이외르 Ailleurs.

 

“ 파리에서 시골 생활이라니, 절대 불가능한 것을 찾았어요.” 사실 사빈과 피에르는 헛된 꿈을 꾸지는 않았다. 파리 도심에서 그들이 꿈꾸는 집을 찾는다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 부부는 작가인 사빈이 소설의 집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정원이 딸린 집을 찾고 싶었다. 심지어 살고 싶은 동네도 정해놓았다. 그런 그들의 인내는 마침내 열매를 맺었다. 2년간 많은 집을 보러 다니다 드디어 작은 보석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나무가 우거진 골목 안에 숨어 있는 이 집은 19세기 말에 사냥꾼들을 위한 호텔로 사용되었다. 집의 상태는 무난했지만 모든 벽이 화이트라 지나치게 지루했다. “지하를 포함해 4층인 이 집에 활기를 더해달라며 사빈과 피에르가 제게 전권을 주었어요”라며 인테리어 데커레이터 카트린 베델이 말한다. 그는 공간을 재정비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1층에는 거실, 2층에는 침실 그리고 꼭대기 층에는 서재와 게스트룸을 배치했다. 정원의 풍성한 녹음과 어울리는 녹색을 메인 컬러로 정했다. 카나페, 암체어, 쿠션, 태피스트리, 게다가 식기까지 ‘실내와 실외의 대화’를 위해 색을 맞추었다. “피에르는 자신의 예술 작품과 어울리는 공간을 정말 찾고 싶어했어요. 이보다 더 좋은 집을 발견하지 못했을 거예요!” 사빈 역시 마찬가지다. 사생활을 보호하는 푸른 정원을 비밀의 장소처럼 음미하며 그곳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

 

부드러운 녹색 팔레트로 채운 거실. 크리스티앙 리에그르 Christian Liaigre의 카나페는 벨벳으로 커버링했다. 벨벳과 패턴이 있는 쿠션은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디자인으로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타탄 체크 쿠션은 린델&코. 크리스티앙 리에그르의 암체어 두 개는 짐 톰슨 Jim Thompson의 업스 앤 다운스 Ups and Downs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쿠션은 린델&코. 플로어 조명 ‘미러 볼 Mirror Ball’은 톰 딕슨 Tom Dixon. 페레이라 데 사 Ferreira de Sa의 태피스트리는 주문 제작한 것. 그 위의 낮은 테이블 시리즈 ‘멀티 문 Multi Moon’은 사라 키아루지 Sara Chiarugi와 미켈레 모란디 Michele Morandi 디자인으로 모스 디자인 Mos Design. 흰색 꽃병은 세락스 Serax 제품으로 아이외르에서 판매. 회색 공 모양의 꽃병은 선물 받은 것. 벽에 걸린 사진은 플로리안 드 라세 Floriane de Lassee 작품. 안쪽에 보이는 의자 ‘힐 하우스 Hill House’는 찰스 레니 매킨토시 Charles Rennie Mackintosh 디자인으로 까시나 Cassina.

 

오픈 스페이스로 디자인한 다이닝룸은 부엌 옆에 있다. 인디아 마다비의 ‘알버 Alber’ 테이블 위에 있는 실크 매트 세트는 짐 톰슨. 그릇은 르 봉 마르셰 Le Bon Marche, 유리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흰색 세라믹 접시는 아이외르,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rt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암체어 ‘클랩 Clap’은 카르텔 Kartell. 페리에라 데 사의 태피스트리는 주문 제작한 것. 아일랜드 위에 설치한 황동 펜던트 조명 ‘클램 Clam’은 101 코펜하겐 101 Copenhagen.

 

부엌 가구는 카트린 베델이 디자인하고 MBC 가구 공방에서 제작했다.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en Heckner가 아메스 Ames를 위해 디자인한 테라코타 접시는 아이외르에서 구입. 바 타부레는 르 몽드 뒤 타부레 Le Monde du Tabouret. 황동 펜던트 조명 ‘클램’은 101 코펜하겐. 선반에 있는 두 개의 흰색 파이앙스 조각은 르 봉 마르셰에서 구입. 받침이 있는 작은 조각 시리즈는 여행지에서 가져온 것. 나무 도마와 접시는 아이외르.

 

그래픽적인 모티프로 꾸민 부부의 침실. 맞춤 제작한 카나페는 루벨리 Rubelli의 패브릭 리아 Lia로 커버링했다. 패턴이 있는 쿠션 ‘델리스 Delice’는 마 포에지 Ma Poesie. 단색 쿠션은 모노프리 Monoprix. 태피스트리 ‘마이애미 Miami’는 마 포에지. 벽에 걸린 사진은 주세페 마스트로마테오 Guiseppe Mastromatteo 작품.

 

나무가 우거진 정원. 푹신한 암체어는 라몬 에스테베의 ‘카질다’. 푸프 ‘재키’와 테이블 ‘클레오’는 모두 마르코 아세르비 디자인으로 탈랑티. 물방울무늬 쿠션은 린델&코. 테이블 위에 있는 피처와 유리잔은 아이외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브뤼노 쉬에 Bruno Suet

TAGS
SMALL WONDERS

SMALL WONDERS

SMALL WONDERS

상가주택에 사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EDND 이민우 실장은 영민한 수납 아이디어와 색다른 구조로 디터 람스의 모던함을 반영한 신혼집을 완성했다.

 

현관문을 열면 보이는 풍경. 양쪽 어디로든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왼쪽으로는 간단한 세면대와 욕실로 바로 갈 수 있고, 오른쪽으로는 거실로 들어갈 수 있다.

 

소품 하나를 고를 때에도 유행을 타지 않는 것으로 고른다.

 

‘유럽의 어느 집 같다’는 추상적인 표현이 인테리어 디자이너 EDND 이민우 실장의 집에 대한 첫인상이었다. 적극적인 SNS 마케팅 시대에 조용히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는 그녀의 집이 그렇게 느껴진 데에는 전형적인 한국식 집과는 확연히 다른 구조 덕분이었다. 1층에 카페가 있는 건물 맨 위층에 사는 이민우 실장은 방 두 개가 있던 상가주택의 구조를 완전히 변경해 신혼집으로 꾸몄다. 내력 기둥을 제외한 모든 구조가 바뀌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문을 열면 벽이 나오고 양 옆을 통해 자유롭게 집 안으로 들어가는 현관부터 신선했다. “처음에는 혼자 살던 집이었고 사무실로도 사용하려고 했어요. 생활적인 부분을 가리는 것과 부족한 수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였죠. 그래서 저희 집은 구석구석 설명을 들어야만 알 수 있는 장치가 많아요(웃음)”라며 이민우 실장이 침실로 안내했다. 침실에는 아래쪽에 수납공간을 깊게 만들어 옷부터 다양한 물건을 보관할 수 있고, 계단을 통해 올라가는 독특한 침대를 제작했다. 침대 외에도 옷을 보관할 붙박이장부터 주방의 팬트리 공간, 알려 주기 전까지는 절대 찾을 수 없는 세탁기까지 문을 닫아두면 살림살이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세심하게 계산해서 만들어진 공간이었다.

 

집에서 고객 미팅도 진행하는 EDND 이민우 실장.

 

“일도 해야 하고 고객도 드나드는 집이어서 오히려 약간은 건조하고 차가운 느낌이 드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보다 전형적이지 않은 구조나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 같아요.” 거실과 다이닝 공간의 경계 또한 자유로워서 오랜 시간 기다려서 받은 비초에 소파, 미팅을 하거나 식사를 하는 익스텐션 테이블까지 일직선의 동선으로 연결된다. “비초에 소파와 테이블은 저의 위시리스트였어요. 건축을 전공하고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디터 람스에 대한 존경심이 더욱 커졌거든요.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장식성이 별로 없는 중성적인 스타일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값비싼 명품 가구나 유행하는 가구도 분명 있지만 디자이너나 빈티지 제품에 좀 더 애정을 갖고 있어요.” 이야기를 듣고 보니 디터 람스 디자인의 담백하고 모던한 분위기가 그녀의 집과 꼭 닮아 있었다. 침실 못지않게 인상적인 공간은 주방이다. 싱크대와 팬트리 공간이 마주 보는 형태인 주방은 노란빛이 감도는 페인트를 바른 벽과 흰색 타일이 어우러져 빈티지한 유럽의 아파트를 떠올리게 한다. 나무로 짠 회색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냉장고부터 각종 주방 가전과 요리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이 나온다. 필요하지만 꺼내두면 산만해 보이는 요소를 문으로 가릴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다.

 

 

더세리프 TV와 비초에 소파가 놓인 공간이 집 안 중심에 위치한다. 뒤로 보이는 장은 붙박이 옷장.

 

현관 옆에도 선반장을 만들어 수납에 신경 썼다.

 

“비슷한 스타일의 집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요즘은 자기복제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 돌아보게 돼요. 정말 멋진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요. 결국 제가 디자인하는 집에는 제 취향과 입김이 반영될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저만의 색깔과 고객의 요구 사항을 잘 조율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이민우 실장에게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지 물었다. “지금으로선 테라스가 있는 집이요. 정말 살고 싶은 집이 있었어요. 지인이 살던 빌라인데요, 파라솔까지 펼쳐둘 수 있는 넓은 테라스가 있고 침실, 거실, 주방에서 남산이 보이더라고요. 기회가 된다면 그런 집에서 살고 싶어요. 잠옷을 입고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는 집이요!” 자기복제에 대한 이민우 실장의 고민은 기우였다. 그녀는 이미 충분히 다른 길을 걷고 있으며, 집이 곧 이를 반증한다.

 

채도가 낮고 빈티지하게 꾸민 주방.

 

아랫부분에 수납공간을 만들기 위해 단을 많이 높인 침대 구조가 재미있다.

 

소형 가전부터 각종 주방 살림살이를 보관하기 위한 팬트리 공간. 평소 문을 닫아두면 모든 짐이 깔끔하게 가려진다.

 

EDND 이민우 실장이 아끼는 디터 람스의 테이블과 디자이너 J.J.M 호헤르보르스트의 조명이 달린 코너. 그녀는 이곳에서 식사도 하고 미팅을 하거나 업무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