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옷 입은 몰테니

새 옷 입은 몰테니

새 옷 입은 몰테니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명품 가구 브랜드 몰테니가 한국 론칭 10주년 생일을 맞았다. 이를 기념해 한국을 방문한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를 만나 몰테니가 가진 역사와 리뉴얼한 매장의 오픈 스토리를 들어봤다.

1 루이스 폴센의 스노볼 조명 아래로 매끄러운 곡선의 도다 체어를 배치했다. 

 

몰테니는 이탈리아 가구의 자존심으로 불릴 만큼 존재감이 큰 회사다. 이탈리아 가구계의 대부 격인 카시나, 카펠리니, 폴트로나 플라우를 생산하는 폴트로나 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브랜드가 몰테니&C이기 때문이다. 8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몰테니는 1950년까지는 클래식 가구계의 큰손으로 불리며 고전적인 스타일을 만들어왔다. 1953년에는 클래식 가구에서 모던 가구로 방향키를 돌리는 큰 전환점을 맞아 현재 몰테니의 초석을 다지게 된다. 이런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은 3대째 이어져온 가족 사업의 힘이 컸다. 1970년에는 가구 브랜드 ‘몰테니’를 비롯해 사무 가구 브랜드 ‘유니포’, 주방 가구 브랜드 ‘다다 Dada’를 만들면서 보다 전문화된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몰테니는 모듈 가구 시스템을 강조한 제품을 생산하다 1980년대 침대, 소파, 장식장, 의자 같은 단품도 출시하면서 종합 리빙 가구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혔다. 극도로 절제된 아름다움 속에 녹아든 인체공학적인 기술! 이것이 몰테니를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다.

 

 

2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 마씨밀리아노 메라티. 3 이번 논현동 매장 리뉴얼의 상징적인 데커레이션인 원목 파티션이 드리워진 공간.

 

4 지오 폰티 컬렉션 중 하나인 D.555 D1 원형 커피 테이블. 5 2016 월페이퍼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승을 차지한 지오 폰티 D154.2 암체어.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 | Massimilliano Merati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테코 Techo 사를 거쳐 B&B이탈리아에서 수출 담당 매니저를 했다. 몰테니에서는 언제부터 일하게 됐나? 몰테니&C 그룹에서 근무한 지는 10년 됐다. 6년 전에 홍콩으로 이주해 몰테니의 아시아 지역 세일즈를 담당하며 마케팅 이사로 일하고 있다. 12년간 한국은 최소 60번 이상 방문했는데 가본 곳 중 서울이 가장 좋다. 점점 패셔너블해지는 서울의 변화가 흥미롭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중요한 철학은? 하이테크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아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스타일, 최고의 소재 그리고 고객을 위한 라이프스타일까지 제공하는 게 목표다.

 

한국을 자주 방문한 만큼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 같다.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몰테니를 대표하는 시스템 가구다. 그리고 2010년부터 2012년 사이 가장 판매 추이가 높았던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다이아몬드 다이닝 테이블과 가죽으로 제작된 소파가 인기 있다.

 

논현동 매장의 리뉴얼 방향은 어떻게 정해졌나?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실내 전시 기획을 맡았다. 전 세계 몰테니 매장을 똑같은 옷으로 갈아입힐 예정이다. 도쿄 쇼룸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 리뉴얼 작업을 했다. 세계의 어느 매장을 방문해도 같은 공간에서 쇼핑하는 듯한 경험을 주기 위해 리뉴얼을 시작했다.

 

장 누벨, 마리오 보타, 로돌프 도르도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등의 디자이너들과 협업한 가구가 많다. 디자이너를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불어넣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몰테니&C는 가족 사업으로 대를 이어가고 있다. 그 명맥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은 몰테니 가의 가족들로 구성된 위원회다. 그들은 디자이너와 리테일팀, 몰테니 소속 디자인팀과 의사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디자이너를 선정할 때도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디자이너에게 우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이 탄생될 수 있도록 한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는 모로소와 함께 일하기도 하지만 몰테니를 위한 제품은 완전히 다른 가구 컬렉션을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 모던 디자인의 선구자 지오 폰티 컬렉션은 몰테니의 중요한 제품 라인 중 하나인데, 인연은 어떻게 시작됐나? 지오 폰티 가족은 몰테니 가와 50여 년 이상 관계를 지속해왔는데 이탈리아에서 몰테니 가의 명성과 신뢰도가 높다. 이런 이유로 몰테니에서 지오 폰티 컬렉션이 생산될 수 있었다.

 

몰테니&C 그룹의 자회사 중 오피스 가구 브랜드 유니포 Unifor가 국내에 활발하게 소개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유니포를 소개할 의향은 없나? 유니포가 한국에서 절대 소개되지 않을 거라 이야기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오피스 가구 시장은 일반 가구 시장과는 다른 시스템으로 전개된다. 오피스 가구는 B2B로 대기업과 유니포 본사가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예컨대 도산 에르메스 매장에는 유니포 가구가 전시되어 있지만 서울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아니라 파리의 에르메스 본사에서 이탈리아 유니포 본사로 연락하여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된 것이다. 

 

요즘 한국은 셀프 인테리어가 열풍이다. 전문가 시각으로 바라볼 때 한국 인테리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하는가?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다. 이유는 인테리어는 취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한국의 가구 시장 또한 클래식 가구에서 모던 가구로 변화될 것이란 점이다. 특히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 컨템포러리 모던 가구가 아닌 클래식 가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상되지 않는 모습이다. 주방 가구를 예로 들 수 있다. 클래식 주방 가구가 시장에 존재하는가? 벌써 모던 가구가 주방 가구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6 미니멀하지만 기능적인 스타일을 입은 침실 레이아웃. 7 몰테니의 시스템 옷장.

 

 


8 지오 폰티 D.153.1 의자와 D555.1 테이블로 꾸민 휴식 공간. 9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이 돋보이는 풀람 침대.

 

 


10 논현동에 위치한 몰테니&C의 1층 매장 모습.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드 ODE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오마. 론칭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오마의 CEO 조나단 바이스를 만나 아날로그 사운드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들었다.


1 전시장에서 들려줄 LP판을 직접 고르는 오마의 CEO 조나단 바이스. 

 

과거의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동경에서 출발한 미국 오디오 브랜드 ‘오마 OMA’는 오스왈드 밀 오디오 Oswalds Mill Audio의 약자다. 브랜드 이름에 등장하는 오스왈드 밀은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의 동쪽에 자리한 낡은 건물로 북미에 남은 유일한 집 형태의 제분소였다. 조나단 바이스 Jonathan Weiss는 아날로그 오디오에 대한 오랜 열망을 이곳에서 펼쳐내기로 결심하고 2006년에 브랜드 오마를 설립했다. 그리고 과거의 오디오 시스템을 모두 수집하고 수제작과 첨단 공법을 통해 최고의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해냈다. 오마의 모든 스피커는 혼 Horn 형태로 음파의 분산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유선형이 아닌 직선형의 원뿔 모양을 고집했으며 오스왈드 제분소 주변에서 자라는 나무를 정기적으로 수확, 2년간 건조시킨 후 목공 장인이 수작업으로 완성한다. 모든 것이 디지털로 변화하는 요즘, 최고의 사운드를 위해 아날로그 오디오의 명맥을 지켜 나가는 오마가 더욱 특별하게 느껴진다.

 

 


2 2016 서울디자인리빙페어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드의 부스. 3 ‘모나크 Monarch’의 날개를 뗀 모습. 4 나비 모양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인상적인 모나크. 

 

 


5 체리목, 월넛 등 원목을 사용해 섬세한 소리 울림을 재현한 ‘AC1’. 6 강철로 제작한 오마의 독특한 스피커 ‘아이러닉 Ironic’. 7 오마의 제품으로 채워진 오드의 부스.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오마’ 설립자 조나단 바이스

오디오를 만들게 된 특별한 사연이 있다고 들었다. 어렸을 때 캘리포니아 남쪽에 있는 큰 영화관에서 일했는데 그곳에 설치된 오디오 시스템을 보고 강한 인상을 받았다.그 오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영화 OST를 들으면서 감동을 받았고 그 감흥을 아직까지 잊지 못하고 있다. 내가 느꼈던 이런 전율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고 내가 만든 제품을 통해 소리를 듣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싶었다.

 

오디오에 대한 열망을 브랜드에 어떻게 담아냈나? 과거 오디오는 진공관 앰프로 소리를 재생했고, 스피커는 굉장히 크고 혼 형태로 된 것이 많았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회로판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음원이 생겨나고 스피커 크기는 작아졌지만 결과적으로는 음악의 영혼이 사라진 것 같았다. 그래서 가능한 한 과거에 개발된 시스템을 재현하려고 했다.  

 

오마 제품이 남다른 울림을 낼 수 있는 비결은 나무에 있는 것 같다. 마감재를 고를 때 어떤 점을 고려하나? 악기를 만드는 재료와 동일한 나무를 사용하는데 합성 소재가 들어가지 않은 원목을 적용한 유일한 오디오 브랜드가 아닐까 싶다. 이는 거실에 커다란 오디오 시스템을 놓았을 때 느껴지는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나비 모양 스피커 등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은데 그런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나?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서 스피커 형태를 고안한 것이다. 1920~30년대에 개발된 스피커 중 저역대를 담당하는 것에는 옆에 쭉쭉 뻗는 모양의 ‘배플 Baffle’이라는 소리 울림판이 달려 있었는데, 그 당시 스피커 모양에서 힌트를 얻었다.

 

아시아의 첫 진출지로 한국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북미와 유럽에 진출했고 그 다음 오드를 통해 한국에 론칭하게 되었다. 왜 한국이냐고 묻는다면, 연애와 비슷하달까. 서로 공감이 가고 비슷한 부분이 많아야 하는데 오드와 그런 게 잘 맞았다.

 

오마의 다양한 제품 가운데 가장 추천하는 오디오 시스템이 있다면? 엔트리 모델인 ‘미니 Mini’. 오디오 입문자나 애호가에게 모두 자신 있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그보다 가격이 10배 높은 ‘임페리아’가 있지만 그렇다고 성능이 10배나 차이 나는 건 아니다. 큰 제품일수록 낮은 저역대까지 재생하고 음량을 더 키웠을 때 효율적으로 출력을 내보낼 뿐이라 스피커를 세워놓고 같은 음량을 재생했을 때 미니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

 

오마 오디오로 들은 음악 중 가장 좋았던 것을 하나만 꼽아달라. 1970년대 출시된 엘비스 프레슬리의 레코드판이다. 엘비스가 바로 앞에서 노래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느껴져서 감격스러웠다.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음악을 감상하고 있다는 것을 잊을 때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음악과 하나 될 수 있도록 음악과 사람 사이에 장애물을 없애는 오디오 시스템이 결국 마음을 움직이게 되는 것 같고 우리는 그러한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8 전 세계 최고의 오디오 브랜드를 국내에 소개하는 오드는 5월 초, 신사동에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다. 9 오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설명하는 조나단 바이스. 

 

 


10 아날로그 방식을 고수해 제작한 오마의 진공관 앰프. 11 크기는 작지만 강력한 사운드를 발산하는 ‘미니’. 12 오마에서 가장 고급 라인인 ‘임페리아 Imperia’.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강진주 개인전, <침묵>

강진주 개인전, <침묵>

강진주 개인전, <침묵>

스페이스 나인에서 열리며 6월 5일까지다.


커머셜 포토과 아트를 전방위로 넘나드는 포토그래퍼 강진주의 개인전 <침묵>이 개최된다. 그녀는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15년 동안 침묵이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작업하며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 디지털이 대세인 요즘이지만, 작가는 카메라의 가장 원초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핀홀 카메라를 사용해 작품을 완성했으며, 전시에서는 핀홀을 통해 우연히 관조되는 강진주 작가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정보의 홍수와 하이테크놀러지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잊고 살았던 과거의 소중한 것을 떠올리게 만드는 전시다. 5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스페이스 나인. 

tel 02-6398-7253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