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이기는 아름다움

시간을 이기는 아름다움

시간을 이기는 아름다움

건축가 유병안과 휘슬러의 솔라 패턴이 만났다. 패턴의 견고한 형태와 반복, 적절한 비례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이 그의 손을 통해 우리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었다.


유병안 대표가 즐겨 사용하는 소재 중 하나인 나무. 시간이 흘러도 손때가 타면서 더욱 아름다워지는 소재이기 때문이다. 그는 통나무를 자르고 솔라 패턴의 컬러를 차용해 만든 쿠션을 번갈아 쌓아 스툴을 만들었다. 더 높이 쌓으면 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다. 

 

 


1 건축집단 엠에이 본사의 입구 쪽 복도에 원과 반원 모양의 카펫을 까니 분위기가 한층 부드러워졌다. 종종 카펫의 배치를 바꿔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볼 계획이다. 2 남산에 있는 유병안 대표의 아틀리에. 안쪽에 마련한 베드 위에 쿠션을 까니 입체적인 패턴이 탄생했다.


171년 동안 휘슬러가 세계인의 식탁에 꾸준하게 오를 수 있었던 저력은 오래도록 변치 않는 가치를 추구해온 장인정신이라 할 수 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에 견고함과 독창성을 지닌 제품력을 바탕으로 휘슬러는 오랜 시간 여성들의 꿈의 주방을 완성시키는 쿡웨어로 자리 잡아왔다. 특히 국내에서는 1972년 첫선을 보인 솔라 Solar 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식문화에 기반을 둔 이 제품은 독일의 삼색기를 모티프로 한 솔라 패턴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 레드와 블랙, 옐로 컬러의 원과 반원 모양이 일정한 비율로 반복되는 솔라 패턴은 쿡웨어와 식기에 세련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건축집단 엠에이 MA.의 수장이자 건축가로 서초동 소설 호텔의 건축 설계 및 감리를 진행하고, 도산공원의 0914 플래그십 스토어의 건축과 인테리어를 설계 및 시공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병안 대표가 최근 휘슬러의 쿡웨어와 식기를 그의 공간에 새롭게 들였다. 때때로 사무실 안뜰에서 직접 요리해 직원들은 물론 지인들을 대접하기를 즐기는 그는 자타공인 요리 마니아. 그의 사무실 한 켠에는 ‘마당’이라는 로스터리 카페와 테라스가, 2층에는 아담한 수제 햄버거 가게가 조성돼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는 휘슬러의 제품을 단순히 요리만을 위해 들여놓지 않았다. 먼저 휘슬러 솔라 패턴의 디자인적 아름다움이 그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원과 반원 모양이 일정한 비례로 반복되는 솔라 패턴에서 고전미를 느꼈어요. 직선미가 돋보이는 디자인, 스테인리스같이 단단한 소재를 사용한 휘슬러의 모던한 쿡웨어와 솔라 패턴이 조화롭게 어우러지죠. 고전미를 지닌 디자인은 시대를 초월하는 힘이 있어요. 솔라 패턴은 1970년대에 탄생했지만 현재까지도 그 아름다움을 충분히 발합니다.” 




3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가 비례. 유병안 대표가 솔라 패턴에서 영감을 얻은 창문을 집 모형에 그려 비례의 미를 설명했다. 4 인보성당 모형물에 레드, 블랙, 옐로 컬러의 구를 채워 자연을 표현했다. 자연은 직선의 건축물을 부드럽게 감싼다.

 

 


5 솔라 패턴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크고 작은 스툴을 남산 아틀리에에 설치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무와 쿠션의 조화가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된다. 6 통나무로 만든 북엔드. 솔라 패턴의 원형을 차용했다. 7 솔라 패턴의 반원을 각각 분리하고 또 반으로 나누며 다른 느낌의 패턴을 만들어 가는 과정. 이렇게 만든 패턴을 중첩시키면 꽃 모양이 된다. 8 자타공인 요리 마니아인 유병안 대표. 그의 빈티지장에 휘슬러 식기를 넣으니 그 자체가 작품으로 다가온다.

 

솔라 패턴은 유병안 대표에게 수많은 영감을 선사했다. 직선으로 형성된 공간을 선호하는 그에게 원은 자연으로 해석된다. 각이 진 직선 건축물을 부드럽게 감싸는 원형의 넉넉한 자연. 여기서 자연은 나무, 물, 공기 등이 될 수 있다. 유병안 대표는 그의 인보성당 건축 모형에 솔라 패턴의 원형을 차용해보았다. 레드, 블랙, 옐로 컬러의 작은 구를 건축물 주변으로 가득 얹어놓았는데 이것이 건축물을 한층 부드럽게 보이게 만들었다. “자연과 사람은 직선적이지 않아요. 곡선과 원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직선의 공간에 원형을 띠는 자연과 사람이 들어설 때 공간은 비로소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며 완성됩니다.” 유병안 대표는 솔라 패턴의 원과 반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그의 일상에 들여놓기로 마음먹었다. 톤 다운된 레드, 블랙, 옐로 컬러의 원과 반원 모양의 카펫을 만들었고, 그의 구수동 본사 입구부터 복도를 따라 깔아보았다. 원형의 카펫을 까니 복도가 한층 아늑해지며 방문객을 따뜻하게 반기는 듯한 느낌이 배가됐다. 원형과 반원 모양의 카펫은 배열을 달리하니 그 느낌 또한 달라지며 공간에 유머러스하고 경쾌한 변화를 선사하기도 했다. 또 유병안 대표는 통나무를 이용한 독특한 원형 스툴을 만들었다. 그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재 중 하나인 통나무를 15cm 두께로 여러 개 자르고, 같은 사이즈의 원형 쿠션을 레드와 블랙, 옐로 컬러로 만들어 통나무와 쿠션을 하나씩 번갈아 쌓으니 레트로풍의 스툴이 완성됐다. 스툴은 높이를 얼마만큼 쌓느냐에 따라 때로는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고, 또 쿠션만 따로 떼어 침대나 소파에 올려두면 기댈 수 있는 쿠션이나 베개가 되기도 했다.




9 건축집단 엠에이는 ‘시간을 이겨내는 건축’을 모토로 한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같을 수 있는 것. 그래서 건축에도 주로 돌과 나무를 사용한다. 오래도록 변치 않는 가치를 추구해온 휘슬러의 제품력 또한 이와 닮았다. 10 유병안 대표가 솔라 패턴에서 영감을 얻은 창문을 집 모형에 직접 그려 비례의 미를 설명하고 있다. 11 건축집단 엠에이의 연필을 정리하다 솔라 패턴을 떠올리는 모습이 재미있다.

 

올해 초 유병안 대표는 디자이너인 김기량과 함께 ‘쇼지아미’라는 패션 부티크를 오픈하고 이곳에서 ‘쇼지아미 위드 엠에이’라는 패션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한때 패션 디자이너를 꿈꿨던 그는 이곳에서 그의 상상 속 옷을 하나 둘씩 세상에 내보이고 있다. 유병안 대표는 김기량 디자이너와 협업해 솔라 패턴을 의상에도 적용해보았다. 솔라 패턴의 원과 반원을 하나하나 분리하고, 또 이것을 반으로 나누고 방향을 바꿔 하나의 새로운 패턴을 탄생시켰다. “지금껏 반복과 비례로 보여줬던 솔라 패턴을 텍스처로 표현하면 어떨까 궁금했어요. 솔라 패턴에서 파생된 새로운 패턴을 만들고 중첩시켜보니 의상에서 포인트 역할을 하는 장식적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겠다 싶었죠.” 애써 꾸미려 하기보다 솔라 패턴의 색깔을 차용하고, 패턴으로 포인트를 주니 개성 있는 의상 세 점이 탄생했다. 모두가 유행을 타기보다 클래식하게 오랫동안 잘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이다. 유병안 대표는 시간이 흐른 뒤에도 한결같은, 시간을 이겨내는 건축물을 만드는 것을 모토로 한다. 시간이 흘렀음에도 좋을 수 있는 것, 이는 건축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잘 만든 디자인 또한 그렇다. 유병안 대표는 휘슬러의 솔라 패턴을 다양한 형태로 그의 일상 곳곳에 들이며 견고한 솔라 패턴의 미학을 자연스럽게 입증했다.

 

 


12 본사 1층에 조성된 로스터리 카페 마당. 반듯한 선반 곳곳을 솔라 패턴에서 영감을 얻은 쿠션과 통나무로 장식하니 세련되고 한층 부드러워진 느낌이다. 13 디자이너 김기량과 함께 솔라 패턴을 포인트로 활용한 색다른 의상을 준비하고 있다.

 

 


솔라 패턴의 컬러를 차용하거나 패턴을 변형해 독특한 분위기의 옷을 만들어보았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새 옷 입은 몰테니

새 옷 입은 몰테니

새 옷 입은 몰테니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명품 가구 브랜드 몰테니가 한국 론칭 10주년 생일을 맞았다. 이를 기념해 한국을 방문한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를 만나 몰테니가 가진 역사와 리뉴얼한 매장의 오픈 스토리를 들어봤다.

1 루이스 폴센의 스노볼 조명 아래로 매끄러운 곡선의 도다 체어를 배치했다. 

 

몰테니는 이탈리아 가구의 자존심으로 불릴 만큼 존재감이 큰 회사다. 이탈리아 가구계의 대부 격인 카시나, 카펠리니, 폴트로나 플라우를 생산하는 폴트로나 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브랜드가 몰테니&C이기 때문이다. 8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몰테니는 1950년까지는 클래식 가구계의 큰손으로 불리며 고전적인 스타일을 만들어왔다. 1953년에는 클래식 가구에서 모던 가구로 방향키를 돌리는 큰 전환점을 맞아 현재 몰테니의 초석을 다지게 된다. 이런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은 3대째 이어져온 가족 사업의 힘이 컸다. 1970년에는 가구 브랜드 ‘몰테니’를 비롯해 사무 가구 브랜드 ‘유니포’, 주방 가구 브랜드 ‘다다 Dada’를 만들면서 보다 전문화된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몰테니는 모듈 가구 시스템을 강조한 제품을 생산하다 1980년대 침대, 소파, 장식장, 의자 같은 단품도 출시하면서 종합 리빙 가구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혔다. 극도로 절제된 아름다움 속에 녹아든 인체공학적인 기술! 이것이 몰테니를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다.

 

 

2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 마씨밀리아노 메라티. 3 이번 논현동 매장 리뉴얼의 상징적인 데커레이션인 원목 파티션이 드리워진 공간.

 

4 지오 폰티 컬렉션 중 하나인 D.555 D1 원형 커피 테이블. 5 2016 월페이퍼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승을 차지한 지오 폰티 D154.2 암체어. 


아시아 지역 세일즈 매니저 | Massimilliano Merati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테코 Techo 사를 거쳐 B&B이탈리아에서 수출 담당 매니저를 했다. 몰테니에서는 언제부터 일하게 됐나? 몰테니&C 그룹에서 근무한 지는 10년 됐다. 6년 전에 홍콩으로 이주해 몰테니의 아시아 지역 세일즈를 담당하며 마케팅 이사로 일하고 있다. 12년간 한국은 최소 60번 이상 방문했는데 가본 곳 중 서울이 가장 좋다. 점점 패셔너블해지는 서울의 변화가 흥미롭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중요한 철학은? 하이테크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아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스타일, 최고의 소재 그리고 고객을 위한 라이프스타일까지 제공하는 게 목표다.

 

한국을 자주 방문한 만큼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 같다.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몰테니를 대표하는 시스템 가구다. 그리고 2010년부터 2012년 사이 가장 판매 추이가 높았던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다이아몬드 다이닝 테이블과 가죽으로 제작된 소파가 인기 있다.

 

논현동 매장의 리뉴얼 방향은 어떻게 정해졌나?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실내 전시 기획을 맡았다. 전 세계 몰테니 매장을 똑같은 옷으로 갈아입힐 예정이다. 도쿄 쇼룸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 리뉴얼 작업을 했다. 세계의 어느 매장을 방문해도 같은 공간에서 쇼핑하는 듯한 경험을 주기 위해 리뉴얼을 시작했다.

 

장 누벨, 마리오 보타, 로돌프 도르도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등의 디자이너들과 협업한 가구가 많다. 디자이너를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불어넣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몰테니&C는 가족 사업으로 대를 이어가고 있다. 그 명맥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은 몰테니 가의 가족들로 구성된 위원회다. 그들은 디자이너와 리테일팀, 몰테니 소속 디자인팀과 의사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디자이너를 선정할 때도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디자이너에게 우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이 탄생될 수 있도록 한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는 모로소와 함께 일하기도 하지만 몰테니를 위한 제품은 완전히 다른 가구 컬렉션을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 모던 디자인의 선구자 지오 폰티 컬렉션은 몰테니의 중요한 제품 라인 중 하나인데, 인연은 어떻게 시작됐나? 지오 폰티 가족은 몰테니 가와 50여 년 이상 관계를 지속해왔는데 이탈리아에서 몰테니 가의 명성과 신뢰도가 높다. 이런 이유로 몰테니에서 지오 폰티 컬렉션이 생산될 수 있었다.

 

몰테니&C 그룹의 자회사 중 오피스 가구 브랜드 유니포 Unifor가 국내에 활발하게 소개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유니포를 소개할 의향은 없나? 유니포가 한국에서 절대 소개되지 않을 거라 이야기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오피스 가구 시장은 일반 가구 시장과는 다른 시스템으로 전개된다. 오피스 가구는 B2B로 대기업과 유니포 본사가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예컨대 도산 에르메스 매장에는 유니포 가구가 전시되어 있지만 서울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아니라 파리의 에르메스 본사에서 이탈리아 유니포 본사로 연락하여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된 것이다. 

 

요즘 한국은 셀프 인테리어가 열풍이다. 전문가 시각으로 바라볼 때 한국 인테리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하는가?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다. 이유는 인테리어는 취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한국의 가구 시장 또한 클래식 가구에서 모던 가구로 변화될 것이란 점이다. 특히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 컨템포러리 모던 가구가 아닌 클래식 가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상되지 않는 모습이다. 주방 가구를 예로 들 수 있다. 클래식 주방 가구가 시장에 존재하는가? 벌써 모던 가구가 주방 가구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6 미니멀하지만 기능적인 스타일을 입은 침실 레이아웃. 7 몰테니의 시스템 옷장.

 

 


8 지오 폰티 D.153.1 의자와 D555.1 테이블로 꾸민 휴식 공간. 9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이 돋보이는 풀람 침대.

 

 


10 논현동에 위치한 몰테니&C의 1층 매장 모습.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한 ‘오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드 ODE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오마. 론칭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오마의 CEO 조나단 바이스를 만나 아날로그 사운드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들었다.


1 전시장에서 들려줄 LP판을 직접 고르는 오마의 CEO 조나단 바이스. 

 

과거의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동경에서 출발한 미국 오디오 브랜드 ‘오마 OMA’는 오스왈드 밀 오디오 Oswalds Mill Audio의 약자다. 브랜드 이름에 등장하는 오스왈드 밀은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의 동쪽에 자리한 낡은 건물로 북미에 남은 유일한 집 형태의 제분소였다. 조나단 바이스 Jonathan Weiss는 아날로그 오디오에 대한 오랜 열망을 이곳에서 펼쳐내기로 결심하고 2006년에 브랜드 오마를 설립했다. 그리고 과거의 오디오 시스템을 모두 수집하고 수제작과 첨단 공법을 통해 최고의 아날로그 오디오를 재현해냈다. 오마의 모든 스피커는 혼 Horn 형태로 음파의 분산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유선형이 아닌 직선형의 원뿔 모양을 고집했으며 오스왈드 제분소 주변에서 자라는 나무를 정기적으로 수확, 2년간 건조시킨 후 목공 장인이 수작업으로 완성한다. 모든 것이 디지털로 변화하는 요즘, 최고의 사운드를 위해 아날로그 오디오의 명맥을 지켜 나가는 오마가 더욱 특별하게 느껴진다.

 

 


2 2016 서울디자인리빙페어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드의 부스. 3 ‘모나크 Monarch’의 날개를 뗀 모습. 4 나비 모양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인상적인 모나크. 

 

 


5 체리목, 월넛 등 원목을 사용해 섬세한 소리 울림을 재현한 ‘AC1’. 6 강철로 제작한 오마의 독특한 스피커 ‘아이러닉 Ironic’. 7 오마의 제품으로 채워진 오드의 부스.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오마’ 설립자 조나단 바이스

오디오를 만들게 된 특별한 사연이 있다고 들었다. 어렸을 때 캘리포니아 남쪽에 있는 큰 영화관에서 일했는데 그곳에 설치된 오디오 시스템을 보고 강한 인상을 받았다.그 오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영화 OST를 들으면서 감동을 받았고 그 감흥을 아직까지 잊지 못하고 있다. 내가 느꼈던 이런 전율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고 내가 만든 제품을 통해 소리를 듣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싶었다.

 

오디오에 대한 열망을 브랜드에 어떻게 담아냈나? 과거 오디오는 진공관 앰프로 소리를 재생했고, 스피커는 굉장히 크고 혼 형태로 된 것이 많았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회로판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음원이 생겨나고 스피커 크기는 작아졌지만 결과적으로는 음악의 영혼이 사라진 것 같았다. 그래서 가능한 한 과거에 개발된 시스템을 재현하려고 했다.  

 

오마 제품이 남다른 울림을 낼 수 있는 비결은 나무에 있는 것 같다. 마감재를 고를 때 어떤 점을 고려하나? 악기를 만드는 재료와 동일한 나무를 사용하는데 합성 소재가 들어가지 않은 원목을 적용한 유일한 오디오 브랜드가 아닐까 싶다. 이는 거실에 커다란 오디오 시스템을 놓았을 때 느껴지는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나비 모양 스피커 등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은데 그런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나?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서 스피커 형태를 고안한 것이다. 1920~30년대에 개발된 스피커 중 저역대를 담당하는 것에는 옆에 쭉쭉 뻗는 모양의 ‘배플 Baffle’이라는 소리 울림판이 달려 있었는데, 그 당시 스피커 모양에서 힌트를 얻었다.

 

아시아의 첫 진출지로 한국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북미와 유럽에 진출했고 그 다음 오드를 통해 한국에 론칭하게 되었다. 왜 한국이냐고 묻는다면, 연애와 비슷하달까. 서로 공감이 가고 비슷한 부분이 많아야 하는데 오드와 그런 게 잘 맞았다.

 

오마의 다양한 제품 가운데 가장 추천하는 오디오 시스템이 있다면? 엔트리 모델인 ‘미니 Mini’. 오디오 입문자나 애호가에게 모두 자신 있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그보다 가격이 10배 높은 ‘임페리아’가 있지만 그렇다고 성능이 10배나 차이 나는 건 아니다. 큰 제품일수록 낮은 저역대까지 재생하고 음량을 더 키웠을 때 효율적으로 출력을 내보낼 뿐이라 스피커를 세워놓고 같은 음량을 재생했을 때 미니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

 

오마 오디오로 들은 음악 중 가장 좋았던 것을 하나만 꼽아달라. 1970년대 출시된 엘비스 프레슬리의 레코드판이다. 엘비스가 바로 앞에서 노래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느껴져서 감격스러웠다.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음악을 감상하고 있다는 것을 잊을 때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음악과 하나 될 수 있도록 음악과 사람 사이에 장애물을 없애는 오디오 시스템이 결국 마음을 움직이게 되는 것 같고 우리는 그러한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8 전 세계 최고의 오디오 브랜드를 국내에 소개하는 오드는 5월 초, 신사동에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다. 9 오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설명하는 조나단 바이스. 

 

 


10 아날로그 방식을 고수해 제작한 오마의 진공관 앰프. 11 크기는 작지만 강력한 사운드를 발산하는 ‘미니’. 12 오마에서 가장 고급 라인인 ‘임페리아 Imperia’.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