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원 꼴렉트의 새로운 이야기

챕터원 꼴렉트의 새로운 이야기

챕터원 꼴렉트의 새로운 이야기

한번 더 고민해서 디자인한 가구, 앞서가는 감각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리빙 아이템, 성북동에 새롭게 오픈한 챕터원 꼴렉트는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독특한 감성의 물건을 우리의 삶 속에 들이며 그들만의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한다.


1,3 소비와 이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강남을 벗어나 성북동에 오픈한 챕터원 꼴렉트에는 대나무가 그늘을 드리우는 아름다운 중정이 숨통마냥 조성돼 있다. 2 챕터원 꼴렉트는 공간의 면면이 다른 스타일로 꾸며져 있어 둘러보는 재미가 남다르다. 깊이가 느껴지는 김동원 작가의 나무 다이닝 테이블과 스툴, 한홍일 작가의 사진 작품이 걸려 있는 공간. 

 

남다른 안목과 취향으로 고른 물건은 기억을 남긴다. 공간과 사람을 잇는 아름답고 실용적인 물건이 때로는 한 공간을 떠올리는 근간이 되곤 하는 것처럼 말이다. 3년 전 가로수길에 문을 연 리빙숍 챕터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리빙 트렌드와 다양한 개성을 반영한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소개하며 감도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해왔다. 네덜란드 디자이너 피트 헤인 에이크의 가구,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튀니지의 크래프트 기술이 만나 탄생한 하우스 오브 림의 식기, 포토그래퍼 한홍일의 사진 작품 등 그동안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개성 있는 제품을 소개하고, 국내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으로 한국형 리빙 제품을 개발하는 등 우리의 삶에 다양함을 불어넣기 위해 다층적으로 노력해왔다. 챕터원은 디자인 컨설팅 사무소 P/P/S를 운영하며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의 콘텐츠를 구성하고 오설록을 비롯한 상업 공간과 국내 리빙숍의 콘텐츠 및 상품을 기획하는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구병준 대표와 그의 아내 김가언이 함께 꾸려간다. 미술과 디자인, 공예와 산업의 숨은 가치를 대중에게 전하는 탁월한 감각으로 잘 알려진 이들은 챕터원을 통해 차별화된 공간과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해 수많은 관점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리의 모든 작업은 삶을 전제로 해요. 미적 아름다움을 지닌 어떤 물건이라도 삶을 벗어나면 그 가치를 잃어버리기 마련이죠. 한발 앞선 감성과 상상력으로 새롭고 탁월한 생활 방식을 창조해내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예요.” 파리와 암스테르담, 도쿄, 베를린 등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디자이너와 작가를 발굴하고 국내의 내공 있는 작가들을 찾아내 협업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일상에 미적 가치와 편리함을 선사해온 부부는 올해, ‘스틸라이프’라는 자체 제작 브랜드를 론칭하며 작업의 스펙트럼을 넓히기 시작했다.

 

 


4,5 스틸라이프의 알루미늄 선반. 선반의 너비나 높이를 편의에 따라 제작할 수 있어 활용성이 크다. 6 챕터원 꼴렉트의 입구. 베르너 팬톤의 조명 VP 글러브와 빈티지 시리즈7 체어 레더, 쳐너 Cherner의 테이블로 꾸민 공간에 챕터원의 마스코트인 아루가 앉아 있다. 7 자신의 공간에서 업무 중인 김가언 대표. 8 스틸라이프의 세라믹 제품들. 개성 있지만 유행을 따르지 않은 디자인이 매력이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하는 기능적 사물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사람들의 취향에서 비롯되는 삶의 모습을 관찰해 유행에 휩쓸리지 않는 중립적인 사물로 표현해내고자 한다. 올해 챕터원은 또 하나의 새로운 시도를 펼쳐 보였다. 성북동에 컬렉션 위주의 리빙숍인 챕터원 꼴렉트를 오픈한 것이다. P/P/S와 챕터원, 스틸라이프 등 비슷하면서도 성격이 다른 세 개의 브랜드를 이끌어온 부부는 어느 시점부터 각각의 브랜드를 통해 대중에게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큰 그림을 한데 담아낼 공간을 꿈꿔왔는데, 이번에 오픈한 챕터원 꼴렉트가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다. 소비와 이윤으로 집결된 복잡한 도심 강남을 벗어나 한적한 성북동의 한 자락에 자리 잡은 챕터원 꼴렉트는 평화롭고 단조로운 성북동에 어떤 공간보다 선연한 빛을 발하며 존재감을 발산한다. 특히 시선을 끄는 것은 숍의 통창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면을 감싸고 있는 번쩍이는 금색 벽. 무채색 위주의 성북동 골목길에서 홀로 형형한 모습이 유쾌할 정도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높은 천장고에 뒤쪽의 중정까지 벽 하나 없이 뻥 뚫린 널따란 공간을 마주하게 된다. 부부는 이곳을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기보다 그동안 단련된 감각으로 자유롭게 풀어내고자 마음먹었다. 벽면을 나눠 흰색과 녹색, 보라색 등 각기 다른 컬러로 칠했고 각각의 컬러 공간에는 스타일과 소재가 다른 작품들을 전시해놓아 한 공간에서도 서로 전혀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챕터원 꼴렉트는 직원들의 사무 공간과 이곳에 주로 머무는 김가언 대표의 공간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옅은 핑크색 벽면에 금색으로 포인트를 준 사무 공간은 직접 짜 넣은 붙박이 서랍장을 적절하게 활용해 깔끔한 분위기며, 보라색을 과감하게 사용한 김가언 대표의 공간은 드라마틱하다.




9 짜임새 있는 디자인의 직원들을 위한 공간. 왼쪽부터 한나연 대리, 김도희 대리, 김세린 팀장, 노유림 대리. 10 감수성과 기술성이 치밀하게 맞물려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샘플 하나를 만드는 데만도 수개월 이상 오랜 시간을 투자하는 구병준, 김가언 대표. 최근에는 견고한 가죽 슬리퍼를 선보였다. 11 가로수길의 챕터원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팟 포푸리. 12 소반 작가 양병용의 제품으로 꾸민 벽면.

 

 


13 파티 음식을 스타일링하고 있는 김가언 대표. 14,15,16,19 신선한 과일과 치즈, 올리브 등의 핑거 푸드와 샴페인으로 차린 파티. 17 작가들과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가진 챕터원 꼴렉트 식구들. 18 왼쪽부터 구병준 대표와 P/P/S의 류승희 실장, 프로젝트 그룹 보이의 최재완, 김승원, 김찬웅이 즐겁게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쪽 벽면에는 스틸라이프에서 제작한 알루미늄 선반을 바닥부터 천장까지 설치했는데, 선반에는 각종 샘플과 디자인 서적으로 채워져 있어 아티스틱하다. “스케일과 색감 등 모든 면에서 그동안 우리가 표현하고 싶었지만 시도하지 못했던 것을 담고자 했어요. 우리가 직접 제작한 제품과 우리만의 스타일을 단순히 제품과 말로 설명하는 것에는 공감의 한계가 있더라고요. 이번에는 마음이 가는 대로, 느껴지는 대로 스케치하듯 우리의 상상을 마음껏 펼쳐보았어요.” 챕터원 꼴렉트는 판매를 주로 하는 일반 리빙숍과는 다르다. 리빙과 삶의 전반을 다루되, 스틸라이프를 통해 선보일 가구와 제품을 하나의 예시처럼 설정해 선보이고, 또 앞서가는 리빙 트렌드를 구체적인 설치 작업으로 표현하는 등 커다란 비전을 제시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쉽게 말해 P/P/S와 챕터원, 스틸라이프의 철학과 형상이 합치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부부는 보다 다양하게 작가들과 협업할 생각이다. 아티스트 롬의 일러스트를 활용한 잔, 프로젝트 그룹 보이와 함께한 알루미늄 선반 등은 곧 스틸라이프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그래서 오픈 직후임에도 작가들과의 미팅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이 잦다 보니 친목을 도모하는 작은 파티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구병준, 김가언 부부는 그간 긴밀하게 협업해온 작가들과 함께 조촐한 파티를 마련했다.

숍 중앙에 놓인 커다란 테이블에 보라색과 녹색 천을 깔고 제철 식재료로 만든 간단한 핑거 푸드를 우드 트레이와 식기를 활용해 내추럴하게 스타일링했다. 대나무가 가득한 중정에도 간단하게 스낵을 준비해 두 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파티를 즐길 수 있었다. 이날 파티에는 아티스트 롬, 디자이너 김진식, 가구 및 기능성 오브제 작업을 하는 프로젝트 그룹 보이, 목기로 테이블웨어를 만드는 물건연구소 임정주 작가와 플래너 김순영 등이 참석했다. 이미 오랜 시간을 함께 작업해온 이들이라 서로가 서로에게 스스럼없는 모습이었다. 숍을 구석구석 구경하고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맛있는 음식과 샴페인으로 기분을 내는 등 모처럼의 여유를 즐겼다. “중정이 있으니 종종 즉흥적이고 소규모로 즐길 수 있는 파티를 갖게 돼요. 소소하지만 즐거워요. 이번 숍을 오픈하면서 우리가 머릿속으로 그려온 공간을 원 없이 표현할 수 있다는 그 자체가 좋았는데, 이곳을 통해 뜻밖의 즐거움을 누리게 됐어요. 삶을 전제로 한 디자인을 우리가 직접 기획하고 만드는 것은 물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거든요.” 많은 사람이 감각적인 디자인과 색다른 아이디어로 가득한 리빙숍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의 해답을 찾곤 한다. 가로수길과는 또 다른 신선한 경험으로 무장하고 있는 챕터원 꼴렉트는 디테일을 살린 영화의 장면 장면을 훑는 듯한 구성진 매력으로, 오랜 시간 쌓아온 공력으로 이미 다양한 삶의 방식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었다.

 

 


20 김진식 디자이너와 구병준 대표. 21 이제 곧 스틸라이프 제품으로 출시될 잔. 아티스트 롬의 일러스트가 이색적이다. 22 구병준, 김가언 대표는 챕터원 꼴렉트를 통해 현재보다는 ‘앞으로’의 이야기를 펼칠 계획이다 23 왼쪽부터 김가언 대표, 아티스트 롬, 물건연구소의 임정주 작가와  플래너 김순영 부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여름나기-맛 멋 쉼> 전

<여름나기-맛 멋 쉼> 전

<여름나기-맛 멋 쉼> 전

무더위가 절정을 이루는 8월에 무척이나 어울리는 전시다. 민속 유물과 전통 음식, 현대 공예, 디지털 영상 등을 통해 우리 식으로 여름 나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전시가 개최된다.


1,5 이번 전시는 현대 공예 작가 및 장인들이 참여해 공예 작품과 여름 음식의 다양한 향연을 펼친다. 2 구본창 작가의 연꽃 사진. 3 맹욱재 작가의 도자 설치 작업. 4 물고기를 섬세하게 표현한 분청박지 어문 사각기. 6 야외 전시장인 오촌댁에서는 한식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십장생이 그려진 청화 백자 주병.

 

우리 식으로 여름 나는 방법을 전하는 <여름나기-맛 멋 쉼> 전시를 통해 한식 문화를 새롭게 느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겠다. 이번 전시는 크게 여름의 더위를 즐기는 ‘맛’, 삶의 모습을 닮은 ‘멋’, 전통과 현대의 어우러짐이 주는 ‘쉼’을 주제로 전시장 곳곳에서 여름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한식 문화를 소개한다. 특히 ‘부엌-맛의 공간’에서는 조리 도구 유물을 통해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과 한글 최초의 음식 조리서인 <음식 디미방>을 소개해 흥미롭다. 또한 <음식 디미방> 메뉴 중 하나인 어만두를 인포그래픽 영상을 통해 시각화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대청, 찬방-멋의 공간’에서는 한옥의 대청마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도자, 유리, 금속 등 전통과 현대적 감성이 절묘하게 녹아든 반상기와 소반을 전시한다. ‘마당-쉼의 공간’에서는 여름철 한식 문화인 ‘복달임(복날에 더위를 물리치기 위한 풍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미디어 테이블을 설치하고 다양한 한식 메뉴를 연출, 풍부한 색감과 조화로운 맛을 지닌 한식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보여준다. 야외 전시 공간인 한옥 오촌댁에서는 전통 생활 공간 속에 현대 공예 작가의 조형물을 배치하여 생활 속 공예 문화를 선보인다. 그야말로 오감을 통해 한식 문화를 체험하며 여름 무더위를 이겨보는 전시다. 7월 20일부터 8월 22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 2, 야외 전시장 오촌댁. 

문의 www.kcdf.kr

CREDIT

에디터

TAGS
<제1회 abc갤러리 신진 작가 5인>전

<제1회 abc갤러리 신진 작가 5인>전

<제1회 abc갤러리 신진 작가 5인>전

첫 번째 기획 전시로 8월 9일부터 19일까지 전시한다.


‘ART for everyone’을 모토로 어포더블한 가격을 표방하는 abc갤러리의 첫 번째 기획 전시로 8월 9일부터 19일까지 새롭게 선보이는 젊은 작가들의 그룹전을 개최한다. <제1회 abc갤러리 신진 작가 5인>의 전시회는 미래지향적이고 열정적인 청년 작가들을 발굴하여 소개하고, 젊은 작가들의 활동 영역을 넓히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전시에는 수많은 경쟁자를 뚫고 선정된 만큼 높은 작품성관 미래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며, 경쟁률 50대1의 공모 결과 소피아김, 고유진, 정세윤, 송광찬, 신은지 총 5명의 작가가 선정됐다. 

web www.abcgalleryseoul.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