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재구성

시장의 재구성

시장의 재구성

125년간 역사를 이어온 전통 시장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시킨 마크트할레 노인을 소개한다.

주말에는 채소, 꽃, 유기농 제품을 판매한다.

아이들을 위한 키친 클래스.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마크트할레 노인. 

아홉 번째 실내 시장을 뜻하는 마크트할레 노인 Markthalle Neun. 19세기 말 베를린 시는 14개의 실내 시장을 지었는데 현재 남아 있는 3개 중 가장 에너지 넘치는 곳이 마크트할레 노인이다. 2011년 베를린 시는 거대 자본으로 내몰린 소상인들을 살리고자 전통 실내 시장 재생 프로젝트를 계획했는데, 마크트할레 노인이 가장 성공을 거둔 사례로 꼽힌다. 주중에는 빵집, 커피와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형태로 운영되다가 주말에는 채소, 꽃, 유기농 제품과 주방 용품 등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특히 주중에는 제빵, 커피, 파스타 만들기 등 다양한 워크숍이 열려 시민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매주 목요일에는 전 세계 길거리 음식인 스트리트 푸드 서스데이 Street Food Thursday, 매달 세 번째 일요일에는 아침 시장인 브렉퍼스트 마켓 Breakfast Market이 열려 브런치를 즐길 수 있다. 마크트할레 노인의 주요 컨셉트이자 얼굴은 ‘슈타트 란트 푸드 페스티벌 Stadt Land Food Festival’. 소시지, 맥주, 치즈, 커피, 와인 등 독일인의 식탁에 올라오는 기본적인 음식을 시장에서 직접 만들어보고 맛볼 수 있는 음식 축제로 2년마다 열린다. 올해 마크트할레 노인은 125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9월 1일부터 4일까지 베를린 커피 페스티벌이 열리며 11월 5일에는 치즈 페스티벌 등이 열려이 기간에 베를린을 찾는 이들이라면 발걸음해도 후회 없는 재미를 선사할 듯.

add Markthalle Neun Eisenbahnstr. 42/42 10997 Berlin-Kreuzberg
web https://markthalleneun.de

아침 시장인 브렉퍼스트 마켓.

CREDIT

에디터

writer

이상혁(베를린 통신원)

TAGS
장응복의 무늬

장응복의 무늬

장응복의 무늬

한국을 대표하는 텍스타일 디자이너 장응복은 지난 30여 년간 한국적 미와 정서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현한 패턴을 만들어온 크리에이터다.

이번 발간한 <무늬>는 그녀의 두 번째 패턴 북으로 꽃신, 부채, 청화백자, 모란, 금강산 등 지금까지 선보인 40여 종의 무늬를 만든 계기와 의미 등을 사진 자료와 함께 보여준다.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나타나는 아름다운 무늬와 디자이너로서의 감성적인 시각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이 책의 매력에 흠뻑 빠져든다. 두고두고 보아도 좋은 소장 가치 있는 장응복의 <무늬>. 이달의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그루비주얼 발행. 5만원.

web www.monocollection.com

 

 

CREDIT

에디터

TAGS
꽃 그리고 커피

꽃 그리고 커피

꽃 그리고 커피

플라워 브랜드 꾸까 Kukka가 이태원점에 이어 광화문에 2호점을 오픈했다.

첫 쇼룸인 이태원점이 위스키바와 커피랩을 컨셉트로 했다면 광화문점은 유러피언 플라워 마켓을 테마로 유럽의 빈티지한 감성을 표현했다. 여느 플라워숍과 달리 탁 트인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으며 갖가지 향기로운 꽃은 물론 미리 제작된 꽃다발과 화분을 비롯해 소품으로는 에코백, 파우치, 코스터, 엽서, 가위 등도 마련되었다. 또한 유명 베이커리 ‘기욤’의 대표 메뉴인 크루아상, 프리첼, 라즈베리 데니시 등 맛있는 빵도 판매한다. 9월에는 이곳에서 플리마켓을 열 계획이며 고급 과정의 클래스를 이수한 수강생들에게는 대형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수업도 준비할 예정. 이달 8월부터 시작하는 원데이 클래스는 온 · 오프라인으로 예약 가능하다.

add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1, 2층 tel 070-4466-3897
open 평일 오전 8시~오후 10시, 주말 오전 10시~오후 10시

10가지 디자인의 엽서와 책갈피 2종.

110년 전통의 일본 브랜트 사카겐 전용 꽃가위.

3가지 디자인의 코스터.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향아 · 차가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