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rganic Man

The Organic Man

The Organic Man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으며 균형 잡힌 일상을 꾸려가는 조슈아 카이저 대표의 삶을 엿보았다. 잠시 차를 홀짝이며 이처럼 나이 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조슈아 대표

태국 치앙마이의 고산지대에 위치한 루비우롱 원산지 차밭에서의 조슈아 대표.

 

리쉬티 차

 

나이 든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볼 때가 있다. 10년, 20년 그리고 그보다 훨씬 뒤의 늙은 나. 피부, 몸매, 건강, 자존감까지 점점 쪼그라드는 미래를 하나씩 그리다 보면 호러 무비가 따로 없다. 무서워서 눈을 질끈 감아버린다. 그런데 가끔 멘토로 삼고 싶을 만큼 멋지게 나이 든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 맑은 피부와 꼿꼿하고도 탄탄한 몸매, 여유로운 표정까지. 그런 이들은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가지고 생활하며, 운동과 ‘차’를 즐긴다는 공통점을 지녔더랬다. 카페쇼에서 만난 리쉬티의 조슈아 카이저 Joshua Kaiser 대표도 그런 사람이었다. “먹는 것을 좋아해서 종종 과식을 해요(웃음). 그럴 때는 차를 마시죠. 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몸을 슬림한 상태로 유지시키고 소화도 도와주거든요.” 절도 있게 차를 따르며 조슈아 대표가 말했다. 대학에서 정치외교와 국제관계학을 전공한 그는 특유의 노마드 기질을 십분 발휘해 세상을 떠돌았다. 그리고 말도 통하지 않는 나라에서 차를 통해 문화를 배웠다. 어릴 적부터 식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그가 차와 사랑에 빠진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고, 심지어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시켜 업으로 삼게 되었다고 했다. “일을 열심히 하고 있지만, 힘들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다른 문화를 만나고 배우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무척 만족하고 있어요.” 외모로 추정했을 땐 30대 중후반쯤 된 훈훈한 청년인 줄 알았더니만 이야기 속에 연륜이 있었고, 심지어 1997년에 시작된 리쉬티의 창립자라고 했다. 민망함에 얼른 찻잔을 들었다가 그 맛과 향에 또 한 번 당황했다. 뭐지? 술인가? “위스키 배럴에 숙성한 홍차예요.” 조슈아 대표가 미소를 지으며 비워진 찻잔을 재빨리 채웠다. 태국 북쪽에 위치한 도이메 살롱 Doimae Salong에서 재배한 타닌 강한 차를 위스키 배럴에 천천히 숙성시킨 것으로, 이 과정에서 차의 강한 타닌은 온순한 맛으로 바뀌고 위스키의 향긋함이 더해진다. 도이메 살롱 지역은 리쉬티가 9년 전부터 차 재배지로 계약을 맺은 곳으로, 중국계 사람들이 심어놓은 차나무가 자연적으로 번식한 야생 차밭이 많다. 태국인들은 차를 마시지 않기에, 지역민들은 이를 차가 아닌 피클로 만들어 팔았는데 그것을 일일이 설득해 지금의 차밭으로 탈바꿈시켰다고. 술맛이 나는데 건강해지기까지 하다니, 완벽한 한 잔이 아닐 수 없었다. 마티니 셰이커에 하루간 냉침해서 강하게 추출한 차와 얼음, 라임 주스, 라임 제스트, 꿀을 넣고 흔들어 잔에 담으면 근사한 논알코올 칵테일이 된다는 말은 잊기 전에 얼른 메모해놓았다.

 

리쉬티

 

유기농 차

1년의 절반 이상을 세계 곳곳에 있는 차 생산지에 머물며 최상의 차를 찾아내는 리쉬티.

 

리쉬티는 위스키 배럴 에이징 티를 생산하는 태국 북부 지역 외에도 스리랑카, 인도, 중국, 일본 등 유명 산지에서 질 좋은 차를 공수한다. 한국의 차시배지인 하동도 이에 포함된다. 중국에서 넘어온 차의 씨앗이 우리 땅에 맞게 유전자를 변형하며 자라난 것이다. “그런 차를 마시면 그 지역을 마시는 느낌이죠. 마치 와인의 테루아처럼요.” 그에게 인상적이었던 차 문화를 지닌 나라를 물었더니 대만을 예로 들었다. 문화도 아주 깊고, 아티스틱하면서도 과학적이라면서 말이다. “중심에 산맥이 있는 대만은 마치 버건디 지역 같아요. 리산 Lishan, 샨린시 Shanlinxi는 아주 높은 산맥인데 매우 플로럴한 티를 생산하고요, 중앙에 있는 루구 Lugu의 차는 찐 고구마나 발효된 꿀처럼 달콤한 맛이 나요. 살구나 복숭아처럼 복잡다단한 향이 나는 차를 만들어내죠.” 하지만 생산량이 많지 않기에, 마니아들 사이에서 더욱 유명한 나라인 듯했다. 그렇다면 진정한 차 마니아라고 할 수 있는 그는 어떠한 차를 마실까. 즐기는 차의 종류를 묻자, 그는 마치 메뉴판을 읊듯 수많은 차를 이야기했다. “계절별로 달라요. 더운 계절에는 플로럴한 우롱티나 일본과 하동의 녹차, 국화나 우엉차 같은 것을 즐기죠. 오미자나 민들레차는 거의 매일 마시고요. 지금처럼 쌀쌀한 계절에는 홍차나 보이차, 발효도가 살짝 높은 우롱차 같은 것을 마셔요. 우롱차는 플로럴한 것이 있고, 굉장히 깊고 센 맛의 것이 있어요. 발효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까지 범위가 넓은 편이죠.”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음료 시장의 트렌드도 변화하는 추세다. 그 최전방에 서 있는 조슈아 대표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을까. 그는 수없이 받아봤을 그 식상한 질문에 지치지도 않고 눈을 반짝였다. “지난 20년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차를 찾아 블렌딩하고 시장에 공급하는 일을 했어요. 그리고 앞으로의 20년은 어떻게 하면 ‘진짜 메이커’가 될 것인지를 생각하려 해요. 소규모 브루어리를 만들어 우리가 가진 좋은 원료로 차 음료를 만들어보려고요. 사람들은 더 이상 칼로리와 설탕을 원하지 않아요. 새로운 음료 시장을 필요로 하죠. 그래서 첨가물 없이 오직 자연적인 재료만 사용해 만든 음료를 선보이고자 합니다. 지난 3년간 준비했고, 오는 3~4월쯤 만나볼 수 있을 거예요.” 순간 멋지게 나이든 사람들의 또 다른 비법을 발견한 듯했다. 나이에 관계없이 좋아하는 일을 할 것. 언제나 멈추지 말고 도전할 것. 가만 보니 ‘리쉬티 Rishi Tea’는 산스크리트어로 ‘끊임없이 구하는 자’를 뜻한다.

 

조슈아 카이저

버마 샨스테이트에 위치한 외딴 차 마을의 한 농가에서 차를 음미하고 있다.

 

차 효능

 

 

도이 치앙다오 유기농 홍차 프로젝트

태국 치앙마이에 위치한 도이 치앙다오 유기농 홍차 프로젝트. 리쉬티의 조슈아 카이저 대표가 새로 딴 찻잎을 검사하고 있다.

 

도이 칭다오 차농

차 수확을 대비해 찻잎 수확의 기준을 토론하고 있는 조슈아 대표와 도이 칭다오 차농 대표.

CREDIT

에디터

TAGS
4천만원으로 집 사기

4천만원으로 집 사기

4천만원으로 집 사기

간삼생활디자인에서 스타트업으로 선보이는 ODM 주택은 원하는 곳에서 작은 집을 짓고 미니멀하게 살고 싶은 이들이나 도심에서 벗어나 제2의 집을 갖고 싶지만 금액대가 부담스러운 이들이 솔깃할 만한 소식이다.

 

odm 주택

 

ODM은 ‘Off-site Domicile Module’의 약자로 부지 외의 모듈 주택을 의미한다. 20m² 미만의 공간에 집을 지을 경우 모든 부품과 자재를 100%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뒤 원하는 장소에 운반해주는 타이니 하우스 Tiny House다. 실제 주거 형태의 ‘네스트 Nest’와 파티션 없이 한 공간으로 뚫려 있는 ‘팝 Pop’ 모델 2가지로 선보인 ODM 주택은 내부 마감재의 종류 등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데, 네스트의 경우 4천3백80만원, 팝 모델은 3천3백80만원부터 시작한다. 작은 집이나 별장, 카페, 팝업 스토어, 소규모 모임을 위한 공간 등으로 활용하기에 꽤 합리적인 금액이다. 남서울컨트리클럽 클럽하우스에 ODM 주택의 쇼룸이 설치돼 있으며 둘러보려면 사전 예약은 필수다.

tel www.odmproject.com

CREDIT

에디터

TAGS
한겨울 루프톱

한겨울 루프톱

한겨울 루프톱

매서운 추위가 몰아치는 겨울, 뉴욕에서 루프톱을 즐긴다고 하면 믿을 수 있을까? 루프톱 세라 바이 비레리아에서는 창문 밖으로는 눈을, 따뜻한 실내에서는 꽃을 감상할 수 있다.

 

뉴욕 루프톱

알프스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 꽃으로 장식한 세라 바이 비레리아.

 

뉴욕 세라 바이 비레리아

한겨울 뉴욕의 정취를 루프톱에서 즐길 수 있다.

 

유독 루프톱을 좋아하는 뉴욕 사람들에게 겨울은 너무나 길다. 아름다운 도시의 전망을 바라볼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인 루프톱이 겨울에는 대부분 문을 닫기 때문이다. 이런 아쉬움을 눈치챈 몇몇 레스토랑 오너 덕분에 루프톱에 팝업 공간을 만들어 겨울에도 루프톱만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곳이 뉴욕에 하나둘 생기고 있다. 뉴욕의 상징인 플랫 아이런 빌딩과 클락 타워 사이에 위치한 세라 바이 비레리아 Serra by Birreria도 이런 공간 중 하나다. 세라는 이탈리아어로 온실을 뜻하는데, 겨울이면 꽃 한 송이도 찾기 어려운 추운 뉴욕에서 꽃과 나무로 가득한 따뜻한 온실 같은 공간을 선보이고자 이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곳은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 산의 산장에서 영감을 받은 여행지에서 느낄 수 있는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레스토랑의 천장을 가득 장식한 독특한 꽃은 알프스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한 꽃이며, 이탈리아 시골 마을에서 그대로 가져온 듯 투박하지만 정겨운 나무 테이블 그리고 식당을 별처럼 수놓은 전구 장식은 로맨틱하기 그지없다. 비록 창문 밖에는 눈이 내리고 찬 바람이 부는 겨울일지라도 세라의 공간만큼은 꽃이 핀 별장처럼 따스하다. 음식도 말 그대로 ‘따뜻한 북부 이탈리아 음식’이 컨셉트다. 오랫동안 끓인 깊은 맛의 라구 파스타, 이탈리아 북부에서 그대로 공수한 다양한 치즈와 와인 그리고 신선한 허브로 자연의 맛을 살렸다. 마리오 바탈리가 운영하는 식당답게 진짜 이탈리아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경험할 수 있는 점도 세라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다. 뉴욕의 겨울과 알프스의 어느 별장에 온 듯한 이색적인 경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공간이 아닐까.

add 200 Fifth Avenue, Roof, New York, NY 10010

tel 1-212-937-8910

web www.eataly.com/us_en/stores/nyc-flatiron/serra-by-birreria

 

산장 분위기

 

산장 인테리어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 산의 산장에서 영감을 얻는 인테리어.

 

와인 수납

벽에 선반을 만들어 장식한 와인 수납 아이디어.

CREDIT

에디터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