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 아트 투어

아부다비 아트 투어

아부다비 아트 투어

예술은 끊임없이 사람을 끌어들인다. 전통적인 문화 유적지가 없다면, 아트페어를 개최하거나 뮤지엄을 지어 미래의 문화 도시를 선점할 수도 있다. 그 경쟁의 격전지에 과감하게 출사표를 던진 곳이 바로 아부다비다.

 

아부다비 아트 투어

루브르 아부다비 미술관 내부 플라자. Photography Roland Halbe ⒸLouvre Museum

 

루브르 아부다비 미술관의 개관 1주년. 여기에 더해 아부다비 아트페어의 10주년이 겹치는 겹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전 세계 컬렉터와 예술 애호가가 아부다비로 모여들었다. 이안아트컨설팅은 아부다비 아트페어의 한국 VIP 전담을 맡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유럽에서도 여러 컬렉터 그룹이 참여해 글로벌 네크워크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VIP를 위한 세심한 프로그램도 대단했다. 루브르 아부다비 미술관이 문을 닫은 저녁 특별 입장이 진행됐고, 전문가의 작품 해설과 함께 바다가 보이는 루브르 정원에서의 디너 파티는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웠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클리브랜드 병원과 함께 설립한 아부다비 클리브랜드 병원 분관을 방문해 아트페어에서만 보던 이슬람 현대예술가의 작품이 실제 공간에서는 어떻게 설치되고 전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두바이 알세칼 애비뉴를 방문해 갤러리 나아티르를 즐기며 작가와의 만남 등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바로 알아인 Al Ain 투어다. 알아인은 과거 오아시스가 있던 지역으로 에미레이트항공을 타면 나오는 식수 브랜드 이름이기도 하다. 이곳을 탈환하려는 전쟁도 숱하였던 바, 과거부터 알아인을 지켰던 높은 요새는 이제 문화자원으로 남아 있다. 알아인은 오아시스 터와 요새 등 역사적 유적지를 복합문화센터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특히 아부다비 아트페어와 손잡고 각각의 장소에 대규모 장소 특정적인 작품을 설치했다. 임란 퀘레시 Imran Quereshi와 모아타즈 나스르 Moataz Nasr의 거대한 설치 작품 덕분에 아부다비 아트페어는 단순한 미술 시장이 아니라 비엔날레 못지않은 규모를 보여줬고, 덕분에 이슬람 예술을 지역적 맥락과 함께 보여주는 입체적인 플랫폼 역할을 하기에 충분했다. 화룡점정은 아부다비 전 국무장관이자 루브르 아부다비를 유치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자키 누세이베의 알아인 별장을 공개한 것이다. 30년간 작품 대여에 무려 1조원이 투자되는 루브르 박물관 유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사력이나 경제력 못지않게 중요한 미래의 힘으로 ‘소프트 파워’를 강조하며 아부다비의 변화를 이끈 인물이다. 그의 큰딸 라나 누세이베는 유엔 UAE 대사이고, 둘째 딸 디알라 누세이베는 아부다비 아트페어의 총괄 디렉터다. 과연 그의 별장에는 수많은 책과 작품으로 가득 차 있었고, 그의 아이디어와 사상이 어디에서부터 오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제한 구역조차 없이 그의 집 구석구석을 낱낱이 공개한 것도 놀라웠다. 장기적인 안목의 투자는 아마도 30년 이내에 빛을 발할 것 같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사막의 왕국을 바라보는 시선은 사라지고 그들의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고 타자의 문화를 수용하는 시선으로 우리도 점점 바뀌어갈 테니 말이다.

 

자키 누세이베의 알아인 별장

전 국무장관 자키 누세이베의 알아인 별장. Ⓒ김영애

 

아부다비 아트페어 VIP

자키 누세이베 별장 내부. 아부다비 아트페어 VIP를 위해 개인 컬렉션과 사택을 모두 공개했다. Ⓒ김영애

 

 아부다비 아트페어 특별 프로젝트 작품

알아인 요새에 설치된 아부다비 아트페어 특별 프로젝트 작품. Imran Quereshi, Morning an Night sang a uet together for a long moment, 2018. Ⓒ김영애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이곳을 주목하세요!

이곳을 주목하세요!

이곳을 주목하세요!

‘이번 주는 어디 갈까?’ 고민이라면 주목. 색다른 분위기로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는 곳들을 소개한다.

 

 

눈이가는 스튜디오

스튜디오123

 

수제 가구 브랜드 비플러스엠의 새로운 쇼룸이자 스튜디오인 ‘스튜디오_123’은 들어서자마자 높은 천장과 큰 창에서 들어오는 채광이 특징이다. 스튜디오_123은 이름처럼 1, 2, 3동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동은 연남동에 위치하는 카페 ‘포포크’가 입점해 있어 맛있는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2동은 수입 러그를 렌트 또는 구입할 수 있는 ‘보따리 상점’과 ‘플라워 샤워’ 그리고 패브릭과 향수를 제작, 판매하는 ‘홀리데이 테이블’이 입점해 있어 감성 있는 복합 상가 느낌을 자아낸다. 3동은 높은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층은 스튜디오로 카페처럼 이용 가능하며 대관도 가능하다. 2층은 갤러리 ‘니은’이 자리하는데 첫 번째 전시를 통해 스튜디오_ 123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공간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앞으로 다양한 작품과 재미있는 전시를 기획해 선보일 예정이다. 3층은 비플러스엠의 쇼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플러스엠 쇼룸에는 파이브 콤마, 히어리, 애, 에이룸, lo61 등 비플러스엠이 직접 셀렉트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어 가구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향후 몇몇 개인 브랜드와 작품을 더 들여올 예정이라고. 공간과 아이템이 다양해 지루할 틈이 없는 스튜디오_123의 감각적인 분위기를 지인 또는 가족과 함께 즐겨도 좋을 듯.

add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16길 7-14

tel 02-336-7181

open 화~일요일 오전 11시~오후 8시, 월요일 휴무

 

마포 쇼룸 전시

비플러스엠 쇼룸

 

마가린 테이블 소파

레드 오크 원목 프레임과 천연 라텍스 마이크로파이버를 사용해 제작한 마가린 테이블 소파.

 

파이브콤마오브제

오트밀 바탕에 네이비 컬러로 포인트를 준 심플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패턴의 파이브콤마 오브제.

 

 

호텔에서 여행하기

라까사 호텔

 

라까사호텔 서울이 리뉴얼 단장을 마쳤다. 서울은 2011년 패션, 푸드, 라이프스타일이 집결된 신사동 가로수길에 오픈한 호텔로, 이번 리뉴얼은 ‘Journey to the City’ 컨셉트로 각자의 취향에 맞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주요 리뉴얼 스폿은 펜트하우스 내 로프트 하우스와 가든 하우스다. 로프트 하우스는 민트와 그레이 톤을 사용한 모던한 스타일로 리뉴얼했고, 퍼플과 네이비가 배색된 가든 하우스는 넓은 테라스 가든과 연결된다는 특징을 살려 우아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뿐만 아니라 정원도 새롭게 단장해 호텔에서 자연과 어우러지는 편안한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1층에 위치한 이탤리언 레스토랑 ‘까사밀 Casameal’도 오리엔탈 지중해 컨셉트로 리뉴얼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강조했다. 까사밀의 리뉴얼 작업은 <하퍼스 바자> 패션 에디터를 거쳐 스타일리스트, 올리브쇼 MC, 자주 JAJU와 모스 가든 기획을 담당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서은영이 맡았고, 로프트 하우스와 가든 하우스, 라운지 등은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 식품관 인테리어를 작업한 소선취향 대표인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소선이 담당했다. 또한 클래식한 이탈리아풍의 세일러 스타일의 셰프복과 라운지복은 제일모직 마케팅 출신의 곽유진 실장의 손을 거치는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add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1길 83

tel 02-6711-9000

open 아침 오전 7시~10시, 점심 오전 11시 30분~오후 3시, 저녁 오후 6시~10시(휴일은 없으며 오전 10시~11시 30분, 오후 3시~6시는 음료만 가능한 브레이크 타임)

 

까사밀 레스토랑

 

라까사호텔 룸

 

 

소규모 오피스를 위한

데스커 시크니처 스토어

 

사무용 가구와 데스크 용품 그리고 카페를 즐기고 싶다면, 퍼시스그룹의 디자이너와 스타트업을 위한 가구 브랜드 데스커의 오프라인 공간 ‘데스커 시그니쳐 스토어’를 추천한다. 이번 데스커의 첫 오프라인 매장은 e스포츠, 커뮤니티 서비스, 브랜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국내외 스타트업과 협업해 만들었다. 매장 지하 1층과 1층은 최적화된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피스 가구가 전시된 쇼룸과 e스포츠 매니지먼트 조직 GEN.G와의 협업을 통해 데스커와 어울리는 상품으로 이루어진 MD숍과 IT존이 마련되어 있다. 2층은 브랜딩 전문 스타트업 ‘베러먼데이’와 공동으로 설계한 카페가 입점해 있으며, 3층에는 독서모임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트레바리 Trevari’와 함께 기획한 북카페가 자리하고 있어 공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가구부터 소품, 커피와 북카페까지 데스커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두루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add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25길 21

tel 02-6205-1662

open 월~금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8시, 토요일 오전 11시 30분~오후 9시, 일요일 · 공휴일 휴무

 

라이프스타일숍 도산대로

 

desker 도산대로

CREDIT

에디터

신진수·문은정·원지은

포토그래퍼

유라규·이예린·이현실

assistant editor

윤다해

TAGS
옛것의 재발견

옛것의 재발견

옛것의 재발견

20여 년간 유럽과 조선의 오래된 물건을 수집해온 이고갤러리의 백정림 대표가 <생활의 품격을 더한 즐거움, 앤티크의 발견>이라는 책을 펴냈다.

 

앤티크의 발견

어렵기만 한 앤티크의 역사와 에피소드를 언제나 귀에 쏙쏙 박히도록 이야기해주는 그녀만의 언어로 풀어낸 이 책은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마치 미래로 여행을 떠나는 듯 흥미롭다. 오래 두고 보면서 공부할 수 있는 소장 가치 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한국경제매거진 펴냄. 1만3천원.

CREDIT

에디터

박명주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