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예술의 성지

열정 예술의 성지

열정 예술의 성지

피카소의 고향 말라가의 미술관에서부터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에 이르기까지, 스페인의 남쪽 끝에서 북쪽 끝을 이으며 예술의 성지를 둘러봤다. 돈키호테처럼 무대포의 기질을 지닌 나라 스페인의 미술에는 순수한 마음과 열정이 이글거린다.

 

리오하 와이너리

구겐하임 미술관

빌바오가 지은 구겐하임 미술관과 이를 오마주한 리오하 와이너리의 호텔 레스토랑.

 

과대망상적 믿음과 순진무구한 용맹함으로 불가능할 것 같은 일에 끊임없이 도전하며 스스로를 희화화한 기사 돈키호테의 모습은 스페인의 역사 그 자체다. 아름답고 거대한 알함브라 궁전이 있는가 하면, 야고보 성인의 무덤을 찾아 세계인이 방문하는 산티아고 순례길도 있다. 양극단이 공존하며 기이하고 색다른 역사가 섞여 있는 땅. 좋게 말하면 열정의 나라, 다르게 말하자면 돈키호테의 나라인 스페인의 미술 역시 그들의 그런 성향을 꼭 닮았다. 팔레트를 들고 있는 화가인 자신의 모습을 왕족보다 더 크고 멋지게 그려낸 화가 벨라스케스. 그의 작품 ‘시녀들’을 보기 위해 오늘도 프라도 미술관 입구에는 관광객들이 빼곡히 줄을 서 있을 것이다. 작품을 완성하고 4년 후, 산티아고 기사단 훈장을 받게 되자 그는 이 작품을 다시 꺼내 가슴팍에 빨간 십자 훈장을 그렸다. 그야말로 돈키호테가 훈장을 받고 기사가 된 영예로운 순간이다. 또 프라도 미술관에서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여러 층에 나뉘어 전시된 고야의 그림을 시대 순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궁중 화가로 뽑히기 위해 귀족 취향의 그림을 그렸던 젊은 시절부터 정부를 고발하는 그림을 그렸던 중년의 시기 그리고 속세를 떠나 병마와 싸우며 악마가 등장하는 무서운 그림을 그린 귀머거리 노년의 시기까지, 과연 같은 작가의 그림인가 싶을 만큼 시기별로 다른 그의 작품은 인생에 대한 생각까지 하게 만든다. 비록 왕족에게 매여 있지만 자존심이 누구보다 강했던 벨라스케스와 고야의 정신은 시간을 훌쩍 뛰어넘어 살바도르 달리에게 전해졌다. 평생을 자신이 천재라는 나르시시즘 속에 빠져 살았던 달리의 멋진 수염이 벨라스케스를 모방했다는 사실은 ‘시녀들’에 그려진 벨라스케스의 얼굴을 보면 알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며 한평생 제멋대로 살아온 피카소야말로 돈키호테의 모습을 꼭 닮았다. 글로벌 경제의 긴박한 경쟁 속에서 점점 힘을 잃어가는 나라를 살리기 위해 나선 또 다른 돈키호테는 바로 빌바오다. 패망한 조선업과 광산업으로 힘을 잃은 도시에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을 지어보자는 허황된 아이디어를 극적으로 추진했다. 빌바오의 성공을 지켜본 근처의 포도밭 주인은 사업을 살릴 극단의 결정타로 구겐하임 미술관을 지은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게리를 초청해 이색적인 호텔을 짓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리오하 와이너리의 호텔 레스토랑이다. 정말 스페인은 여러모로 매력적이다. 한번에 둘러보기엔 너무 커서, 정작 가장 돈키호테다운 스페인의 예술가 가우디를 볼 수 있는 바르셀로나는 들러보지도 못했다. 다음에 다시 스페인을 둘러볼 기회를 남겨둔 것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했다. 한 번도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간 사람은 없을 곳, 스페인이기에!

 

살바로드 달리

벨라스케스의 콧수염을 모방한 살바로드 달리.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

달리의 작품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 피카소의 ‘게르니카’ 작품 역시 이곳에 있다.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남산으로 이사한 폭스더그린

남산으로 이사한 폭스더그린

남산으로 이사한 폭스더그린

정형화된 식물보다는 선이 살아 있는 식물을 판매하는 폭스더그린이 신사동에서의 터전을 접고 남산 소월로로 이전했다는 소식이다.

 

폭스더그린

가드닝 클래스

 

조금 더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더욱 식물에 집중하고, 누구나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폭스더그린은 플랜테리어 컨설팅과 가드닝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 예약을 통해 원하는 식물을 알려주면 구매 및 주문을 도와준다. 이제 날씨가 풀리면 산책 삼아 남산 소월길을 걷다 식물 쇼핑을 해봐도 좋겠다.

tel 070-8821-1727

 

 

CREDIT

에디터

원지은

TAGS
BACK TO VINTAGE

BACK TO VINTAGE

BACK TO VINTAGE

빈티지 소품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는 요즘, 빈티지 조명만 판매하는 온라인숍이 생겼다.

 

빈티지 소품

 

빅슬립은 어디서도 보지 못한 유니크한 디자인을 선별해 SNS, 온라인숍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한다.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조명 그 이상의 역할을 해내는 제품을 제안하며, 어느 공간에 두어도 그 자체로 오브제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심플하게 꾸민 공간에 빈티지 조명 하나만 두어도 둘만의 디테일한 무드를 더할 수 있다. 빈티지 조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플리츠 갓의 조명은 다소 딱딱하고 사무적인 서재에 두면 공간에 따스한 느낌을 더한다. 경쾌한 색상의 조명을 침대 양쪽의 헤드보드 위에 배치하거나 사이드보드에 나란히 두는 것만으로도 침실에 묵직한 균형미를 더할 수 있다. 불을 껐을 때는 물론, 불을 켰을 때 오묘한 그러데이션의 빛 또한 매력적이다. web www.bigsleep.co.kr

 

앤틱 조명

1960년대의 빈티지한 아트 데코가 돋보이는 조명은 콘솔 위에 두기 좋다.

 

머시룸 조명

사랑스러운 버섯 모양의 셰이프가 특징인 무라노 글라스 머시룸 조명.

 

유리 조명

경쾌한 오렌지 색상이 돋보이는 그래디언트 오렌지 글라스.

CREDIT

에디터

원지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