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VOICE 진정한 지상낙원

EDITOR’S VOICE 진정한 지상낙원

EDITOR’S VOICE 진정한 지상낙원

짧지만 강렬한 여행을 하고 왔다. 정신없이 6월호를 끝내고 엄마와 함께 태국 코사무이로 떠났다. 돌이켜보니 엄마와 단둘이 여행을 떠난 적이 있었던가. 언제 또 이렇게 둘이 여행을 갈 수 있을까 생각하니 더더욱 값진 시간으로 느껴졌다.

 

태국 여행

 

섬에는 많은 호텔이 있지만, 불과 1년 반 전쯤 오픈한 리츠칼튼 코사무이에 다녀왔다. 리츠칼튼은 메리어트 본보이 라인 중에서도 최상급 럭셔리 호텔로 코사무이 섬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아직 오픈한 지 얼마 안 돼서일까, 투숙하는 내내 한국인은 우리뿐이었다. 어마무시한 크기로 호텔 내부를 다닐 때는 일명 ‘버기’로 불리는 카트 없이는 걸어다닐 수조차 없었다. 동선을 옮길 때마다 매번 버기를 불러야 하는 수고가 뒤따랐지만, 전혀 불만은 없었다. 부르면 5분 내로 데리러 올뿐더러 이동하는 동안 바라보는 풍경은 온 종일 보고 있어도 질리지 않을 만큼 아름다웠기 때문. 한국인과 신혼부부로 바글바글할 거라는 우려와 달리 한국인도 없었고, 대부분 우리처럼 모녀간이거나 가족 단위로 온 여행자가 많았다. 약간의 불편함도 따랐다. 생각보다 비싼 비행기값과 긴 비행시간, 거기에 경유까지 한다는 것.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가볍게 쓰윽 다녀올 수 있는 곳은 아닌 것 같았다. 하지만 그 작은 불편함 따위는 생각나지도 않을 만큼 코사무이에서의 시간은 완벽했다. 장장 3시간에 걸쳐 스파도 받았다. 꽃, 코코넛, 허브, 전통 마사지 등을 선택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시간과 코스가 있었다. 우리는 이왕 하는 김에 가장 비싸고 긴 코스인 2인 커플 마사지를 받았다. 몸 구석구석을 누군가가 케어해주는 이상 미묘한 기분이란. 한 번으로 족할 것 같다. 그래도 스파 시작 전부터 후까지 이어지는 섬세한 케어는 마치 왕비가 되어 대접 받는 기분이었다. 초반에는 섬 시내에도 나가보려 했지만, 호텔 안에 다양한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지루함을 느낄 새가 없었다. 꿈만 같았던 2박3일. 아빠, 언니 내년에는 다 같이 오자!

 

코사무이 여행

태국 코사무이

 

CREDIT

에디터

원지은

TAGS
레고×나사

레고×나사

레고×나사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NASA 아폴로 11호 달 착륙선’은 어른들의 물욕을 자극하는 장난감이다.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NASA 아폴로 11호 달 착륙선

 

나사 레고

나사와 협업한 아폴로 11호 달 착륙선

 

50년 전 실제 달 착륙에 성공한 아폴로 11호의 달착륙선 이글을 참으로 정교하게 재현해냈으니까. 심지어 울퉁불퉁한 달의 표면과 황금색 랜딩 패드와 패널, 레이저 해치, 귀환 모듈까지 인류가 달에 첫발을 내디뎠던 그 역사적인 순간을 정확하게 묘사해냈다. 이번 에디션은 실제로 미국 나사 NASA와의 협업을 통해 만든 것으로, 공식 레고 스토어에서만 판매한다. 20×22×20cm, 13만9천9백원.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
무엇이 한국적인가

무엇이 한국적인가

무엇이 한국적인가

자기성찰이 없는 문화가 무너지는 건 한순간이다. 끊임없이 한국적인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갤러리가 있다.

 

웅갤러리 최웅철 관장

웅갤러리의 최웅철 관장.

 

무엇이 한국적인지를 묻는 것이 구태의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막상 한국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고자 하면 그것이 생각처럼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일단 나 자신부터 한국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을 추출해내는 것이 쉽지 않다. 한국인의 삶은 그 자체로 모두 한국적이라고 잘라 말한다면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나에게 현재적 영향을 미치는 한국적 전통의 요소를 끄집어낸다고 하면 얘기는 달라진다. 가파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전통은 충분한 시간과 순리적 과정을 통해 현대로 이양되는 대신 단절과 유실의 시기를 거쳤고, 파란의 근현대사를 겪으며 일부는 왜곡되기도 했다. 굳이 알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알 수 있는 우리 것이라고 하기에, 한국적인 것의 실체는 낯선 무엇일 때가 많다. 실험적인 현대미술 작업을 시도하는 신구 작가들을 꾸준 히 소개해온 웅갤러리의 최웅철 관장은 한국적 미학의 정체를 꾸준히 탐구하고 담론 확장을 도모해온 연구자이자 기획자이기도 하다. 그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이 자연스럽게 결합되고 서로에게 녹아드는 과정이 압축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충돌과 반목을 중화하고, 이해의 폭 을 확장하는 방식을 고민해왔다. 최근 웅갤러리는 1987년에 자리 잡은 강남을 떠나 부암동으로 이전하고 지난 5월부터 열린 첫 번째 전시<담색물성 潭色物性>을 기획했다.

“깊다는 뜻의 ‘담’자를 써서 담색입니다. 색보다는 한국의 빛과 생각, 형식을 담으려고 했어요. 한국의 정체성을 담는 작업을 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모았습니다. 단순히 한 가지 색을 뜻하는 게 아니라는 의미로 사용 한 말이 담색입니다. 수행처럼 반복되는 행위를 통해 완성되는 물성은 한국적미술공예작품의 중요한 특색 중 하나죠. 이번을 시작으로 <담색물성> 전시는 새로운 작가들과 시리즈로 진행할 예정이에요. 이미 다 음 <담색물성>전을 준비 중입니다. 한국의 미술관과 화랑이 한국 작가 들의 작품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다른 나라에서도 관심을 갖지 않아요. 결국 한국 작가들은 설 땅이 없어집니다.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작가들 을 보면 그 작가가 태어난 나라의 컬렉터들이 먼저 작품을 삽니다. 한국적 아이덴티티에 대한 담론을 활성화시키고 꾸준히 작가들을 조명해야 그들이 세계적 작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담색물성 전

한국의 정체성을 담은 작가들을 소개한 <담색물성>전.

 

왼쪽 구자현, Untitled, 2013, Gold Leaf on Canvas, 116.8×91cm. 오른쪽 이진우, Untitled, 2018, 한지에 혼합 재료, 160×117.5cm.

 

왼쪽부터 장광범, Montagne Verte, 2017, Acrylic on Canvas, Sanding, 128×97cm. 이진우, Untitled, 2018, 한지에 혼합 재료, 117.5×160cm. 장광범, Reflet P, 2019, Acrylic on Canvas, Sanding, 80×80cm.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는 구자현, 김택상, 윤형근, 이진우, 이동엽, 장광범, 장연순의 총 7인이다. 고인이 된 윤형근, 이동엽 작가를 포함한 것은 한국적 물성을 보다 심도 깊게 다루고자 한 기획자의 의도다. 작품들의 면면은 개성적이면서도 ‘담색물성’이라는 주제로 수렴된다. 이번 전시에 소개된 작품은 저마다의 색과 형태, 작업 방식을 통해 한국적이라는 말의 의미를 어떤 활자보다 더 명징하게 보여준다. 최 관장은 지난 2월 한국화랑협회장으로 선임됐다. 갤러리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 화되고 있고, 작가를 발굴하고, 담론을 생산하며 미술 발전에 큰 기여를 했던 갤러리 기획전도 많이 사라진 즈음이다. 한국적 미술을 소개하는 역할은 물론이고 한국 미술계를 위해 풀어야할 많은 숙제를 안게 된 그 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한국 근대미술의 재발견이다. “근대미술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돼 있어요. 우리 미술계에서 중요한 근대 작가들을 다시 돌아봐야 합니다. 독립된 근대미술관이 없다는 건 부끄러운 일입니다. 우리 미술계를 대표하는 근대 작가들에 대한 관심이 너무 부족해요. 정부도 컬렉션에 적극적이지 않죠. 큰 화랑들의 전속 작가, 해외 작품의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근대 작가 작품의 거래가 활성화되면 작은 화랑들도 기회를 얻게 되고, 한국 작가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 관장은 비슷한 성격의 화랑들이 함께 기획하는 전시를 활성화 하고, 일반 관객들의 갤러리 접근성을 높여주는 앱 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다. 갤러리는 단순히 그림을 파는 곳이 아니다. 갤러리와 미술관은 대중이 더 다채로운 미술을 만나기 위해 균형을 이루고 함께 날아야하는 양날개와 같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갤러리들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웅 갤러리
add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299
tel 02-548-7371
web www.woonggallery.co.kr

 

장연순 늘어난 시간

장연순, 늘어난 시간, 080405, 2008, Abaca Fiber, Indigo Dye, Machine Sewn, 130×130×27cm.

 

장연순 늘어난 시간

장연순, 늘어난 시간, 112570, 2007, Abaca Fiber, Indigo Dye, Machine Sewn, 26×56×27cm.

 

대형 조각 작품 전시를대비해 화이트 큐브 한 켠으로 큰 창을 냈다. 창 바로 옆에 전시된 작품은 이동엽, 사이, 1992, Oil on Canvas, 72.7×60.6cm.

 

왼쪽 김택상, Breathing Light-Spring Red, 2016~2019, Water Acrylic on Canvas, 125×82cm.  오른쪽 김택상, Breathing Light-Spring-Camellia Red, 2016~2019, Water Acrylic on Canvas, 118×61cm.

 

장광범, Montagne Noire, 2017, Acrylic on Canvas, Sanding, 100×100cm.

 

윤형근, Untitled, 1991, Oil on Linen, 73×116.5cm.

CREDIT

포토그래퍼

김도원

writer

이지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