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들의 발전소

브루클린의 파워하우스 아트

브루클린의 파워하우스 아트

 

예술가를 위한 장소로 새롭게 태어난 브루클린의 옛 전력발전소.

 

그래피티 아트 워크가 인상적인 파워하우스 아트의 로비.

 

브루클린 거리를 지나다 보면 건물 외관에 거대한 파이프가 달려 있는 발전소가 눈에 들어온다. 사람의 발길이 끊긴 지 오래된 것 같으면서도 세련된 벽돌색으로 단장한 모습이 어딘가 의아한 이곳의 정체는 파워하우스 아트 Powerhouse Arts다.

 

예전 발전소 건물을 그대로 살린 그랜드 홀. © Albert Vecerka_Esto

 

이곳은 브루클린의 버려진 전력발전소 건물을 예술가들의 생산 기지로 바꾼 프로젝트다. 본래 이 건물은 1950년대 대중교통 전력을 공급하던 발전소로 사용되다 발전소 기능을 다한 후에는 한동안 비워져 있었다. 목적성을 잃은 이곳은 로컬 그래피티 아티스트의 작업 공간으로 사용되다 2010년, 재건축 및 보수공사가 결정되면서 지금의 파워하우스 아트로 새 생명을 얻었다.

 

모던한 건축미가 느껴지는 로프트. © Albert Vecerka_Esto

 

약 5년간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송은 아트 스페이스의 신사옥 건축을 담당했던 스위스의 건축 스튜디오 헤르조그&드 뫼롱 Herzog&de Meuron이 주도했다. 이 회사의 수석 파트너인 애스캔 머젠탈 Ascan Mergenthale은 발전소 특유의 건물 구조와 필수 요소를 보존 및 복원하는 동시에 현대적인 제조 시설을 도입할 수 있도록 기능적인 부분 또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이었다고 전했다. 이러한 기획 의도대로 예전 발전소의 터빈홀이 위치했던 곳은 보수하고 기존의 보일러룸은 새롭게 재건축해 총 6층 규모의 아트 생산 기지로 새롭게 개관했다. 특히 실제 예술가들이 작업하고 공동 창작 및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이다. 도자와 프린트 작업의 경우 제작부터 생산까지 모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대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것.

 

붉은색 벽돌을 감싼 건물 외관. © Albert Vecerka_Esto

 

또한 뉴욕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도 이곳의 예술가들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호스팅 역할을 한다. 그러다 보니 작업실의 배기 요건이 엄격한 도자 공방이 보일러실의 최상층에 위치하며 작업물이 큰 공공미술의 경우에는 층고가 높은 터빈홀에 위치한다. 한때 전력을 발전시키는 용도의 건물이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예술가들의 창작물을 발전시키는 곳으로 새롭게 변화한 파워하우스 아트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ADD 322 3rd Ave, Brooklyn, NY 11215
TEL 718 522 1400
WEB www.powerhousearts.org

CREDIT

에디터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
두 가지 매력의 코리빙하우스

두 가지 매력의 코리빙하우스

두 가지 매력의 코리빙하우스

 

코리빙하우스 ‘헤이 heyy’는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 가전과 스마트한 홈 IoT 기술의 만남으로 독립된 생활과 함께하는 시간을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는 Gen Z세대에게 차별화된 주거 문화를 선사한다.

 

 

혼자 살고 싶기도 하고, 시끌벅적한 시간이 그립기도 한 두 가지 마음은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나만을 위한 개인 공간과 누군가와 함께할 수 있는 공용 공간이 공존하는 코리빙하우스는 이런 고민에 대한 색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부동산과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프롭테크 Proptech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편리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Gen Z세대에게 더욱 각광받고 있다. 프롭테크 기업인 트러스테이가 오픈한 코리빙하우스 ‘헤이 heyy’는 삼성전자의 홈 IoT 솔루션을 적용해 혁신적인 주거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헤이 heyy의 가장 큰 특징은 ‘홈노크타운’을 활용해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조명과 도어락, 냉난방 시스템 등의 원격 제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에서의 기능을 서로 제어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식사를 겸할 수 있는 작은 거실 공간부터 세탁, 주방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에서는 그릴과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그리고 토스터 기능을 모두 갖춘 ‘비스포크 큐커’와 싱크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비스포크 정수기’, 옷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는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와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 무선 청소기인 ‘비스포크 제트’와 공기청정기인 ‘비스포크 큐브™Air’ 그리고 초소형 빔 프로젝터인 ‘더 프리스타일’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친구들과 모여 요리를 만들어 홈 파티를 하거나 세탁과 건조를 기다리는 시간도 지루하지 않게 보낼 수 있다.

 

 

공용 공간이 즐거움을 위한 스마트한 공간이라면 개인 공간은 휴식과 자유 시간을 위한 공간이다. 세탁기와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벽걸이 에어컨 외에도 간단하게 맥주와 화장품, 와인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나 원하는 용량으로 바로 출수할 수 있는 비스포크 정수기까지 필수 스마트 가전과 취향 스마트 가전을 콤팩트하게 갖췄다. 특히 실내와 실외에서도 개인 공간의 스마트 가전과 조명 등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귀가 전에 ‘비스포크 제트봇’으로 미리 청소를 할 수도 있고, 무더운 여름에는 원하는 온도로 미리 에어컨을 작동할 수도 있으며, 침대에 누워 잠들기 전에 실내 조명을 한번에 소등할 수 있다.

 

 

이처럼 헤이 heyy의 가장 큰 매력은 트렌디한 스마트 가전제품과 홈 IoT 솔루션을 통해 각자의 생활 방식에 맞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행과 효율성에 민감하지만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나가는 Gen Z세대에게 꼭 맞는 주거 공간 헤이 heyy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를 둘러보자.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주거 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CREDIT

freelance editor

신진수

photographer

임태준

set stylist

최지아

assistant

장인빈, 하해지

fashion stylist

오지은

hair

홍현승

makeup

김신영

model

정원, 청식, 수희

TAGS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

 

스마트 홈의 현주소를 경험할 수 있는 제주 두가헌을 찾았다.
IoT 홈 솔루션을 적용해 각 공간의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과 방범 기능, 에너지 효율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위풍당당한 자태의 거대한 야자수가 마당에 자리한 제주 두가헌. 한자로 ‘최고로 아름다운 집’을 뜻하는 두가헌에는 ‘컬렉터의 집’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수집하는 건축주는 작품들이 돋보일 수 있는 여러 채의 집을 지었다. 제주시 한경면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붉은색 벽돌 건축이 시선을 사로잡는 두가헌이 특별한 이유는 스마트한 기능을 더한 타운하우스이기 때문이다. 두가헌의 내부에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융 JUNG의 배선 기구 제품을 설치했다. 인테리어의 사소한 부분에도 신경 쓰는 이들에게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융의 제품은 모던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두가헌에서 만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LS 990 라인의 배선 기구 역시 벽면에 걸린 작품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융의 배선 기구는 조명의 제어뿐만 아니라 온도 조절도 스마트싱스로 거주자의 동선과 편의 사항에 맞춰 제어가 가능하다.

여기에 삼성 스마트싱스 SmartThings의 홈 IoT 솔루션은 스마트싱스 앱으로 자사 제품의 스마트 가전제품과 TV뿐만 아니라 조명, 가스, 보일러, 냉난방, 방범, 감시카메라 등 집 안의 모든 기기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마치 보이지 않는 조력자가 상시 대기하고 있는 듯한 두가헌은 사는 사람과 환경에 따라 가장 쾌적하고 편리한 집 안 환경을 알아서 만든다.

 

보안 기능을 갖춘 멋스러운 외관

제주의 자연환경을 축소한 듯한 두가헌의 정원은 제주 곶자왈을 모티프로 꾸몄다. 곶자왈의 곶돌에 각종 이끼와 고사리, 고비, 콩짜개, 백서향 등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작은 숲속 같다. 마당을 꿈꾸지만 사생활 보호나 방범을 걱정하는 이들을 위해 두가헌은 집을 감싸는 4면을 현무암으로 2m 이상의 겹담을 쌓아 강한 바람을 막아주고 사생활을 보호한다. 또 방범 카메라로 집을 모니터링하고, ‘움직임 추적 기능’을 통해 무인 경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외출 시에는 보안을 위해 커튼이 자동으로 닫히는 등 타운하우스에서 중요한 보안 및 방범 기능을 강화했다.

가변적인 즐거움, 거실

멋진 작품이 걸린 갤러리 같은 거실은 IoT 홈 솔루션을 적용해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한다. 스마트싱스 뮤직 싱크로 조명과 음악을 동기화하면 음악의 비트와 분위기에 따라 조명 색깔과 밝기, 깜빡임 등이 변화해 순식간에 분위기를 바꿀 수도 있다.


자랑하고 싶은 런드리룸

두가헌의 런드리룸은 보통 집안의 가장 구석에 배치하는 런드리룸과 다르다. 현무암 돌담이 보이고 햇살이 잘 들어오는 런드리룸에는 깔끔한 원바디 디자인의 세탁기와 건조기 그리고 의류 관리를 위한 에어드레서를 설치했다. 원하는 시간에 세탁이 끝날 수 있도록 예약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스마트싱스를 통해 세탁물에 맞는 건조 코스를 추천받을 수도 있다. 또 변화무쌍한 바닷가 날씨에 상관없이 에어드레서로 건조부터 미세먼지 관리까지 매일 입는 옷을 뽀송뽀송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에어드레서는 공간 제습 기능이 있어 공간의 습도를 적정하게 관리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쉽고 효율적인 주방

주방에서는 스마트싱스로 미리 비스포크 정수기의 출수량을 설정해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시원한 아이스티부터 따뜻한 커피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고급스러운 주방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큐커는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그릴, 토스트 기능을 모두 탑재해 어떤 요리도 레시피대로 맛있게 조리할 수 있으며 모던하고 공간 효율적인 주방 인테리어를 완성한다.

포인트 조명을 설치한 계단

두가헌의 긴 계단에는 포인트로 조명을 설치했는데, 이는 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안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늦은 밤 집 안이 어두울 때는 계단 조명을 켜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고, 때론 인테리어 효과를 위한 포인트 조명으로 활용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제어할 수 있다.

 

 

사람의 움직임을 읽는 서재

자연경관이 액자처럼 펼쳐진 서재는 방 안에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감지하는 재실 센서를 설치했다. 독서를 하기 위해 서재의 라운지 체어에 앉으면 전동 커튼이 자동으로 닫히고, 실내 조명이 독서에 적합한 색온도로 바뀌며 에어컨과 비스포크 큐브™Air는 무풍모드로 전환된다. 일일이 스마트 가전 기기를 제어할 필요없이 의자에 앉는 것만으로도 독서를 위한 최적의 환경이 만들어진다.

온전히 몸에 집중할 수 있는 피트니스룸

최근 홈트가 유행하면서 집에서 명상과 요가를 할 수 있는 피트니스룸을 꿈꾸는 이들이 많아졌다. 피트니스룸에 들어가서 ‘요가모드’를 실행하면 운동을 시작할 수 있게 TV와 조명, 에어컨과 공기청정기가 동시에 켜진다. 삼성 헬스와 연동한 홈트 VOD를 TV로 보면서 다양한 개인 맞춤 운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운동 중간에도 주방에 갈 필요없이 비치된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에서 시원한 물을 바로 마실 수 있어 편리하다.

CREDIT

freelance editor

신진수

photographer

임태준

set stylist

최지아

assistant

하해지, 이응정

fashion stylist

오지은

hair

홍현승

makeup

김신영

model

공수호, 정재빈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