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국자, 나쁜 국자 잘 고르고 잘 쓰는 법

좋은 국자, 나쁜 국자 잘 고르고 잘 쓰는 법

좋은 국자, 나쁜 국자 잘 고르고 잘 쓰는 법

국물의 양을 재고 옮기는 데 필요한 국자, 잘 고르고 잘 쓰는 법.

CHOOSING LADLE

국물 요리가 유난히 많은 우리 식문화. 특히 요즘같이 추울 때는 뜨끈한 국물 요리가 자주 식탁에 올라 국자 찾을 일이 잦다. 너무 친근하고 흔한 도구라 쉽게 생각할 수 있는데 오히려 가장 빨리 망가지고 자주 구입하게 되는 것이 국자이다. 국자는 주로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만든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국자의 경우, 가볍고 냄비 바닥을 긁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불에 쉽게 타는 재질이므로 조리 중 태울 위험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국자는 불에 타지는 않지만 냄비의 바닥을 긁어서 냄비에 흠집을 낼 수 있다. 국자를 구입할 때에는 손잡이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제품은 열전도율이 낮지만 가급적이면 불에 타지 않으면서 열기가 손에 전해지지 않는 손잡이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손잡이(핸들)와 국자(볼)가 연결되는 부분이 견고한지 이물질이 껴도 세척이 잘 되는지 꼼꼼히 봐야 한다.

좋은 국자 선택법을 정리해보면, 국자를 구입할 때는 첫째, 자신이 자주 해 먹는 용도에 따라 재질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국물이 자작한 요리를 할 때는 볼이 냄비나 프라이팬 바닥에 닿는 일이 많으므로 스테인리스 스틸보다는 실리콘이나 멜라민이 괜찮고, 국물이 많은 요리를 할 때는 위생적으로 안전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가 낫다. 둘째, 무게와 손잡이를 고려한다. 너무 무거우면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선택할 경우 손으로 들어 무게를 가늠해본다. 그런 다음 손잡이가 있는 부분에 틈새가 없는지 위생적인 소재를 사용했는지 살펴본다. 셋째, 국물을 따를 때 깔국자의 테두리(Rim)가 바깥쪽으로 살짝 휘어지거나 깔끔하게 커팅이 됐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잡이 부분에 매달 수 있는 구멍이나 고리가 있는지 살펴본다.

 

USING LADLE

 

국자는 용도에 따라 사용 패턴이 다르지만 주로 국물을 담갔다가 따를 때 사용하므로 설거지를 한 후에는 마른행주로 닦는다. 그리고 국물 요리를 만들 때 국자로 간을 보지 않는 게 위생상 안전하다. 또한 조리를 할 때 음식에 국자를 오래 담가놓지 않는다. 무의식적으로 조리를 하거나 조리를 한 후에 국자를 음식에 담가놓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리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라 하더라도 뜨거운 국물에 오래 담가놓는 것은 좋지 않다. 요리를 많이 하는 고수일수록 국자의 볼과 손잡이 부분의 각도, 손잡이의 길이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갖춘다.

 

1 면국자
4,6 스파게티 스푼
국물이 자작하게 있는 면 요리의 면을 편리하게 옮길 수 있는 면 전용 국자. 볼에 구멍이 있는 것은 면을 모양 내어 담을 때 편리하지만 국물을 옮겨 담으려면 다른 국자를 꺼내야 하니 불편하고 볼에 구멍이 없는 것은 면과 국물을 함께 옮겨 담을 수 있다.

2 샐러드 드레싱 국자
볼과 손잡이의 각도가 수직으로 된 이 국자는 음식 위나 접시 가까이 국물을 따를 때 편리하도록 손잡이 길이가 길고 볼의 크기가 작다. 또한 국물을 따르거나 드레싱으로 모양을 내기 쉽게 볼의 양옆이 벌어져 있다. 한쪽으로만 벌어지면 손잡이나 음식 위치에 따라 불편하므로 양쪽으로 테두리가 벌어졌는지 확인한다.

3 야채 국자
냄비나 팬 안의 음식물을 기름기나 국물 없이 한꺼번에 뒤집거나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국자.

5 그물 국자(망 국자)
볼이 납작하고 넓으며 표면에 구멍이 많아 스튜나 육수 표면의 건더기를 건질 때 사용한다. 만두, 뇨끼, 완자 등을 국물에서 건질 때에 유용하다.

7 수프 국자
가장 일반적인 국자로, 볼의 지름이 9cm 정도이며 한 번에 뜰 수 있는 국물의 양이 약 150ml이다. 국물이 많은 조리를 할 때, 젓기를 멈춰 냄비에 기대어 두었을 때 쓰러지거나 빠지지 않도록 손잡이가 길고 고리가 있다.

나눔 국자
볼의 가장 넓은 부분이 약 6cm이며 테두리 양옆에 주둥이(Pouring Lip)가 있는 것.

차이니스 웍 국자
볼이 넓고 얕으며 손잡이와 볼의 각도가 90도 이상 벌어져 있어 음식을 들어 올리거나 뒤집거나 옮기기 편한 국자.

CREDIT

에디터

TAGS
DJ 페기 구의 개성 넘치는 아트 하우스

DJ 페기 구의 개성 넘치는 아트 하우스

DJ 페기 구의 개성 넘치는 아트 하우스

개성 있는 패션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페기 구 하우스.

@vinpress

독일 베를린을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대한민국의 DJ이자 프로듀서, 패션 디자이너 페기 구(Peggy Gou). 2019년에는 ‘패션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0인(BoF 500)’에 선정됐을 정도로 명실상부한 ‘옷 잘 입는 언니’다. 패셔너블하기로 소문난 그녀만의 공간에는 어떤 아이템들이 있을까?

@peggygou_

오래 수집한 가구와 오브제들이 멋들어지게 어우러진 거실. 높이를 달리한 바닥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도 공간을 분리해준다. 시야를 가리는 방해물이 없는 덕분에 통창 너머 정원이 보이는데 페기 구는 이곳에 아웃도어 라이프를 위한 테이블과 의자를 두는 등 가든 퍼니처를 놓치지 않는 센스를 발휘했다.

@peggygou_

다양한 형태의 가구와 아트 피스들이 한눈에 보이는 그녀의 거실은 집 안의 포토 스팟이다. 종이접기처럼 접었다 펼 수 있는 피에르 폴랑의 타피시에주 소파는 자유분방한 그녀의 기질을 대변해주는 아이템. 디자인이 돋보이는 아르테미데의 쇼군 조명을 그 옆에 놓아 쇼파에 누워서도 편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다.

@peggygou_

패션 디자인과 음악 등 다방면에서 재능을 펼치는 것만큼이나 다양한 아트 피스들을 곳곳에 배치해 집안 분위기를 살렸다. 다수의 유리 구슬들이 하나의 작품을 이루는 올라퍼 엘리아슨의 작품 <Daylight solidarity>도 마찬가지. 딱딱하고 압도되는 느낌을 줄 법한 거대한 책꽂이는 아기자기한 인형과 피규어, 알록달록한 커피 테이블 북으로 꾸몄다.

유머러스한 기운을 발산하는 에밀리 매 스미스(Emily Mae Smith)의 작품과 네온 컬러의 프레임이 돋보이는 아트 피스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셀피’를 자극하는 예술 작품들이 곳곳에 포진돼 있으니 보기만 해도 눈이 즐겁다.

@peggygou_

 

@peggygou_

마르셀 브루이어부터 미스 반 데 로에까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만든 가구를 수집하는 그녀. 모더니즘 인테리어의 정수로 불리는 놀의 바실리 체어와 바르셀로나 체어를 작업 공간에 멋스럽게 배치했고, 바실리 체어 밑에는 세이투셰의 리퀴드 페르시안 러그를 깔았다. 새로운 시도를 즐기는 그녀의 성향을 엿볼 수 있는 믹스 매치다. USM의 선반에 둔 조명도 세이투셰의 플로어 램프. 클래식한 디자인에 현대적인 느낌이 더해져 스타일리시해 보인다.

@peggygou_

CREDIT

디지털 에디터

박효은

TAGS
먼저 잡는 사람이 임자! 창고형 가구 스토어 4

먼저 잡는 사람이 임자! 창고형 가구 스토어 4

먼저 잡는 사람이 임자! 창고형 가구 스토어 4

운동장만한 창고에 희소한 빈티지가 가득 쌓여 있다.

보테가 디앤지

이탈리아 스타일의 앤티크한 가구를 선보이는 빈티지 스토어 보테가 디앤지. 파주에 위치한 운동장만한 스케일의 창고형 쇼룸에는 유니크하고 귀한 이태리 가구들이 즐비하다. 천장까지 적재된 가구를 비집고 들어가면 컬러 별로 분류된 섹션들을 만나볼 수 있다.

비앤비 이탈리아(B&B Italia), 비코 마지스트레티(Vico Magistretti) 등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전통을 이어온 빈티지 이탈리아 가구들이 주를 이룬다. ‘희귀템’은 한 점 씩만 선보이니 먼저 잡는 사람이 임자. 틈틈이 이태리에서 컨테이너가 도착했다는 소식을 놓치지 않으려면 인스타그램 팔로우는 필수다.

인스타그램 @bottegadiennji
주소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140-27
문의 010-3912-1092

 

오드 플랫

@oddflat

찰스 & 레이 임스 부부의 빈티지를 비롯해 다양한 디자이너 가구를 선보이는 오드플랫. 지난 연말 대형 창고를 소리 소문도 없이 오픈했는데 5시간 만에 400여 명이 몰리며 공공연한 ‘핫플’로 부상했다. 아쉽게도 창고는 현재 문을 닫아 ‘빈티지 가구 콘서트’는 끝이 났지만, 서울에서 만나볼 방법이 있다.

@oddflat

서울 성수동 쇼룸 ‘오드플랫 알트’는 오드플랫의 두 번째 쇼룸으로 넓은 창고를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이다. 오드플랫이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임스 파이버 글라스 체어부터 ‘미드 센추리 모던’을 테마로 한 조명과 테이블, 오브제까지 취급한다. 본점인 오드플랫보다 캐주얼해 부담 없이 쇼핑하기에 적합하다.

@oddflat

인스타그램 @oddflat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5길 8 4층
문의 070-4146-0106

 

템즈 커피

파주 출판 단지에 새롭게 문을 연 카페 겸 쇼룸 템스커피. 빈티지 가구 스토어인 그레이니무브가 운영하는 이곳은 150여 년 전통을 이어온 독일의 가구 브랜드 토넷(Thonet)에서 영감을 받아, 이를 테마로 공간을 꾸몄다.

웅장한 외관을 거쳐 안으로 들어가면 지금도 인기 있는 희귀한 빈티지 토넷 체어들이 눈길을 사로 잡는다. 주변에 여러 아울렛 쇼핑몰들이 있어 쇼핑 후 들르기에도 제격. 무엇보다 가구를 보면서 차 한 잔 할 수 있는 분위기는 가구 마니아들이 좋아할 조건을 두루 갖췄다.

인스타그램 @tempscoffee
주소 경기 파주시 회동길 508 1층
문의 0507-1362-7673

 

사이다 빈티지

@saida_vintage

3층 규모의 컨테이너 형 매장인 사이다 빈티지. ‘이런 곳에 있다니’라고 할 정도로 곤지암읍에서 깊숙이 들어가야 하는 외딴 곳에 있다. 그럼에도 프리츠 한센, 베르너 팬톤, 시즈 브락만 등 마니아뿐 아니라 대중적으로도 인기 있는 미드 센추리 가구들을 주로 선보여, 많은 이들의 보물 창고로 손꼽는다.

@saida_vintage

각종 소품도 함께 판매하는데 여타 창고형 매장보다 세세한 배치에 힘을 쓴 편. 쭉 보다 보면 계속 쟁이게 되니, 지갑을 엄격히 단도리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saida_vintage
주소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열미리 263-11
문의 010-8675-4297

CREDIT

디지털 에디터

박효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