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머리맡을 장식하는 헤드보드는 침실 분위기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 장식성뿐만 아니라 수납 등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까지 다양한 헤드보드에 대해 알아본다.
↑ 클래식 빈티지 룩으로 침실을 연출할 수 있는 해스텐스의 애니버시아 헤드보드.
침대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통 매장에 전시된 모습대로 쓰곤 한다. 오래 사용해 질리면 다시 새 침대를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조금만 손을 보면 전혀 다른 느낌의 침대로 바꿀 수 있다. 침대는 프레임과 헤드보드, 풋보드, 매트리스로 구성된다. 프레임은 전체적인 침대의 형태를 잡는 큰 틀이고 머리가 향하는 쪽에 붙이는 것이 헤드보드, 발이 향하는 쪽에 붙이는 것이 바로 풋보드다.
특히 헤드보드는 벽면을 장식하는 요소이므로 침실 분위기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매트리스와 프레임은 놔두고 헤드보드만 교체해도 얼마든지 다른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는 것. 침대를 고를 때 매트리스를 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진 적이 있다. 기술이 보강된 기능성 매트리스가 보편화되면서 숙면을 위한 좋은 매트리스는 기본 덕목이 된 지 오래. 이제 침실의 분위기를 압도하고 침대의 매력을 발산하는 헤드보드에 주목할 때다. 헤드보드는 침대 프레임과 일체형인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프레임과 따로 구성되어 나사로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쉽게 분리할 수 있다. 형태도 클래식한 스타일부터 모던한 것까지 다양한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넓다. 자연스런 나무색의 헤드보드나 라탄 헤드보드는 빈티지한 느낌을 내기 좋고, 화이트 컬러의 셰비풍 헤드보드는 로맨틱한 분위기로 꾸미기 좋다.
위 덕시아나의 덕스 파럭(Dux Faruk) 헤드보드는 분리 가능한 패브릭 쿠션과 3단계로 수동 조절할 수 있는 등받이가 특징이다.
아래 에이스침대의 BMA-1095-C는 머리맡에 휴대폰을 보관할 수 있도록 선반을 만들었다.
좀더 드라마틱한 침실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싶다면 과장된 크기의 빅 헤드보드를 선택해보자. 빅 헤드보드는 화려함보다 고급스러운 소재, 크기에서 느껴지는 웅장함이 매력이다. 밋밋한 벽에 포인트를 주기에 손색이 없고 때때로 파티션의 역할도 겸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클래식 애호가라면 이탈리아의 가구 브랜드 살다(Salda)의 침대를 추천. 고전적이면서도 화려한 디자인의 침대 헤드보드는 침실의 포인트를 주기에 손색없다. 빈티지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프랑스 가구 브랜드 그랑지의 원목 침대를 눈여겨보자. 그랑지의 침대는 클래식한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멋스러우면서도 우아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모던한 스타일의 헤드보드는 트렌드와 상관없이 스타일링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헤드보드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라인에 담백한 컬러로 마감한 심플한 디자인이 단정한 분위기의 침실을 연출할 수 있다. 스웨덴의 명품 침대 브랜드 해스텐스의 애니버시아 헤드보드는 간결한 디자인에 최고급 소재로 마감해 품격을 더했다. 부드러운 감촉의 가죽이 내뿜는 그윽함은 시각적으로도 편안하게 해준다. 공간 활용의 기능을 강조한 헤드보드도 있다. 에이스침대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BMA-1095-C 제품은 헤드보드에 휴대폰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선반을 내고 충전기 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 몬타나의 헤드보드는 벽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42가지 종류가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하기 좋다.
또 좌우 구분 없이 설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헤드보드와 서랍의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모듈식 가구 브랜드 몬타나에서 출시한 헤드보드는 침대 프레임과 완전 분리형이어서 침대 높이에 따라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서랍은 컬러와 마감, 구조가 다른 42가지 중 선택해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그 밖에 헤드보드의 쿠션감을 강조한 제품도 있다. 쿠션이 두드러지는 헤드보드는 기대어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할 때 더욱 안정감 있고 편안한 것이 장점. 이처럼 다양한 헤드보드 디자인이 출시되어 있으니 이제 침대를 고를 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제품을 선택해보길.
위 화려한 디자인의 살다(Salda) 침대는 플랜 리빙에서 판매.
아래 빈티지하면서도 클래식한 멋을 선사하는 그랑지의 침대.
에디터 최고은 | 자료협조 그랑지 · 덕시아나 · 몰 · 에이스침대 · 플랜리빙 · 해스텐스
출처 〈MAISON〉 2014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