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대리석, 나무, 스테인리스 중 무엇을 골라야 할까? 부엌 상판 소재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몇 가지 지침을 전한다.

1 한화 L&C의 칸스톤 RS301 스완코튼. 2 칸스톤 RS314 베네치안아보리오. 3 LG하우시스의 하이막스 M323 콜로세움. 4 칸스톤 CT401 옵시디안블랙. 5 하이막스 G130 바닐라 슈가. 6 하이막스 G131 오트밀. 7 칸스톤 RS308 빅토리안샌드. 8 하이막스 P103 칸디 핑크. 9 하이막스 G132 월넛. 10 스테인리스 상판을 적용한 부엌 조리대는 한샘.
ㄱ자, ㄷ자, 1자, 11자 등 부엌은 동선 효율성과 구조가 중요하기 때문에 싱크대와 하부장의 외형은 긴 사각 형태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부엌 가구는 마감재에 따라 공간 분위기가 좌우된다. 가장 대중적인 것은 인조대리석 상판. 한때는 레이온 스테인리스 상판을 많이 사용했으나 광택감이 심하고 저렴해 보이는 탓에 비교적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인조대리석을 선호하게 되었다. 인조대리석은 천연 대리석에 아크릴계 합성 수지를 섞어 대리석의 느낌을 재현한 것으로, 천연 대리석에 비해 가볍고 가공이 수월해 원하는 형태로 제조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다양한 색상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어떤 스타일의 부엌에나 잘 어울리는 것이 장점이다. 또 이음새 부분이 티가 나지 않도록 일체형 시공을 할 수 있어 마감이 깔끔하다. 인조대리석이 아닌 천연 대리석은 부엌 가구의 상판으로 적당하지 않다. 자연스럽고 고급스럽지만 천연 대리석은 색이 스며드는 특성이 있고 단단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 인조대리석 중에서도 천연석 함유량이 높은 엔지니어드 스톤은 천연 대리석의 자연스럽고 화려한 외관의 느낌과 흡사해 훨씬 고급스럽다. 이 제품은 수분 흡수율이 낮고 오염에 강해 실용적이지만 가격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인조대리석 상판은 내구성을 고려해 보통 40~60mm를 많이 사용하는데 최근 들어 얇으면서도 내구성을 높인 제품이 많아 20mm의 상판을 설치하기도 한다. 그러나 길이가 긴 부엌에 인조대리석 상판을 사용할 경우 시공 과정상 상판을 여러 개 잇게 되는데, 밟고 올라서는 등 지나친 하중을 가하거나 뜨거운 냄비를 받침대 없이 올려놓으면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인조대리석을 관리할 때는 수세미 등 거친 소재의 사용을 피하고 스펀지나 부드러운 천에 중성세제를 묻혀 닦은 후 세제와 물기를 제거하거나 베이킹소다로 상판을 닦아주면 오염 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얼룩이 심할 경우 연마 작업을 거쳐 다시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인조대리석 상판의 시공 비용은 주방의 구조와 크기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실측한 후 견적을 받아야 한다. 연마 비용 역시 마찬가지인데 주방 공사를 할 때 시공을 담당한 업체에 신청할 경우 비용은 최소 15만원부터다.

↑ 이탈리아 주방 가구 브랜드 세자르의 ‘메그’ 제품은 넵스에서 수입.
나무 상판은 대리석이나 스테인리스 소재에 비해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는 것이 매력적. 특히 손수 부엌 상판을 교체하려는 이들이 비교적 다루기 쉬운 원목을 선택하는데 나무 상판은 습기에 쉽게 뒤틀릴 수 있고 세균 번식과 변색의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가정보다는 물 사용이 적은 상업 공간에 시공하는 것이 좋다. 주방 인테리어 때문에 반드시 나무 소재를 사용하고 싶다면 간이 싱크대로 쓰거나 메인 조리대 대신 카운터 테이블이나 홈 바처럼 부분적인 포인트로 사용할 것을 권한다.

↑ LG하우시스의 인조대리석 하이막스를 일체형으로 시공한 주방.
흔히 전문가용으로 알려진 스테인리스 상판은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주방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한샘에서는 내구성을 고려해 두께 70mm의 스테인리스 상판을 사용하며 표면에 동심원 무늬로 연마를 하는 3S 바이브레이션 공법으로 마감한다. 엘리베이터나 건물 외장재로 활용되는 스테인리스에 주로 사용하는 이 방법은 흠집에 강하고 손자국이 남지 않게 해 기존 스테인리스 상판의 단점을 개선해준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아무래도 잔 기스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눈에 거슬린다면 인조대리석 상판과 마찬가지로 A/S를 통해 새것처럼 광택을 유지할 수 있다.
에디터 최고은 | 포토그래퍼 신국범 | 도움말 LG하우시스 · 넵스 · 스튜디오 로쏘 · 한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