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는 침대에서

아침 식사는 침대에서

아침 식사는 침대에서

차가운 겨울 아침이면 이불 밖으로 나오고 싶지 않다. 베드 트레이에 식사를 준비해 침대 속 온기를 만끽하며 아침 식사를 하는 센스를 발휘해보자.

↑ 레드 트레이는 챕터원에서 판매. 스트라이프 리넨 베딩과 회색 베딩은 짐블랑에서 판매.

체폴리(이탈리아 도넛)
중력분 1과1/4컵, 달걀 2개, 리코타 치즈 25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설탕 1과1/2작은술, 소금 조금, 슈거 파우더 · 튀김기름 적당량씩

1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 설탕을 고루 섞는다.
2 달걀과 리코타 치즈를 고루 섞은 다음 1에 넣어 부드럽게 섞는다.
3 190℃로 달군 튀김기름에 2의 반죽을 1큰술씩 넣어 3~4분 정도 튀긴 다음 기름을 뺀다.
4 3을 그릇에 담고 슈거 파우더를 뿌린다.

이탈리아식 더운 샐러드
가지 2개, 토마토 4개, 시금치 8포기,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 1개, 올리브 4큰술, 올리브오일 8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가지는 반으로 잘라 어슷하게 썬다.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시금치는 잎으로 떼어 씻는다.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는 한입 크기로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4 3에 가지를 넣고 볶다가 노릇하게 익으면 시금치와 토마토를 넣고 살짝 볶는다.
5 4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그릇에 담고 모차렐라 치즈와 올리브를 곁들인다.

↑ 베드 트레이는 Kaymet 제품으로 디자이너이미지에서 판매. 연한 녹색 베딩은 챕터원에서 판매. 쿠션은 리빙레이블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유부 당면 불고기
유부 12개, 쇠고기(불고깃감) 100g, 당면 · 백만송이버섯 200g씩, 당근 1/8개, 양파 1/4개, 풋고추 2개, 간장 · 설탕 4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4컵, 통깨 조금

1 유부는 채 썰고, 당면은 물에 불린다.
2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당근과 양파는 채 썬다.
3 백만송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가닥가닥 뗀다. 풋고추는 송송 썬다.
4 간장, 설탕, 다진 마늘을 고루 섞은 다음 유부, 쇠고기, 당근, 양파, 백만송이버섯을 넣고 버무려 30분 동안 재운다.
5 달군 냄비에 4를 넣고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과 당면을 넣고 끓인다.
6 5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서 10~15분 정도 끓인다. 풋고추를 넣고 그릇에 담아 통깨를 뿌린다.

생미역 초무침
생미역 4줄기, 양파 1/4개, 레몬 1개, 설탕 · 간장 1큰술씩, 소금 조금

1 생미역은 소금을 뿌려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주물러 씻는다.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빼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양파는 채 썬다.
3 레몬은 즙을 낸 다음 설탕과 간장을 넣어 버무린다.
4 1, 2, 3을 고루 섞은 다음 30분 동안 숨을 죽인다.

쑥갓 두부나물
쑥갓 1단, 두부 1/2모, 일본식 된장 2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1 쑥갓은 씻어 7cm 길이로 잘라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2 두부는 물기를 빼서 으깬다.
3 1의 쑥갓과 2의 두부, 일본식 된장, 통깨를 넣고 버무리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 베드 트레이는 Kaymet 제품으로 디자이너이미지에서 판매. 하얀색은 베딩은 자주에 판매.

소시지 토마토 스튜
프랭크 소시지 8개, 통조림 키드니빈(강낭콩) 1컵, 양파 1개, 백만송이버섯 100g, 통조림 토마토홀 2개, 올리브오일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로즈마리 · 오레가노 파우더 ·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소시지는 어슷하게 썰고, 키드니빈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채 썰고 백만송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가닥가닥 뗀다.
3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4 3에 양파, 버섯, 소시지를 넣고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토마토홀과 오레가노 파우더를 넣고 20분 정도 뭉근하게 끓인다.
5 소금, 후춧가루, 로즈마리, 키드니빈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바나나 캐세롤
바나나 8개, 우유 2컵, 연유 1/2컵, 시나몬 파우더 조금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2cm 폭으로 썬다.
2 바나나, 우유, 연유를 골고루 섞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익힌다.
3 2에 시나몬 파우더를 뿌린다.

칠리 스크램블 에그
달걀 8개, 우유 1컵, 칠리 파우더(굵은 것)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1 달걀, 우유, 칠리 파우더,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을 넣어 반 정도 익으면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고슬고슬하게 익힌다.

↑ 나무 베드 트레이는 선혁구디에서 판매. 남색 리넨 베딩은 짐블랑에서 판매.

흰죽
밥 2컵, 물 20컵, 조선간장 조금, 통깨 · 김가루 · 송송 썬 실파 1큰술씩

1 냄비에 밥과 물 5컵을 넣고 끓인다.
2 밥알이 퍼지면 나머지 물을 2번 정도 나누어 넣어가며 푹 끓인다.
3 취향에 따라 통깨, 김가루, 송송 썬 실파, 조선간장을 곁들인다.

김치 연두부
연두부 2모, 배추김치 1/2포기, 설탕 · 참기름 1큰술씩, 통깨 2큰술, 검은깨 조금

1 연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운 다음 물기를 뺀다.
2 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물에 씻어 물기를 꼭 짠다.
3 2의 김치를 가늘게 채 썰고 설탕, 통깨,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양념한다.
4 그릇에 연두부를 담은 다음 3을 올리고 검은깨를 뿌린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김잔듸 | 요리 문인영(101레시피)

CREDIT
아침 식사는 침대에서

ONE POT ONE LOVE

ONE POT ONE LOVE

뼛속까지 얼어붙게 하는 추위를 쫓아낼 뜨끈한 국물이 절실하다. 냄비 하나에 볶고, 끓여
완성해서 냄비째 올려 먹는 요리.
조리법이 간단하고 설거지도
줄일 수 있어 이 겨울에 더욱 유용할 냄비 요리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프랑스식 양파 수프
양파 1kg, 버터 30g, 올리브오일 1큰술, 파슬리가루 1작은술, 화이트 와인 2/3컵, 양지머리 육수 7과1/2컵, 바게트 6조각, 모차렐라 치즈 1/4컵, 페타 치즈 50g,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채 썬다.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른다. 양파와 파슬리가루를 넣고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약한 불로 낮춰 20분간 볶는다.
3 양파가 갈색이 되면 화이트 와인과 양지머리 육수를 넣고 10분간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노릇하게 구운 바게트, 잘게 찢은 모차렐라 치즈, 페타 치즈를 올린다.
5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치즈를 녹인다.
TIP 양지머리 육수를 내기가 번거롭다면 물 2L에 고형 비트 스톡 2개를 녺여 사용해도 좋다.고추장 찌개
애호박 1/2개, 감자(큰 것) 1과1/2개, 양파 1개, 쇠고기(사태) 300g, 고추장 2큰술, 고형 채소 스톡 1개, 물 4컵, 포도씨오일 2작은술
1 애호박과 껍질을 벗긴 감자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3 달군 냄비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애호박, 감자, 쇠고기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4 고기의 겉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8~10분간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중간 불로 낮춰 고형 채소 스톡과 고추장을 넣고 섞는다.
6 고루 섞이면 양파를 넣고 다시 뚜껑을 덮은 다음 센 불에서 5분간 끓인다.
TIP 고형 채소 스톡이 없을 경우 다시마 우린 물을 사용해도 좋다.

이탈리아식 채소 수프
양파 1개, 마늘 3쪽, 통조림 토마토 800g, 당근 1/2개, 셀러리 1대, 고형 치킨 스톡 1개, 물 1L, 그린빈스 100g, 쇼트 파스타 50g,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1 양파는 굵직하게 다지고 마늘은 굵직하게 빻는다.
2 통조림 토마토와 껍질 벗긴 당근은 굵직하게 다진다.
3 셀러리는 질긴 섬유질을 벗겨낸 다음 송송 썬다. 그린빈스는 2등분한다.
4 쇼트 파스타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아 체에 밭친다.
5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 마늘, 당근, 셀러리를 넣고 4~5분간 볶는다.
6 다진 토마토, 물, 고형 치킨 스톡을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간 뭉근하게 끓인다.
7 삶은 쇼트 파스타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고형 치킨 스톡이 없을 경우 채소를 볶을 때 굵직하게 썬 닭가슴살 300g을 넣고 볶다가 물을 넣고 끓여도 좋다.

일본식 돼지고기 된장 찌개
돼지고기(목살) 600g, 연근 2/3개, 당근 1개, 감자 2개, 토란 5개, 대파 2대, 물 5~6컵, 일본식 된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조금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2 연근, 당근, 감자, 토란은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3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꼬치에 꿴다. 직화로 겉면을 태우듯이 굽는다.
4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1의 돼지고기를 볶는다.
5 고기의 겉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2의 채소를 넣고 볶는다.
6 고루 볶이면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20분간 끓인다.
7 구운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다음 일본식 된장을 푼다. 부족한 간은 국간장으로 한다.
TIP 토란을 손질할 때는 고무장갑을 사용해야 손이 가렵지 않다.매운 모시조개찜
모시조개 1.5kg, 쿠스쿠스 50g,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2쪽, 칠리 페퍼 1~2개, 토마토 2개, 화이트 와인 1/4컵, 물 1.5L, 이탈리아 파슬리 조금
1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문질러 씻는다.
2 마늘은 칼로 굵직하게 으깨고 칠리 페퍼는 잘게 썬다.
3 토마토는 굵직하게 다진다.
4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칠리 페퍼, 토마토를 넣고 3~4분간 볶는다.
5 토마토가 부드러워지면 화이트 와인과 물을 넣고 끓인다.
6 팔팔 끓으면 모시조개를 넣고 5~6분간 끓인다.
7 조개가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쿠스쿠스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5분간 뜸을 들인다. 파슬리를 뿌려 장식한다.
TIP 쿠스쿠스 대신 삶은 병아리콩을 넣어도 좋다. ⁎모두 4인분 기준입니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허동욱 | 요리와 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어시스턴트 이보라 · 조유미

CREDIT
아침 식사는 침대에서

감사의 한 그릇 (2)

감사의 한 그릇 (2)

한 해 동안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선물이 오가는 이즈음. 상품권이나 값비싼 물건도 좋지만 따뜻하고 정성 어린 음식 선물이라면 어떨까. 푸드 스타일리스트 노영희를 시작으로 훈훈한 음식 릴레이로 이어진 6인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김우영의 미니 와인 파티
절경이 있는 곳을 찾아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는 순수 사진작가, 김우영. 패션 광고 사진의 1세대로 활동하다 불현듯 순수 사진작가로 전향했다. 미국 LA에서 두 차례 개인전을 열었고 올해 한국에서 화려한 데뷔전을 치렀다. 광고 사진이라는 오랜 타이틀을 벗기까지의 고독과 번뇌의 시간을 가장 먼저 알아주고 인정한 사람은 바로 ‘박여숙 화랑’의 대표, 박여숙. 작가의 순수성과 진정성을 읽어준 스승이자 감사한 벗이다. 박여숙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미니 와인 파티를 준비했다. 화랑의 숨겨진 주방을 찾아 즉석에서 만든 단호박 수프, 그리고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리는 중식 쇠고기볶음이다.

단호박 수프
단호박 1개, 물 적당량, 우유 1/2컵, 장식용 잣 2큰술, 소금 조금
1 냄비에 단호박과 물을 넣고 푹 삶는다.
2 삶은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껍질과 씨를 제거한다.
3 냄비에 2의 단호박과 단호박 삶은 물 1/3컵을 넣고 으깨면서 끓인다.
4 곱게 으깨지면 우유를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5 소금으로 간하고 잣을 뿌려 장식한다.

중식 쇠고기볶음
쇠고기(등심) 250g, 브로콜리 1송이, 볶은 캐슈너트 1/2컵, 다진 마늘 1큰술, 굴소스 · 물 4큰술씩, 포도씨오일 적당량, 통후추 조금
1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씩 뗀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브로콜리를 넣어 볶는다.
4 브로콜리가 고루 볶이면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5 고기의 겉면이 익으면 굴소스와 물을 섞어 넣는다.
6 국물이 자작해지면 캐슈너트를 넣고 한소끔 볶은 다음 통후추를 뿌린다.
TIP 센 불에서 단숨에 볶아야 불 맛이 나고 브로콜리의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박여숙의 광동식 우럭찜
현재 전시 중인 최정화는 물론 ‘설악산 화가’ 김종학, 이영학 등 국내 굴지의 작가들이 모두 거쳐간 30년 역사의 ‘박여숙 화랑’. 박여숙 대표는 여장부다운 포부와 강단, 추진력으로 유명 작가는 물론 신진 작가들이 꿈꾸는 화랑을 만들었다. 미술 작품만큼이나 미식에 대한 철학도 두터운 박여숙을 만족시킨 곳은 바로 ‘개미집’. 대표 김홍준은 통영산 꽃새우, 울릉도산 돌멍게와 섭, 채석포산 아나고 등 전국 각지를 돌며 직접 공수한 귀한 해산물을 사용한다. 늘 입을 즐겁게 해주는 김홍준에게 그간의 고마움을 담아 대접하고 싶은 요리는 바로 우럭찜. 대파채와 고수를 곁들이고 뜨거운 기름을 부어 향긋한 향을 입힌 광동식 우럭찜은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면서 모양새가 꽤 근사하다.

광동식 우럭찜
우럭 1마리, 청주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대파(흰 부분) 2대, 고수 1~2컵, 오미자 간장 2큰술, 포도씨오일 1컵
1 대파는 심지를 제거하고 곱게 채 썬다.
2 우럭은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다.
3 손질한 우럭에 칼집을 넣고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5분간 재운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손질한 우럭을 넣고 10분간 찐다.
5 그릇에 오미자 간장을 두른 다음 찐 우럭을 담는다.
6 대파채와 고수를 듬뿍 올린 다음 달군 포도씨오일을 끼얹는다.
TIP 우럭은 배를 가르지 말고 아가미를 통해 내장을 끄집어내야 모양을 살릴 수 있다. 우럭을 찌는 동안 뚜껑을 열면 자칫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김홍준의 낙지 호롱
프리미엄 한식 다이닝을 표방하는 신사동 ‘개미집’과 올해 새롭게 문을 연 동숭동 ‘달려라 개미’의 대표. 산지별 신선한 해산물을 직접 찾아 다니며 공수하는 그는 좋은 재료가 곧 맛있는 음식이라는 철학으로 요리한다. 음식 릴레이의 마지막 주자인 김홍준은 세대 차를 뛰어넘어 올곧은 인생관으로 늘 보물 같은 조언을 아끼지 않는 최홍규 대표를 위해 낙지 호롱을 만들었다. ‘최가철물’로 시작해 ‘쇳대박물관’, ‘이화동 마을박물관’ 등의 문화 사업을 일군 인생 선배이자 10살 차이가 무색할 정도로 합이 잘 맞는 벗이다. 돌이켜보면 어떤 곡절마다 최홍규 대표는 김홍준 대표에게 늘 든든한 버팀목이었다. 그 감사함에 쓰러진 소도 일으킨다는 살아 있는 낙지를 정성스레 굽고 100년 전통의 지평 막걸리를 곁들여본다. 대롱대롱 매달린 백열등을 겨울바람이 뒤흔들어도 두 사람은 함께라는 이유로 웃었고 음식을 매개로 한 릴레이의 여운은 길게 남았다.

낙지 호롱
산낙지 1마리, 대파채 1컵, 실고추 · 깨 · 참기름 조금씩, 간장 소스(간장 · 설탕 3큰술씩, 물 12큰술, 조청 · 빻은 깨 1큰술씩, 후춧가루 조금)
1 산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꼬치에 1의 낙지를 꽂아 돌돌 만다.
3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2를 굽는다.
4 낙지에 살짝 붉은빛이 돌 때 분량의 간장 소스를 고루 발라 마저 굽는다.
5 완성된 4의 낙지에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 대파채를 올리고 실고추와 깨를 뿌린다.
TIP 산낙지를 사용하면 굵은소금이나 밀가루에 문질러 뻘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흐르는 물에 후루룩 씻어 바로 요리하기 좋고 구워도 물에 데친 것마냥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임태준 · 이과용 · 박상국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