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의 혁신

소파의 혁신

소파의 혁신

이탈리아의 모던 가구 브랜드 알플렉스는 건축가의 유연한 사고와 아이디어, 기술자의 뛰어난 노하우를 융합한다. 외형뿐만 아니라 구조까지 완벽한 알플렉스의 소파는 하나의 작은 건축물이다.

유리 소재의 파티션 벨라 Vela와 조명 파피용 Papillon.

페코렐레 소파에 퍼 액세서리를 씌운 모습.

상하이 출신의 건축가 네리&후가 디자인한 크래들 Cradle 소파.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바로 소파다. 패브릭과 내장재를 고급 소재로 사용하는 것 외에도 탄성감, 내구성, 디자인 등 여러 가지를 충족해야 하는 데다 제작하는 과정에서 숙련도와 노하우도 필요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소파가 훌륭하다면 다른 아이템의 품질도 대체로 믿을 만하다. 이탈리아의 모던 가구 브랜드인 알플렉스 Arflex는 초창기부터 퀄리티 높은 소파를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 1947년에 타이어 전문 업체 피렐리의 기술자인 카를로 바라시 Carlo Barassi, 레나 토 테아니 Renato Teani, 알도 바이 Aldo Bai, 피오 레자니 Pio Reggiani가 함께 설립했으며, 유연한 가구라는 의미로 ‘아르-플렉스 Ar-flex’라고 이름 지었다가 훗날 알플렉스라고 부르게 된다. 이들은 이탈리아의 실력 있는 건축가인 마르코 차누소 Marco Zanuso와 함께 가구를 만들기 위해 폼 형태의 발포 고무와 탄성 테이프로 실험하기 시작했다. 1951년, 오랜 연구 끝에 완성된 암체어 ‘레이디 Lady’는 처음으로 선보인 제9회 밀라노 트리엔날레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심미성을 인정받았다. 독창적인 형태에 탄성이 뛰어난 스펀지와 밴딩 테이프로 남다른 쿠션감을 구현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또 이때부터 1954년 사이에는 카를로 바라시가 디자인한 다양한 카시트 모델을 제작하며 자동차에도 최상의 안락함을 선사했다.

1979년 치니 보에리가 디자인한 스트립스 Strips 소파.

개성 있는 알플렉스의 가구들.

이탈리아 여성 건축가 치니 보에리 Cini Boeri가 디자인한 암체어 페코렐레 Pecorelle.

새로운 시도는 계속 이어졌다. 1967년에는 내부 구조물 없이 폴리우레탄 폼으로만 이루어진 보보 Bobo 소파 등 전통적인 제품과는 다른 방식의 소파를 생산해냈다. 알플렉스는 여러 건축가와 디자이너들과의 성공적인 협력으로 승승장구했다. 2005년에는 산업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카를로 콜롬보 Carlo Colombo가 알플렉스의 아트 디렉터로 영입되어 밀라노 쇼룸 공간을 다시 설계했다. 그리고 가구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이듬해 플라스틱의 단단함과 패브릭의 부드러운 요소를 결합한 암체어 ‘코카 Cocca’를 디자인했다. 2008년부터 알플렉스는 스웨덴 건축가 그룹인 클라에손 코이비스토 루네 Claesson Koivisto Rune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소파, 의자, 테이블, 침대 등 다수의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그 밖에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거듭난 하이메 아욘, 중국 상하이 출신의 건축가 네리&후 Neri&Hu, 이탈리아의 여성 디자이너 듀오 베르나르드트&벨라 Bernhardt& Vella 등 여러 건축가, 디자이너들과 합심해 새로운 소재의 창의적인 가구를 출시하며 모던 가구 디자인의 수준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

에르베르토 카르보니 Erberto Carboni가 1954년에 디자인한 의자 델피노 Delfino. 지금 봐도 여전히 감각적이다.

 

클라에손 코이비스토 루네가 2008년에 선보인 암체어 모조 Mojo.

완만한 언덕을 닯은 라인이 특징인 소프트 비트 Soft Beat 소파.

 

 

자료협조 에이스에비뉴(www.aceavenue.co.kr) · 알플렉스(www.arflex.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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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Star Designers_사보이어 베드×양태오

Korean Star Designers_사보이어 베드×양태오

Korean Star Designers_사보이어 베드×양태오

지금부터 만나는 디자이너는 세계적인 브랜드와 협업해 우리의 디자인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의 전통을 무기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계의 한류 스타를 만났다.

2017 런던 디자인 위크를 통해 선보이게 될 런던 사보이어 베드의 문 베드. 런던 마릴본의 사보이어 베드 쇼룸과 헤롯백화점 그리고 서울의 크리에이티브랩에서 만날 수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와의 협업을 축하드립니다. 9월에 열리는 런던 디자인 위크의 톱 10 디자인으로도 선정되었죠. 소감이 어떤가요? 정말 너무나 기쁘죠. 사보이어 베드와의 협업에 대한 이야기가 처음 나왔을 때 너무 행복해서 잠도 못 잤거든요. 정말 내가 이런 엄청난 브랜드와 일을 할 만한 실력과 자격이 있을까, 내가 좋은 스토리텔링과 이를 바탕으로 한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 반 설렘 반이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이나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서 제가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사보이어 침대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사보이어 베드의 역사나 품질에 대해서는 어디서부터 이야기해야 할지 항상 고민이 되는데요. 사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럭셔리한 수면 시스템이라고 설명하면 될까요. 런던을 대표하는 최고의 호텔인 사보이 호텔을 위해 1905년에 탄생한 사보이어 침대는 최고의 장인들이 세계에서 구할 수 있는 최상의 소재를 가지고 만든 침대입니다. 사보이어의 모든 침대는 마치 하나의 아트 작품을 만드는 것과 같이 모든 고객의 필요와 편의에 맞게 런던에서 제작되고 있습니다. 사실 집값이 가장 비싼 런던에서 공방이 운영된다는 점도 굉장히 특이합니다. 영국의 오랜 역사와 런던의 세련된 분위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살아 있는 브랜드라 할 수 있어요.

문 베드의 디자인 모티프는 무엇인가요? 밤을 상징하는 하나의 요소인 달, 그 달에 대해 동서양 문화는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서양에서는 보름달이 뜨는 밤이면 늑대 인간이 나타나는 무서운 시간으로 변하죠. 하지만 동양, 특히 한국에서는 달에 대해 상반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있어 달은 밤사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그리하여 달을 닮은 송편을 빚고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보름달이 뜬 밤에 강강술래를 부르기도 했어요. 저는 그 푸근하고 따듯한 존재를 침실로 불러들이고 싶었습니다. 문 베드에 기대고 잠을 청해 포근한 숙면을 취하고, 그러면서 일상이 더욱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헤드보드에 접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시스템을 적용한 이유가 있나요? 컨셉트에서 이야기가 나온 포근한 밤을 표현한 부분입니다. 작은 움직임과 접힘으로 더욱 포근하고 독립적인 경계를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헤드보드 옆의 접힘을 통해 보호받는 듯한 느낌을 내고자 했습니다. 또한 펼침과 접힘을 통해 해드보드의 룩 자체에 다양함과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문 베드는 어떤 제품과 세팅하면 어울릴까요? 인테리어 팁을 준다면요? 기존의 공간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링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을 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침대 헤드 위의 벽면에 대한 활용입니다. 보통 벽면의 허전함을 없애기 위해 액자나 거울을 설치하는데, 떨어질 위험도 있고 그 자체가 침실의 다른 요소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문 베드의 경우 헤드보드 자체가 마치 벽에 걸린 듯한 예술 작품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많은 스타일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침대 양 옆에 사이드 테이블과 그 위에 작은 테이블 조명 정도면 충분히 아름다운 침실을 완성할 수 있을 겁니다. 두 번째는 침대를 공간을 나눠주는 요소로써의 활용입니다. 최근 들어 침대를 벽에 붙이지 않고 공간의 중심에 놓는 추세인데, 침대의 헤드보드 뒷면이 완벽히 마감되어 마치 공간을 분리해주는 스크린처럼 활용 가능합니다. 침대 뒤편에 콘솔이나 데스크를 배치하면 세련되고 멋진 침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협업은 크리에이티브랩의 주선으로 이루어졌다고 들었습니다. 까시나, 카펠리니, 아르마니까사 등 세계적인 브랜드의 가구를 만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랩은 제가 프로젝트를 할 때 항상 우선적으로 들르는 곳입니다. 요즘에는 가구 컬렉터로서 크리에이티브랩의 도움을 받고 있어요. 르 코르뷔지에나 찰스 매킨토시같이 역사에 길이 남을 대가들의 가구를 소개 받고 소장하고 있습니다. 안성현 대표님은 제가 이곳에 자주 들르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어요. 2년 전 사보이어 베드의 대표가 크리에이티브랩을 통해 서울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때 안성현 대표님께서 저희 한옥에 모시고 오셨어요. 너무나 감사하게도 그때의 인연이 사보이어 베드와의 협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조만간 넨도의 오키 사토 같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한국에서도 탄생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나요? 이번 협업을 통해 많을 것을 배웠는데요. 그중 하나가 인터내셔널 가구 시장에서 한국 출신의 디자이너에게 기대하고 바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것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지금까지 유럽이나 일본 디자이너를 통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것, 즉 쉽게 접하지 못했던 한국만의 전통문화 콘텐츠를 아름답고 현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기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우리의 전통문화를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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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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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Star Designers_에르메스×이슬기

Korean Star Designers_에르메스×이슬기

Korean Star Designers_에르메스×이슬기

지금부터 만나는 디자이너는 세계적인 브랜드와 협업해 우리의 디자인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의 전통을 무기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디자인계의 한류 스타를 만났다.

변방의 늙은 말 Le Cheval du vieillard des faubourgs.

2017 밀라노 가구 박람회 에르메스 전시장에서 만난 이슬기 작가의 ‘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다 La mante religieuse empêchant le chariot’.

호랑이가 담배 피우던 시절 Le tigre fumant la pipe.

 

에르메스와의 협업은 어떻게 진행된 건가요? 어떤 작업을 함께 했나요? 파리 장식미술관에서 진행되었던 <코리아 나우!> 전시 이후 에르메스의 홈 오브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플로랑스 라파쥐로부터 협업을 제안 받았어요. 이번 작업은 한국의 전통 이불을 재해석한 컬렉션입니다. 이불의 추상적인 구성을 통해 각기 속담을 연상시킵니다. 작업을 통해 구두로 전래된 문화와 장인들의 기술을 연결하는 다리를 놓고자 했어요. 이러한 협업은 3년 전부터 통영에서 만난 훌륭한 누비 장인들과 해왔는데 퀼트의 일종인 누비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뭔가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조각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번 작품은 과거 선보였던 이불 프로젝트 작품과는 차이가 있어요. 이불 프로젝트에서는 한국 비단을 사용했고 에르메스와 협업할 때는 인도 자수나 가죽 등 다양한 재료가 열려 있었어요. 지금까지 제가 해온 예술 작업과 똑같은 것을 하고 싶지는 않았던 겁니다. 그러던 중 에르메스가 어두운 색조로 염색된 캐시미어 샘플을 보여줬을 때 한눈에 마음에 들었어요.
한국의 속담으로 지은 작품의 이름이 흥미로워요. 이런 내용이 외국인들에게도 제대로 전해지나요? 그럼요. 속담은 어느 나라에도 있어왔고 설명만 하면 충분히 알아듣습니다! 호랑이가 담배 피우던 시절=옛날 옛적에, 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다=과도한 용기, 변방 늙은이의 말=불운이 행운을 불러올 수 있다는 내용이에요. 에르메스와의 협업을 위해 중국에 기원을 두면서 동물과 관련 있는 한국 속담을 선택했어요. 단 담배를 피우는 호랑이는 제가 알기로 한국에만 있어요. 상징적인 형태에 따라 바느질을 바꾸는 재미가 있었는데, 아무리 훌륭한 기술을 가진 통영의 장인이라도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작업을 할 때 지키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언제나 유머를 중시합니다. 유머는 저항의 수단이지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나 전시 계획이 궁금합니다. 파리에 있는 갤러리 주스 앙트르프리즈 á la Galerie Jousse Entreprise에서 10월 19일 열리는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고, 광주 아시아문화센터에서 10월 27일 시작하는 그룹전도 있습니다. 광주 전시는 김성원 큐레이터가 마르세유 소재의 유럽과 지중해 문명 박물관 MUCEM, Musée des civilisations de l’Europe et de la Méditerranée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을 작업한 작가들을 초청한 것입니다. 현재 광주리를 이용해 새로운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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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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