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PLE ELEGANCE

SIMPLE ELEGANCE

SIMPLE ELEGANCE

독일 디자이너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의 디자인은 우아하다. 아무리 강한 컬러와 대담한 디자인으로 감싸도 그 안에는 언제나 우아함이 깃들어 있다.

이번에 모로소에서 선보인 신제품은 모두 의자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이미 파이프 Pipe 2인 소파와 라운지 체어를 디자인했고, 이번에는 다이닝 공간에 초점을 맞추고 싶었다. ‘세쿠 Seku’는 아웃도어 암체어인데 앞으로 컬렉션으로 확장될 것 같다. 파이프와 세쿠 디자인은 서로 다른 스타일이고 생산되는 나라도 이탈리아와 세네갈로 각각 다르지만 둘 다 모로소 특유의 미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파이프 체어’에 앉아보니 굉장히 편안했다. 의자를 디자인할 때 특별히 고려하는 요소가 있나? 다이닝 체어는 10분 정도 앉아서 의사를 기다리는 의자가 아니다. 식사는 열정과 대화 그리고 훌륭한 음식이 곁들여진 의식과도 같은 시간이다. 때문에 의자는 최고의 안락함을 지녀야 한다.

‘파이프 체어’는 계속 연장되는 시리즈인가? 어떤 면에서 파이프 요소에 매력을 느끼나? ‘파이프 암체어’를 디자인할 즈음 다른 제품들의 디자인은 슬림한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래서 대조적으로 ‘파이프 암체어’는 8cm의 두꺼운 튜브와 부드러운 시트, 둥근 등받이를 결합해 대담하고 그래픽적인 스타일로 만들었다.

다이닝 공간을 위한 ‘파이프 암체어’

모로소와의 협업은 어떤 경험인가? 6년 전부터 함께해온 모로소는 자유롭고, 새로운 방법과 시도를 응원한다. 모로소는 디자인에 대해 엄청난 호기심과 열정이 있는 브랜드다.

‘세쿠 체어’는 이국적이고 에스닉하다. 어디에서 영감을 얻었나? 몇 년 전 모로소와 아프리칸 크라프트와 함께한 ‘마프리크 M’Afrique’ 컬렉션의 일부로 ‘반줄리 Banjooli 컬렉션’을 선보였다. 올해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싶었고 윌로프 언어로 앵무새를 뜻하는 ‘세쿠 체어’를 디자인하게 됐다. 앵무새 깃털의 색과 움직임에서 영감을 얻었고 ‘세쿠 체어’는 다카르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다.

당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보면 ‘우아함’이라는 요소가 빠지지 않는다고 느꼈다. 우아함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그렇게 봐주어서 감사하다. 난 흑백 컬러로만 일을 하거나 순수주의만 생각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다. 나는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삶을 고급스럽게 만들고 싶다. 심플한 우아함과 세련된 디자인을 좋아하는데, 이런 나의 작업으로 공간이 더욱 풍요로워지길 바랄 뿐이다.

여행해보고 싶은 도시가 있다면? 사르데니아 혹은 아일랜드 같은 몇몇 화산에 가볼 생각이다. 검은 해변 같은 자연 속에서 힘과 영향력을 보고 싶다. 그리고 뉴욕, 서울, 도쿄 등 흥미로운 도시도 방문할 계획이다. 영감을 얻는 것은 작업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나의 개인적인 느낌과 독창적인 것을 만들고 싶다는 본능이 더 중요하다.

하반기에는 어떤 계획이 있나? 디자인은 내 삶이자 에너지이기 때문에 항상 작업을 한다. 인테리어 프로젝트와 선글라스 컬렉션 그리고 모로소와 데돈 Dedon과의 새로운 프로젝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앵무새로부터 영감을 얻은 ‘세쿠 체어’

 

 

작년에 선보인 ‘파이프 라운지 체어’

 

모로소의 반줄리 컬렉션

CREDIT

에디터

TAGS
거장의 손에서 탄생한 침대

거장의 손에서 탄생한 침대

거장의 손에서 탄생한 침대

<백설공주>에 나오는 일곱 난쟁이 중 잠꾸러기 난쟁이의 이름을 딴 ‘피졸로 Pisolo’는 이탈리아 디자인계의 거장 알레산드로 멘디니가 브랜딩과 디자인을 맡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새롭게 선보이는 모션 베드의 헤드 부분은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디자인에 일본 유명 건축가 쿠마 겐고 Kuma Kengo의 디자인 무늬목을 적용했다. 사이즈는 슈퍼 싱글, 퀸, 더블 킹 3가지로 구성되며, 컬러는 멘디니 블루, 쉬폰 베이지, 머랭 그레이, 라즈베리 레드로 출시된다.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와 논현동 가구거리에 위치한 피졸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tel 070-4002-8563

CREDIT

에디터

TAGS
균형의 미학, 감프라테시

균형의 미학, 감프라테시

균형의 미학, 감프라테시

덴마크 출신인 스타인 감과 이탈리아 출신인 엔리코 프라테시. 일상을 공유하는 커플이자 함께 작업하는 듀오인 감프라테시 Gamfratesi를 이들의 신작인 ‘베트 Bet’ 체어가 전시된 구비 전시장에서 만났다.

 

구비와의 협업을 이야기하자면, ‘베트’ 체어를 빼놓을 수 없다. 그렇다. 우리에게 터닝 포인트라 할 만한 작업으로 첫 번째 ‘베트’ 체어는 등받이 뒷부분의 스티치 등이 꽤 어려운 공정으로 엄청나게 공을 들였다. 이후 사무용이나 라운지 체어로 다양하게 변형되어, 각기 다른 니즈를 가진 모든 사람이 쓸 수 있어 기쁘다.

가장 선호하는 ‘베트’ 체어의 조합은 무엇인가? 집에 어떤 가구가 있는지 궁금하다. 모든 버전의 ‘베트’ 체어가 있다. 우리 마음에 들지 않고 내키지 않는데 출시된 버전이 단 하나도 없다. ‘이게 말이 되나?’ 했던 버전도 있었지만, 완성품을 보면 의외로 멋져서 놀랐던 적도 있다. 집에 있는 가구는 프로토타입이 많아서 발 받침이 없다든지 뭔가 빠진 제품이 많다(웃음). 다행히 테라코타 컬러의 온전한 벨벳 ‘베트’ 체어가 하나 있다.

‘베트’ 체어를 디자인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비율과 디테일이다. 비율 면에서는 지나치게 눕혀지지 않으면서도 편안한 곡선을 살리고, 팔걸이 부분이 좀 넉넉하면서 자연스럽고 우아한 라인을 만들고 싶었다. 등받이 높이를 2가지로 디자인한 것은 적당한 프라이버시를 주기 위해서다.

‘베트’ 체어의 확장 버전 제품이 앞으로 출시되는가? 나의 머릿속에는 현재 진행형의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하나의 디자인이 완성되면 연결고리로 인해 또 다른 디자인이 술술 나오기 때문이다. ‘베트’ 체어와 함께 놓으면 좋은 푸프와 풋 레스트가 나올 예정이다.

감프라테시 스튜디오는 구비 외에도 많은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브랜드와는 서로 추구하는 디자인 코드를 어떻게 조율하는가? 구비와는 아주 오래된 관계이기도 하고 또 특별하다.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일까 부딪히기보다는 이해되는 부분이 많다.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다음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알 수 있다. 다른 브랜드와 협업할 때는 디자이너가 디자인의 이상적인 측면을 제시하고 브랜드가 그것을 구현해낼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하는 게 가장 조화로운 것 같다.

덴마크 하우스는 아름답기도 하지만 공간 디자인이라는 면에서 흥미로웠다. 파리에 있는 덴마크 하우스라는 게 즐거운 도전이었다. 대니시 디자인과 파리의 분위기가 적절히 믹스되어야 했는데, 갤러리와 레스토랑이 있는 멀티 공간이라서 다양한 연출이 가능했다. <월페이퍼>가 선정한 2018년 최고의 건축 부문에 꼽혔는데, 전문 건축 스튜디오는 아니지만 가구와 오브제를 함께 고민한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듯 싶다.

두 사람은 각기 다른 문화에서 생활했는데, 어떻게 작업에서 시너지를 내는가? 우리가 생각해도 참 다르다. 10여 년 전 처음 만났을 때는 참 많이 싸우기도 했지만, 더 나은 뭔가를 배울 수 있는 발전적인 논쟁이었을 것이다(웃음). 서로 역할을 정한 것은 아니고 엔리코는 테크니컬한 면을 공부했고, 스타인은 좀 더 유연하고 오픈된 교육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각자 잘하는 면을 부각시켜 작업한다.

코펜하겐에 있는 스튜디오는 아담하고 소박한 분위기라서 작업량과 프로젝트 규모를 생각하면 적잖이 놀랐다. 스튜디오가 거대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곳에서 가능한 만큼만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는 것에는 욕심내지 않는다. 규모가 너무 커지면, 사실 우리가 해야 하는 일조차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전하고 싶은 분야나 제품이 있다면? 우리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 큰 스케일만 지향하지 않고, 새로움을 줄 수 있는 것을 하고 싶다. 그게 무엇이든 겁내지 않을 자신이 있다.

 

등받이가 높은 ‘베트’ 체어.

‘비틀’ 다이닝 체어

‘비틀’ 라운지 체어로 꾸민 공간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