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친근해진 가구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친근해진 가구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친근해진 가구

올해도 수많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메종>의 시선을 끌었던 스타 디자이너 6명을 만났다. 마지막 이야기의 주인공은 유쾌한 디자인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페인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 Jaime Hayon. 그가 밀라노 디자인 위크 기간에 프리츠한센 쇼룸에서 새롭게 선보인 JH97 라운지 체어는 편안함과 미학적인 요소는 그대로 유지하되, 대폭 낮아진 합리적인 가격대로 20대 초반의 소비자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하이메 아욘

 

프리츠한센을 위해 디자인한 JH97 체어는 어디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었나? 전형적인 덴마크 라운지 체어에서 얻었다. 덴마크 디자인의 전통과 현대 기술의 만남이 조화를 이루듯 편안함이 핵심 요소였다.

JH97 라운지 체어에서 주목해야 할 키포인트가 있다면? 아름답고 지적인 디자인과 덴마크 전통의 장인정신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합리적인 가격이다.

제작 초기 프리츠한센과 나누었던 생각과 완성된 작품이 일치하는가? 우리는 처음부터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었다. 전형적인 디자인보다는 단순한 형태이지만, 낮고 아름다운 실루엣으로 브랜드의 미적 감각과 장인정신을 유지하는 것 말이다. 그런 면에서 완성된 JH97 라운지 체어는 매우 만족스럽다.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해달라. JH97 라운지 체어를 제작하는 과정은 쉽고 재미있었다. 전통적인 기술과 현대적인 기술을 최대한 접목시켜 내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의했다. 지금까지 터득해온 목공 지식을 이용해 공예스러운 감각을 더했고 부드럽게 조각된 나무 프레임은 장인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하이메 아욘 가구

 

가장 도전적인 부분은 무엇이었나? 우리의 목표는 세련되고 편안한 의자를 만드는 것이었다. 따라서 주된 관심은 결함을 보이지 않으면서 장인정신이 깃든 수공예적인 부분을 극대화하는 것이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무엇인가? 완벽한 균형감과 어떤 각도에서 바라봐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또 내가 디자인한 라운지 체어 가운데 가장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돼 예술성과 대중성을 모두 겸비했다.

어느 공간에 두었을 때 가장 잘 어울릴까? 모든 곳이다! JH97 라운지 체어의 가장 큰 장점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나 잘 어우러진다는 것이다. 집, 호텔, 사무실 등 어디에 두어도 좋다.

제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지금에서야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지만, 프리츠한센이 내게 준 시간은 6개월에 불과했다. 약 30개의 스케치를 그려낸 것 같다. 특히 아름다움은 유지하되, 가격대까지 고려해야 했던 점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다.

프리츠한센 말고 이번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전시가 있다면? 프리츠한센 외에도 BD바르셀로나와 파올라씨 Paola C와 협업을 진행했다. 또한 로사나 오를란디 Rossana Orlandi에서 주최한 <Ro Plastic Master’s Pieces>에서 선보인 태피스트리 작품은 300kg이 넘는 플라스틱을 병을 사용한 것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하이메 아욘 전시

 

숨겨진 일곱 가지 사연

 

JH97 라운지 체어

JH97 라운지 체어

JH97 라운지 체어

CREDIT

에디터

TAGS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로돌포 도르도니+ 건축적인 디자인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로돌포 도르도니+ 건축적인 디자인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로돌포 도르도니+ 건축적인 디자인

올해도 수많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메종>의 시선을 끌었던 스타 디자이너 6명을 만났다. 다섯 번째 디자이너는 이탈리아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 미노티 Minotti의 아트 디렉터이자 많은 유명 브랜드와 협력하며 이탈리아 디자인을 이끄는 선두주자 로돌포 도르도니 Rodolfo Dordoni다. 실용적이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그의 신제품 드레스 업 Dress up은 밀라노 디자인 위크 중 까시나의 쇼룸에서 만날 수 있었다.

 

로돌포 도르도니

까시나 쇼룸

 

까시나 쇼룸에서 선보인 드레스 업 소파는 새파란 그리드로 뒤덮인 쇼룸의 배경과 대조돼 눈길을 끌었다. 신제품에 대해 설명해달라. 까시나 쇼룸을 디렉팅한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는 쇼룸과 드레스 업 소파의 색감이 극명하게 대조되길 원했고, 시원한 블루와 강렬한 레드 컬러의 소파는 초기에 계획한 목표와 정확히 일치했다. 드레스 업은 극도의 편안함과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듈형 소파다.

벨벳 소재의 부드러운 라인으로 어딘가 여성스러움이 느껴진다. 디자인 영감은 어디에서 얻나? 드레스 업은 벨벳이라는 직물로만 완성한 제품이다. 벨벳은 가구에 사용되었을 때 가장 매혹적인 느낌을 낼 수 있는 소재라 할 수 있는데, 이 소파는 여성적이기보다는 형태와 부피 그리고 사용 가능한 범위를 따졌을 때 ‘다목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디자인 영감은 호기심에서부터 시작되며, 나를 둘러싼 모든 것에서 비롯된다.

이번 작업에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인가? 단연코 형태다. 어떠한 형태가 사용자에게 최상의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했다.

당신이 디자인한 제품은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최상의 안락함을 제공한다. 소파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완벽한 비율과 신중함, 절제된 미 그리고 자신에 대한 확신이다.

우아함도 빼놓을 수 없다. 당신에게 우아함이란 무엇인가? 가장 첫 번째로는 첫눈에 매력적으로 다가와야 하며, 언제나 편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목하는 신진 디자이너가 있나? 나와 함께 한 콜라보레이션을 시작으로 포스카리니 Foscarini, 아르떼미데 Artemide, 폰타나 아르테 Fontana Arte 등의 브랜드 작업을 함께하며 경력을 쌓은 고르돈 구일라우미에르 Gordon Guillaumier와 젊은 이탈리아 아티스트 굴리엘모 폴레티 Guglielmo Poletti를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의 리빙 트렌드를 예측한다면? 전반적인 트렌드의 흐름보다는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있어 리빙 분야는 필수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보볼리 센터 테이블

보볼리 센터 테이블

보볼리 Boboli 센터 테이블.

 

 

 

보볼리 콘솔

보볼리 콘솔.

 

 

 

보볼리 프리스탠딩 테이블

보볼리 프리스탠딩 테이블.

 

 

 

드레스 업 소파

드레스 업 소파.

CREDIT

에디터

TAGS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마테오 치비크+BEAUTY OF INDIA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마테오 치비크+BEAUTY OF INDIA

[밀라노를 빛낸 스타 디자이너] 마테오 치비크+BEAUTY OF INDIA

올해도 수많은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였다. <메종>의 시선을 끌었던 스타 디자이너 6명을 만났다. 네 번째 이야기는 이탈리아의 전도유망한 디자이너 마테오 치비크 Matteo Cibic다. 이번 전시에서 인도 자이푸르 Jaipur 지역에서 얻은 영감으로 카펫 컬렉션을 선보이며 인도로 여행을 온 듯한 기분을 안겼으며, 그간의 스타일과는 확연히 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마테오 치비크

마테오 치비크가 자신이 디자인한 러그에 앉아 있다.

 

인도의 카펫 브랜드 자이푸르 러그와 함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작년 11월, 인도 라자스탄 주의 주요 도시이자 ‘분홍 도시’로 불리는 자이푸르를 방문했다. 그곳에서 만난 자이푸르 러그는 인도에서 가장 큰 카펫 브랜드 중 하나로 장인들이 직접 손으로 짠 제품을 전 세계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역할까지 담당했다. 나는 장인들이 수고한 대가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를 바랐고, 그런 이유로 함께하게 되었다.

브랜드의 이름이자 탄생지인 자이푸르 지역에 대한 첫인상은 어땠나? 자이푸르가 지니는 디자인적 언어는 매우 상징적이었다. 그곳의 건축물과 야생동물, 17세기의 고대 페인팅과 해시계는 내게 완벽한 디자인 영감이 되어줬다. 다양한 색채와 문화유산 그리고 역사가 한데 어우러진 예술가의 도시 같은 느낌이었다.

기하학적인 패턴과 건물, 얼굴 등 인도의 풍경이 카펫에 한 폭의 그림처럼 녹아 있다. 그곳에서 어떤 영감을 얻었나? 나는 기하학적인 패턴과 장식적인 요소를 혼합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컬렉션에는 라자스탄의 군인과 원숭이, 야생동물, 호수, 산, 해시계, 궁전 그리고 자이푸르의 건물과 기념물 등 지역을 상징하는 요소를 담았다. 또한 자이푸르의 음악, 컬러풀한 음식, 복숭앗빛 도시를 표현했다. 나는 러그를 통해 도시가 지닌 분홍색 풍경과 활기찬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다.

 

카펫

카펫

인도 자이푸르 지역의 장인들이 직접 러그를 제작하는 모습.

 

인도 자이푸르

자이푸르 건물의 패턴이 러그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

 

초기 아이디어와 완성된 제품을 비교했을 때,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왔는가? 우리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끊임없이 고민하며 탄탄한 계획을 세웠고, 그 결과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해달라. 첫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 스케치다. 그다음 디지털로 디자인을 변환하고, 자이푸르 러그의 디자인팀과 협력해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을 마무리한다. 파이널 디자인에 따라 색상 및 재료를 선택하고 모든 것이 확정되면 제조 공정이 시작된다. 인도 미르자푸르 Mirzapur 마을에서 카펫을 짠 다음 정교한 마무리 과정을 거치면 최고 품질의 카펫이 탄생된다.

제작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전혀 없었다. 라자스탄이 주는 아름다운 시각적 요소를 즐기며 일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앞으로 계획 중인 협업이나 작업이 있나? 이탈리아 남서부에 있는 몬텔루포 피오렌티노 Montelupo Fiorentino에서 큰 규모로 열리는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새로운 컬렉션의 파라디소 드림 Paradiso Dream 도자 제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승마 용품 브랜드 프레스티지 Prestige를 위한 말안장 컬렉션도 준비 중이다.

 

마테오 치비크 러그 컬렉션 마테오 치비크 러그 컬렉션

마테오 치비크 러그 컬렉션

마테오 치비크가 디자인한 자이푸르 러그 컬렉션.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