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의 여름을 장식하는 서펀타인 파빌리온

예술이 된 건축, 파빌리온 프로젝트

예술이 된 건축, 파빌리온 프로젝트

 

전 세계 예술 분야에서 흑인 예술가들이 적극적인 행보를 드러내고 있다.
올해 서펀타인 미술관의 파빌리온 프로젝트에 선정된 새즈터 게이트 역시 그들 중 한 명이다.

 

기존 건물 외관으로 확장한 자하 하디드 건축의 카페테리아.

 

매년 여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서펀타인 미술관의 파빌리온 프로젝트가 새롭게 시작됐다. 2000년 미술관의 후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선행사로 시작되어20여 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데, 자하 하디드의 첫 참여를 시작으로 렘쿨하스. 헤르조그 드 뫼롱, 알바로 시자, MVRDV, SANAA, 도요 이토 등 참여 작가들의 면면이 화려하다. 이곳을 통해 영국에서 첫 건축 프로젝트를 시작한 자하 하디드는 파빌리온 프로젝트가 지속인 성공을 거듭함에 따라, 갤러리 신관에 임시건물이 아니라 야외로 확장되는 영구적인 카페테리아를 맡기도 했다. 그녀가 2016년 세상을 급작스럽게 떠나면서 이곳은 영국에 남아 있는 유일한 하디드의 작품이 된 것도 특별하다. 프로젝트에는 건축가뿐 아니라 올라퍼 엘리아슨, 아이 웨이웨이 등 예술가의 참여도 다수 있었는데, 올해 선정된 작가도 건축가라기보다는 예술가로 활동하는 새즈터 게이트(1973)다.

 

올해의 파빌리온, 새즈터 게이트의 ‘블랙 채플’.

 

흑인 예술가들의 활약이 세계적으로 두드러지는 행보가 이곳에서도 드러나는 것일까? 게이트는 최근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미국관 대표 작가로 참가하며 대상을 수상한 시몬 레이 작가와도 공통점이 있다. 모두 시카고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흑인 작가로, 아프리카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다루고 있을 뿐 아니라 작업의 주요 방편으로 도자를 활용하는 것마저 비슷하다. 게이트는 미국에서 도자 예술을 전공한 후 일본으로 건너가 도예를 본격적으로 수련하였으며,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도시계획 분야를 공부하고 현재 시카고 미술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7년 시카고 하이드파크 아트센터에서 흑인, 아시아, 여성 등 다양한 인물의 삶이 중첩되는 가상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전시회를 통해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고, 리빌트 재단이라는 비영리 플랫폼을 설립하여 예술가와 지역사회를 후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다.

서펀타인 파빌리온을 위해 게이트는 검고 둥근 원통형 파빌리온을 제시했다. 로마의 판테온처럼 둥근 형태에 중앙 천장이 뚫려 있는 구조다. 그러나 아프리카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의 눈에는 카메룬 북극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흙으로 만든 오두막 혹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간다의 카수비 왕의 무덤이 먼저 생각날 것이다. 사실 우리 문화에도 둥근 오두막이나 왕릉이 있었으니 이러한 형태의 건축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작가는 오랫동안 도서관과 기록보관소를 뒤지면서 인종, 공간, 역사를 뛰어넘어 모든 문화에 속해 있는 어떤 공통점을 찾아내는 작업을 지속해왔는데, 본 프로젝트는 그간의 활동을 보여주는 가장 건축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준야 이시가미의 2019년 파빌리온.

 

핵심은 건축이라기보다는 이곳에서 일어나게 될 다양한 프로젝트다. 6월 10일 개장하여, 10월 16일까지 이어지는 기간 동안 명상, 음악, 무용, 시, 도자기 워크숍, 일본 다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며 다양한 문화가 교류하는 창조적 플랫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중세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채플’이 종교를 통한 사회 포교 활동을 했던 것 처럼, 블랙 채플은 다양한 사람을 모으고 교류하게 함으로써 편견 없이 바라보는 시선을 촉구하고, 그럼으로써 흑인뿐 아니라 모든 소외된 이들, 잊혀진 존재의 이면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이다. 팬데믹이 끝나간다는 기쁨 한편에는 곳곳에서 시작된 전쟁 소식으로 불안이 엄습하고 있기도 하다. 바로 이순간, 블랙 채플에 모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한번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는 것, 어쩌면 우리에게 예술이 있는 이유를 다시 한번 알려주는 프로젝트가 아닐까!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롯데백화점 아트콘텐츠 상무)

TAGS
반구의 미학

카텔라니 앤 스미스 조명 컬렉션 알레Ale

카텔라니 앤 스미스 조명 컬렉션 알레Ale

 

카텔라니 앤 스미스가 새로운 조명 컬렉션 알레 Ale을 선보였다.
월, 펜던트, 플로어, 테이블 조명으로 구성된 이번 컬렉션은 구를 이등분한 듯한 돔 형태의 조명 갓이 시선을 모은다. 또한 반구형 갓에 파리를 새겼는데, 카텔라니 앤 스미스에서 나사 이음매를 가리기 위해 고안한 재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화이트, 블랙처럼 모던한 컬러로도 출시된 반면, 비비드한 네온 컬러를 키포인트처럼 활용한 것도 알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테이블 램프로 출시된 ‘알레 BE T’는 무선형 제품으로 실내는 물론 테라스 등 전방위로 사용 가능하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으니 카텔라니 앤 스미스 홈페이지를 주목해보자.

 

 

WEB catellanismith.com

CREDIT

에디터

TAGS
여름철 매트리스 관리법

오래쓰는 매트리스 위생 관리

오래쓰는 매트리스 위생 관리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매트리스.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트리스 관리법과 함께 추천 매트리스 제품까지 살펴봤다.

 

Part1

매트리스, 위생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하기

 

1 덥고 습한 여름에는 매트리스에 습기가 차기 쉽다. 창문을 열어 수시로 환기하고,
햇빛이 좋은 날 매트리스를 말려서 살균해줄 것.

매트리스는 땀이나 분비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쉽게 오염될 수 있어 방수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주 세탁하면 훨씬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매트리스를 배치할 때는 벽에 완전히 붙이지 말고 틈을 두어 통풍에 신경 쓴다.
벽에 있는 습기가 오랜 시간 매트리스와 닿아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것.

4 집 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매트리스를 침구 전용 청소기로 자주 청소하고,
없을 경우 고무장갑을 끼고 굵은 소금을 뿌려 문지른 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방 안은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것. 권장 온도는 16~18°C, 습도는 30~50%이다.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숙면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것을 방지한다.
천장에 실링팬을 달아 공기를 순환하거나 여름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햇빛을 차단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Part2

Cool Mattress

좀 더 시원하게 잠들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냉각 매트리스.

 

젤 매트리스 혁신적인 소재의 젤 매트리스는 메모리폼의 장점은 갖추고 있지만 따뜻함은 덜하다. 젤폼은 메모리폼의 일종으로 젤 비드를 섞어 매트리스 내부의 보온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젤폼의 개방형 셀 구조는 공기가 매트리스를 통해 쉽게 흐를 수 있도록해 통기성이 매우 뛰어나다.

탈랄레이 라텍스 매트리스 최근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식물성 탈랄레이 라텍스는 젤이나 다른 물질의 도움 없이 스스로 온도를 조절하는 천연 소재다. 신축성이 있어 체형과 체중에 빠르게 반응하고, 몸을 정확하게 지지해준다. 탈랄레이 라텍스 매트리스는 체온을 유지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밤에 과열될 염려가 없다.

천연 매트리스 천연 소재로 만든 매트리스는 통기성이 좋고 유기적인 냉각 특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자연적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충전재로는 양모, 면, 실크, 말총 및 캐시미어,텐셀 등이 있다. 이제 이러한 충전재 중 일부가 매트리스를 더 따뜻하게 만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온도 조절에 탁월하다. 천연 매트리스의 충전재는 공기가 매트리스를 통해 흐르도록 하여 통기성을 높인다. 이러한 유형의 매트리스가 여름에 시원함을 유지하는데 탁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슬리피지 김승호

 

 

Part3

시원한 여름밤을 위한 매트리스, 침구 추천

 

슬로우베드의 ‘오리지널 매트리스’는 방수 기능은 물론 진드기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방수 커버가 포함되어 있다. 별도의 커버를 씌울 필요없이 사면이 지퍼로 되어 있는 전용 겉 커버를 손쉽게 벗겨 세탁할 수 있다. 특히 여름에 최적화된 ‘썸머브리즈 커버’는 통기성과 흡습성이 뛰어나 몸에 달라붙지 않고 열을 효율적으로 순환시킨다. 만약 현재 사용 중인 매트리스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슬로우베드의 ‘토퍼 에어플렉스’와 ‘바디필로우’를 추천한다. 토퍼 에어플렉스는 매트리스에 올려 사용하거나 거실 매트로 사용해도 좋고, 바디필로우를 죽부인처럼 안고 자면 더욱 시원한 여름 밤을 보낼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내장재까지 물로 세척이 가능한 에어플렉스 소재를 사용해 위생적이며, 각각 면과모달, 면과 마혼방 커버를 사용해 시원하고 쾌적한 수면에 도움이 된다. —슬로우베드 서지혜

 

 

에이스침대의 ‘마이크로케어 쿨링 패드’는 에이스침대와 국내 침구 브랜드 웰크론의 기술력이 만난 제품으로 코오롱에서 개발한 기능성 신소재 섬유 포르페 Forpe냉감 소재가 적용된 기능성 침구 제품이다. 실제 냉감 테스트 결과 아이스쿨 원단이 닿는 즉시 피부 표면 온도가 무려 6.3°C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실 생활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카펫 대용으로 사용해도 될 만큼 중량감이 높아 안락함을 선사한다. 또 에이스침대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에이스침대 공학연구소와 팜클이 공동 개발한 마이크로가드 에코를 추천한다. 침대에 기생하는 해로운 벌레, 유해세균, 곰팡이를 방지해 주는 침대 전용 초강력 방충, 항균, 항곰팡이제다. 에이스침대 매트리스 표면에 있는 삽입 케이스 안에 간편하게 장착하면 1년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에이스침대 박소은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