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mporary Korean Beauty

전통 디자인의 현대적 재해석

전통 디자인의 현대적 재해석

 

한국의 전통 미감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해 시각적, 촉각적 재미를 더한다. 디자인 스튜디오 피아즈는 제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소재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개발을 통해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간다.

 

닥줄기를 사용한 실험 과정을 거치고 있는 트레이 작품들.

 

얼핏 보면 색색의 나뭇조각을 우리의 전통 조각보처럼 이어붙인 듯하다. 반짇고리함만 한 손바닥 크기부터 찻잔과 디저트를 올리는 티타임을 위한 소반, 앉을 수 있는 스툴까지 색감과 형태에서 한국 전통의 미감이 느껴지는 이 작품은 전보경, 박찬훈 작가가 이끌고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피아즈의 것이다. 특히 이 작품은 가까이서 보았을 때 그 세밀함과 따스한 감성, 만든 이의 노고를 알아차릴 수 있다.

 

지승을 감은 원목 틀에 옻칠을 더해 모던하게 풀어냈다.

 

‘아기자기’ 시리즈는 원목 틀에 색실을 반복적으로 감아 실이 주는 부드럽고 따뜻한 인상과 색채와 색조를 단순화한 모습에서 촉각적인 효과와 함께 시각적인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가구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여러 소재 중에서도 특히 나무를 가지고 목공예 작업을 주로 했는데, 어느 순간 한 가지 소재에만 집중하다 보니 고리타분하게 느껴지더군요. 그러다 실이라는 소재를 발견했는데 섬유가 공예적인 측면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반복적으로 실을 감는 행위가 무언가를 수행한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전보경 작가가 설명했다. 한국의 아름다움이 작품의 기반이 된 이유는 어릴 적 기억과 교육이 한몫했다. 특히 박수근 화백의 그림을 좋아했던 어머니를 따라 박물관과 미술관을 다니며 견문을 넓혔고 안국동에 자리한 풍문여고 재학 시절 자연스레 경복궁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전통적인 것에서 영향을 받은 게 아닐까라고 설명했다.

 

디자인 스튜디오 피아즈를 이끌고 있는 전보경 작가. 그녀가 앉아 있는 원목 스툴은 함께 일 하고 있는 박찬훈 작가의 연결 시리즈다.

 

마무리 단계를 기다리고 있거나 완성된 작품으로 가득한 작업실.

 

그렇다고 그녀의 작업이 옛것의 특징만을 좇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미감에서 영감을 받되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진짜 전통 가구는 따로 있잖아요. 전통과 현대적인 디자인이 적절하게 섞여야 올드해 보이지 않고, 유치해지지 않는 것 같아요. 항상 그 선을 넘지 않으려고 고민해요. 색의 경우 요즘 스타일의 색상을 한두 가지 섞는다든지, 소반의 다리도 미니멀하게 풀어내려 해요. 형태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하면 그게 정말 올드해지는 거예요. 형태는 미니멀하게 가되, 그 안에 공예적인 요소로 감각을 주자는 주의예요.” 그녀의 작업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한창 발전해 나아가는 중이다. 알록달록 색실을 입은 아기자기 시리즈에 이어 현재는 옻칠 기법을 배우고 새로운 소재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실에 옻칠을 더하니 섬유가 일어나 보풀이 올라왔고 이를 대치하기 위한 소재로 종이를 비벼 꼬아서 만드는 지승을 선택했다. “소재만 바뀌고 행위 자체는 똑같아요. 몇 해 전만 해도 성격이 발랄했던 것 같아요.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취향도 바뀌듯이 지금은 모던하고 정적인 느낌을 선호하게 된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중후한 매력을 주는 옻칠 작업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고요.” 그녀의 작업실에서 옻칠에 사용되는 희석제 냄새가 풍겼던 이유다.

 

옻칠을 더하는 과정.

 

이끼를 올려 나만의 정원을 표현한 차경.

 

색실의 따스함이 느껴지는 아기자기 소반.

 

또 최근 들어서는 한지의 주원료가 되는 닥나무 껍데기를 얇게 벗겨 펴 말린 닥줄기를 활용해 무늬목처럼 붙인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 “닥줄기라는 소재가 유기적인 형태일 때 더욱 조형성이 진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소반보다는 접시나 밥그릇, 바구니, 화병처럼 실용성 있는 제품으로 구성해볼까 해요. 옻칠을 더하면 코팅이 되어 방수도 가능하고 오염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으니까요.” 전보경 작가는 올 연말에 계획된 그룹전과 기획전 준비는 물론이고 실험 중인 닥줄기를 활용한 상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싶다고 말했다. 머지않아 한 단계 더 성장한 그녀의 작품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마무리 단계를 기다리고 있거나 완성된 작품으로 가득한 작업실.

 

 

SPECIAL GIFT

전보경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키고 피부의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로우그라피)

TAGS
In My Home Bar

집에서 즐기는 홈 바 인테리어 아이템

집에서 즐기는 홈 바 인테리어 아이템

 

단 한 명의 단골손님, 나를 위한 홈 바 인테리어.

 

우마노프 사이드 테이블은 호두나무로 만든 상판과 이어지는 다리 하나 그리고 이를 지탱하는 황동색 철제 프레임 다리 두 개가 균형적인 미를 자랑한다. 메누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1백30만9천원.

 

빌라 사보아의 필로티 구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하이 허치는 나무 몸체와 메탈 프레임을 조화롭게 병치했다. 와인잔을 비롯한 바 용품을 진열하거나 수납할 수 있다. 82빌리어스에서 판매. 1백99만원.

 

TS 칼럼 바 테이블은 가느다란 4개의 다리와 그 다리 사이를 교차하는 선이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한다. 은은한 색감과 자연스러운 무늬의 대리석 상판이 견고하면서 고급스럽다. 구비에서 판매. 가격 문의.

 

얇고 커다란 황동색 바퀴를 중심으로 전체를 구성하는 몇 개의 선과 도형이 구조적으로 조화롭게 배치되어 조형미를 더한 JZ 트롤리는 에텔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가격 문의.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유려한 실루엣의 시리즈 7 바 체어는 긴 다리를 둘러싼 튜브형 스틸 발판을 더해 내구성과 실용성을 더했다. 프리츠한센에서 판매. 91만원.

 

디자이너 로메오 소치의 감각이 묻어나는 바 캐비닛 바코는 가죽 선반과 벨벳 거울, LED 조명 등 장식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문을 닫으면 다양한 원목을 퍼즐처럼 구성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프로메모리아 제품으로 리아에서 판매. 가격 문의.

 

부드러운 가죽의 클래식한 느낌과 스테인리스의 모던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라운지 체어 CH101은 시트와 등받이가 체중을 받쳐줘 편안한 착석감을 선사한다. 칼한센앤선에서 판매. 가격 문의.

 

매끄럽게 뻗은 다리가 시원한 인상을 주는 타부레 오뜨 바 스툴은 견고한 참나무와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크롬 도금 강철 링으로 제작해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다. 비트라 제품으로 비블리오떼끄에서 판매. 1백17만원.

 

3개의 선반으로 구성된 티어드 바 콘솔은 부드러운 곡선의 목재와 견고한 직선의 금속이 조화로워 어느 공간에 두어도 어울린다. 상판 아래 와인잔 걸이가 있어 실용적이다. 웨스트엘름에서 판매. 62만4천원.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150년간의 아름다움

프리츠한센과 한국이 만난 전시

프리츠한센과 한국이 만난 전시

 

프리츠한센이 론칭 15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일본과 덴마크에 이어 문화역서울284에서 한국의 공예 및 디자인과 프리츠한센의 주요 컬렉션이 조우할 예정이다. <프리츠한센 150주년 전시 Shaping the Extraordinary>에서는 4인의 무형문화재 장인과 3인의 디자이너가 150주년 전시를 위한 특별한 에디션을 선보인다.

 

 

대나무를 엮어 만든 작품을 더한 PK 시리즈, 쪽빛의 무명으로 감싼 에그 체어, 초충도를 수놓은 스완 체어, 프리츠한센 150주년을 위해 출시한 PK0™에 적용된 옻칠과 나전 기술을 비롯해 국내 디자이너들이 재해석한 조명, 꽃병, 테이블웨어를 만나볼 수 있다. 150년 동안 장인 정신을 토대로 북유럽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알려온 프리츠한센이 남길 영원한 아름다움을 기대해본다.

전시는 11월 12일부터 12월 11일까지.
WEB fritzhansen.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