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①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세계 디자인 수도 2022에 선정된 발렌시아에서 즐기는 디자인 문화 여행.

 

발렌시아 태생의 인상주의 화가인 호아킨 소로야는 이곳에서 빛을 부드럽고 풍요로운 색상으로 그려내는 화풍을 완성했고, 디자이너이자 예술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하이메 아욘은 지중해의 따뜻한 햇살과 발렌시아 특유의 따스한 분위기가 좋아 마드리드에서 이곳으로 이주했다고 말한다. 1년 중 360일 맑은 날이 이어지고, 야자수와 오렌지나무가 가로수로 줄지어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이곳은 바로 스페인 발렌시아다. 발렌시아는 올해 도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였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비정부기구인 세계 디자인 기구®, WDO™에서 2년마다 선정하는 ‘세계 디자인 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에 선정됐기 때문이다(서울은 2010년에 선정된 바 있다).

 

발렌시아 디자인 위크 축제. ©Brava_es

 

발렌시아 지역 전반에 걸쳐 100년간 축적해온 건축과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설치미술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마치 밀란디자인위크처럼 도심에서는 크고 작은 전시가 진행됐고, 가구 박람회 ‘페리아 아비탓 발렌시아’를 통해 스페인 가구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의 제품을 두루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 세계 디자인 수도는 2024년에 미국 샌디에이고와 멕시코 국경인 티후아나로 도시 두 곳에서 처음으로 동시 진행돼 기대를 모은다.

 

 

세계 디자인 수도 2022 발렌시아
제너럴 디렉터 사비 칼보 Xavi Calvo 인터뷰

발렌시아 2022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디자인을 통해 발렌시아가 황금기를 보냈던 15세기부터 현재까지 도시를 이끈 산업, 역사, 문화 등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시민들에게는 자긍심을, 방문객들한테는 우리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했어요. 그래서 디자이너만의 축제가 아닌 모두가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어요.

 

발렌시아가 가구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등이 자리하는 스페인의 중심으로 진출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발렌시아가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것은 15세기에는 실크 산업, 17~18세기에는 도자기 공예, 그다음에는 가구와 산업디자인 분야였습니다. 특히 스페인에서 1987년 첫 산업디자인학과가 설립된 대학이 바로 CEU(Universidad CEU Cardenal Herrera) 사립대학입니다. 디자인, 건축학과가 속한 ESET(Technical School of Design, Architecture and Engineering) 스쿨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교수진과 인재가 모였는데, 현재 활발하고 활동하고 있는 스페인 디자이너 중에 이곳 출신이 많습니다.

 

이번 행사가 진행되기 전과 후가 어떻게 달라질 거라고 생각하나요?
디자인은 사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와 일상 속에 늘 함께하는 것임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더 안락한 의자를 만들고자 하는 것, 물건을 더 쉽게 사용하고 싶다는 욕구가 디자인이거든요. 또한 스페인 정부는 물론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함께 삶 속에서 디자인 문화를 구축해 나가도록 돕는 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하이메 아욘 <한없이 무한한 마음> 전시.

 

 

아고라 발렌시아와 카이사 포럼

시청 앞 광장에 설치된 파빌리온 ‘아고라 발렌시아’는 주요 행사장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중해 파도를 모티프로 한 지붕 디자인과 15세기 발렌시아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도자 산업을 연상시키는 세라믹, 발렌시아를 대표하는 스페인 3대 축제 라스 파야스 Las Fallas의 인형 조각물인 니놋 Ninot을 연상시키는 목재로 만들어 발렌시아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곳이다. 발렌시아를 대표하는 명소로 꼽히는 예술과 과학의 도시 La Ciudad de las Artes y las Ciencias의 컨벤션 센터였던 아고라 El Ágora 건물은 ‘카이사 포럼 CaixaForum València’으로 탈바꿈해서 벌써 15만 명이 다녀갔다.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생태계를 재현하는 디자인으로 내부 중앙에 위치한 구름을 뜻하는 라 누베 La Nube의 상단은 오대양 바다 온도와 실시간 데이터가 연결되어 기후변화와 수온 상승에 따라 파란색에서 보라색으로 변하는데, 이는 사실상 경고를 뜻한다.

 

아고라 발렌시아.

 

 

교육적인 측면에서 인기가 많은 전시 셋

많은 전시가 발렌시아에서 진행됐지만 특히 인기가 높았던 전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호르헤 에레라 스튜디오 Jorge Herrera Studio가 준비한 <프로덕트프로덕트 프로덕트> 전시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산업디자인 제품을 초기 구상 과정부터 보여주었다. 스튜디오 미림보가 큐레이팅한 <플레이 위드 디자인>은 어린아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로 늘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동화책, 일러스트레이션 등 평면적인 작품뿐만 아니라 종이, 도자, 그래픽 기호로 만든 보드게임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디자인과 놀이를 결합해 재미를 더했고, 단순한 전시가 아닌 다양한 교육 워크숍도 진행했다. 스페인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의 대형 회고전 <한없이 무한한 마음 InfinitaMente>전은 초창기에 제작한 7개의 대형 태피스트리 마스크를 비롯한 ‘마스크마스크 Masquemask’ 시리즈와 지난 20년간 선보인 다양한 제품과 가구를 한곳에 모았다. 발렌시아와 연관되는 상징적인 콘텐츠를 담은 작품도 첫선을 보였고, 제품의 준비와 제작 과정에서 사용된 틀과 소재 그리고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영감을 얻은 것에 대한 구상 스케치까지 전시해 그의 예술관과 창작 과정을 되짚어볼 수 있었다.

 

스튜디오 미림보 <플레이 위드 디자인 Play with Design> 전시. ©Brava_Estudio

 

카이사 포럼의 내부.

 

또 10월 한 달간 진행한 ‘패션의 미래’라는 테마로 패션 산업의 변화와 지속가능한 패션을 강조한 프로그램에서는 지속가능한 패션으로 꾸준히 컬렉션을 이어가고 있는 영국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래번 Christopher Raeburn, 친환경 패션 디자인 어워드인 리드레스Redress 를 설립한 크리스티나 딘 Christina Dean, 친환경 패션을 추구하는 H&M 재단의 전략 전문가 등 연설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워크샵을 진행하는 지속가능한 패션 국제 회의 CONGRESO, Future of Fashion 를 개최했다. 또한 바다에 버려진 폐기물로 만든 작품들을 전시하여 특히 지중해의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알리고 자원의 순환을 보여주는 ‘비욘드 더 플라스틱 웨이브 Beyond the plastic wave’ 전시와 재활용 소재로 만든 제품을 선보이는 ‘지속가능 마켓 Moda+Sostenible’, 스웨덴의 브랜드인 이케아 IKEA, 에이치앤엠 H&M, 누디진Nudie Jean 등에서 현재 진행 중인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솔루션을 보여주는 ‘패션, 포에버 Fashion. Forever’ 전시를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디자이너 크리스토퍼 래번 인터뷰

본인 브랜드 래번 Raeburn 외에 여러 분야의 다른 브랜드와 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각 분야마다 버려지는 자원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분야의 버려지는 것들에 대해 통합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서로 잘 활용하여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갈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지속가능한 아이디어로 출시한 제품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월 래번 브랜드의 키트:백 KIT:BAG 컬렉션과 팀버랜드 얼스키퍼스 by 래번 컬렉션 2가지입니다. 전 세계에는 축구 선수를 꿈꾸는 유소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 유소년 축구 꿈나무만 1900만명이고, 전세계적으로는 더 많겠지요. 어린이들은 계속 자라기 때문에 일년마다 축구복을 새로 사고 갈아입습니다. 그래서 이를 활용해서 만든 키트:백 KIT:BAG컬렉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래번 브랜드가 지향하는 3가지 RÆMADE, RÆDUCED, RÆCYCLED에 부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팀버랜드 얼스키퍼스 by 래번 컬렉션으로 친환경 재생 농업에서 적용한 가죽 소재, 사탕수수 등 자연 소재, 100% 재활용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신발과 의류 컬렉션으로 제품이 수명을 다한 후에도 쉽게 분리해서 재활용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입니다.

 

앞으로 새롭게 콜라보레이션 작업하고 싶은 분야나 브랜드가 있나요?
제가 추구하는 3가지를 통해 기존의 것에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즐겁게 작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투자할 의향이 있는 브랜드들과의 작업도 좋지만, 아예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해 첫 발을 내딛는 브랜드와의 작업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레고의 플라스틱 블록 같은 것 말이죠.

CREDIT

에디터

writer

구민정

TAGS
HAPPY HOLIDAY-LIVING

감각적인 홀리데이 리빙

감각적인 홀리데이 리빙

 

한 해를 마무리하며 특별한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메종>이 준비한 풍성한 홀리데이 선물 리스트 #1

 

감각적인 연말을 부르는 홈 오브제리스트.

 

나오토 후카사와가 디자인한 데자부 거울은 알루미늄 소재의 테두리가 특징으로 바닥에 두어도 아름답다. 마지스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105×105cm, 1백89만6천원.

 

투명한 유리 돔에 각 도시를 상징하는 종이 아트피스를 넣어 완성한 아틀리에 샬롯 보루스 Atelier Charlotte Bourrus의 ‘The Map’ 작품은 더콘란샵에서 판매. 가격 문의.

 

연속적인 곡선 아치 패널에서 레트로 스타일을 느낄 수 있는 아크스 셰이드 조명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38만원.

 

 

복고풍 스타일의 열기구 모빌은 여러 개를 달았을 때 더욱 풍성하다. 어센틱 모델스 제품으로 세그먼트에서 판매. 세로 30cm, 19만8천원.

 

 

동양적인 색감과 본차이나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밍 베이스는 지노리1735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아잘레아 색상, 99만1천원.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바스켓에 황동을 덧대 포인트를 준 멋스러운 와인 버켓은 식물을 담아두기 좋다. 윤여동 작가의 작품으로 라니서울에서 판매. 38만원

 

 

바둑판 무늬 세라믹 꽃병은 과거 스페인 도자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는 바이세예 Vaiselle 제품으로 더콘란샵에서 판매. 18만원.

 

 

실제로 체스게임을 즐길 수 있어 연말연시 재미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체스 테이블은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2백4만원.

 

 

양쪽으로 나뉘어 있어 물과 사료를 담기 좋은 오크 소재의 펫 볼은 에르메스. 1백63만원.

 

헬싱키의 일러스트레이터 에이야 베빌라이넨과 협업한 캔들 패턴으로 제작한 티슈 커버는 키티버니포니. 1만8천원.

 

그물 같은 줄과 거친 표면이 특징인 유리 볼로 구성된 볼리코사 아웃도어 조명은 까시나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2백10만원.

 

 

숫자를 과감하게 없앤 선 버스트 벽걸이 시계 월넛은 비트라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65만원.

 

 

예술가 우고 론디노네의 30년간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파이돈 사의 아트북은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9만5천원.

 

 

아르데코 감성의 기하학적인 그래픽디자인이 적용된 캐시미어 소재의 핸드 우븐 H 디아고날 쿠션은 에르메스. 1백34만원.

 

 

높은 채도와 캔들 패턴으로 크리스마스의 느낌을 담은 원단은 에이야 베빌라이넨과 협업한 것으로 키티버니포니에서 판매. 폭 140cm, 1만9천원.

 

독특한 색감의 상반되는 소재를 조합한 모던한 형태의 퍼 사이드 테이블은 세이투셰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38만원.

금색 줄무늬를 통해 더욱 화려한 굴절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골드 피라미드 캔들 홀더는 딥티크 제품. 43만9천원.

장식 효과도 있고 뜨거운 캔들을 안전하게 옮길 수 있는 가죽 소재의 파인트리&스타 레더 캔들 슬리브는 딥티크 제품. 각각 15만8천원.

 

 

아나그램 로고가 새겨진 가죽 패치와 가장자리의 태슬 장식이 특징인 모헤어 블렌드 블랭킷은 로에베 제품으로 매치스패션에서 판매. 1백70만원대.

 

크롬 몸체와 푸른빛이 감도는 회색 아크릴 갓이 만나 오브제로도 손색없는 판텔라 포터블 V2는 루이스폴센 제품. 56만5천원.

 

이딸라에서 선보인 린넛 Linnut 컬렉션을 플라스틱 소재로 바꾸고 조명 기능을 더한 충전식 램프 시리즈는 마지스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종류에 따라 70만~1백만원대.

 

겹쳐진 기하학 모듈이 만들어내는 세 가지의 다른 모양과 크기가 특별한 사이드 테이블 보사 노바는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2백90만원대부터.

 

줄무늬 셔츠를 입은 여성을 그린 포스터 ‘Serene Striped’는 TPC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오크 프레임으로50×70cm, 23만4천원.

 

 

곤충의 형태를 본뜬 트라이포드 조명은 홍합 모양의 조명 갓과 균형 잡힌 다리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세르주무이 제품. 2백76만원.

 

감각적인 패턴과 컬러, 부드러운 촉감으로 거실에 온기를 불어넣는 니트 블랭킷 아멜롯은 리튼 제품으로 스톨리에서 판매. 7만9천원.

 

사용자의 취향이 고스란히 담긴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라미 셀프 하이는 책은 물론 와인, 향, 오브제 등을 진열하기 좋다. 비아인키노에서 판매. 1백36만원.

 

동물의 발 모양을 유머러스하게 담은 미니 파우 스툴은 이학민 작가의 작품으로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44만원. / 큰 인기를 모았던 토르소 테이블 램프의 미니어처 버전으로 충전 후 이동이 가능하며 디머 기능을 탑재했다. 메누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30만6천원.

 

장미 무늬와 다양한 액자를 프린트한 두 개의 꽃병은 오브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셀레티 제품. 가격 문의.

 

전통 몽골 파오 텐트에서 영감을 받은 파오 포터블 램프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28만원.

 

자연스럽게 태닝한 듯한 가죽과 금속 프레임으로 이뤄졌지만 집 안 구석에서도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줄 매거진 랙은 벨루티 제품. 가격 문의.

 

 

마치 거북이가 무거운 책을 짊어지고 있는 듯 유쾌한 감성을 불러일으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터틀 북셸프는 퀴부 코리아에서 판매. 79만원.

 

 

앞치마를 비롯해 다양한 키친웨어를 보관할 수 있는 키친 행어는 실용성은 물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주방에서 존재감을 발한다. 뮤지엄오브모던키친에서 판매. 48만원.

 

원의 4분의 1 형태를 기반으로 예상치 못한 독특한 균형감과 입체적인 구조가 인상적인 쿼터 체어는 뮤지엄오브모던키친에서 판매. 53만원.

 

 

뉴트럴한 베이지 톤에 붓으로 그린 듯한 동그라미가 반복되어 자유로우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주는 도레미는 침실에 신선한 감각을 부여한다. 가타에서 판매. 22만5천원.

 

 

마치 우주의 하늘을 담은 듯 감성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 셀레스티얼 러그는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7백만원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날, 아이를 위한 선물로 제격인 흔들 목마 모쿠바는 Brdr 제품으로 에스하우츠에서 판매. 66만9천원.

 

파스텔 톤의 감각적인 색감으로 침실이나 드레스룸에서 사용하기 좋은 벽걸이 화장대 드레싱 테이블은 몬타나 제품으로 에스하우츠에서 판매. 1백31만5천원.

 

조립해서 완성하는 크리스마스 트리와 정교한 눈송이 트리 장식은 모두 레고 제품. 각각 6만원, 1만3천5백원(펭귄 장식 포함).

 

멀티컬러 패턴의 캐시미어 스카프 로얄 컬리지 머플러는 끝 부분의 프린지 트리밍으로 캐주얼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로로피아나 제품. 1백34만원.

 

은은한 페일 로즈색이 돋보이는 오팔 유리 전등갓을 새롭게 출시한 PH 2/1 페일 로즈는 루이스폴센. 가격 문의.

 

자연물의 이미지에서 형태를 따온 원목 테이블 코코는 열매를 떠올리게 하는 동글동글한 다리가 특징이다. 택사 제품으로 카바라이프에서 판매. 7백50만원.

루카 니케토가 디자인한 LCDC 디퓨저 중 라마쪼네 라벤더는 전투모를 쓴 아마존 여신의 당당함과 강인함을 느낄 수 있는 오브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69만8천원.

책상에 두고 사용하기 좋은 카르토치오 볼은 종이를 접어 만든 듯한 정교함과 순은으로 만들어 더욱 특별하다. 벨루티 제품. 가격 문의.

 

CREDIT
TAGS
Holy Red

빨간 크리스마스 아이템

빨간 크리스마스 아이템

 

빨간색이 가장 아름다운 지금,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위한 아이템.

 

앙증맞은 산타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산타 펑크 저그는 실용성은 물론 유리공예 오브제로도 충분히 아름답다. 이첸도르프 제품으로 더콘란샵에서 판매. 9만원.

 

베르너 팬톤의 디자인 철학을 이어받은 팬탑 포터블 테이블 스탠드는 크리스마스 종을 연상시키는 귀여운 디자인으로 은은한 빛이 공간을 장식한다. 베르판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28만원

 

봄의 꽃과 여름의 열매, 가을의 단풍으로 이어지면서 무르익은 겨울의 빨간색을 입은 WAM 암체어는 등받이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취향에 맞게 색상과 직물을 선택할 수 있다. 브로스에서 판매. 가격 문의.

 

루이 비통 하우스의 오브제 노마드 컬렉션 차넬라토/보르토토 PM 랜턴은 다채로운 색상의 가죽과 나무, 금속이 조화롭게 벌집 모양을 이뤄 어디에 두어도 멋스럽다. 루이 비통에서 판매. 8백59만원.

 

오트 쿠튀르 패션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플리세 전기주전자는 드레스의 겹쳐진 주름을 닮아 우아하면서도 건축적이다. 알레시코리아에서 판매. 17만1천원.

 

큼직한 보석의 반짝거림을 담은 크리스털 러그는 신비한 크리스털 색상을 심도 있게 표현했다. 다른 차원의 세계를 보듯 성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7백15만원.

 

새로운 생명을 상징하는 싹을 의미하는 라틴어 ‘푸마’에서 기원한 푸모는 숙련된 도예가가 솔방울을 모티프로 제작했다. 행복, 번영, 다산을 기원하는 오브제로 보통 침대 옆에 둔다. 나뚜찌에서 판매. 가격 문의.

 

바우하우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볼드 체어는 1차원의 선을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굵은 선으로만 이뤄진 의자처럼 보여 공간에 포인트를 주기 유용하다. 무스타슈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1백10만원.

 

 

두 개로 분리되는 물결 모양의 소파 수페론다는 모듈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공간에 재미와 활력을 더한다. 폴트로노바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8백만원대.

 

5개의 둥근 면으로 구성된 비밥 사이드 테이블은 얇은 종이를 접어 만든 듯한 디자인이 흥미롭다. 두 개의 선반으로 실용성도 높였다. 페르몹코리아에서 판매. 66만원.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