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닉의 계절

야외에서 사용하기 딱 좋은 피크닉 제품

야외에서 사용하기 딱 좋은 피크닉 제품

 

겨우내 기다렸던 피크닉의 계절이 돌아왔다. 강으로, 공원으로, 바닷가로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할 피크닉 제품을 엄선했다.

 

1초 만에 펼칠 수 있는 폴딩 테이블로 실내와 실외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차에 넣어두고 즉흥적인 피크닉을 하게 될 때도 유용한 제품. 브루클린웍스. 2만3천4백원.

 

 

캠핑 타프 설치가 어려웠던 이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팻 보이의 비치 텐트는 뜨거운 해변가에서 쾌적한 그늘을 선사한다. 세그먼트. 25만8천원.

 

 

콤팩트하게 수납할 수 있고 가볍지만 폴체결 방식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인디언 테이블 메사 베이지. 미니멀웍스. 10만9천원.

 

 

터치 방식으로 4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한 충전식 벨 랜턴은 눈이 편안한 부드러운 빛으로 야외에서의 테이블을 한층 분위기 있게 만들어주며 침실이나 서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브루클린웍스. 3만1천5백원.

 

 

버튼을 밀면 칼과 포크로 사용할 수 있는 초경량 커틀러리 세트. 야외에서 위생적으로 식사할 때 유용한 제품으로 칼날은 안전을 위해 둥글게 마감했다. 인포멀웨어. 2만9천원.

 

 

진공 몸통으로 맥주를 오랫동안 차갑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고, 견고한 손잡이로 맥주를 쉽게 따를 수 있는 그라울러 맥주통 1.9L는 피크닉에서 빠질 수 없다. 스탠리. 7만5천2백원.

 

 

최소한의 방수 기능과 시원한 질감 덕분에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은 피크닉 매트. 물에 젖어도 빨리 건조되는 소재로 실용적이다. 키티버니포니 6만5천원.

 

 

대나무섬유를 가공한 소재로 매트한 감촉이 좋고, 충격에 강한 커틀러리는 색감도 고급스럽다. 킨토. 스푼, 포크, 나이프 각각 4천1백원.

 

 

투명한 조명 갓이 매력적인 램프 아테나는 세 가지 무드의 빛을 즐길 수 있으며 모기 매트를 넣을 수도 있어서 피크닉 조명으로 제격이다. 크레모아. 11만7천원.

 

 

야외 수영장에서 빛을 발할 스윔 백은 물 빠짐이 좋은 메시 소재 파트와 방수 파트로 나뉘어 있어 수영이나 샤워 후에 짐을 보관하기 편리하다. 키티버니포니. 5만2천원.

 

 

기분이 좋아지는 산뜻한 컬러로 만나볼 수 있는 엘비스 실리콘 볼은 용량이 다양하며 과일이나 김밥 도시락을 쌀 때 유용하다. 비마이매직. 400ml, 3만6천원.

 

 

세계적인 위빙 체어 브랜드인 론체어와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하이브로우가 협업한 새로운 버전의 위빙 체어. 알루미늄 소재여서 가볍고 튼튼하며 블랙&화이트 줄무늬 패턴이 감각적이다. 하이브로우. 11만9천원.

 

 

피크닉에서 식사할 때 실용적인 에나멜 웨어 접시 D99 플랫플레이트는 가볍고 세척이 간편하며 어떤 음식을 담아도 마블 패턴과 어우러져 근사해 보인다. 크로우캐년. 지름 20cm, 2만원.

 

 

레트로풍 꽃무늬가 귀여운 바쿠 Baggu의 보냉백은 음료와 도시락 ,간식 등을 간단하게 챙겨서 다니기 좋다. 박국이. 5만5천원.

 

 

충전식 무선 서큘레이터 선풍기 V1040은 7.2인치의 블레이드로 넓게 바람을 보내주며 삼각대 소켓을 활용해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안전망을 분리해 청소가 간편한 것도 장점. 크레모아. 8만9천원.

 

 

제작자가 할머니에게 배운 매듭으로 만든 토루 스나미는 와인이나 맥주, 텀블러 같은 병류뿐만 아니라 과일 등을 담아 운반할 수 있는 멋스러운 가방이다. 인포멀웨어. L 사이즈, 3만원.

 

 

그린과 네이비 컬러의 조합이 경쾌한 텀블러 백은 효율적인 수납이 가능해 피크닉뿐만 아니라 여행, 일상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아밤. 16만9천원.

 

 

2L 생수병과 와인병을 세로로 넣을 수 있어 편리한 하드쿨러는 33쿼터와 55쿼터 두 가지 용량이 있으며, 2박3일 이상의 캠핑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브루클린웍스. 33쿼터, 14만원.

CREDIT

에디터

TAGS
아픔을 딛고 피어난 예술

아픔을 예술로 승화한 페르난다 갈바오 작품 전시

아픔을 예술로 승화한 페르난다 갈바오 작품 전시

 

1994년생 브라질 작가 페르난다 갈바오는 몸속 깊은 곳에 자라난 악성종양을 발견한 것을 계기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불현듯 찾아온 불행에 당차게 맞선 그녀의 작품에는 담담히 눌러낸 경험과 감정이 녹아 있다.

 

바닷속 모레야에서 영감을 얻은 ‘Anemona’. 2022_1. © Julia Thompson

 

컨템포러리 아트 갤러리 파운드리 서울에 출신도, 이름도 낯선 젊은 작가의 개인전이 열렸다. 상파울루에서 태어나 브라질 최초로 예술학부 과정을 시작한 곳으로 알려진 아르만도 알바레스 펜치아두 재단에서 시각예술을 전공한 1994년생 젊은 작가 페르난다 갈바오 Fernanda Galvão다. 우리에겐 아직 낯선 그녀지만 브라질의 유서 깊은 예술 살롱인 히베이랑프레투 국립현대예술에서 입상하며 떠오르는 신예로 각광받고 있다. 사실 어떠한 설명 없이 바라본 그녀의 작품에 대한 첫인상은 자연물을 담은 풍경화 같았다. 넘실대는 파도와 해조류, 활짝 피어난 꽃 등 자연풍경을 추상적으로 담아낸 것이 아닐까 짐작했지만, 그 속에 담긴 의미는 나의 예상을 보기 좋게 빗나갔다. 어린 나이에 불현듯 찾아온 건강 악화를 이겨내며 내면을 단단히 채워온 작가의 심오한 예술 세계가 담겨 있었던 것. 그녀는 15세의 나이에 활막육종이라는 공격성이 강한 암을 진단 받았고 이후 점차 폐까지 전이되며 건강에 빨간 불이 들어왔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종양 검사 결과에 나타난 분홍색의 타원 형태를 작가적 관점으로 받아들였고, 이를 예술로 승화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본격적으로 생물학과 조직학에 대해 심도 깊은 탐구를 시작했고 아프고 쓰린 경험은 작품의 단초가 되었다. 삶을 포기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그림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며 작가로 우뚝 선 페르난다 갈바오. 그녀가 담담히 들려준 답변에서 그림만이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돌파구가 아니었을지 짐작해본다. 페르난다 갈바오의 <오이스터 드림 Oyster Dream>전은 파운드리 서울에서 5월 13일까지 진행된다.

 

분홍색 화산 위에 TV를 올린 설치작품 ‘Electric Dream’. © Kyung Roh

 

암 진단을 받고 마음을 추스르기에도 모자랐을 텐데, 자신의 종양에서 영감을 받아 이를 예술로 표현했다는 점이 인상 깊다. 어떠한 점이 큰 울림을 줬나?
인생과 작품은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다. 내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직접 보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다. 세포들, 엄밀히 말하자면 조직 구조를 들여다보면서 ‘어떤 모양이지? 이렇게 작은 것이 어떻게 내 삶을 이토록 한꺼번에 바꿔버릴 수 있지? 심지어 느껴지거나 감지하지도 못하는 존재가 내 몸속에서 이렇게 파괴적일 수 있단 말인가?’ 하고 생각하면 놀라웠다. 현미경으로 그렇게 조그맣고 복잡한 것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사실도 정말 놀라웠다. 마치 천체망원경으로 행성을 들여다보는 듯했다. 현미경을 들여다보고 있자니 우주에서는 한낱 모래 알갱이가 인간에게는 커다란 행성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격적으로 생물학과 조직학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어떠한 것을 발견했나?
호기심이 꽤 왕성한 편이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면밀히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은 작품을 재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됐으며 매우 유익한 과정이었다. 그러면서 SF를 떠올렸는데, SF 역시 실존하는 요소를 근거로 가설을 세우고 이야기와 예술 작품, 미래를 구축해내기 때문이다. 또 기존의 존재를 사용해 다른 세계를 위한 새로운 법칙을 창조해내는 모습과도 닮아 있다.

 

SF적 열망은 어떻게 작품에 표현되나?
나는 SF를 픽션, 과학, 생물학, 인간 해부학, 풍경 그리고 그림과의 소통 속에서 현재의 사건을 관찰하고 그 사건을 추정의 상황으로 가져가는 하나의 방편으로 간주한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환경 문제에 대해 인류 또는 지구에 닥칠 가능성 있고, 즉각적인 파괴에 대해 생각하고, 자연 현상이 세계를 지배하여 인간에게는 비우호적이고 다른 생명체에게는 우호적인 가상의 세계에 대한 가설을 만드는 것이다. SF는 세포에 대해 그리고 거기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미생물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행성과 은하와 무한함에 대해 생각한다. 생물학 및 과학의 연구를 통해 다른 생태계와 물리적 법칙과 시간성을 지닌 다른 세상을 상상할 수 있게 된다. 그러고 나면 SF에서 시작해 자연과 내 주변 환경으로 이어지고 상상 속의 세상을 그려본다. 그림, 영상, 설치를 이용해 연구를 발전시킨다. 식물, 돌, 기상 상황, 생태계 등의 풍경과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해 제스처(온몸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는 방식)와 그림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생물과 자연, SF는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다. 이것들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냈나?
종양 또한 자연이다. 자연은 통제 가능하다는 발상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삶은 예측 불가하고 가변적이며 유동적이다. 종양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몸의 다른 세포에 비해 비정상적이고 ‘잘못된’ 방식으로 발전하는 작은 세포다. 그 기형적이고 비정형적, 유기적인 형태 그리고 예측 불가한 모습이 흥미로웠다. 내 작품도 이런 관점에서 접근했다. 작품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전혀 확신할 수 없었다. 나는 보통 회화 작업을 할 때 얼룩과 재료 간의 관계, 캔버스 표면에 흐르는 물을 고정시키는 오일 사용부터 시작해 드로잉과 스크래치, 제스처 등의 추가적인 방식을 뒤섞는 형태로 구성한다. 물감을 더했다가 빼기도 하고 다양한 붓 터치와 색깔 등을 시도하면서 천천히 진행된다. 또 오랫동안 수집해온 참고 자료를 비롯해 보고 경험한 것을 통해 구체적인 분위기를 찾는다.

 

파운드리 서울에서 진행되는 <오이스터 드림> 전시 전경. © Kyung Roh

 

다소 어두운 컬러가 주를 이루는 것 같다. 색감을 통해 슬픔과 아픔 등의 감정을 표현한 것인가?
색깔은 공간성, 분위기, 색조, 감정, 형태를 창조하는 기본적인 도구라 생각한다. 주로 색조는 조화에 대한 탐색에서 출발한다. 나는 조화를 생태계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데, ‘유기적인’ 방식으로 양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어떤 것도 완전히 똑같을 수는 없으며, 모든 염료와 제스처는 아무리 미세하더라도 전체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나의 회화 작업은 아주 느리게 진행된다.

 

회화를 중심으로 작업하고 있지만 설치와 조각, 영상까지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번 파운드리 서울에서 선보이는 ‘Electric Dream’ 작품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Electric Dream’은 분홍색 모래 섬 위에 놓인 TV에 영상이 재생되는 설치작품이다. 이전에 만들어둔 오브제에서부터 시작된 것인데, 밀랍, 순수 안료, 폴리우레탄 스펀지를 다량의 물감에 섞어 만든 복합물이었다. 이 작업을 통해 결국 페이퍼 마셰와 의료용 색소로 분홍색 화산 조형물을 만들었다. 그때부터 나는 이 화산을 폭발시킬 온갖 방법을 궁리했다. 그때 영상 제작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느 크로마키 스튜디오에서 화산 영상을 만들었고 이를 몽타주 기법으로 풀어냈다.

 

작가가 가장 애정하는 작품 중 하나인 ‘Bloody’. 2022_1. © Julia Thompson

 

영상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이 비디오는 크로마키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높이 1m의 페이퍼 마셰 조형물을 찍은 것이다. ‘Lunar Body’에서 표현한 질감으로, 분홍색과 빨간색 모래, 스티로폼 조각, 레진으로 표면을 덮었는데 분홍색 모래 섬에도 같은 재료를 쓴다. SF 분위기가 감도는 이 영상은 분홍색 질감을 상세하게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이 섬에 감도는 고요함은 분홍색 토끼 프레데리코가 나타나는 순간 깨진다. 마치 카스파르 프리드리히의 그림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처럼 자연의 광대함을 보여주려는 듯 분위기가 불안해진다. 이어서 지진, 강풍, 산사태 등 몇몇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결국 봉우리의 분화구에서 심홍색 연기가 뿜어져나온다.

 

이번 개인전 출품작 중 특별히 애정하는 작품이 있나?
‘Anemona’와 ‘Bloody’를 가장 좋아한다. ‘Bloody’는 작년부터 발전시킨 새로운 유형의 회화이다. 보통 충분한 기간을 두고 정말 느리게 작업하는 나의 작업 방식에 완전히 반하는 작품이다. 스케치 자체를 그저 다른 무엇을 위한 길잡이가 아닌 하나의 도구로 인정한 것이다. 이는 더 큰 그림에서 어느 한 요소를 택해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확정하는 것과도 같다. 이 작품은 이빨이 달린 치명적인 식물 같다. 나의 기호 체계 속에 출현한 새로운 종 種이다. 또 하나, 정말 중요한 작품인 ‘Anemona’는 다른 움직임에서 출발했다. 깊은 물에 대한 작품인데, 내가 본 것과 우리가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했다. 상파울루 일랴벨라 섬 해안에서 잠수를 몇 번 하다 모레야(바다뱀 비슷한 해양동물)를 본 경험을 바탕으로 연작을 진행했다.

 

아시아 최초의 개인전을 위해 파운드리 서울을 찾은 페르난다 갈바오.

CREDIT

에디터

TAGS
춤을 추듯 유연하게

15명의 작가가 선보이는 그리드의 확장과 변형

15명의 작가가 선보이는 그리드의 확장과 변형

 

스페이스비이 Space B-E에서 격자 형태의 그리드 시스템을 건축의 요소로 해석한 위트 있는 전시를 열었다. <댄싱 그리드 Dancing Grid>전이 바로 그것. 건축과 공예 분야에 몸담고 있는 15명의 작가가 그리드를 시작으로 창의성의 확장과 변형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며 새로운 창작 패러다임을 선보였다. 공간을 이루는 파티션, 계단, 난간, 선반, 타일 등과 어우러진 각각의 작품은 저마다의 리듬대로 마치 춤추듯 새로운 패턴을 찾아가며 자리하고 있었다.

15명의 작가 중에서도 단연 눈길을 끈 작품은 정지숙 작가의 ‘살아 있는 덩어리’ 시리즈. 마치 멍때리기 대회에 참가한 사람들의 모습처럼 표정을 알 수 없는 덩어리들이 유쾌하고 귀엽게 느껴져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작품이기도. 또 한번 그녀의 작품을 만날 수 있어 더욱 반가웠다. 톡 하고 치면 금방이라도 굴러갈 듯 동그란 형태의 덩어리들과 칼 같은 직선의 그리드가 극명하게 대조되어서일까, 왠지 숨 가쁘게 굴러가는 도심에 갇혀 있는 우리의 모습처럼 보여 괜히 짠했다. 격자의 그리드가 주는 한정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춤을 추듯 유연함을 느껴보길.

WEB spacebe.co.kr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