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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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하고 유머러스한 디자인적 발상이 돋보이는 필립 스탁이 까시나와 협업 3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우리를 상상 속 어딘가로 떠나게 해줄 신비로운 첫 페이지다.

여행 슈트 케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썸웨어 El-S 컬렉션. © Luca Merli

조명이 결합된 나무 헤드보드가 특징인 볼라지 EX-S 나이트 우드 베드.

이번 밀란 디자인 위크에 까시나와의 협업 3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 특별한 기념일을 맞아, 까시나는 내게 밀라노의 까시나 매장을 시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으로 창조해달라고 부탁했다. 난 내가 매우 좋아하는 프랑스의 노벨상 수상 작가 파트릭 모디아노 Patrick Modiano를 생각하며 ‘어딘가 다른 곳 Somewhere Else’을 상상했다. 그는 항상 우리를 ‘어딘가’로 데려가는데, 그곳이 어디인지, 무엇인지, 왜인지 결코 알 수 없다.

매장에서 펼쳐진 전시가 시네마틱했다. 이번 컬렉션을 위한 공간은 약간 어둡고 관능적이며 매우 우아한 침실로 구현했다. 들어서는 순간, 당신은 마치 소설이나 영화 속 이야기의 일부가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곳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가죽으로 만든 우아한 가구와 최고급 목재로 만든 침대가 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침대에 누워 책을 읽고 있다. 마치 모디아노의 이야기 속에서처럼 그들이 무엇을 읽는지, 왜 여기에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어딘가 다른 곳’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삶의 한 순간을 멈추게 하며, 갑자기 ‘창문을 열어’ 무언가를 보고 느끼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그리고 다시 ‘창문을 닫고’ 삶을 계속 이어간다. 내가 이 비전을 루카 푸소와 그의 멋진 팀에게 공유했을 때, 그들은 매우 열정적으로 동의했다. 이는 우리의 강하고 깊은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슈트 케이스와 러기지를 연상케 하는 가구들이 인상적이었다. 여행을 주제로 전개하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나? 이번 컬렉션은 정신적인 이미지에서 비롯되었다. 한 기차역 플랫폼에서 내 우아한 아내 재스민이 짐 위에 앉아 혼자서 기다리고 있다. 그녀가 왜 여기 있는지,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지 우리는 모른다. 다시 말해, 이는 책의 한 페이지나 영화의 한 장면과 같다. 움직임이자 정신적인 여행이다. 보통 우리는 몸을 쉬고 가만히 있기 위해 의자에 앉는다. 그러나 이 컬렉션은 우아하게 여행하고 탐험하도록 초대한다. 여러분을 다른 곳으로 데려가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래서 <Somewhere El-S>란 이름이 붙었다. 오토만, 안락의자, 소파 베드 등은 우아한 가죽 여행 가방과 슈트 케이스의 미니멀하고 매우 세련된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여기에 가죽 끈과 정교한 금속 요소를 추가했다.

© Lea Anouchinsky

이번 컬렉션 중 특히 애정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오토만. 아마 컬렉션의 시작점일 것이다. 특정 스타일이 없으며, 마치 가방과 같다. 함께 여행할 수 있어 매우 보헤미안적인 동시에 최고급 천연 가죽으로 만들어져 우아하고 관능적이다. 이는 단순히 사치스러움을 위한 사치가 아니다. 극도의 품질을 의미하며, 오직 까시나만이 이를 실현할 수 있다.

제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디자인 작업은 직관과 열망, 그리고 아이디어를 가지는 것이다. 난 항상 우리 공동체를 위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고 있다. 무엇보다도 제품은 시대를 초월하고 정직하며, 물질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매우 높은 품질을 가져야 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 우리는 유행을 피해야 한다. 창작은 항상 지적이고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수많은 브랜드와 작업해왔는데, 까시나와의 협업은 필립 스탁에게 어떤 의미인가? 까시나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Built-to-last’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독특하다. 우아하고 정직한 회사로,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항상 시대를 초월한 개념을 유지할 줄 안다. 까시나와는 아주 젊은 디자이너 시절부터 함께했다. 당시 까시나와 함께하는 것은 꿈같은 일이었다. 왜냐하면 까시나는 디자인의 귀족이기 때문이다. 이 설명이 다소 구식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오늘날 시대를 초월하는 것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현대적이고 생태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50년 전에 까시나에서 출시된 모델, 오늘날의 모델, 그리고 내일의 모델은 모두 뛰어난 재료 품질과 디자이너들의 재능 덕분에 항상 완벽할 것이다.

까시나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진다. 까시나는 소수지만 최고 디자이너들과 함께한다. 그래서 까시나에서 나를 불렀을 때, ‘이제 나도 진정한 디자이너가 되겠구나’ 했다. 3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여전히 지성과 혁신, 품질에 대한 동일한 사랑과 존경을 공유하고 있다. 디자이너와 까시나는 공동체가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존재하므로, 우리는 계속해서 진지한 재미를 함께할 것이다.

 

자료 제공 : 까시나, 스페이스로직
TEL 02-543-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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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vage 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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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디자이너 오세정. 5Vie와 선보인 그녀만의 독창적 디자인에 귀 기울여보자.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5Vie의 주제는 <언리미티드 디자인 오케스트라 Unlimited Design Orchestra>였다. 음악, 특히 오케스트라의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이번 전시는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물리적 장소, 문화, 협업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탐구했다. 그중 시애틀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 오세정의 작품은 단연코 돋보였다. 디자이너로서 무책임하게 버려지는 폐기물에 대해 고민하던 그녀는 이를 모아 독창적인 형태로 재구성하고, 그 위로 겹겹이 가죽을 입혀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들여다볼수록 내면의 오브제를 상상하게 만드는 그녀의 작품은 미래를 위한 비전과 무한한 가능성이 느껴진다.

이번 전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Unlimited Design Orchestra>라는 전시 타이틀에 맞게 드럼, 프렌치 혼, 바이올린, 트렘펫 같은 다양한 악기들을 의자 전반에 넣어 제작했다. 전시장에는 음악이 깔리고, 반복적으로 조명을 바꿔 관람객들이 보았을 때, 마치 그 의자에서 음악이 나오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끔 의도했다. 궁극적으로 관객들에게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면서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획이었다.

5Vie와의 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5Vie 창업자인 에르네스타 델 콜리아노 Ernesta del Cogliano와 엠마누엘레 테사롤로 Emanuele Tessarolo에게 연락을 받았다. 작년에 영국에서 참여한 <Mirror Mirror: Reflections on Design at Chatworth> 전시에서 내 작품을 보고 이번 전시 기획에 영감을 받았다며 살로네 5Vie 전시 협업을 제안해주었다. 기획도 아주 마음에 들었고, 5Vie는 이전에도 훌륭한 디자이너들과 멋진 작업을 해서 기쁜 마음으로 응했다.

버려진 가구와 폐기물에 집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미국 크랜브룩 미술 아카데미 Cranbrook Academy of Art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할 당시, 캠퍼스에 늘 쌓여가는 프로토타입과 기숙사에서 엄청나게 버려지는 물건들을 매일 접하며 고민이 많았다. 우리는 왜 끊임없이 사고 버리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솔루션을 항상 새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만 찾으려고 하는 걸까? 그때부터 자연스럽게 버려지거나 외면받는 오브제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비정형적이고 곡선적인 형태가 독특하다. 작품의 특징을 설명해달라. 형태, 소재, 색상이 각자 모두 다른 오브제들이 서로 얽힌 구조라 독특한 형태가 자연스럽게 나오는 듯하다. 얽힌 구조 위를 가죽으로 한꺼번에 덮어 또 다른 하나의 새로운 형태를 구현한다.

제작 과정이 궁금하다. 추상적인 형태를 머릿속으로 구상하고 시작하는가? 그렇다. 기본적으로 가구 유형이 정해지면 머릿속으로 먼저 구상한 뒤, 그 형태에 맞춰서 기본 구조를 설계하고 들어갈 오브제들을 선택한다. 튼튼하게 조립해 가구의 전반적인 형태를 완성하고 나면, 구조 위에 올라갈 가죽 패턴을 디자인한다. 패턴에 맞춰 모든 표면을 수작업으로 감싼 다음 코팅을 올리면 작품이 완성된다. 원오프 ONE-OFF 형식이라 똑같은 형태를 제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항상 오리지널 형태는 3D 스캔 작업을 거친다. 에디션 작업은 스캔 파일을 통해 실제 사이즈로 3D 프리팅해 제작된다.

가죽 끈을 꼼꼼히 감싼 부분이 오래된 나무의 나이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주로 천연가죽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죽 본연의 색깔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인지 사진으로만 작품을 접한 많은 분이 나무로 제작된 작품인줄 알았다고 말씀해주시더라.

형태를 구현함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 가구에 쓰이는 오브제들의 의미와 형태. 그리고 다양한 오브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내구성에 많이 신경 쓰는 편이다. 가구는 눈으로만 보는 예술작품이 아닌, 사람들이 실제로 앉고 접촉하며 오랜 세월 함께 살아가야 한다. 형태가 조금 복잡해도 가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튼튼하고 편안한 가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무엇을 느끼거나 경험하기 바랐는가? 전시 타이틀과 같은 맥락으로, 관객들이 디자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

앞두고 있는 프로젝트나 전시가 있는가? 5월 말에 열리는 디자인 마이애미 LA를 앞두고 있고, 지금은 홍콩 M+ 뮤지엄의 영구소장품 커미션 작업하고 있다. 이 작품 전시는 오는 11월 예정이다. 현재 뉴욕 쿠퍼 휴잇 스미스소미언 디자인 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내셔널 디자인 컬렉션 전시는 9월까지 열릴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밀란 등 개인전을 포함해서 올해 상반기에만 전시를 5개 진행하느라 팀 전체가 새 디자인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 다가올 후반기에는 전시보다는 새로운 제품과 가구를 디자인하는 데 몰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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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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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예술계의 살아 있는 전설인 카를라 소차니. 그녀가 건축, 예술, 디자인, 패션을 품은 수장고이자 창작자에게 영감의 샘터가 되어줄 폰다치오네 소차니의 문을 열었다.

카를라 소차니의 개인 오피스. 그녀에게 영감을 주는 서적과 자료들이 질서 없이 놓여 있지만, 이 모습마저 멋지다. ©️Martina Giammaria

멈추지 않는 에너지를 발산하며 끊임없이 아름다움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 카를라 소차니. ©️Martina Giammaria

패션 잡지 편집장 출신인 카를라 소차니 Carla Sozzani는 밀라노를 대표하는 전설적인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 10 Corso Como를 창립한 인물이다. 최근 그녀는 이 대단한 업적을 뒤로하고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을 선포했다. 바로 2016년 설립된 문화재단 폰다치오네 소차니 Fondazione Sozzani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 이를 문화적 교류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오랜 시간 단장을 마치고 새로운 출발점에 선 폰다치오네 소차니. 재단 오픈 소식과 함께 인터뷰한 그녀의 답변에선 일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 느껴졌다. 오래도록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힘은 계속해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주변으로부터 호기심을 품는 데서 나온다는 말에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예술 세계에 새 지평을 열 폰다치오네 소차니를 소개한다.

아이디어의 밑바탕이 되는 서적들. ©️Martina Giammaria

아프리칸 부족의 전통 물건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오브제는 모두 크리스 루스가 만든 것이다. ©️Martina Giammaria

©️Martina Giamm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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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다치오네 소차니 재단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들었다. 소차니의 개인 오피스를 비롯해 아트 워크 작업, 갤러리, 레스토랑, 팝업 공간 등으로 이루어진 이곳에 대해 소개해달라. 새로움을 탐구하기 위한 근본은 먼저 지역을 선택하고, 그 다음으로 공간을 선택하는 데 있다. 보비사 Bovisa는 밀라노 도심 북쪽에 위치한 산업 지역으로 깊은 문화적, 사회적 역사를 지니고 있다. 도시 외곽에 위치한 이 산업 지역은 철저한 변화의 시기를 겪었으며, 현재 밀라노 공과대학의 존재 덕분에 디자인과 예술의 ‘용광로’로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건축가 렌초 피아노 Renzo Piano에 의해 버려진 이 산업 지역은 학생들을 위한 대규모 과학 공원, 혁신 허브로 변화하고 있다. 폰다치오네 소차니는 1960년대 지어진 건물로 수십 년 동안 포장공장과 차고로 사용되었다. 그 때문에 공간 규모가 매우 크고 다양하다. 이러한 공간적 특성은 우리의 다양한 프로젝트 계획을 유연하게 수립할 수 있다. 패션과 사진, 그리고 도서관 등 재단의 대형 아카이브도 호스팅할 것이다.

이곳은 어떠한 가치관과 철학을 가지고 운영되나? 폰다치오네 소차니는 2016년 카를라 소차니, 크리스 루스 그리고 사라 소차니 마이노 Sara Sozzani Maino에 의해 설립되었다. 사진, 패션, 순수미술, 응용미술을 통한 문화 진흥에 헌신하고 있다. 이 재단은 갤러리아 카를라 소차니의 후원을 맡아 1990년부터 갤러리가 지원해온 모든 관련 공공 역할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폰다치오네의 목표는 전시, 출판, 컨퍼런스 등의 만남을 통한 현대 문화적, 예술적 활동을 장려하고 확산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책임을 부여받은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교육 및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차세대 창작자들에게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를라 소차니의 파트너이자 미국 화가 크리스 루스 Kris Ruhs의 역할이 크다고 들었다. 크리스 루스는 30년 넘게 우리와 함께한 많은 프로젝트, 특히 10 꼬르소 꼬모의 이미지 창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초기부터 그는 폰다치오네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그의 재능과 무한한 상상력, 창의력은 독특한 상징을 갖고 있다.

카를라 소차니의 젊은 시절 모습. ©️Martina Giammaria

그녀의 업적을 정리한 아카이빙 자료들. ©️Martina Giammaria

이곳의 모든 오브제와 아트 작품들은 크리스 루스의 손길로 완성된다. 이토록 장인정신을 고수하는 이유가 있나? 궁극적인 목표는 오직 장인정신만이 달성할 수 있는 완전한 건축의 개념이다. 화가이자 조각가, 디자이너인 크리스 루스는 건물의 복합적인 특성을 커다란 하나의 개체와 작은 개별 부분으로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그의 아틀리에와 작업장은 이 공간의 일부이며, 그는 장인정신의 중요성을 차세대 창작자들과 공유하고 그들이 우수성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크리스는 장인과 예술가 사이의 장벽을 허물기 위해 A×A(Art for Artisans, Artisans for Art) 운동을 창설했다.

고유한 스타일을 창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있나? 재료, 색상, 실루엣 혹은 다른 어떠한 것이 있나? 창의성은 하나의 관점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무언가를 만들거나 편집할 때 모든 선택은 하나의 시선을 가져야만 강한 힘을 얻을 수 있다. 그 시점에서 비로소 재료, 색상, 형태는 모두 자연스럽게 하나의 비전으로 합쳐진다.

가장 큰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여행, 문화, 자연 등이 영향을 미치나? 주변의 모든 것이 나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창의성의 뿌리이며 아름다움은 어디에나 있다. 예를 들어 자연만큼 창의적인 것은 없다. 창작 과정은 꿈과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흐름이다.

디자인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발견하고 이를 현실로 구현하는 데 가장 큰 도전이 있다면? 오늘날에도 예전과 마찬가지로 개성 있는 목소리를 유지하고, 자신이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믿으며, 진정성과 헌신의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유행을 따르지 말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보비사 지역에 위치한 폰다치오네 소차니의 건물 외관 모습. ©️Ilvio Gallo

갤러리 및 전시 쇼케이스로 운영될 공간. ©️Martina Giammaria

©️FONDAZIONE SOZZ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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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다치오네 소차니의 오픈을 기념해 크리에이티브 푸드 스튜디오 ‘위 아 오나 We Are Ona’와 협업한 스페셜 다이닝을 선보였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달라. 루카 프론차토 Luca Pronzato가 이끄는 위 아 오나는 요리뿐 아니라 환경과 예술적 접근을 통해 독특한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스튜디오다. 위대한 사진작가 마크 보스윅 Mark Borthwick이 그의 영상, 시, 음악을 담은 설치 작업을 통해 마법 같은 경험을 선물했다.

유행을 좇지 않고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유지한다. 요즘 트렌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있나? ‘트렌드’는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매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반면 ‘아름다움’을 생각하고 추구하는 것은 평화를 가져다 주며 궁극적인 자유를 가져다 준다. 즉, 트렌드보다는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산업에서 이토록 오랜 시간 자신만의 감각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비결이 궁금하다. 에너지의 원천은 무엇인가? 자신의 스타일을 찾는 것.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리고 수차례 실수를 겪어야 하지만, 한 번 찾으면 멋진 해방감을 준다. 내 에너지의 원천은 항상 삶에 대한 다음 단계에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갖는 것이다. 내 미래는 사랑하는 많은 일로 가득 차 있어 싫어하는 일을 저절로 잊게 만든다.

폰다치오네 소차니는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 것이며 어떠한 모습을 기대해봐도 좋겠나? 주로 패션과 사진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에 매우 열중하고 있으며, 책임감과 인식을 높이는 순환 패션을 장려하고 있다. 다음 세대의 재능 있는 인재들과 공유할 수 있는 방대한 사진 및 패션 아카이브를 보유하고 있는 것 또한 큰 행운이다.

밀란 디자인 위크 기간 동안 푸드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위 아 오나와 협업해 특별한 다이닝 이벤트를 열었다. ©️FONDAZIONE SOZZ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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