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봄나물 요리

약이 되는 봄나물 요리

약이 되는 봄나물 요리

3월의 지천엔 귀하디귀한 봄나물이 넘쳐난다. 겨울을 이겨낸 봄나물은 1년 중 이맘때만 먹을 수 있는 보약이다. 씁쓰레하고 상큼한 봄나물로 근사한 별미를 만들어봤다.

 

봄나물요리 봄나물

두릅 초밥
두릅 2팩, 김밥용 김 1장, 소금 조금, 두릅 양념장(소금 1/3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밥 2공기, 단촛물(식초 · 설탕 1큰술씩, 소금 1/2작은술)

1 두릅은 질긴 밑동을 자르고 줄기의 가시를 제거한다. 김은 1cm 두께로 자른다.
2 두릅은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찬물에 5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짠 다음 두릅 양념장에 무친다.
4 갓 지은 밥은 단촛물을 섞고 한 김 식힌다.
5 4의 밥을 한입 크기로 뭉친 다음 2의 두릅을 얹고 김을 둘러 고정한다

취나물과 두부전골
찌개용 두부 1/2모, 대파 1/3대, 당근 1/2개, 양파 1/3개, 애느타리버섯 1/2팩, 팽이버섯 1/2봉, 취나물 100g, 불고기용 쇠고기 150g, 불고기 양념장(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1/2작은술, 국간장 · 맛술1큰술씩), 다시마 국물 4컵, 다진 마늘 1/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조금

1 두부는 1cm 두게로, 대파는 3cm 길이로 썬다. 당근은 3cm 길이, 0.5cm 두께로 나박하게 썬다.
2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애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가닥가닥 뗀다.
3 취나물은 억센 줄기는 자르고 소금을 조금 뿌려 뚜껑을 덮고 삶는다.
4 3의 취나물을 찬물에 헹궈 한입 크기로 썬다.
5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자르고 불고기 양념장에 무친 다음 10분간 재운다.
6 전골냄비에 준비한 모든 재료를 돌려 담는다.
7 6에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을 푼 다시다 국물을 고루 붓고 중간 불에 끓인다.

 

봄나물 요리

냉이와 퀘사딜라
토르티야 3장, 모차렐라 치즈 1/2컵, 냉이 150g, 냉이 양념장(소금 1/4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양파 1/2개, 소금 조금, 시판 토마토소스1컵, 통후추 으깬 것 1/3작은술

1 냉이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냉이를 찬물로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1cm 두께로 잘라 냉이 양념장에 무친다.
3 양파는 사방 0.5cm로 썰고 2의 냉이와 섞는다.
4 토르티야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3의 토핑을 듬뿍 올린 다음 모차렐라 치즈를 고루 뿌린다.
5 4의 위에 다시 토르티야를 올리고 4과 같이 한 다음 또 1장의 토르티야로 덮는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돌나물과 꼬막비빔밥
돌나물 3컵, 꼬막 600g, 밥 4공기, 실고추 1큰술, 소금 조금, 간장 비빔장(간장 5큰술, 깨소금 · 들기름 2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고추 · 홍고추 1개씩)

1 꼬막은 바락바락 문질러 씻고 냄비에 물과 소금을 조금 넣고 삶는다.
2 꼬막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끈 다음 살을 발라낸다.
3 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잘게 다진 다음 나머지 재료를 섞어 간장 비빔장을 만든다.
4 밥에 2의 꼬막살과 손질한 돌나물을 올리고 실고추로 장식한 다음 간장 비빔장을 곁들인다.

봄나물 요리

봄동과 찹스테이크
봄동 150g, 빨강 파프리카 · 노랑 파프리카 1/2개씩, 양파 1/3개, 새송이버섯 2개, 콜리플라워 100g, 시판 스테이크 소스 1/2컵, 쇠고기 채끝 등심 200g, 쇠고기 밑간 양념(소금 1/3작은술, 통후추 으깬 것 1/4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1 봄동은 밑동을 자르고 3cm 길이로 썬다. 그중 봄동 5장은 곱게 채 썬다.
2 쇠고기는 사방 3cm로 자르고 밑간 양념에 버무려 30분간 재운다.
3 파프리카와 양파, 새송이버섯, 콜리플라워는 사방 3cm로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2의 고기를 넣고 타지 않게 볶는다. 고루 익으면 3의 야채와 스테이크 소스를 넣고 볶는다.
5 4에 1의 봄동을 넣고 한번 더 볶은 다음 곱게 채 썬 봄동을 올린다.

 

달래튀김과 유자 소스
달래 1/2묶음, 홍피망 1/2개, 낙지 1마리, 튀김옷(밀가루 1컵, 물 1/2컵, 달걀노른자 1개), 여분의 밀가루 · 튀김기름 적당량씩, 유자 소스(유자청 · 식초 · 다시마 국물 1큰술씩, 간장 2큰술)

1 달래는 뿌리의 단단한 혹을 제거한다. 피망은 씨를 제거하고 굵직하게 채 썬다.
2 낙지는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자른다.
3 튀김옷 재료를 섞는다.
4 1의 피망에 달래와 낙지를 돌돌 만다.
5 밀가루를 고루 묻히고 3의 튀김옷을 입힌 다음 170℃의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6 유자청은 곱게 다지고 나머지 유자 소스 재료를 섞어 유자 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봄나물 봄나물요리

머위와 쌈밥
머위 16장, 밥 3공기, 소금 조금, 참기름 1작은술, 포도씨유 1큰술, 견과류 쌈장(된장 · 고추장 · 호두 · 해바라기씨 1큰술씩, 깨소금 · 참기름1/2큰술씩, 설탕 · 다진 마늘 · 참기름 1작은술씩)

1 머위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짠다.
2 견과류는 잘게 다지고 마른 팬에 살짝 볶은 다음 나머지 견과류 쌈장 재료를 섞어 쌈장을 만든다.
3 갓 지은 밥에 소금과 참기름을 섞고 한입 크기로 뭉친 다음 1의 머위잎으로 감싼다. 2의 견과류 쌈장을 곁들인다.

봄나물 봄나물요리

유채와 새우 얌운센
유채 150g, 소금 조금, 유채 양념장(참기름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버미셀리 50g, 빨강 파프리카 1/4개, 볶은 땅콩 2큰술, 대하 8마리, 현미유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무침장(태국식 핫소스 2큰술, 소금 1/2작은술, 설탕 1/2큰술, 후춧가루 조금)

1 유채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유채를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2cm 길이로 잘라 유채 양념장에 무친다.
3 버미셀리는 찬물에 불리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다.
4 빨강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곱게 채 썬다. 볶은 땅콩은 굵직하게 다진다.
5 대하는 내장과 머리, 껍질을 제거하고 등에 칼집을 내서 손질한다.
6 약한 불로 달군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5의 새우를 넣고 볶는다.
7 버미셀리에 2의 유채, 6의 새우를 비롯한 나머지 재료와 무침장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CREDIT

에디터

Maison Korea

포토그래퍼

이과용

요리

김외순

TAGS
섞으니 짜파구리보다 더 맛있는 라면 레시피!

섞으니 짜파구리보다 더 맛있는 라면 레시피!

섞으니 짜파구리보다 더 맛있는 라면 레시피!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탄생한 일명 짜파구리의 인기가 여전히 거세다. 각자 먹어도 충분히 맛있지만 섞어 먹는다면  더욱 시너지를 발휘하는 라면 조합을 소개한다.

 

 

 

ⓒ농심(좌), 오뚜기(우)

 

굵은 면에 매콤한 카레까지, ‘카구리’

칼칼한 카레맛 라면을 먹고 싶다면 단연 이 조합만한 것이 없다. 너구리 특유의 다시마로 우려낸 국물에 카레가 더해지니 컵라면임에도 꽤나 깊은 카레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 만약 매운맛을 싫어한다면 순한 맛 카레 면으로 교체해도 좋고 달걀노른자를 터트리는 것도 추천한다. 노른자를 터트려 넣을 경우 걸쭉한 국물이 만들어지니 진짜 카레의 질감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농심(좌), 삼양(우)

 

치즈와 즐기는 짭짤한 짬뽕 ‘간짬치즈’

짬뽕에 고소한 치즈를 추가해보는 건 어떨까. 치즈볶이의 물을 조금 남긴 후 익혀 놓은 간짬뽕 면과 합친 후에 소스와 스프를 넣고 섞어주면 끝! 치즈가 간짬뽕의 매운맛을 중화시키며 단맛까지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속 쓰림은 줄인 채 맛있게 매콤한 짬뽕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농심(좌), 팔도(우)

 

해장 라면으로 제격 ‘틈새 칼국수’

매운 라면으로 정평 나있는 틈새라면의 매콤함과 시원한 국물을 자랑하는 멸치칼국수의 감칠맛이 만났다. 칼국수 국물과 라면 국물이 섞여 맵기는 덜하고 깊은 맛은 올라가니 해장용으로는 더할 나위 없다. 상상만 해도 술 먹은 다음날 난리 날 것만 같은 우리의 속을 단박에 진정시켜줄 것만 같은 든든함까지 느껴진다. 시원한 멸치 국물 맛을 더욱 끌어올리고 싶다면 대파와 무를 추가로 넣어 푹 끓이는 것도 추천한다.

CREDIT

에디터

이호준

TAGS
취향존중 패스트푸드

취향존중 패스트푸드

취향존중 패스트푸드

바야흐로 ‘가장 개인적인 것’이 존중받는 시대다. 최근 패스트푸드점에서 출시한 신제품들은 이러한 개인의 취향을 꽤나 사려깊게 배려했다.

 

미식가의 취향
KFC 트러플 치킨
누가 정한 기준인지는 모르겠으나, 트러플(송로버섯)은 으레 세계 3대 진미로 꼽힌다. KFC의 신메뉴 ‘트러플 치킨’은 트러플 오일을 더해 특유의 향긋한 풍미를 살린 제품이다. 1인 세트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트러플치킨 1인 세트’와 버거 및 사이드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트러플 치킨팩’의 2종류도 함께 출시되어 상황에 맞게 선택해 먹을 수 있다. 싱가폴, 말레이시아에서 먼저 선보여 인기를 끈 ‘검증된 신메뉴’라니 더욱 믿을만 하다.

 

 

채식주의자의 취향
롯데리아 ‘스위트 어스 어썸 버거’
롯데리아가 ‘미라클 리아 버거’에 이어 두 번째 100% 동물성 프리 버거를 출시했다. 인공 고기 패티로 유명한 ‘스위트 어스’의 제품을 사용한 스위트 어스 어썸 버거가 그것이다. 아직 테스트 중이라 롯데백화점 잠실광장점, 잠실롯데월드몰B1점, 스카이31점 3곳에서만 한시적으로 맛볼 수 있다. 미라클버거가 밀 단백질과 콩 단백질을 조합했다면, 어썸 버거 패티는 노란 완두콩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을 사용했다.

 

 

카페인 취약자의 취향
맥도날드 디카페인 커피
생각보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다. 이에 커피의 향과 맛은 즐기면서 카페인 섭취는 줄인 ‘디카페인’ 커피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맥도날드에서 출시한 디카페인 커피는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에스프레소의 4종. 맥도날드는 2018년부터 전국 맥카페의 원두를 친환경 커피 원두로 바꾸고 RA 인증 받은 원두만 사용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문은정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