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of Louis Vuitton

House of Louis Vuitton

House of Louis Vuitton

파리 근교 아니에르 Asnieres에 있는 루이 비통 갤러리가 새롭게 레노베이션한 모습을 공개했다. 우아한 분위기를 보존한 이 저택은 창조적인 가문의 컬렉션과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조르주 루이 비통이 이곳, 아니에르 쉬르 센느 Asnieres-sur-Seine, 코메트 거리 Rue de la Comete에 빌라와 파빌리온을 건립한 것은 1880년이다. 빌라와 파빌리온은 루이 비통의 설립자인 그의 아버지 루이 비통이 이미 10년 전에 지었던 아틀리에와 가까운 곳에 세워졌다. 그의 가족은 이곳에 정착해 살면서 트렁크를 만드는 사업을 일으켰다. 다음 세기에 최고의 명품으로 인정받게 되는 그 트렁크 말이다. 매주 일요일이면 비통 가문 사람들은 이곳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했으며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주 중에는 2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아틀리에에서 일했는데 이들이 만든 트렁크와 가방은 LV 로고를 단 수송선에 실려 파리로 배달되었다. 1964년 가스통 루이의 미망인인 조세핀 비통이 타계하자 가족들은 그들이 살던 빌라를 남겨둔 채 떠났고 가방은 1977년까지 아틀리에에서 계속 제작됐다. “저는 이곳에서 자랐어요. 이웃에 정착한 서커스단의 사자가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면서 말이에요. 할아버지께서는 으르렁거리는 소리 때문에 제가 잠을 자지 못한다고 수도 없이 항의하셨어요.” 루이 비통의 5대손인 패트릭 루이 비통이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아틀리에를 맡고 있는 그는 단단한 트렁크와 특별 주문품이 제작되는 과정을 감독한다. 20세기 초반에 가족이 살던 이 집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두 레노베이션되었다. 아르누보 시대에 활동하던 스테인드글라스 장인인 자넹 Janin이 이 집의 모든 스테인드글라스를 작업했는데, 그 덕분에 집 안을 정원처럼 꾸밀 수 있었다. 자연주의적인 소용돌이 장식과 목가적인 꽃 그림 장식, 식물이 자라는 듯한 아치, 연한 녹색 벽 등 아르누보 스타일이 집 전체를 압도한다. 그리고 파란색 세라믹 벽난로와 우아한 가구, 그림으로 장식된 방 등 마조렐로부터 영감을 얻은 분위기가 느껴진다. 그렇지만 사치스러움은 빠지고 시골풍에 가까운 소박한 매력이 넘쳐난다. 정성과 사랑으로 레노베이션한 이 저택은 사적인 만남과 파티를 위한 장소로 쓰이고 있다. 비통 가문의 다정한 분위기가 감도는 이 집의 주소는 이제 코메트 거리가 아니라 루이 비통 거리로 바뀌었다. 

 

 



거실에 들어오면 사람들이 파란색 세라믹 벽난로 앞에 모여 새로운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해 열정적으로 토론하는 모습이 상상된다.



스테인드글라스 장인 자넹이 디자인한 아르누보 양식의 유리창을 통해 빛이 들어오는 거실. 거실은 책을 읽고 꿈을 꾸기에 좋은 공간이다.



소용돌이 장식의 피아노가 있는 공간. 친한 사람들끼리 모여 클래식 콘서트를 열 수 있다. 



가족들이 모여 식사하는 다이닝룸. 가스통 루이 비통이 컬렉션한 징이 박힌 앤티크 함 시리즈가 한쪽 벽을 차지한다. 


당구대를 놓은 플레이룸은 격식 없는 거실 역할을 한다. 보윈도 Bow Window 앞에 쿠션을 놓고 소파처럼 꾸몄다.


Louis Vuitton Malletier. 18, rue Louis-Vuitton, Asnieres.


tel
01 41 32 32 70


web
www.louisvuitton.com

CREDIT

포토그래퍼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writer

피에르 레옹포르테 Pierre Leonforte

Love for Vintage

Love for Vintage

Love for Vintage

새로운 곳에서 살기 위해 쾌적한 도시를 떠났다. 럭셔리 캔들 브랜드 입소 Hypsoe의 디렉터 이자벨 프랑수아는 파리 교외에 있는 폐쇄된 창고를 과감히 구입해 거주 공간으로 개조했다. 그녀는 숨겨진 디자인 보물을 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벼룩시장에 간다. 그곳에서 발견한 빈티지 가구로 새집을 알차게 채웠다.



새 모양의 검은색 세라믹 꽃병은 레 제리티에 Les Heritiers가 로슈 보부아 Roche Bobois를 위해 디자인한 것. 피에르 파브러스의 조명 ‘타이드라이트 Tidelight’는 프티트 프리튀르 Petite Friture 제품. 두 개의 초 ‘실버 커버 Silver Cover’와 ‘우든 Wooden’은 앙투안 펠루자가 입소 Hypsoe를 위해 디자인한 것.

이자벨 프랑수아가 파리 남동쪽의 발드마른 Val-de-Marne에 있는 이 집을 구입했을 때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다. “창고였던 이 집은 정말 독특했어요. 창문도 없고 바닥도 단단하지 않았어요. 그냥 땅을 밟아 다져놓은 상태였죠. 파리의 클래식한 아파트에 살던 우리 가족은 좀 더 새로운 곳에서 살아보고 싶었어요.” 그녀는 이 공간이 지닌 가능성에 대한 의심의 여지가 없었기에 집 전체를 대대적으로 손보기로 했다. “지금 200㎡의 2개 층으로 구성된 이 집은 여러 개의 작은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원래부터 시멘트 구조물이 공간을 나누고 있어서 각 방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는 쉽게 결정할 수 있었어요.” 그녀와 남편 그리고 두 아이는 2년이나 걸린 레노베이션 공사 기간 동안 정원 안쪽에 있는 부속 건물에 살면서 집 공사를 지켜봤다. 창고였던 건물을 주거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원래 뚫려 있던 구멍에 창틀을 더해 창문으로 만들어야 했다. 그리고 외관 벽을 툴루즈산 벽돌로 덮어 이 건물이 지닌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바닥에는 시멘트를 덮은 다음 페인트를 칠했다. 그녀는 20년간 프랑스 최고의 밀랍 제조자, 조향사와 함께 초를 만들어왔으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가구는 메종&오브제에 참여했을 때 부스에서 쓰기 위해 구입했던 것을 활용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들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1950년대 디자인 가구로 세련된 분위기를 완성했다. 그녀의 디자인과 빈티지에 대한 깊은 관심 덕분에 낡고 영혼 없는 창고가 시크한 교외 분위기에 완벽하게 녹아드는 멋진 집이 되었다.



현관에서 집의 외관 벽을 덮은 툴루즈산 벽돌을 볼 수 있다. 리앙 아 시레 Rien a Cirer에서 구입한 낡은 극장 의자가 제자리를 찾았다.



1층은 벽 없이 트여 있지만 용도에 따라 구분해놓았다. 여기에는 바닥에 태피스트리를 깔아 거실로 꾸몄다. 태피스트리 ‘라 셰즈 La Chaise’는 프랑수아 아장부르가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d를 위해 디자인한 것. 이자벨은 디자인 제품을 구하러 정기적으로 벼룩시장에 간다. 그렇게 구입한 피에르 가리슈의 암체어 두 개를 거실에 놓았다. 샤투 벼룩시장 Puces de Chatou에서 구입한 작은 테이블도 있다. 데이베드에는 메종 쉬르 필로티 Maison sur Pilotis와 오 보뇌르 데 쇼즈 Au Bonheur des Choses의 쿠션을 올려놓았다. 디젤 Diesel의 조명 ‘포크 Fork’는 포스카리니 Foscarini 제품.


콩스탕스 귀세가 프티트 프리튀르를 위해 디자인한 카나페 ‘누빌로 Nubilo’. 쿠션과 담요는 르 몽드 소바주 Le Monde Sauvage 제품. 피에르 폴랭이 디자인한 빈티지한 암체어는 머스터드 옐로의 크바드랏 Kvadrat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으며 등나무 프레임의 거울은 리앙 아 시레에서 구입했다. 앞에 보이는 테이블은 AM. PM 제품. 그 위에 입소의 초를 올려놓았다. 나무 테이블은 에스니크라프트 Ethnikraft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베네딕트 오세 드뤼몽 Benedicte Ausset Drummond

writer

카린 케이방 Carine Keyvan

전통과 모던이 공존하는 아파트

전통과 모던이 공존하는 아파트

전통과 모던이 공존하는 아파트

전통 가구가 현대적인 감성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주는 30대 젊은 부부의 집을 만났다.


1 상판에 강렬한 색상의 옻칠을 한 소반은 TV 옆에 두고 라면을 먹거나 소파에 앉아 노트북을 할 때 주로 사용한다. 2 거실에서 안방으로 향하는 곳에 LVS 크래프트에서 구입한 먹감나무 장을 놓고 주변을 장식했다. 3 차정욱, 오유경 씨 부부와 딸 하울이.

‘한국적인 집’이라 할 때 당신은 무엇이 떠오르나. 고즈넉한 분위기의 한옥이라 생각했다면 애석하게도 반만 맞았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도 분명 한국적인 것일 테니까. 일제강점기와 한국 전쟁으로 전통과의 단절을 겪어 우리 고유의 미를 그대로 이끌어오기 어려웠지만 그것을 잃어버린 것은 결국 우리다. 여전히 명맥을 이어가려는 공예가들이 남아 있고 젊은 세대의 미감으로 변화시키려는 디자이너들이 있다. 그리고 그들이 만든 물건들도 여전히 판매되길 기다린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가구들과 전통 공예품은 조화롭지 않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미아동의 25평형 아파트에 신혼집을 마련한 30대 젊은 부부의 집을 보면 그것이 편견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국공예문화진흥원에서 전시 기획 일을 하고 있는 차정욱 씨는 패션 브랜드 모스카 Mosca의 오유경 실장과 연애한 지 6개월 만에 결혼하게 되었고, 결혼과 동시에 선물처럼 생긴 딸 하울이를 2개월째 키우고 있다. “이 동네에 산 지 4년쯤 되었어요. 원래 혼자 살 생각으로 이 아파트를 구입했는데 아내를 만나면서 신혼집이 되어버린 거죠. 아이가 금방 생길 줄 알았다면 아마 더 큰 집을 마련했을 거예요.” 집 안 곳곳을 채운 물건들은 그가 처음 일을 시작한 2011년부터 차근차근 모아온 것이다. LVS크래프트에서 구입했다는 먹감나무 장과 옻칠을 한 소반, 중요무형문화재 김수영 장인의 유기 그릇 등 멋진 공예품들이 눈을 사로잡는다. “기획전을 준비하다 보면 장인들의 작업실을 일일이 찾아가는 일이 많았어요. 이렇게 예쁜 걸 어떻게 여기에 숨겨놨나 싶어서 하나 둘씩 사게 되었죠. 가보면 정말 안 살 수가 없어요.” 국내 젊은 디자이너들의 작품도 다수 수집했다. 황형신 작가가 만든 화분을 비롯해 서정화 작가의 스툴, 서촌의 디자인 카페 MK2를 운영하는 이미경 작가가 제작한 주황색 철제 테이블, 이광호 작가가 디렉팅하는 프로젝트 ‘서플라이 서울’에서 선보인 최정유 작가의 그릇 등등 창고에 넣어둔 것들까지 합하면 더 많다. 거실을 차지하고 있는 소파는 세컨드호텔의 국종원 실장이 디자인한 제품. 가로를 길게 붙이면 팔걸이가 짧은 일반 소파처럼, 90도로 돌려 붙이면 시트와 팔걸이 부분이 길어져 다리를 뻗고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소파다. 원래 새하얀 원단으로 마감되어 있었는데 구입하면서 도저히 관리할 자신이 없어 회색 패브릭으로 교체했다. 거실 한쪽에 둔 양승진 작가의 작품은 차정욱 씨가 갓 태어난 딸아이에게 선물하고 싶어 특별히 주문한 것이다. 식탁 겸 책상으로 활용하는 널찍한 테이블은 황형신 작가가 디자인하고 김윤환 작가가 제작한 제품. 안방의 침대 역시 김윤환 작가의 솜씨다. 보통은 아내의 취향으로 신혼집을 꾸미는데 이 집은 온통 남편의 물건뿐인 점이 특이했다. “저는 옷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는 편이어서 다른 데 치장하는 것에는 무관심했죠. 그래서 남편의 취향대로 집을 꾸미도록 놔뒀어요. 공예품을 좋아하는 남편과 지내면서 우리나라 장인, 디자이너가 만든 물건을 접하다 보니 정말 멋진 것이 많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전통과 모던 사이에는 연애 시절 과천에서 구입한 화분과 태교를 위해 함께 만든 뜨개 인형과 담요 등 두 사람의 추억이 담긴 물건들로 점점 채워 나가고 있다.



1 회색 소파 옆에 둔 철제 테이블과 테이블 조명 ‘플라워팟’의 주홍색이 더욱 선명해 보인다. 2 부엌과 마주하는 방은 문을 없애고 서재 겸 다이닝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3 풍선 모양의 의자는 딸 하울이를 위해 특별히 주문한 양승진 작가의 작품.


포근한 분위기의 안방. 오유경 씨는 태어난 지 2개월 된 딸아이를 위해 직접 모빌을 만들어 천장에 달아놓았다.

 

 



*<메종> 홈페이지 내의 오픈하우스 게시판에 독자 여러분의 감각으로 꾸민 집을 자랑해주세요. 채택된 집은 <메종>에 실어드립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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