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의 방

구호의 방

구호의 방

구 하우스 뮤지엄에서 10월 8일까지 전시한다.

패션 디자이너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정구호는 미술 애호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에게 예술적인 영감을 주는 작품이 궁금했던 이들이라면 양평에 위치한 구 하우스 koo house 뮤지엄을 방문해보자. 구 하우스는 ‘집 같은 미술관’을 컨셉트로 생활 공간이 곧 예술 공간으로써 예술과 함께 일상생활을 향유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는 뮤지엄. 첫 번째 기획전으로 구 하우스의 특성에 맞게 사적인 방인 ‘구호의 방’을 선보임으로써 정구호가 예술과 일상을 어떻게 녹여내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그가 만든 ‘몽상의 방 Room of Dreaming’에는 권혁근, 김용관, 김인배 등의 한국 작가를 비롯해 빌 톰슨, 히로토 기타가와의 회화, 조소, 디자인 가구 등 20여 점이 전시된다. 전시는 10월 8일까지.

tel 031-774-7460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작품 같은 가구

작품 같은 가구

작품 같은 가구

갤러리처럼 작품 같은 가구가 놓이길 원하는 이들을 위한 컬렉션.

아그네스 펜던트 조명 나뭇가지처럼 라인이 살아 있는 모듈형 펜던트는 롤앤힐 제품으로 디에디트.

풀스 파라다이스 러그 클래식한 명화 같은 원형 러그는 모오이 제품.

가울리노 이지 체어 조각 작품 같은 나무 소재 의자는 BD 바르셀로나 제품으로 웰즈.

아레나 테이블 재스퍼 모리슨이 디자인한 원형 대리석 테이블은 마라소토 제품으로 디에디트.

호프 버드 하이메 아욘이 디자인한 금색 새 오브제는 보사 제품으로 체리쉬.

시스템 123 다이닝 체어 디럭스 고급스러운 가죽으로 마감한 디럭스 버전으로 베르판 제품으로 보에.

체리 밤 케이지 샹들리에 거대한 새장 같은 황동 프레임에 금빛이 감도는 전구가 탐스럽게 달린 조명은 디에디트.

CREDIT

에디터

TAGS
Feel so good

Feel so good

Feel so good

실내 건축가 나탈리 아포스톨라토와 피에르 마리 쿠튀리에가 레노베이션한 코르시카 섬의 바캉스 하우스. 그들은 1960년대 스타일을 사랑하는 부부를 위해 밝고 경쾌한 캘리포니아 스타일로 집을 꾸몄다.

바다와 수영장의 경계. 빛이 잘 들어오는 다이닝룸은 양쪽으로 나뉘는 집의 중심이다. 다이닝룸에서는 거울처럼 맑은 수영장과 수평선이 반짝이는 바다를 바라볼 수 있다. 카라레 산 대리석으로 만든 테이블 ‘호르뉘 Hornu’는 인테르니 Interni 에디션.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튤립 Tulip’ 의자는 놀 Knoll 제품으로 엘리티스 Elitis의 노란색 패브릭과 얍 JAB의 도트 무늬 원단을 씌웠다. 황동 샹들리에는 포르타 로마나 Porta Romana 제품.

금색과 파란색의 거실에 풍부하게 사용된 팝 컬러. 거실 바닥에 맞게 제작한 태피스트리는 마뉘팍튀르 드 코골랭 Manufacture de Cogolin 제품. 아르네 야콥센 Arne Jacobsen이 디자인한 ‘에그 Egg’ 체어는 크바드랏 Kvadrat의 노란색 패브릭 토누스 440 Tonus 440으로 마감되었다.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제품으로 이노 스토어 Ino Store에서 구입. 빈티지 소파에는 루치아노데 얍 Luciano de Jab의 벨벳을 커버링했다. 소파 뒤에 있는 노란색 가구는 루이자 펙소토 디자인 Luisa Peixoto Design 제품. 낮은 황동 테이블은 웅가로 Ungaro 제품. 흰색과 금색 세라믹으로 만든 둥근 테이블 ‘페티슈 Fétiche’는 에르베 랑글래 Herve Langlais가 네그로퐁트 Negropontes 갤러리를 위해 디자인한 가구다. 샹들리에는 아토믹 드 딜라이트풀 Atomic de Delightfull 제품.

여행가이자 세 아이의 부모인 줄리와 자비에는 일을 시작하면 쉽게 그만두는 법이 없다. 그들은 평범하고 지루한 바캉스 하우스의 인테리어를 뒤흔들고 싶었지만, 머릿속에서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뒤섞일 뿐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두 명의 실내 건축가 나탈리 아포스톨라토와 피에르 마리 쿠튀리에가 줄리와 자비에를 도왔다. 그들은 코르시카 섬의 포르토 베키오 Porto-Vecchio 근처에 자리한 350m² 규모의 집에 아름다운 선율을 더하기 위해 모든 것을 재설계했다. “자비에와 줄리가 즐겁고 컬러풀한 세계로 우리를 이끌었어요”라고 피에르 마리가 말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뭘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집 공사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제가 건물의 레노베이션과 마감 소재를 책임졌다면 피에르 마리는 유니크한 가구와 소품으로 인테리어에 집중했죠”라고 나탈리가 덧붙였다. 큰 통창과 심플한 라인, 1960~70년대의 정수에서 길어 올린 영감까지 이 집에는 ‘아메리칸 드림’을 연상시키는 키워드가 아름답게 구현돼 있다. “이 프로젝트는 거울처럼 맑은 수영장을 중심으로 이뤄졌어요. 입구에서 수영장을 바라보면 시선이 바다까지 연장되죠. 그리고 수영장은 양쪽으로 나뉜 집을 연결하는 곳이기도 합니다”라고 나탈리가 설명한다. 패브릭과 가구, 조명, 태피스트리는 모두 피에르 마리가 공들여 선택하고 배치했다. 그는 특히 금과 황동, 금박을 입힌 알루미늄 등의 메탈을 많이 사용했다. “자비에와 줄리는 1960년대의 특별한 분위기를 원했어요. 그들이 컬렉션한 장 마리 페리에 eJan-Marie Perier의 멋진 사진 작품과 잘 어울리면서 말이죠. 이 사진 컬렉션은 집을 꾸미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어요. 꿈처럼 환상적인 이 빌라는 즐거움이 물질적으로 구현된 곳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피에르 마리가 설명했다. 그의 말처럼 이 집에는 즐거운 정신이 살아 있다!

부드러운 베이지 톤의 부부 침실. 피에르 마리 쿠튀리에가 디자인한 침대 헤드보드는 데다르 Dedar의 ‘스파크스 Sparks’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헤드보드에 부착된 니켈 조명은 샤를 파리 Charles Paris 제품. 침대보는 르리에브르 Lelievre의 ‘스쿱 블랑 Scoop Blanc’과 얍의 ‘해리스 강스 오렌지 Harris Ganse Orange’를 섞어 제작한 것이다. 호두나무와 황동으로 만든 사이드 테이블은 에르베 랑글래가 네그로퐁트 갤러리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펜던트 조명 ‘디알로 스몰 샹들리에 Diallo Small Chandelier’는 아르테리어스 Arteriors 제품. ‘예 예 Ye Ye’ (1959~68년 프랑스의 인기 샹송을 묘사하는 명칭) 시대의 아이콘인 프랑수아즈 아르디의 사진은 장 마리 페리에의 작품이다.

한 쌍의 큐브가 놓인 욕실. 알타 마레아 Alta Marea의 거울과 세면대는 서로 다른 대리석으로 제작해 변화를 주었다. 구리로 마감한 수전은 볼라 Vola 제품. 바닥은 흰색으로 도장한 떡갈나무로 마감했다.

영국 디자이너 베선 그레이 Bethan Gray가 만든 징 장식의 가죽 콘솔 ‘스터드 Stud’와 리비오 데 시모네 Livio de Simone가 디자인한 암체어 ‘푸오치 1964 Fuochi 1964’를 두어 공간에 싱그러운 녹색을 더했다. 암체어 푸오치 1964는 부삭 Boussac의 ‘레이디버드 Ladybird’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것이다. 파인애플 모양의 벽 거울은 오노레 Honore 제품. 유리병은 더 콘란 숍 The Conran Shop 제품. 침대 헤드보드는 퓌라에르 Puylaert 제품. 펜던트 조명은 CVL 제품. 사이드 테이블 ‘허니컴 Honeycomb’은 포르타 로마나 제품. 벽에는 슬림 아론스 Slim Aarons의 사진 작품을 걸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 마테외 Nicolas Matheu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