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의 증명

취향의 증명

취향의 증명

서울에 있는 아파트라고 믿기 힘든 아늑한 박공 천장이 있는 어느 미니멀리스트의 집을 찾았다. 실험적인 시도와 개성으로 채운 마감 좋은 아파트를 소개한다.

거실의 벽과 천장에는 3가지 색상의 페인트로 그러데이션을 주어 공간이 입체적으로 보이며, 시각적으로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냈다.

일상에서 꼭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두고 살아가는 미니멀 라이프를 꿈꾸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이 집의 주인은 혼자 사는 미니멀리스트로 약 1년 전 이사할 계획을 세운 후 이사할 때까지 짐 버리기를 감행했다. “가지고 있는 물건을 버린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어요.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제 삶을 들여다보고 필요한 것들만 오롯이 남겼기 때문에 지금처럼 심플한 집을 만들 수 있었어요”라고 집주인은 설명한다.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모습. 보이는 각도에 따라 전혀 다른 앵글을 만날 수 있는 것도 이 집의 매력이다. TV를 가운데 두고 양쪽 벽에 드비 알레 스피커를 매치한 거실에 놓여 있는 소파와 암체어는 폴트로나 프라우, 새 모양 조명은 모오이에서 구입했다.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JTK Lab의 강정태 소장은 간결한 선이 살아 있는 디테일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주특기로, 집주인이 원했던 스타일에 플러스 알파를 만들 수 있는 적임자였다. “제가 병적으로 집안에 나와 있는 선을 싫어하는데, 클라이언트도 그런 부분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어요. 무엇보다 한국의 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성냥갑 모양의 구조를 없애는 것에 동의했고, 새로운 물성을 집 안에 들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일사천리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죠.“

 

선과 면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공간은 거울의 리플렉션 효과로 확장되어 보인다.

입체적으로 만든 박공 천장의 레이어 사이에는 간접조명을 달았다. 자칫 차갑고 날카로워 보일 수 있는 마감재 끝을 따뜻한 색감의 오크로 마감한 세심함이 돋보인다.

청담동에 위치한 30평형대의 평범한 아파트는 집 전체를 뜯어 고치자 전혀 색다른 공간으로 바뀌었다. 강 소장이 레노베이션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원주택에서 볼 수 있는 입체적인 박공 천장을 만들 것, 둘째 평면적이지 않은 입체적인 주방, 셋째 호텔 같은 침실 공간 만들기였다. 그가 만든 주거 공간에는 언제나 박공 천장이 있었는데 이를 고집하는 이유가 궁금해졌다. “한국의 아파트는 평당 단위로 분양하기 때문에 층 고 역시 최소한으로 설계합니다. 아파트 거실이 대부분 우물 천장인 이 유도 개발자들의 편의에 의해 탄생했어요. 아파트에서 이 우물 천장만 해체해도 공간이 전혀 새로워질 수 있어요. 제가 만든 천장은 레이어만으로 공간이 확장되어 보일 수 있게 착시효과를 줍니다. 사람들이 높이를 인식할 때 낮은 부분보다는 가장 높은 부분을 보고 판단하거든요. 시선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흐르면서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예사롭지 않은 레이어를 가진 천장에는 페인팅으로 그러데이션을 주었는데 설명을 들고 나서야 눈치챌 수 있을 만큼 자연스러웠는데 마치 햇빛이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운 그림자 효과를 내고 있다.

 

자쿠지를 설치한 욕실.

디머 작동이 가능한 벽 조명을 단 심플한 침실.

거실과 이웃하는 주방 역시 강 소장의 공간 철학이 녹아 있다. 집에서 요리하는 것을 즐기고 와인 파티를 자주 하는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을 배려한 공간으로 “주방은 수많은 행동이 일어남에도 대부분 평면이에요. 와인냉장고와 냉장고를 주방 한가운데 벽을 만들어 ‘ㄴ’자형으로 배치함으로써 주방이 한결 입체적인 공간으로 바뀌었고 기능적이면서도 세련미를 갖출 수 있게 되었죠.” 특히 눈여겨볼 부분은 주방 벽을 마감한 진주홍이라는 이름의 돌이다. 핑크빛 칩이 박혀 있는 오묘한 색감을 내는 이 돌은 가정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마감재로, 공사 관계자들도 의아해했을 만큼 실험적인 시도였다.

 

침대 앞에 있는 책상은 거울의 리플렉션 효과로 마치 종이비행기처럼 보인다.

침실 문을 열면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침실과 세면공간으로 나뉜다.

침실 공간은 두 개의 방과 복도를 막아 만들어 기다란 직사각형이다. 침실과 세면 공간은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뉘며 세면 공간 앞에는 자쿠지가 있는 욕실이 있는 호텔 스타일의 레이아웃이 특징이다. 문 없이 하나로 연결되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취향이 남다른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집주인이기 때문에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이 집을 보면서 한국의 획일화된 아파트 구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됐다. TV가 놓일 자리가 정해져 있는 뻔한 구조의 아파트 대신 레노베이션을 하지 않아도 집주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레이아웃의 아파트를 기대해본다.

 

집에 잘 사용하지 않는 진주홍 석재로 마감한 주방. 주방 가운데에 냉장고와 와인냉장고가 있는 흔치 않은 레이아웃이 눈여겨볼 부분이다. 식탁은 기성품 대신 직접 짜맞춘 식탁을 선택했는데 비스듬한 식탁 하나로 거실과 주방의 경계가 나눠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강 소장의 설명이다.

CREDIT

에디터

박명주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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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커레이터와 디자이너, 공예가들은 특별한 가구와 수준 높은 오브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엮고 조각하고 비틀거나 접는다. 그들의 창의력과 놀랍도록 풍부한 스타일링 감각은 인테리어에 예술적인 영감을 준다.

 

배경을 칠한 매트한 페인트는 아르질 Argile의 ‘블뢰 Bleus’ 컬렉션.

Moving

1 밧줄 모양의 조명 ‘로프 라이트 Rope Light’는 크리스찬 하스 Christian Haas 디자인으로 갈르리 벵시몽 Galerie Bensimon. 1290유로부터.

2 도자 꽃병 ‘화이트웨이브 White Wave’와 독특한 형태의 도자 오브제 ‘애시메트릭 화이트 Asymmetric White’는 헬레 담키에르 Helle Damkjaer 디자인으로 갈르리 카롤 드콩브 Galerie Carole Decombe. 각각 2100유로, 4200유로.

3 묵직한 떡갈나무와 오래된 느낌의 메탈 콘솔 ‘망그로브 Mangrove’는 프랑크 이브누 Franck Evennou 디자인으로 갈르리 아방센 Galerie Avant-Scéne. 1800×50×88cm, 1000유로.

 

 

 

 

배경을 칠한 매트한 페인트는 더 리틀 그리니 The Little Greene의 ‘존느 Des Jaunes’ 컬렉션.

Fun Texture
1 벽에 건 여러 개의 원이 조합된 형태의 태피스트리 ‘밀레짐 Millesime’은 컬러풀한 폴리머와 면실로 만들었다. 프랑수아즈 파레상 Francoise Paressant 디자인으로 갈르리 슈발리에 Galerie Chevalier. 105×150cm, 9000유로.

2 피에르 이브 르 플로슈 Pierre-Yves le Floch 아틀리에의 대리석 테이블은 엘리엇 반스 Elliott Barnes 디자인으로 엘리엇 반스 인테리어스 Elliott Barnes Interiors에서 판매. 높이 50cm, 7529유로.

3 푸른색 벨벳 암체어 ‘아가트 Agathe’는 디에고 자코메티(조각가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동생으로 아티스트였다)의 철 세공인으로 일했던 피에르 바스 Pierre Basse가 손으로 구부린 스틸 프레임이 특징이다. 에릭 주르당 Eric Jourdan 디자인으로 갈르리 앙 아탕당 레 바르바르 Galerie en Attendant les Barbares. 6400유로.

4 브론즈와 대리석으로 만든 탁자 ‘칵튀 Cactus’는 빅토르 로망 Victor Roman 디자인으로 갈르리 이브 가스투 Galerie Yves Gastou. 높이 45cm, 2만5000유로.

 

 

배경을 칠한 매트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로즈’ 컬렉션.

Totem and Lace
1 소나무와 가죽으로 된 암체어 ‘BCF’는 파브리스 오세가 디자인했다. 120×68×62cm, 3000유로.

2 니콜라이 호월트 Nicolai Howalt의 사진 작품 ‘코퍼 Cu29 Copper Cu29’는 알루미늄 포일 위에 작업한 것으로 갈르리 마리아 룅.
28×41cm, 5000유로.

3,5 금속사의 일종인 루렉스와 실크, 양모로 만든 태피스트리 ‘네뉘파르 Nenuphar’는 파브리스 오세가 디자인했다. 각각 350×285cm, 170×134cm 2개 6만유로.

4 대리석과 브론즈로 된 낮은 테이블 ‘DC 1601D’는 빈센초 데 코티스 Vincenzo de Cotiis 디자인으로 카펜터스 워크숍 갤러리. 3만유로.

 

 

 

 

배경을 칠한 매트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로즈’ 컬렉션.

Geometry in the Space
1 대리석 평형추가 달린 고리 모양의 펜던트 조명 ‘륀 Rune’은 CT Lights CT 라이츠 디자인으로 갈르리 벵시몽 Galerie Bensimon. 1250유로부터.

2 황동 사이드 테이블 ‘코드 바 Code Bar’는 헬레 담키예르 디자인으로 8점만 있는 리미티드에디션이다. 갈르리 카롤 드콩브. 1만560유로.

3 컬러 유리와 스틸로 된 거울 ‘데보시옹 Devotion’은 피에르 고날롱 Pierre Gonalons 디자인으로 8점만 있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갈르리 이브 가스투. 122×122cm, 1만5000유로.

4 양모와 실크로 된 태피스트리는 마르셀 젤마노비치 Marcel Zelmanocitch 디자인의 칼리 Cali 컬렉션으로 갈르리 디위른느에서 판매. 200×301cm. 8348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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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비르지니 뤼시 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q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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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타지 않는 나무아이템

유행타지 않는 나무아이템

유행타지 않는 나무아이템

시간이 흘러도 싫증나지 않는 나무 소재 아이템.

 

CASTOR BAR STOOL 나무 소재의 아름다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바 스툴은 가리모쿠.

 

 

MR B 직육면체로 접었다가 하나씩 펼쳐서 모양을 만드는 나무 장난감은 e15.

 

REN 책이나 신문 등을 수납하기 좋은 매거진 랙은 렌 시리즈로 폴트로나 프라우.

 

MORI 문을 열면 내부에 선반이 있는 수납장으로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리바 1920.

 

 

 

ARCA 수작업으로 일일이 굴곡을 새겨넣은 반달모양의 수납장은 아비토.

 

MAUI SOFT 나무 프레임에 가죽을 덧입혀 시각적인 푹신함을 전달하는 의자는 리바 1920.

 

MATERIA 등받이와 시트 부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나무의자는 리바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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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신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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