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Chance

Second Chance

Second Chance

집처럼 편안하지만 집이라는 공간으로 한정 짓기에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어느 세컨드 하우스를 찾았다. 품고 있는 공간마다 이야깃거리가 가득한 양파 같은 이 집의 화두는 라이프스타일과 교감이다.

 

세컨드 하우스

미디어 아티스트 이정민 작가의 작품이 방문객을 맞이하는 현관. 붉은 벽돌의 집이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와 닮았다.

 

세컨드 하우스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하나의 공간이 여러 가지 역할을 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우미건설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는 공간마다 목적 의식이 뚜렷했다. 시작은 아들의 음악 작업실이었다. “음악을 전공하는 아들이 마음껏 연습할 수 있는 연습실 겸 스튜디오가 필요했어요. 아파트에서는 한계가 있었죠. 그러다 좋은 기회에 건물을 구입하게 됐고, 4층과 5층을 세컨드 하우스로 꾸몄어요.

 

주방 인테리어

브랜드 불탑의 주방이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이혜영 전무는 주방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교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테이블웨어 수납장

양쪽 문을 열면 테이블웨어와 커피잔, 와인잔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 가운데 부분에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멋스럽게 세팅했다.

 

4층에는 문만 닫으면 안에서 잠도 자고, 연습도 하고, 요리도 할 수 있는 부엌까지 달린 ‘스튜디오 동피노’를 만들었죠. 동피노는 아들의 별명이에요.” ‘혜움’이란 이름을 붙인 건물 4층에는 문화적인 경험을 위한 ‘살롱 피오니’, 아들의 음악 작업을 위한 ‘스튜디오 동피노’가 있고, 계단을 올라가면 게스트룸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락’과 와인과 책, 옷을 수납한 ‘캐비닛’ 공간이 나온다. 음악을 하지 않는 이들도 탐낼 만한 멋스러운 작업실이다. 두툼한 방음 소재로 둘러싼 연습실은 물론 프리츠 한센의 세븐 체어나 스메그 냉장고가 있긴 했지만 침실부터 특히 세로로 길게 낸 주방은 모두 이케아 제품이다.

 

드레스룸 스타일링

낮은 천장 높이 때문에 행어 시스템을 잘라 꼭 맞게 설치한 드레스룸. 흑과 백으로 나눠 옷과 액세서리를 수납한 점이 재미있다.

 

와인 저장고

별도의 독특한 와인 저장 공간 위로 에어컨을 설치해 사계절 내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모듈 형태의 책장을 만들어 책을 수납한 서재 또한 붉은 벽돌 마감과 잘 어울린다.

 

이혜영 전무는 조리 도구 하나, 부품 하나까지도 모두 이케아 제품을 직접 구입해 젊은 남자들이 좋아할 만한 스타일리시한 주방을 완성했다. “엄마의 이런 노력을 알까요?(웃음) 음악을 하는 20대 남성의 작업실을 떠올리며 만들었어요. 컬러도 최대한 무채색 계열로 맞추고 작업하다 요기를 할 수 있게 만든 주방은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 분위기를 맞췄죠. 살롱 공간에 놓인 고가의 주방보다 이 주방을 탐내는 이들이 훨씬 많더라고요.” 이혜영 전무는 시작은 아들의 음악실을 위한 것이었지만 아파트를 짓고, 단지를 조성하고, 연구하면서 느꼈던 갈증을 이 공간에서 해소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기획부터 설렘을 안고 시작 한 세컨드 하우스 프로젝트는 성공적이었다. 좋아하는 한홍일 작가의 ‘일장춘몽’ 작품이 놓인 ‘살롱 피오니’는 와인 클래스부터 아트 클래스, 소규모의 프라이빗한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하면서 그 중심에는 주방을 두었다. “셰프부터 요리를 좋아하는 지인들이 와서 요리를 하고, 함께 음식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에요. 주방이 중심이 된 오피스 공간을 본 적이 있는데 음식도 먹고, 이야기도 나누고, 소비자와 생산자까지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주방이더라고요. 결국 ‘라이프스타일’과 ‘공유’가 요즘 시대의 화두인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주방이 더욱 중요해졌지요.” 문화와 사람이 교류할 수 있는 이곳에 붙인 살롱이란 수식어는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혜영 전무

건설사에 몸담고 있지만 디자이너 못지않게 개방적인 마인드를 지닌 이혜영 전무.

 

인테리어 스타일링

(왼쪽 이미지) 유쾌한 일러스트레이터 장 줄리앙의 포스터가 걸려 있는 음악 연습실. 타공된 두툼한 방음재로 공간을 감쌌다. (오른쪽 이미지) 블루와 무채색을 중심으로 꾸민 스튜디오 동피노. 친구들이 놀러 와서 이야기도 나누고 음악도 들으며 쉴 수 있는 공간이다.

 

홈데코 스타일링

(왼쪽) 블랙&화이트로만 이뤄진 욕실. 세로로 길게 붙인 타일과 블랙 컬러의 소품이 시크하다. (오른쪽) 허명욱 작가의 ‘아톰’ 작품이 안내하는 계단 입구.

 

허명욱 작가의 ‘아톰’이 안내하는 계단을 오르면 벽에 걸린 박진희 작가의 작품을 시작으로 노준 작가, 김지연 작가 등의 크고 작은 작품을 마주할 수 있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공간에 꼭 맞는 작품이 들어서니 공간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생기가 감돌았다. 계단에 오르면 양쪽으로 ‘다락’과 ‘캐비닛’ 공간으로 나뉜다. 다락은 손님이 왔을 때 자고 갈 수 있는 게스트룸으로, 일본 브랜드 무지의 호텔을 상상하며 만들었다. 무지의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실용적이고 따뜻한 느낌을 좋아하는 이혜영 전무는 그 느낌을 ‘다락’ 공간에 유감없이 반영했다. 부드러운 나무색과 무광의 흰색 타일로 마감한 욕실, 박공지붕 형태로 모양을 낸 창문까지 누구라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처다. 마주 보고 있는 ‘캐비닛’ 공간에는 와인과 책, 옷을 수납했다. 와인 애호가인 이혜영 전무는 방문한 이들이 기념 사진을 찍을 정도로 와인 공간을 놀라워한다는 흐뭇한 이야기도 전했다. 붉은 벽돌로 마감하고 모듈로 구성할 수 있는 책장으로 채운 서재와 블랙&화이트 컨셉트의 드레스룸 역시 디테일의 최강을 보여주는 곳이 아닐 수 없다. 흔히 세컨드 하우스는 원래의 집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인식되곤 한다. 하지만 이혜영 전무의 세컨드 하우스는 휴식의 기능을 넘어선 교감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새롭다. 엄마와 아들과의 교감, 이곳을 찾고, 머무는 이들과 함께 나누는 교감이 결국 이 공간을 완성하는 키워드다.

 

이케아 침실 스타일링

오래전에 구입한 데이비드 걸스타인의 작품이 포인트 역할을 하는 침실. 이케아 제품으로만 꾸몄다.

 

마지스 클라우드 오브제

벽에 건 박진희, 김지연 작가의 작품과 창가의 노준 작가 작품, 마지스의 ‘클라우드’ 오브제가 완벽하게 어우러진 몽환적인 느낌의 계단.

 

게스트룸 인테리어

이혜영 전무가 좋아하는 브랜드 무지의 호텔을 상상하며 만든 게스트룸.

 

이케아 주방 인테리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구입해서 조립하고 세팅한 이케아 주방. 아들을 위한 엄마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소재의 바다

소재의 바다

소재의 바다

최근 사옥을 오픈한 유앤어스는 강렬한 에너지를 내뿜으며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었다. 마치 이제 막 시작인 것처럼 말이다.

 

유앤어스 사옥

논현동에 오픈한 유앤어스 사옥의 입구. 문을 열면 상담할 수 있는 공간과 조만간 작가들과의 협업 제품이 놓일 갤러리가 나온다.

 

YOU&US

라이브러리 공간이 있는 건물.

 

LVT 타일

테라조 타일처럼 보이지만 얇고 시공이 간편한 고급 비닐 타일인 LVT 타일로 마감한 사옥의 계단.

 

오래된 브랜드는 흡사 잔잔한 강물처럼 보이기 마련이다. 지난날의 파도를 다 잊은 듯 담담하다. 하지만 론칭한 지 20주년을 맞이한 유앤어스는 서퍼들이 활기차게 서핑을 즐기는 바다처럼 보인다. 유앤어스는 1998년부터 데다 Dedar, 크리에이션바우만 Creation Bauman, 짐머앤로드 Zimmer+Rohde 등의 고급 텍스타일 브랜드를 국내에 소개했고 카펫과 러그, 벽 패널 그리고 바닥재와 벽지 등 벽과 바닥을 구성할 수 있는 대부분의 소재를 취급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사옥의 라이브러리 공간에서 만난 유앤어스의 백명주 대표는 “내년 봄 정도 되어야 마당도 완성되고, 맞은편의 유앤어스 갤러리와 지하도 제대로 세팅될 것 같아요. 일단 업무는 진행해야 해서 라이브러리 공간과 사옥의 2층 바닥재 본부만 먼저 오픈했어요”라고 설명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각종 텍스타일부터 바닥재 등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는데 언제든 샘플을 꺼내서 만져보고 살펴볼 수 있으며, 가운데 긴 테이블을 두어 여러 명이 둘러앉아 미팅을 하기에도 제격이다. “유앤어스는 세 가지 ‘C’에 집중해왔어요. 크리에이터, 큐레이터 그리고 커넥터예요. 사옥을 오픈하면서 마지막인 커넥터의 역할에 집중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별도의 디자인랩 팀도 만들었고 의기투합해서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있죠.”

 

스와치 샘플

다양한 브랜드의 패브릭과 벽지 스와치 샘플을 마음껏 둘러볼 수 있는 라이브러리 공간.

 

패브릭 샘플

갤러리 공간에서는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패브릭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백명주 대표는 쇼룸이나 공간이 없어서 제품을 홍보하지 못하는 작가나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거나 기업이나 디자인 업계 사람들이 아닌 일반 고객들이 편하게 들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요즘은 주도적인 인테리어가 대세예요. 쿠션 하나까지도 직접 선택하고 싶어하지요. 유앤어스에 오면 벽지부터 커튼, 쿠션 커버, 바닥재 등 모든 요소를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어요. 얼마 전 고객분이 오래된 의자를 유앤어스의 원단으로 리폼했는데 전혀 다른 가구로 재탄생하더라고요. 개인 고객들도 이처럼 편하게 들러서 원단을 다양하게 활용해보셨으면 해요.” 김수현 이사는 유앤어스의 포부를 밝혔고 백명주 대표가 이어서 앞으로 벌일 ‘재미있는’ 이들에 대해 미리 귀띔했다. “갤러리 공간은 국내 작가들과 협업해서 아주 재미있는 공간을 만들 거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무채색 아니면 아이보리처럼 무난한 컬러를 좋아해요. 그런데 얼마나 멋진 컬러와 패턴의 텍스타일이 많은데요! 작가들과 협업해서 이런 걸 보여주고 싶어요. 또 오픈 창고를 만들어 들어온 지 좀 되는 패브릭을 판매할 예정이에요. 보물찾기를 하듯 디자이너들이 이곳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소재를 찾길 바라요. 마당에는 차도 마시고 소규모 미팅도 할 수 있는 온실 형태의 공간을 만들 거고요. 할 일이 정말 많지요?(웃음)” 유앤어스 사옥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곳이다. 누군가가 이곳이 어떤 곳인지를 묻는다면 ‘소재의 바다’라고 대답할 것 같다.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재를 마음껏 선택할 수 있는 곳이니 말이다. 듣는 것만으로도 괜히 기대되고 궁금해지는 이야기를 들으며 문득 집에 있는 오래된 의자가 생각났다. 이곳에서 의자에 꼭 맞는 원단을 찾아 업사이클링을 하면 공간의 매무새가 얼마나 달라질까? 백명주 대표는 그 많은 소재 중에 왜 패브릭이 가장 좋은지 묻자 아무래도 첫사랑이어서 그런 것 같다고 대답했다. 아득한 첫사랑에 비견할 패브릭의 힘을 새삼 느껴보고 싶어졌다.

 

유앤어스 라이브러리

긴 테이블이 공간 중앙에 놓인 유앤어스의 라이브러리 공간. 여러 명이 둘러앉아 상담을 하기에도 편안하고 2층까지 빼곡히 채워진 다양한 종류와 브랜드의 샘플을 볼 수 있다.

 

유앤어스 패브릭

높은 천장에 패브릭을 늘어뜨려 힘을 준 공간. 유앤어스는 사옥을 오픈하면서 개인 고객들과 한층 가까워지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유앤어스 디자인랩

백명주 대표와 유앤어스 디자인랩의 팀원들.

 

 

YOU&US CHOICE
유앤어스에서 제안한 트렌디한 공간을 위한 골드 컬러의 아이템. 글래머러스한 디자인과 골드 컬러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한다.

아모르 리브레 원단

은은한 광택으로 더욱 고급스러워 보이는 ‘아모르 리브레’ 원단.

 

데다 벽지

브랜드 데다의 ‘레이’ 벽지는 블랙과 골드 컬러의 스트라이프가 교차하는데, 모던함과 클래식한 스타일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실크 버드 자카드 원단

동양적이면서 우아한 느낌을 주는 ‘실크 버드 자카드’ 원단.

 

터치 원단

멀리서 보면 고운 모래처럼 보이는 골드 컬러의 ‘터치’ 원단.

 

울레스 타이백

커튼을 멋스럽게 묶을 수 있는 타이백은 울레스 Houles 제품.

 

 

YOU&US CHOICE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모티프 중 하나인 ‘내추럴’ 컨셉트를 위한 아이템. 컬러풀한 자연 패턴과 컬러로 경쾌한 내추럴 무드를 완성할 수 있다.

짐머앤로드 벽지

잎사귀를 컬러풀하게 표현한 ‘파라디소 월’ 벽지는 짐머앤로드 제품.

 

스플렌디도 스플렌던트

반짝이는 붉은 원단은 ‘스플렌디도 스플렌던트’.

 

짐머앤로드 패브릭

공간에 포인트를 확실하게 줄 수 있는 핑크 컬러가 포인트인 ‘첼시’ 원단은 짐머앤로드 제품.

 

타르케트 바닥재

내추럴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는 타르케트 Tarkett의 ‘퓨어 오크 앤티크 플랭크’ 바닥재.

 

직사각형 쿠션

숲속의 짙은 녹음이 떠오르는 녹색 원단 ‘프루스트 베르클럽’으로 제작한 직사각형 쿠션.

 

타이백

원하는 컬러의 끈을 엮어서 만들 수 있는 타이백은 울레스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감각의 발견

감각의 발견

감각의 발견

디옴니가 논현동에 아상블라주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쇼룸을 마련했다.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간결함과 개성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제안한다.

 

원목 프레임 침대

e15의 원목 프레임 침대 ‘노아 Noah’와 보치의 ‘84 시리즈’ 조명으로 동양적인 무드를 연출한 아상블라주 쇼룸.

 

사람 심리가 그렇다. 오래 머물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좋으면서도 지루한 건 또 싫다. 금방 싫증나지 않고 볼수록 감흥이 느 껴지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고급스러운 모던 가구를 수입해 국내에 선보이는 디옴니가 논현동에 새로 문을 연 ‘아상블라주 Assemblage’에서는 단정한 공간을 특별하게 바꿔줄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아상블라주는 프랑스어로 ‘조합’을 의미하며, 미술 용어로는 ‘일상의 여러 물건을 모아 작품을 제작하 는 기법’을 뜻하기도 한다. 디옴니에서는 개성 있는 가구와 소품을 한데 모아서 조화롭게 연출한다는 의미에서 도산점 쇼룸의 이름을 아상블라주라고 지었다. 디옴니 대신 새 이름을 정한 것은 캐주얼한 이미지로 변화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1995년에 대구에서 시작한 디옴니는 2001년 청담동에 쇼룸을 마련하며 20여 년간 다양한 스타일의 모던 가구 브랜드를 소개해왔다. 청담동에 있던 4층 규모의 매장은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미노티 Minotti의 단독 브랜드 쇼룸으로 개조하고 기존에 잘 보여주지 못했던 독일 가구 브랜드 e15, 캐나다 조명 브랜드 보치 Bocci 등은 아상블라주로 옮겨와 새로운 분위기로 선보이고자 했다. “e15과 미노티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공간의 느낌이 달라서 연출할 때 늘 고민스러웠어요. 또 e15이 독보적인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늘 아쉬웠죠.” 디옴니의 허지원 실장이 쇼룸을 나눠서 운영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아상블라주에서 주력으로 선보이는 e15은 1995년 설립된 브랜드로, 클래식하고 진부한 느낌의 통원목을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라인으로 세련되게 바꾸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e15은 원목만 다루지 않는다. 유리, 금속, 대리석, 패브릭 등 다양한 소재를 조합하는 데 탁월하며 선명하고 과감한 색상을 적용한 감각적인 컬렉션으로도 인기를 끌었다. 실력 있는 디자이너들 외에 데이비드 치퍼필드 David Chipperfield, 필립 마인저 Philipp Mainzer 등 건축가와 협업해 간결하지만 구조적으로 완성도 높은 디자인 가구를 만드는 것도 특징이다. 아상블라주에서는 e15의 가구를 동양적인 소품과 함께 연출해 한국의 다양한 공간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상블라주

논현동에 새로 문을 연 아상블라주의 외관.

 

아상블라주에서만 특별히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브랜드는 보치다. 2005년에 설립된 보치는 작품 못지 않게 독특하고 아름다운 조명을 제작해 공간을 한결 멋스럽게 바꾸고 싶은 이들 사이에서 특히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허지원 실장은 “전보다 조명의 중요성을 느끼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찾는 손님들이 늘고 있어요. 사용성을 더욱 고려해 가구를 제품을 고른다면, 조명은 공간에 확실하게 포인트가 되는 디자인을 선택하고 있어요. 보치를 처음 국내에 들여왔던 8년 전과 비교해보면 요즘은 주문량이 확연히 많아 졌어요”라고 말했다. 수작업으로 만드는 보치의 조명은 모듈로 디자인돼 구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시리즈의 조명이라 해도 공간에 맞춰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아상블라주 매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대리석 데스크 위로 늘어진 엿가락 같은 모양의 ‘ 87 시리즈’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이 조명은 3명이 동시에 만들어 하는 제품으로, 설치할 때도 일반 조명과 달리 최소 2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했다. 보치 조명은 만드는 과정부터 설치까지 예술품 못지않은 공이 들어간다는 말이다. 아상블라주에서는 그 밖에 모더니카 Modernica, 브로키스 Brokis, 데살토 Desalto, 마지스 Magis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과 뉴텐던시 New Tendency 등 신진 브랜드 제품을 취급한다. 가구 박물관을 연상시키는 쇼룸보다는 멋진 아이템을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싶다는 아상블라주는 공간의 감도를 한 단계 높이고 싶은 이들에게 해답을 줄 것이다.

문의 02-512-6424

 

28 시리즈 조명

입으로 불어 만든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구가 돋보이는 ‘28 시리즈’. 벽 조명, 샹들리에로도 활용 가능하다.

 

원목 테이블

원목 테이블과 유리 조명, 일본에서 직접 골라온 소품으로 믹스&매치한 공간.

 

보치 조명

천장에 설치한 조명은 보치의 ‘73 시리즈’. 이렇게 조명 하나만으로도 개성 있는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철재 가구

원목 가구 외에도 철재 등 다양한 소재의 아이템을 소개하는 아상블라주.

 

아웃도어 조명

독특한 모양의 나무 소재 아웃도어 조명은 캄파나 형제가 디자인한 것으로 아상블라주에서 공수한 제품이다.

 

아상블라주 쇼룸

대리석, 유리, 원목 등 다양한 소재의 아이템으로 꾸민 아상블라주 쇼룸.

 

식탁 의자

식탁 의자 ‘호우디니 Houdini’는 슈테판 디츠 Stefan Diez가 디자인한 것으로 e15 제품.

 

뉴텐던시 사이드 테이블

금속으로 만든 사이드 테이블 ‘메타 Meta’는 뉴텐던시 제품.

 

ASSEMBLAGE CHOICE

모던디자인의 가구와 매치했을 때 더욱 돋보이는 보치의 조명. 단조로운 공간을 단숨에 예술적인 무드로 바꿔놓는다.

 

38 시리즈

다육식물이나 선인장을 심을 수 있는 독특한 조명인 ‘38 시리즈’.

 

73 시리즈

액체로 된 유리를 입으로 불어넣을 때 직물을 결합해 만든 ‘73 시리즈’.

 

ASSEMBLAGE CHOICE

아상블라주에서 제안하는 컬러 아이템. 공간의 전체 톤을 깨지 않으면서도 단조롭지 않게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e15 조명

2가지 색의 유리판과 원형 산광기로 구성해 자연의 빛과 대기를 표현한 ‘콜로우어 Colour’ 조명은 e15 제품.

 

밀라 의자

이음새 없는 원 몰딩 기법으로 제작하고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한 ‘밀라 Mila’ 의자는 마지스 제품.

 

커피 테이블

오크와 월넛 베니어합판에 색상을 입힌 ‘칼페르트 Calvert’ 커피 테이블은 e15 제품.

 

패브릭 푸프

동화적인 패턴과 색상의 직물로 마감한 ‘케르만 Kerman’ 푸프는 e15 제품.

 

대리석 사이드 테이블

대리석의 자연스러운 패턴과 비비드한 색상을 대비시킨 ‘에노키 Enoki’ 사이드 테이블은 e15 제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